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총의 하루 최송연 눈부시게 화사한 햇살 아니어도 좋네 나의 작은 창가에 한 줌 햇살 스며들면 족하지 살랑살랑 불어오는 실바람 아니어도 좋네 내가 숨 쉴 수 있는 한 줄기 바람이면 족하지 하루살이 같은 인생 너무 욕심내지 않는다면 내게 주어진 이 하루가 神의 크나큰 은총인 것을 ... "한 날 괴로움은 그 날에 족하니라" (마 6: 34 下),(빌 4:11-12 절 참조)



'왕께 바치는 내 노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여, 내가...  (0) 2014.09.16
가을 호수  (0) 2014.09.10
당신을 만난 후  (0) 2014.08.30
청포도 향기  (2) 2014.08.23
그리움마저 행복입니다  (0) 2014.08.15

    仙景
    a1.jpg

    a2.jpg

    a3.jpg

    a4.jpg

    a5.jpg

    a6.jpg

    a7.jpg

    a8.jpg

    a9.jpg

    a10.jpg

    a11.jpg

    a12.jpg

    a13.jpg

    a14.jpg

    a15.jpg

    a16.jpg

    a17.jpg

    a18.jpg

    a19.jpg

    a20.jpg

    a21.jpg

    a22.jpg

    a23.bmp

    a24.jpg

    a25.jpg

    a26.jpg

    a27.jpg

    a28.jpg

    a29.jpg

    a30.jpg

    a31.jpg

    a32.jpg


 Alexander Warenberg & His Orchestra - Old Melody (From The Deerhunter)

'마음을 열어주는 풍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대한 선택과 용기!  (0) 2014.09.19
페루, 갈대로 엮은 호수 위의 우로스 섬  (0) 2014.09.10
최고수준의 분재예술품  (0) 2014.08.26
바다와 야자수  (0) 2014.08.21
세계의 아름다운 풍경  (0) 2014.08.17
질문: 선택은 자유의지를 부정하는 것인가요? 만일 하나님께서 이미 나를 위해 모든 것을 결정해 놓으셨다면, 그 문제에 관해 나는 실제로 어떠한 선택도 하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요?

우리는 마치 비밀장치와 과학기술이 사람들의 손을 올리거나, 복도를 걷게 하거나, 기도하도록 만들 수 있다는 식으로 말하며 종종 복음 전도를 한다. 우리가 내린 결론에 따르면, 문제는 사람들이 죄로 물던 본성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에 초자연적인 중보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단지 정보가 불충분할 뿐이므로 감동을 주는 신앙고백이나 찬송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때로 그러한 수단들은 사람들이 이러한 일들을 하도록 만들기도 하지만, 그것은 중생이나 회심이 아니다. 우리는 단지 그들이 시키는 대로 따라하게끔 만들었을 뿐이다. 본질적으로 선택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내리시는 결정이지, 우리가 그 분을 위해 그렇게 결정할 리가 결코 만무하다.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속하기 위하여 화목제물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라"(요일 4:10). 우리가 하나님을 선택할 때, 그 대가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선택하실 때 지불하셨던 것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하찮은 것이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선택하신 것은 아들의 죽음을 담보로 보증하셨던 것이다.

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오라! - 그것이 성경에 나타난 한량없는 부름이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백인은 누구든지 오라! 혹은 미국인은 누구든지 오라!'라고 말씀하시지 않는다. 예수님은 그 어떤 사회-경제적 집단이나 정치적 집단, 혹은 인종적 집단으로 복음의 제안을 한정하시지 않는다. 유대인과 이방인 모두 하나님의 만찬에서는 환대받는다. 하지만 사람이 오고자 의지적으로 결단할 때, 그것은 그 사람이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선택받고 회심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어떤 사람이 실제로 올 때, 그것은 그 사람의 측면에서 볼 때에는 자유의지의 발현이다. 왜냐하면 어느 누구도 외부에서 그 선택을 강요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본성과 자아 중심적 성향을 변화시키시고 생전 처음으로 죄악으로 가득 찬 의지의 굴레에서 우리를 해방시키시므로, 그때부터 우리는 새롭게 거듭난 본성과 조화를 이루는 결정을 내리게 된다. 우리가 예전에 마음대로 하나님을 싫어했던 것과 같이, 이제 우리는 아낌없이 하나님을 사랑하게 된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중생시키시기로 결정하셨고 우리가 반항하는 상태에 있는데도 전혀 개의치 않고 그것을 이루셨는데, 감히 어느 누가 그것에 대해, 특히 우리가 예전에 말했던 모든 것이 '아니오'라는 부정뿐이었던 상황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것인가? 나는 예수님이 내 마음대로 행하도록 방치하시는 '마음씨 좋은 분'이 아니라는 사실에 대해 날마다 하나님께 감사한다.

그렇지만 그것은 우리의 의지를 거슬러 강요하는 실력행사에 의한 것이 아니다. 오히려 성령께서는 율법을 통해 하나님과 떨어져 있는 자신의 비참한 모습을 직시하게끔 만듦으로써 그리고 복음 안에서 하나님께서 은혜로 공급하시는 완전한 자유의식으로 압도함으로써 하나님과 원수된 자로 하여금 그분을 따르는 자가 되도록 설복하신다. 성령께서 효과적으로 부르시게 되면 그 은혜는 절대로 거부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성령께서 사람의 눈을 여실 때에 그 사람이 즉각적으로(효과적으로) 보게 되며, 성령께서 굳어진 마음을 부드럽게 하실 때에 하나님을 적대하던 사람들은 곧 그 분을 따르는 자가 되고, 죽었던 자들은 살아나게 되기 때문이다. 이 모든 비유에서, 어떤 의지적 행동으로 말미암아 이런 일들이 일어난다는 사람들의 의심, 가령 눈먼 사람이 의지적 행동을 통해 시력을 회복한다든지, 골이 깊은 원수가 단지 어떤 결정을 통해 하나님의 편이 된다든지, 혹은 죽은 사람이 자기 부활을 통해 살아난다든지 하는 것 등는 조금도 찾아볼 수 없다. 그리고 영적으로 죽었던 사람이 다시 한번 살아나게 되면, 그것이야말로 기대할 수 있는 최고의 상태라는 사실에는 논란의 여지가 없다. 하나님께서 소생시킨 사람은 영적 죽음과 또다시 하나님한테서 소외당하는 길을 선택하지 않는다.-그것은 하나님의 권능이 그 사람을 꼭두각시로 만들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사랑이 그를 친구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그것이 오류가 없고 확실한 것은, 하나님께서 사랑이 넘치는 권유와 은혜로운 구속으로 우리를 붙잡으시기 때문에 그러한 것이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이 영생을 얻도록 예정한 사람들을, 그분께서 정하시고 용납하신 때에 자기 말씀과 영으로서, 그 본성적 상태인 죄와 죽음의 상태에서 예수그리스도로 말미암는 은혜와 구원으로 불러내시기를 기뻐하신다. 그러므로 그들의 지성을 영적으로 구원을 얻도록 일깨움으로써 하나님의 일들을 이해하게 하시며, 그들의 돌과 같이 굳은 마음을 제하시고 부드러운 마음을 주시며, 그들의 의지들을 (그것들을 제하시거나 강압적으로 그렇게 하시지 않고) 새롭게 하시며, 자신의 전능한 권능으로 무엇이 선인지를 결정케 하시며 그리고 효과적으로 그들을 그리스도께 이끄신다(제5장).

바울 사도는 구원에 대해 "원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달음박질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오직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으로 말미암음이니라."(롬 9:16)라고 공포했다. 바울 사도는 우리가 원치 않는다거나 달리지 않고 있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구원이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뜻과 결정과 경영과 사역에 달려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그것이 처음에는 상당히 불쾌하고 귀에 거슬리게 들릴지도 모르지만, 다른 대안을 가진 삶을 훨씬 능가하는 것임은 분명하다.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기도 전에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신다고 해서 분개하는 것이야 말로 우리의 자아 중심적 태도가 지닌 잣대가 아닐 수 없다.

은혜의 복음이란 무엇인가/Michael S. Horton

'은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가항력적인 은혜  (0) 2014.12.06
도움이신 주님  (0) 2014.10.17
하나님이 하시는 기도응답의 다섯가지 방법  (0) 2014.07.07
보호받는 영혼 (아다나시우스)  (0) 2014.02.26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  (0) 2013.12.2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