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리교 총회 전망..16년만의 이단 규정안 눈길
전용재 감독회장, "이단들에 단호히 대처".."31회기 기점으로 개혁 박

2014/10/27 (월) 05:16 ㆍ추천: 0      

이단 대처에 소극적이던 기독교대한감리회(전용재 감독회장)가 오는 30일 서울 광림교회에서 열리는 제31회 총회에서 신천지와 구원파, 하나님의교회 등 9곳에 대한 이단 결의를 추진하고 있다. 총회 이슈들을 전망하고, 의장인 전용재 감독회장을 만나 이번 총회 안건들에 대한 생각을 들어봤다. <편집자 주>

 
▲기독교대한감리회 전용재 감독회장이 22일 CBS와의 인터뷰에서 제31회 총회에 상정될 안건들에 대한 생각을 밝히고 있다.

◈ 감리교 총실위, 제31회 총회 상정 안건 확정..신천지 등 9곳 이단규정

기독교대한감리회 제31회 총회는 10개 연회 감독들의 이,취임식 외에도 교인들의 신앙 생활과 관련이 깊은 안건들이 다수 다뤄질 전망이다. 기독교대한감리회는 지난 21일 총회를 앞두고 총회실행부위원회를 열어 총회에 상정할 안건을 확정했다.

가장 눈에 띄는 안건은 그동안 주요 교단들에게서 이단으로 규정됐던 9곳에 대해 이단으로 규정한다는 안. 감리교단의 이단 규정은 지난 1998년 제23회 총회에서 세계복음화 전도협회(류광수 다랑방)를 이단 규정한 이후 16년 만의 일이다.

세계복음화전도협회 외에 새롭게 이단으로 상정된 단체는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 세계기독교통일신령협회(통일교), 여호와의 증인, 예수그리스도후기성도교회(몰몬교), 하나님의 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안상홍증인회), 구원파, 기독교복음선교회(JMS),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안식교), 전능하신하나님교회(전능신교 및 동방번개파)이다.

◈ 예의주시할 곳으로 서울성락교회, 평강제일교회 등 4곳 지목

또, 예의 주시해야할 곳으로 김기동의 베뢰아 아카데미(서울성락교회), 큰믿음교회(변승우), 만민중앙교회(이재록), 평강제일교회(박윤식) 등 4곳을 지목했다.

장로교 등 다른 교단에 비해 신학적 포용성이 넓어 이단 규정에는 미온적이었던 감리교는 이단 세력들에 의한 감리교회와 소속 교인들의 피해가 심각해지자 이단대책위원회에서 적극적으로 연구에 나섰고, 이단 결의 안까지 상정하게 됐다.

이밖에 종교개혁주일 이후 주간을 '이단경계주간'으로 삼고 전국의 감리교회에 이단 예방 교육을 실시하자는 안도 총회에 상정하기로 했다.

◈ 전용재 감독회장, "이단 대처 정통신앙 지키는일..흔들림없이 진행할 것"

전용재 감독회장은 22일 CBS와의 인터뷰에서 이단으로 규정된 단체들의 반발이 예상되지만 단호하게 대처할 뜻을 밝혔다.

전용재 감독회장은 “벌써부터 일부에서 이단 연구물에 대한 출판금지가처분을 신청하는 등 법정 시비가 예상되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리교회를 비롯해 한국교회의 정통적인 신앙을 지켜나가는 면에서는 꼭 해야 될 일이라 생각하고 흔들림없이 진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저작권 논란 '21세기 찬송가' 사용중단 안 상정.."신앙 소유권 지켜야 한다"

저작권료 문제로 논란을 빚어온 ‘21세기 찬송가’의 사용 중단을 결의해 달라는 안건도 상정됐다.

안건을 청원한 한국찬송가공회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21세기찬송가가 거액의 저작권료를 지급하고 있고, 신앙적으로나 도덕적으로 비판받고 있는 이들의 가사를 다수 수록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찬송가공회측은 또, “다수의 찬송가 가사들이 임의로 수정됐고, 편집의 비일관성 등으로 수십건의 민형사 소송 대상이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총회에서는 교인들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과 21세기 찬송가 사용중단에 따른 대안들이 집중 논의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용재 감독회장은 "한국교회의 정통성과 재산, 지적소유권, 신앙소유권을 지켜야 된다는 생각으로 총실위 결의가 이뤄졌다"며, "총회에서 이 문제에 대해 결단을 해야 된다"고 말했다.

이밖에 사단법인 두드림 자살예방중앙협회를 감리회 기관으로 인준하는 안건도 다뤄질 예정이어서 자살 위험군에 속한 이들을 대상으로하는 교단 차원의 선교기관이 탄생할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 5개월 만의 '감독회장 직무집행정지가처분' 기각 판결.."감리교 변화와 혁신 전력다할 것"

한편, 총회를 열흘 앞둔 지난 20일 신기식 목사외 2인이 전용재 감독회장을 상대로 제기한 '감독회장직무집행정지가처분' 신청이 기각되면서 의장인 전 감독회장의 짐도 덜었다는 평가다.

전용재 감독회장은 "법원 결정을 기다리는동안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며, "이번 법원의 결정을 감리교의 변화와 혁신을 하라고 하는 격려의 채찍으로 알고 이제는 앞만 보고 달려가겠다"고 말했다.

전 감독회장은 이어 "31회기를 기점으로 감리교단의 개혁에 박차를 가하겠다"며, "감리교의 변화와 혁신이 한국교회의 변화와 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전심전력을 다해 한국교회가 사회적 신뢰를 회복하는 데 밑거름이 되고 싶다"고 덧붙였다.

송주열 기자 ⓒ CBS 크리스천노컷뉴스
출처: USA 아멘넷

지구의 나이는 어떻게 되는가?”

  2012년 리고니어 선교회 전국 컨퍼런스 중에 있었던 질의응답시간 동안, 강사들은 우주가 만년 이하의 나이라고 생각하는 크리스천들과 그 이상이라고 생각하는 크리스천들 사이에 논쟁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과 관련하여 이 질문을 받았다. 리고니어 선교회의 창립자이자 회장인 스프로울 박사(Dr. R. C. Sproul)는 이 질문에 5분 정도를 할애하며 답을 하였는데, 이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는 모든 크리스천들과 그 논쟁과 논의에 참여하고 있는 이들은 스프로울 박사의 답변에 귀기울여 들을 필요가 있다.

  우주의 나이에 관한 논쟁이 교계내 논쟁이 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스프로울 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꼭 그런 사람들만 있는 것은 아니지만, 어떤 사람들은 그 문제를 양자택일의 문제로 생각합니다. 사람들이 내게 지구의 나이를 묻곤 하는데, 그때마다 난 ‘모릅니다’라고 말합니다.  일단 성경이 창조의 날짜를 말해주지 않는데요. 여러가지 경우를 미루어보면 아마도 성경은 지구가 젊다는 점을 암시하는 것 같기는 합니다. 그와 동시에 교회 밖에서는 팽창하는 우주, 어마어마한 연대측정 등등의 다른 정보들이 전해지며 고개를 갸우뚱거리게 만들죠.
내가 확실히 믿는 것은 모든 진리는 하나님의 진리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성경의 계시만을 주시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성경 자체가 하나님께서 자연 속에 당신 자신을 계시했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를 자연계시라고 하죠. 언젠가 한번은 신학교 수업 중에 보수적인 신학생들에게 물었습니다. “여러분들 중에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에 오류가 없다고 믿는 사람들 손 들어 보세요?” 그 자리에 있던 모든 신학생들이 손을 들더군요. 이번에는 “자연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에 오류가 없다고 믿는 사람들 있나요?”라고 물었습니다. 아무도 손들지 않았습니다. 그 계시를 주신 분은 바로 같은 하나님이십니다. 하지만,  모든 과학 이론들이 하나님의 말씀과 상응하는 것은 아닙니다.

정말 그렇습니다, 하지만 역사적으로 교회가 특별계시에 대해 오류를 수정하게 된 것은 일반계시를 연구한 이들 덕분입니다. 그 한가지 예가 코페르니쿠스 혁명입니다. 코페르니쿠스 (Nicolaus Copernicus) 는 태양계의 중심이 지구가 아닌 태양이라고 주장했고, 그 덕분에 존 칼빈(John Calvin)과 마르틴 루터(Martin Luther)는 그를 16세기의 이단으로 여겨 거부했지요. 하지만, 오늘날 천동설을 변호하는 정통 기독교인은 없습니다. 그런 경우에 교회는 “태양계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을 잘못 해석했다. 우리가 잘못한 해석을 바르게 수정해 준 과학자들에게 고마워하고 있다”고 말해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자연계시를 연구하는 불신 과학자들에게 배워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자연계시를 무시하는 우리보다 더 뛰어난 자연계시의 감각을 갖은 것 같습니다. 나는 자연계를 높이 평가합니다.

그렇지만, 만약 의심의 여지없이 성경이 분명하게 가르치는 것을 보여주는 무언가가 있고, 누군가가 자연신학이라고 생각하면서도 하나님 말씀과 대치되는 어떤 이론을 말한다면, 나는 기여히 수십번, 수백이라도 하나님의 말씀과 함께 서 있을 것입니다. 여러번 반복했지만, 나는 하나님의 말씀을 잘못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나는 하나님께서 계시하신 영역과 그와 양립할 수 있는  진리의 영역이 있다고 믿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어떤 과학이론(자연계시)이  어떤 신학론과 충돌을 일으킨다면, 내가 분명코 말할 수 있는 것은 누군가는 틀린 것입니다. 

나는 성급하게 모든 사람이 과학자가 되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신학자가 되어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그러나, 꼭 신학자가 되어야 한다고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과학자가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오류가 없는 자연계시를 해석하는 오류투성이 인간입니다. 또한 오류가 없는 특별계시를 해석하는 오류투성이 인간입니다. 이것이 지구의 나이를 모른다는 말을 장황하게 설명한 이유인 것입니다. 


  스프로울 박사의 답변은 우리에게 중요하다. 왜냐하면 그 답변을 들으면서 우리는 지구의 나이를 묻는 질문에 대해 적절한 접근법을 찾는데 필수적임에도, 매번 잘못 다루고 간과하며 가벼이 무시하는 어떤 문제들을 생각하게 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스프로울 박사의 답변을 통해 자연(일반)계시와 특별계시의 원천, 하나님께서 주시는 두 계시 사이의 차이점과 그에 대한 우리 인간의 해석, 그 해석의 오류가능성 등등을 떠올려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또 그 과정에서 우리는 지난 수십년 간의 논쟁 가운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잊고 있었던 과학과 성경에 관한 독특한 개혁파적 접근법의 여러 국면들을 상고하게 된다.

가져온 곳 : 
카페 >(안산) 회복의 교회
|
글쓴이 : 김안식| 원글보기

생명나무 쉼터/한아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