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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강 초임목사와 부목사의 성공 비법

장달윤목사

위쪽의 2. 나의 목회 타이틀 방어 철학

목회란 부르심과 사명감에 의해 출발했지만 그 일은 너무도 힘들고 어려운 십자가의 길이다. 그 길은 고통과 분노와 모욕과 인내와 눈물로 점철된 길이며, 교회 평화와 단합과 성장이란 그것의 결정체이다. 이 길을 걷지 않고는 목회는 성립될 수 없다. 예수님이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으라고 하셨는데 이 말씀은 곧 죽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목회에 관한 복잡하고 광범위한 두툼한 책들이 많이 있지만 필자는 다음 10가지로 목회 관을 정리, 압축한 방어 목회철학을 나의 목회에 나침반을 삼는다.

1) 목회는 끓어오르는 격정적(passionate) 분노와 활화산처럼 용솟음치는 폭발도 억제하고 겟세마네 예수님의 눈물에 동참하는 고통의 직업이다.

2) 목회는 원리와 원칙, 정직과 진실의 삶에 미세한 틈도 보이면 안 되는 직업이다.

3) 목회는 사고 미연에 멀리, 넓게 보는 통찰력이 있어야 하고, 유비무환, 육하원칙에 의해 완벽하게 일을 진행하여야 하는 직업이다.

4) 목회는 고지식하고 독단적인 사고를 초월하여 언제나 상황에 따라 적응하고 즉흥적으로 두 마음을 불변의 한 얼굴로 분장하여 거룩한 모습으로 연기할 수 있어야 하는 직업이다.

5) 목회는 신본주의의 신의 얼굴을 하고 사람중심의 인본주의 사람의 얼굴을 하고 목회를 하는 섬기는 종의 직업이다.

6) 목회는 자신을 녹여 부패를 방지하는 소금이 되어야 하고, 자신을 불태워 빛을 발하는 촛불이여야 하는 직업이다.

7) 목회는 겸손히 썩는 송장이 되어야 장수하고 혈기왕성하고 고고한 목회자는 단명 하는 직업이다.

8) 목회는 10년 동안 들은 고언(苦言)을 한마디로 정리, 분해하여 10분 만에 사과를 받아낼 수 있는 지혜와 능력과 계산을 가진 자의 직업이다.

9) 목회는 많은 펀치를 맞고도 통증이나 비틀거림이나 충혈을 보이지 않고, 한방의 KO 펀치 파워를 간직하고 있어야 하는 직업이다.

10) 목회는 피를 말리는 고통으로 100번을 생각하며 분노를 감내해야 하고 100번을 생각하여 농축한 핵을 고체(solid) 연료로 저장해 두어야 하는 직업이다.


목회는 이상과 같은 직업임을 알고 이상과 같이 대처하는 것이 나의 목회 타이틀 방어 철학이다.


3. 나의 3인칭 목회철학

정치는 강자를 붙잡아야 승산이 있다. 그래서 정치인들이 줄서기를 좋아한다. 유구한 역사를 보라, 강자 편에 서고 강자와 동맹하고 강자의 비위를 잘 맞추는 자가 승리한다. 그리하여 지금도 정치판을 보면 자기의 정치 신조를 접어두고 강자 편에 줄서기를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래야 승리할 수 있기 때문에 그것이 역사의 증거이다. 김영삼은 민정 당을 붙잡고 대권을 쟁취하다.

1000년 역사의 신라는 굴욕과 수모를 무릅쓰고 신라보다 짧은 역사를 가진 고려왕건에게 그냥 나라를 바쳤다. 그것이 죽지 않고 사는 길이고 결국 승자의 길이기에 경순왕은 현명한 단안을 내린 것이다. 지금에 와서 고려가 승자인가? 신라가 승자인가? 패자없는 공동 승자가 아닌가? 김정일도 죽지 않고 현명하게 역사 속에 길이 살아남는 지도자가 되려면 신라의 경순왕처럼 하루빨리 그냥 한국에 바치는 길이 백성을 덜 고생시키고 죽지 않고 공동 승리하는 길인데 저렇게 버티고 승산 없는 몸부림을 치고 있다. 결과는 이미 드러나 있다. 역사를 배우는 이유는 과거를 거울삼아 더 훌륭한 역사를 만들려고 하는 데 있다. 정치는 이상이 아니고 현실이다. 미국은 초강대국으로서 부도덕한 나라이다. 그러나 21세기 전반기에 누구도 그의 눈 밖에 나면 덕 될 일이 없다. 그래서 우리나라도 하는 수 없이 굴욕 외교를 하면서 지금을 살아가는 것이다.

1) 교회 행정도 강자를 중심하여 진행한다.

위로하고 돕는 것은 약자 편에 서서 약자를 위로하여야 하고 행정은 강자를 중심하여 펼쳐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교회 안에는 당회가 있다. 당회 안에도 강자와 약자가 있다. 초단 수 목회자는 손에 잘 잡히고 내 품안에 들어오는 약자를 잡고 일하려 하는데 문제가 발생한다. 고단수 목회자는 잘 잡히지 않는 그를 잡고 일을 시작한다. 그를 인정과 사랑의 불에 달구어 녹여 내 손아귀에 맞게 만들어 잡고 교회 행정을 펼쳐야 교회 공동체가 평탄하게 갈 수 있다. 아마추어들은 쉽게 잡히는 그를 잡고 일을 하다가 실패하게 되는데 실패의 원인이 거기에 있음을 실패 후 은퇴 할 때 쯤 되면 알게 되어 후회 한다. 보이지 않게 강자를 중심하여 행정을 집행한다.

2)교회 공동체의 강자는 누구인가?

교회는 자율적으로 회집된 공동체이다. 그런고로 강자들이 여럿이 있을 수 있는데 전부잡고 가야한다. 어떤 교회는 한 사람만 있고 어떤 교회는 둘도 있고 어떤 교회는 셋도 있으나 대체로 한 사람 아니면 두 사람이다. 그들이 강자이고 그 외에는 줄서는 들러리에 불과하다. 강자가 한명이면 그 한명만 잡으면 되고 둘이면 둘만 잡으면 그 외에 인은 전부 따라온다. 나무도 두세 가지로 벌어져 큰 둥치를 이룬 것도 있지 않은가? 그런 나무들에 많은 가지들은 큰 중심가지에 소리 없이 붙어있으며 그 가지들은 모두가 들러리에 불과하다. 동물들도 소리 없이 왕초를 따라 뭉친다. 그렇다면 교회공동체 안에 강자는 누구인가?

(1) 선임 목회자 배척에 전과자 선수 그가 강자이다.

(2)맥이 없는 것같이 보여도 제일 먼저 기득권(장로 된 자)을 획득하고 수석이란 자의식을 가진 그가 강자이다.

(3) 나의 초빙에 주격 역할을 하였고 맨 먼저 식사 대접하는 그가 강자 이다.

(4) 돈을 많이 갖고 많이 내는 그도 강자이다.

(5) 자기주장을 굽히지 않는 그도 강자이다.

(6) 교만한 건덕 지를 가진 그도 강자이다.

(7) 권모술수를 잘하는 그도 강자이다.

(8) 할 말 다하는 그도 강자이다.

(9) 자기의 안일만을 위한 기회주의자 이완용도 강자이다.

(10) 그 W 중에 그 W도 강자이고, 그 M의 그 W도 강자이다.


3) 강자 그를 어떻게 다를 것인가?

(1) 강자 중 王 中 王 그을 골라 타고 달린다.

(2) 강자 그를 여왕벌을 만든다.

(3) 강자 그를 회장으로 모시고 나는 월급 사장으로 처신한다.

(4)강자 그를 중앙 기둥으로 세우고 밉더라도 건축위원장을 시킨다.

(5)강자 그를 경호 실장으로 임명하고 잘한다고 공로패를 증여한다.

(6)강자 그를 수석 비서로 옆에 두고 중요한 일은 극비 그와 상의한다.

(7) 강자 그의 意思를 설득하다 안 되면 나의생각보다 우선한다.

(8) 강자 그를 근위 대장을 삼고 훈장을 수여한다.

(9)강자 그를 총참모장으로 앉히고 별을 많이 달아주고 치켜세워준다.

(10)강자 그를 소외시키면 역모 자가 되고 반란, 즉 쿠테타를 일으킨다. 고로 항상 보이지 않게 우대하고 주시하여야한다.

강자 그는 끝나는 날까지 경계의 대상이며 그가 돌변하는 날 목회자는 심각한 위기에 처하게 된다. 비굴하게 느껴질 런지 몰라도 그것이 목회인 것을 어찌하랴


USA아멘넷 독자공간 게시판


   

한국교회 이단연구가 및 단체들이 1월 10일 서울 신길동 대림감리교회에서 ‘호교단체 신년하례회 및 세미나’를 갖고 다락방, 박윤식, 인터콥 등의 이단성에 대해 토론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최근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대표회장 홍재철 목사)의 이단옹호 행각이 도를 넘었다는 데 공감하고, 류광수 다락방의 이단성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최근 한기총이 다락방에 대해 사실상 이단해제 수순을 밟는 것과 달리 이단연구가들은 류광수 목사의 이단성을 재확인한 것이다.

‘다락방, 왜 이단이라 하는가?’라는 논문을 발표한 한창덕 목사(한교연 바른신앙수호위원회 전문위원)는 “복음의 비밀, 그리스도의 비밀, 영접의 비밀, 언약의 비밀, 삼위일체의 비밀, 임마누엘의 비밀 등 소위 다락방의 ‘비밀 시리즈’ 교리를 면밀히 살펴보면 그 이단성이 다 드러난다”며 “다락방에서 말하는 ‘그리스도’는 정통교회의 ‘그리스도’와 다른 개념이며, 다락방에서 말하는 ‘복음’은 정통교회의 그것과 ‘다른 복음’”이라고 지적했다.

다락방에서는 김기동 베뢰아 귀신론과 같이 이 세상에 있는 모든 불행, 질병, 가난, 사건·사고, 재앙 등이 다 사단 때문이라고 하며, 사단만 멸망시켜버리면 그 모든 문제가 다 해결된다고 한다는 것이다. 또한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셔서 사단을 멸해버리셨으니 모든 문제가 다 해결되었다고 하면서 구원파와 같은 논리를 전개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지금까지 다락방이 베뢰아와 흡사하다는 말을 듣게 된 이유라는 게 한 목사의 지적이다.

“이 주장들만 보아도 류광수 목사가 얼마나 베뢰아 사상에 찌들어 있는지 알 수가 있다. 그런데 그는 베뢰아 사상과 같은 주장을 하면서 귀신을 쫓아내는 성락교회의 김기동 목사와 같은 축사를 하는 대신에 그 자리에 ‘그리스도’를 넣고 그리스도가 현실적인 모든 문제를 해결했으므로 그런 그리스도를 믿고 영접해야 한다고 하는 것이다. 다락방에서 말하는 그리스도는 ‘사단을 꺽은 왕’으로서의 왕이고, ‘하나님을 만날 수 있는 길’로서의 선지자이며, ‘인생의 모든 저주와 실패를 전부 해방시켜버리신 분’으로서의 제사장이다.”

   
▲ 한창덕 목사

그러면서 한 목사는 △ 베뢰아 귀신론과 동일한 ‘사탄신학’ △ 예수님의 성육신과 성령의 내주를 같은 것으로 보는 ‘다른 복음’ △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등 정통교회 신앙고백과 ‘다른 그리스도론’ △ 번영신학 △ 신화사상 등을 류광수 씨의 이단성으로 지적했다.

한 목사는 특히 “류광수 목사는 정통교회와 다른 그리스도를 주장하면서 성령의 내주로 인한 성도들의 거듭남을 예수님의 성육신과 같은 개념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지방교회와 같은 신화사상이 되어 ‘천사 동원권’, ‘사단 결박권’ 등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각종 권세를 사람이 하게 된다는 그릇된 주장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다락방에서는 자기들만의 독특한 그리스도의 삼중직인 ‘그리스도의 비밀’과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는 것을 ‘복음의 비밀’이라 하며, 그런 예수님을 영접하는 것을 ‘영접의 비밀’이라 하고, 성령의 내주를 성육신과 같은 의미에서 ‘임마누엘의 비밀’이라 하기 때문에 다락방의 이와 같은 주장은 ‘사람이 하나님 된다’라고 하는 지방교회의 ‘신화사상’과 같은 것이 될 수밖에 없다. 다락방이 이런 신화사상에 근거해 ‘천사 동원권’, ‘사단 결박권’ 등 하나님만이 행하실 수 있는 것을 자기들의 주장과 같이 예수님을 영접하게 되면 사람이 하게 된다고 한 이유이다. 그러므로 다락방은 과거에도 그렇지만 지금도 확실히 이단이다.”

한편, 세미나에서는 박윤식의 이단성에 대해 이영호 목사(기장 이대위원장)가, 인터콥의 이단성에 대해 이인규 권사(평신도이단대책협의회 대표)가 각각 논문을 발표했다. 이외에도 세미나에 앞서 진행된 예배에서 참석자들은 이단사이비 척결을 위한 기도회 시간을 가졌다.
출처: 교회와 신앙
전정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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샌디에고의 명물 발보아 팍은 역사가 약 15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868년 샌디에고의 지도층이 1,400 에이커의 땅을 시 공원(City Park)으로 조성하였는데 처음에는 나무를 심고 정원을 만드는 것으로 시작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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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적인 공원 조성은 1892년 케이트 세션스(Kate Sessions)라는 묘목상이 약 32에이커의 땅을 상업용도로 쓰는 조건으로 연간 100그루의 묘목과 꽃, 잔디를 심어주었습니다. 세션스의 노력으로 여러 가지 진귀한 식물들이 심어지고 가꾸어졌는데 지금도 그녀의 노력이 깃든 나무들이 자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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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지금의 공원모습을 갖추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1915년에 이곳에서 열렸던 파나마 아메리칸 국제 박람회 (Panama-California International Exposition)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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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당시까지 시티 공원으로 불리던 이곳을 새로이 이름 짓기 위해 공모를 하였는데 발보아 팍으로 당첨이 되었습니다. 오래전 파나마 원정당시 태평양 바다를 처음 발견한 유럽인으로 간주된 스페인 출신 바스코 뉴네즈 데 발보아 (Vasco Nunnez de Balboa)를 기념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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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초의 국제 박람회는 파나마운하의 개통을 축하하는 의미가 있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미국과 파나마 운하의 관계를 조금 살펴보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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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19년부터 파나마는 콜롬비아의 연방에 속해있었습니다. 미국이 파나마에 운하를 건설하겠다는 요청을 Colombia가 거절하자 미국은 파나마에 독립을 부추기고 지원을 하여 1903년 새로운 파나마 독립정부를 출범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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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나마 정부는 프랑스 사업가인 Philippe Bunau-Varilla를 내새워 미국과 협정을 맺게 되는데 The Hay-Bunau-Varilla Treaty로 불리는 이 조약은 미국이 운하를 건설하고 운하 5마일 반경을 영구히 미국이 자치하는 내용을 담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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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프랑스가 1880년에 운하 건설을 시도했지만 우여곡절 끝에 미국에 의해(1904-1914) 완공이 됩니다. 운하가 완공되자 미국은 운하 반경 50마일에 해당하는 지역을 점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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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의 아니게 운하로 인해 나라가 두 동강이 나 버린 파나마는 매우 불안해했는데 더구나 운하의 건설로 인한 이익이 파나마인들에는 거의 도움이 되질 못했습니다. 화가 난 파나마인들의 시위가 들끓게 되었고 미국과 파나마 정부는 미국 점령지역에 대한 문제를 놓고 협상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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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7년에 지미 카터 미국 대통령은 운하 지역 60%를 1979년에 파나마에 돌려주는 협정에 서명했습니다. 그리고 1999년 12월 31일자로 운하를 포함한 모든 점령지역을 파나마에 귀속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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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록 운하의 소유는 파나마에 넘어갔으나 운하의 운영과 보호를 위한 미국의 입김은 여전히 막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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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나마 운하의 중요성은 두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남미 최남단 희망봉(?)을 돌아오던 배들이 약 15시간 만에 대서양에서 태평양으로 건너 올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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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수퍼 탱크로 불리는 유조선이나 항공모함 등은 통과가 불가능해서 이후로는 파나마운하에 맞는 사이즈로(Panamax) 배를 제작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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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부터 52억불을 들여 지금의 운하를 두 배로 늘리는 공사가 진행 중입니다. 2014년에 완공이 된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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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발보아 공원으로 돌아가서 공원 안에는 14개의 박물관과 수많은 정원들 그리고 식당 기념품점이 입주해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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샌디에고 자연 역사박물관(San Diego Natural History Museum)이 1874년 출범했고 1905년에는 예술품과 공예품전시를 위한 The Marston House 가 완공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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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5년에서 16년 사이에 열린 국제 박람회를 위해 엄청난 건물들이 지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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샌디에고 인류 박물관(San Diego Museum of Man)이 들어선 캘리포니아 타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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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에서 가장 큰 야외 파이프 오르간을 소장한 Spreckels Organ Pavilion, Balboa Art Conservation Center, Museum of Photographic Arts, Museum of San Diego History Archives and San Diego Model Railroad Muse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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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 Diego Botanical Foundation, San Diego Civic Youth Ballet, San Diego Floral Association, San Diego Junior Theater and the San Diego Youth Symphony, Mingei International Museum and San Diego Art Institute: Museum of the Living Art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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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1990년에 들어선 Japanese Friendship Garden등이 그 이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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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Lily Pond와 Botanical Building 은 샌디에고에서 가장 많이 사진이 찍히는 장소라고 합니다. 그리고 1916년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샌디에고 동물원(San Diego Zoo)이 지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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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보아 팍의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며칠간의 시간도 모자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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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한 것은 많은 박물관들 중 입장료를 받는 곳이 있고 무료로 입장하는 곳이 있습니다. 요금은 장소에 따라 $6 - $12을 받습니다. 만약 $43 패스를 끊으면 14곳 박물관을 전부 1회씩 관람하고 동물원은 할인을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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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답고 흥미로운 정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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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중한 예술품을 소장한 박물관들 그리고 역사가 담긴 건축물을 볼 수 있는 발보아 팍은 남가주의 자랑이 아닐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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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그림은 Timken Museum of Art에 소장된 40인의 순교자(40 martyrs of sebaste) 입니다. 전 세계에 5장 밖에 없는 귀한 그림이라고합니다. 이 박물관에서는 사진을 전혀 찍지 못하게 하는데, 많은 사람들에게 소개하기 위해 몰래 한 장 찰칵 했습니다. 용서하소서.  이 그림 뒤에는 다니엘, 사드락, 메삭, 아베누고의 풀무 불 그림이 있는데 천에 각기 다른 그림을 그린 후 접어서 보관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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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에 큰 관심이 없더라도 사랑하는 가족들과 함께 나들이 다녀올 수 있는 곳으로 참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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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로운 엑세사리와 물건들로 가득한 기념품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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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위가가 괜찮은 식당들도 많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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