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쟁이


(욥기를 깊이 음미하면서 살펴보는 것도 좋겠지만 42장까지 계속되는 욥기를 그렇게 하기는 어려울 것 같고, 주마간산이 되는 감이 있기는 합니다만 간단간단하게라도 살펴보고자 합니다.)

[욥기 3:1-5] 그 후에 욥이 입을 열어 자기의 생일을 저주하니라. 욥이 말을 내어 가로되 나의 난 날이 멸망하였었더라면, 남아를 배었다 하던 그 밤도 그러하였었더라면, 그 날이 캄캄하였었더라면, 하나님이 위에서 돌아보지 마셨더라면, 빛도 그 날을 비취지 말았었더라면, 유암과 사망의 그늘이 그 날을 자기 것이라 주장하였었더라면, 구름이 그 위에 덮였었더라면, 낮을 캄캄하게 하는 것이 그 날을 두렵게 하였었더라면,

어떤 인생이 가장 복된 인생일까요? 무병장수, 부귀영화, 평안한 삶이 복 된 삶일까요? 가난과 질병, 전쟁과 재앙으로 뒤덮인 이 험한 세상을 살면서 그런 재앙과 한난을 만나지 않고 안전하고 평탄하고 순적하며 부유하게 사는 것도 복 된 삶이라 할 수 있겠지요. 한국인들은 고래(古來)로 ‘복(福)’자와 ‘희(囍)’자를 숟가락, 밥그릇, 베개, 장롱에까지 새겨 넣고 평안하고 풍족한 삶의 복을 빌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한 평생 평안히 살다 가는 것이 복 된 인생일까요? 내가 누구인지, 어디서 왔다가 어디로 가는지, 왜 생겨나서 왜 사는지, 무엇을 위하여 존재하는지 알지 못 하는 채 그저 태어나서 한 평생 잘 먹고 잘 살다 가는 것이 복이라면 인생은 동물과 무엇이 다르며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복 된 인생이란 진리를 알고 진리를 만나는 인생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무엇이 진리입니까? 인생이 무엇인지, 내가 왜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지, 우주만유는 우연히 존재하는 것인지 창조된 것인지, 다시 말하면 하나님이 계신가 아니 계신가와 나라는 인간이 무엇인가를 아는 것이라 할 것입니다. 진리를 알지 못 한다면, 하나님을 만나지 못 한다면, 내가 무엇인지 누구인지를 알지 못 한다면 아무리 평안하고 잘 먹고 잘 살아도 그것은 의미 없고 가치 없는 삶이요,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을 만난다면 아무리 고통스럽고 힘들더라도 복 된 삶이라 할 것입니다.  

욥기가 우리에게 말해주는 것은 하나님이 가장 복되고 귀한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욥은 죽음과도 같은 고통을 당하면서도, 사단의 극악한 발톱에 할키우면서도 그것을 죽어도 빼앗기지 아니하는 모습을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진정한 복은 하나님입니다. 팥죽 한 그릇에 장자권을 팔아버린 에서처럼 작은 고통을 이기지 못 하고 생명보다 귀한 하나님을 바꾸어버리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가요?  

오늘 말씀을 보니 욥이 가졌던 모든 것을 한꺼번에 잃어버리는 엄청난 고난을 당해도 하나님을 놓지 아니하자 사단은 더욱 혹독한 시험을 하나님께 요구합니다. “가죽으로 가죽을 바꾸오니.......”, 언뜻 이해하기 쉽지 않은 속담입니다만 사단이 말하는 것은 “그 정도로는 포기하지 않겠지만 생명을 생명으로 바꾸어 보십시오. 생명이 죽음 같이 되게 해 보십시오. 사는 게 죽는 게 되게 해 보십시오. 그 살과 뼈를 쳐 보십시오. 그러면 그가 하나님을 저주할 것입니다.”인 것 같습니다.  

하나님은 사단의 손에 욥을 붙이십니다. 사단은 욥의 전신에 악창이 나게 합니다. 그 악창이 단순히 지독한 종기였을까요? “욥이 재 가운데 앉아 기와조각을 가져다가 자기 몸을 긁고 있더니.......”라고 되어 있지만 그것은 단순히 극심한 가려움 정도가 아니었을 것입니다. ‘살과 뼈’를 쳤다면 견디기 어려운, 죽는 것이 나을 정도로 극심한 고통이었을 것입니다. 욥의 아내가 “하나님을 욕하고 죽으라.”고 할 정도였으면, 욥의 세 친구가 그 모습을 보면서 너무나 참담하고 기막혀 칠일칠야(한 주일 꼬박) 동안 한 마디 말조차 할 수 없었을 정도였으면 욥의 고통이 얼마나 컸겠습니까? 사단이 욥으로 하여금 하나님을 저주하도록 하려고 작심하고 치는 것이었으므로 그것은 가혹한 고문보다 더 한 고통이었을 것입니다.  

욥은 너무나도 극심한 고통 가운데서 자기의 난 생일을 저주합니다. 자신의 태어난 것을 한탄합니다. 죽음이 차라리 낫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욥은 결코 하나님을 원망하거나 욕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이 생명보다 귀하기 때문입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뼈가 으스러지고 몸이 가루가 되는 한이 있어도 하나님을 놓을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이응한 목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욥기 4) 누구를 의지할 수 있으랴.  (0) 2014.04.10
네가 하나님을 경외한다고?  (0) 2014.04.03
욥기에 들어가면서  (1) 2014.03.30
내가 시행하리라.  (0) 2014.03.12
기가 막히는 반전(反轉)  (0) 2014.03.10

장례식에 대한 斷想

김정한

장례식에 대한 斷想

목회자가 되면 다루어야할 것이 장례식이랄 수 있다. 필자도 목회를 해 오는 동안 수십 여 차례의 장례를 치뤘다. 아마 특이한 생을 마감한 분들도 있을 것이다. 필자는 그런 이야기 보다 장례식을 집례하면서 전도의 기회를 삼고 예식의 진행시키고 메시지도 전도의 방향으로 전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이 나서 글을 올려봤다.

교단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필자는 보통 임종 당일에 위로 예배, 다음 날 입관식 예배 3일에는 발인식 예배, 하관식 예배(요즘은 화장이 많아 승화원에 가서 예식이 있고 그 다음에 하관을 할 때 예배) 이렇게 5번 예배가 기본이다.

이 다섯 번 예배 때가 전도의 절호의 기회가 되거니와 기존 교인들에게도 기독교의 진리를 확고하게 전할 수 있는 기회로 삼자는 것이다.(물론 그렇게 다들 하고 있을 것이겠지만)

위로 예배
임종 당일 위로 예배 시에는 요한복음 14:1-3절을 근거로 죽음에 대한 슬픔과 당황과 죽음이후에 대한 생각을 가지고 있을 때 우리 기독교는 하나님의 아들 되는 예수님을 믿는 것인데 예수님이 자신의 죽음을 미리 알고서도 자신도 걱정하지 않고 제자들에게도 근심하지 말라고 한 것은 죽음 이후에 있을 것을 너무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라며 돌아가신 분이 바로 예수님을 믿고 신앙생활을 하셨기 때문에 주님께서 말한 대로 지금은 천국에 가 있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입관 예배
고후 4:16-5:3을 근거로 우리의 육체라는 것은 후패할 수밖에 없다는 것과 그 대신 하늘나라를 사모하는 영혼의 속사람은 믿음과 소망으로 더욱 다져져야 한다는 것을 말하며 그런 신앙을 고인은 가지고 살았기에 틀림없이 영혼이 하늘나라에 갔을 것이라며 이런 것이 기독교의 진리라는 것을 전한다.  
입관은 사랑하는 분의 얼굴을 다시없기에 가장 애통한 시간이다. 이때 한국의 전례 입관식을 말하면서 노잣돈과 평소 고인이 아끼는 물품을 넣고 주는 것은 죽음이후에 있는 사후세계에 대한 대비를 하라고 하는 것이라고 말한 뒤(이때 시간이 있으면 이집트의 피라밋이라든지 진시황의 병마총 설명도 좋을 것이다) 그러나 기독교 입관은 그 영혼은 하나님께 이미 돌아갔으나 그 몸담았단 시신을 하나님의 법대로 흙으로 돌려보내기 위해 입관한다는 것을 알린다.

발인 예배
우리가 믿는 예수님께서 천국과 지옥을 만드신 분이기에 사후세계에 대해서 이런 예가 있었다고 말하며 누가복음 16:19-25을 근거로 이 땅의 그 어떤 자도 하나님의 정한 법에 예외가 없다고 확신 있게 전한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 전혀 다른 역전된 상황을 설명하면 왜 신앙이 필요한지 이때에 예수를 믿어야 함을 확실하게 증거한다.

화장터에서 예배
과거에는 없던 것이 火葬문화가 자리 잡으면서 화장터에서도 예배를 드리는 것이 상례가 되고 있다. 이때에 고전15:50-52 말씀을 근거로 해서 부활진리를 전한다. 예수님도 십자가에서 죽으신 후 무덤에서 사흘 만에 부활할 것임을 예고하신 후 부활하심으로 해서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 되심과 하나님께서 아들이신 예수를 믿어야 하는 것은 이 부활을 통하여 영원한 나라의 생명을 주시려고 했다는 메시지를 증거한다.

장지에서 예배
창세기 3장 16-19을 근거로 사람이 고달픈 인생을 살게 된 이유를 증거한 뒤 예수를 믿는 자들에게는 이 땅과는 비교할 수도 없는 죽음. 질병, 고통이 없는 하나님나라를 주실 것이며 예수님이 오시는 날 예수님처럼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살아나 영원한 삶이 있을 것이란 것을 증거하며 예수님을 믿도록 권면하며 특히 불신 자녀들에게 예수를 믿어야 그 부모님을 다시 볼 수 있으니  아버지 혹은 어머니의 자랑스런 신앙을 이어받아야 되겠지 않느냐? 하관식을 할 때 약속하라고 권하고 예수를 믿겠다고 약속하라고 힘 있게 권한다.

찬송도 예배 때마다 거기에 맞는 것을 선정하면 더욱 좋을 것이다. 그리고 발인예배 때는 弔歌를 부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참고로 한 교우가 지난주일 오후에 임종하고 오늘 장례식을 마치고 나서 피곤하여 간략하게 써봤습니다.

출처: USA아멘넷 게시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