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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용(九容) 과 구사(九思)

율곡(栗谷) 이이(李珥)는 몸과 마음가짐에 구용(九容)보다 간절한 것은 없고,
학문을 깊게 하고 지혜를 더하는 데는 구사(九思)보다 중요한 것이 없다고 가르쳤다.

구용(九容)

족용중(足容重) - 발의 용모는 무겁게 움직여야 한다.
즉 경솔히 거동하지 않는다. 아무데나 돌아다니지 말 것이다.

수용공(手容恭) - 손의 모양은 공손해야 한다.
즉 아무 할 일이 없으면 마땅히 단정히 손을 맞잡을 것이며
쓸데없이 손을 놀리거나 물건을 만지작거리지 말 것이다.

목용단(目容端) - 눈의 용모는 단정해야 한다.
즉 눈매를 안정시켜서 똑바로 보는 습관을 가져야 하며 훑어보거나 곁눈질하지 말아야 한다.
대화할 때에는 진지하게 상대방을 바로 바라보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구용지(口容止) - 입의 용모는 신중하게 가져야 한다.
즉 말을 할 때나 음식을 먹을 때가 아니면 함부로 입을 열지 말 것이다.
덕이 되지 않는 말은 삼갈 것이다.

성용정(聲容靜) - 소리의 용모는 조용하게 해야 한다.
항상 조용한 목소리로 분명한 목소리를 내도록 할 것이다.
너무 크게 떠들거나 잘 들리지도 않게 귓속말을 하는 일을 삼갈 것이다.

두용직(頭容直) - 머리모양은 똑바로 가져야 한다.
즉 머리를 똑바르게 들고 항상 몸의 자세를 바르게 할 것이다.
머리를 이리 저리 돌리거나 한 편으로 기울게 하고 있지 말 것이다.

기용숙(氣容肅) - 숨을 고르게 하고, 거친 숨을 쉬거나 한숨을 자주 쉬지 말 것이다.

입용덕(立容德) - 서 있는 용모는 의젓하여야 한다.
즉 중심을 세워 서 있기를 힘쓸 것이며 기대지 말고 엄연히 덕이 있는 기상을 가져야 한다.

색용장(色容莊) - 얼굴의 모양은 항상 씩씩한 모습을 유지하도록 할 것이다.
즉 얼굴빛을 바르게 하여 근심하는 기색이나 태만한 기색을 하지 말 것이다.


구사(九思)

시사명(視思明) - 사물(事物)을 볼 때는 밝게 보기를 생각한다.
선입관을 가지고 사물을 보면 안 된다. 있는 그대로 뚜렷하게 봐야 한다.
사물(事物)을 밝히 분명하게 보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분명한 판단을 위해서이다.

청사총(聽思聰) - 들을 때에는 똑똑히 들을 것을 생각한다. 남의 말을 흘려듣지 말 것이다.
밝히 듣기를 힘쓸 것이며 혹 잘못 듣고 오해를 하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이다.

색사온(色思溫) - 얼굴빛은 온화하게 갖기를 생각한다.
얼굴 표정은 따뜻하게 편안하게 미소 띤 얼굴로 겸손하고 공손하게 가져야한다.
얼굴에서 찬바람이 불고 나쁜 인상을 남에게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

모사공(貌思恭) - 용모는 공손하기를 생각한다. 몸가짐은 항상 단정하고 깨끗해야 한다.
자기 식대로 무례하고 저돌적인 행동을 하고 있지 않는가를 항상 살필 것이다.

언사충(言思忠) - 말을 할 때는 성실함을 생각해야 한다.
즉 한 마디의 말을 하더라도 성실하고 신의(信義) 있는 말을 할 것이다.
지나친 농담 또는 무책임한 말을 하고 있지나 않나 깊이 생각하면서 말해야 한다.

사사경(事思敬) - 일에 있어서는 공경함을 생각해야 한다.
무슨 일을 하더라도 항상 조심스럽게 그리고 신중하고 성실하게 행할 것이다.
무례한 행동을 하면 화를 당한다. 언제나 자기를 누르고 예(禮)를 지켜야 한다.

의사문(疑思問) - 의심나는 것은 물을 것을 생각한다.
의심나는 일이 있으면 반드시 선각자(先覺者)에게 나아가 자세히 물을 것이고,
알지 못하는 것을 그대로 접어 두지 말아야 한다. 군자는 불치하문(不恥下問)이라 했다.
모르는 것을 묻는 것은 조금도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아이들에게서도 배울 것이 있다.

분사난(忿思難) - 분할 적에는 곤란할 때를 생각한다.
즉 분함이 있을 적에는 반드시 자신을 징계하고 이치로서 자신을 이겨야 한다.
전후 사정 안 살피고 쉽게 성을 내다보면 어려운 일을 만드는 경우가 많다.

견득사의(見得思義) - 이득이 생기거든 그것이 의로운 것인가 아닌가를 생각해야 한다.
즉 재물이 생기게 되면 그것이 혹 불의한 것이 아닌지 잘 살핀 후에 받아야 한다.
불의한 이득을 좇다가 불명예를 겪는 일들이 너무나도 흔하다.

율곡(栗谷) 이이(李珥), 격몽요결(擊蒙要訣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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