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이 억울한 일을 당할 때
내가 잠잠하고 입을 열지 아니함은 주께서 이를 행하신 탓입니다 (시39:9)

요셉은 자신을 푼돈에 팔아넘긴 형들의 옹졸한 시기와 선을 넘어간 배신에 대해 "나를 보내신 자는 당신들이 아니요 하나님이 하신 것"이며 "당신들은 나를 해하려 하였으나 하나님은 그것을 선으로 바꾸사 오늘과 같이 만민의 생명을 구원하게 하셨다"고 했습니다.

욥도 여호와의 불이 떨어지고 갈대아 사람들의 잔혹한 약탈이 자행되고 악창으로 몸까지 망가졌을 때에 분노와 복수의 불길에 휩싸이지 않고 입술로도 범죄치 않았으며 오히려 "주신 분도 여호와요 취하신 분도 여호와니 오직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 뿐이라"고 했습니다.

같은 맥락에서 다윗은 죽은 개처럼 여겨졌던 시므이가 자신을 비루한 자로 여기며 돌맹이를 던지며 저주의 무례한 입...술을 놀렸을 때에 오히려 격분한 충신들을 달래고 면박까지 주면서 "주께서 저에게 명하신 것이니 저로 저주하게 버려 두라"고 했던 분입니다.

아무리 억울하고 아무리 쓰라리고 아무리 다급해도 하나님을 사려하고 하나님 앞에서 사태를 이해하고 하나님을 향하여 반응하는 믿음의 선배들이 있어서 좋습니다. 물론 당사자는 억울함과 분통과 원망을 온 몸과 생으로 삼켜야 하는 고통과 희생이 있겠지요.

그러나 그런 희생의 결과로 많은 사람들이 교훈을 얻고 생을 갱신하고 시선을 사망의 땅에 떨구지 아니하고 생명과 평강의 하늘로 올리는 열매를 얻습니다. 억울하다 생각하면 한없이 억울하나 자신의 희생으로 하나님의 백성이 회복된 요셉을 생각하면 영광의 도구로 쓰여진 것에 감사하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예수님의 억울한 희생과 참혹한 죽음도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전적으로 우리를 위하여 그리하신 것입니다. 욥과 요셉과 다윗은 그런 예수님을 예표하는 듯합니다. 그렇다고 희생과 손해를 미덕으로 여기자는 건 아닙니다. 그 자체로는 할 수만 있다면 일어나지 말아야 할 일입니다. 그러나 때때로 하나님이 그것을 원하실 때 기쁨으로 맞이하는 준비는 필요할 듯합니다.

막상 그런 현실에 부딪히면 내공이 드러날 것입니다. 말은 화려해도 몸은 사리는 분들이 대단히 많습니다. 제가 늘 그러니 그런 분들의 행보가 더 잘 보입니다. 경건의 연습이 절실히 필요함을 느낍니다. 유익이든 손해이든 하나님의 행하심을 늘 감지하며 촐삭대지 않고 잠잠히 입을 열지 않는 연습부터 하렵니다.

 

글: 한병수 전도사


               도우심을 구하는 기도/최송연

               주님,
               진리와 공의 대신 부조리와 불법이
               칠흑처럼 온 누리를 집어삼킨 이때,
               작은 진리의 등불 하나 내게 주십시오

               그리하시면,
               캄캄한 흑암 중에서도
               내가 주의 길을 벗어나지 아니하고
               정도(正道)로 걸을 수 있겠습니다

               주님,
               사랑 없어 메마른 가슴들
               서로 원망하며 지쳐가고 있는 이때,
               주의 기이한 사랑의 빛을 내게 비추소서

               그리하시면,
               상처입고 우는 사람들을
               향기 그윽한 미소로 품어줄 수 있겠습니다

 


출처: 최송연의 목양연가 "왕께 바치는 내 노래" 중에서


 

'왕께 바치는 내 노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혼의 빛, 미소  (0) 2014.11.07
내 가슴에 영원히 계신 당신  (4) 2014.11.07
당신은 사랑입니다  (0) 2014.10.25
작은 씨앗의 기도  (4) 2014.10.18
가을은 가네...  (0) 2014.10.14
 
강추)정서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교회의 10가지 증상 - Derwin Gray

(본 아티클은 Derwin Gray목사님께서 본인의 섬기는 교회, "Transformation Church"를 "Emotionally Healthy Spirituality by Pete Scazzero"라는 책의 내용을 가지고 진단해 보면서, 해당 책에서 제시한 정서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교회의 10가지 증상을 요약한 것입니다.)

괄목할만하게 예수님을 드높이며 세상을 바꾸는 교회 공동체가 정서적으로 건강하지 못하고 침체될 수 있다는 사실 앞에서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2010년 2월 7일 개척된 Transformation Church는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서,
3명이던 사역자의 수가 27명으로 늘어났고,
12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주께로 돌아왔으며,
수백명의 성도들이 Transformation Groups에 속해서 훈련되어지고 있고,
3개의 공립학교와 사역협정을 맺었으며,
두번이나 늘어나는 성도 수를 감당하기 위해 교회 시설을 확충하였고, 현재도 성장세에 따라 다른 빌딩사용을 고려하고 있으며,
1000명 가까운 성도들이 훈련을 받아 교회 사역 팀들이 세워졌고,
이러한 폭발적인 성장 가운데서, "우리를 통해, 우리를 향한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 대신, "사역 자체"에 초점을 둔다는 것은 매우 쉬운 일입니다.

1.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기 위해서 하나님을 이용하는 것
"하나님이 아닌 나 자신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하나님의 일을 감당할 때"
"다른 목회자들이나 교회들과의 미묘한 경쟁관계를 의식해서 하나님을 위한 사역의 열매들과 결과들을 과장할 때"
"나 자신의 내적 문제를 향한 초점을 무시하고 나의 실수들에 대한 방어적 자세를 취하는 것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숨길 때"

2. 두려움과 슬픔과 화의 감정들을 무시하는 것
우리의 느낌은 우리의 생각을 따릅니다. 왜 우리는 분노, 열등감, 화, 그리고 절망을 야기시키는 것들을 생각하는 것일까요?
만약 우리가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들을 예수님께 내어 드려서 그 분이 다루도록 허락하지 않는다면, 그러한 부정적인 감정들은 도리어 우리와 우리가 이끄는 이들을 공격하여 다루게 될 것입니다.
3. 잘못된 것에 죽을 힘을 다해 최선을 다하는 것
목회자님들, 사역 외 즐거움은 무엇입니까?
여러분들의 삶이 즐겁습니까?
가족과 결혼관계를 즐기고 계시나요?
친구들이 있으시나요?

4. 현재에 미치는 과거의 영향을 거부하는 것
우리가 예수님을 영접하였을 때, 우리는 거듭난 것이며, 의롭게 된 것이고, 구속된 것이고, 영광스러운 자녀가 된 것이고, 영원히 용서받은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몸된 지체로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우리의 과거와 출신이 지속적으로 우리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은혜 안에서 성장하는 것은 예수님께서 완성하신 것이 우리에게 영향을 주도록 맡기는 능력입니다.

5. 우리의 삶이 "세상적인 삶"과 "성도로서의 삶"으로 나뉘는 것
"교인들이 그들 주변 세상 사람들과 같이 이혼하는 것"
"교인들의 삶의 패턴이 비교인과 같이 물질주의적 삶을 나타내는 것"

6. 하나님과 함께 하는 것 대신에 하나님을 위해 일하는 것
오직 예수 그리스도 위에서 우리를 용납하시고 무조건적 사랑과 은혜에 깊이 뿌리내리지 않은 사역은 자기도취행위와 다른 이들의 칭찬을 듣고자 하는 중독으로 인해 오염될 것입니다.
우리가 누릴 최고의 기쁨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 한분밖에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즐거워함이 흘러 넘치는 것, 이것이 바로 사역입니다.

7. 혼선을 회피하고자 하는 영적 자세
"사람들의 면전에서는 한 말과 그들이 없을 때에 하는 말이 다른 것"
"약속한 것을 지키지 않는 것"
"사람들을 비난하고 공격하며, 완전히 무시하는 것"
"누군가의 감정이 상처입는 것을 견디기 싫어서 사실 전체를 말하지 않는 것 (Telling only half truth)"
"사람들을 피하고 물러나며 대화를 중단하는 것"
"주변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을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는 것"

8. 실수, 약점, 그리고 상처들을 덮는 것
다음과 같은 두려움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만약 사람들이 진정한 나의 모습을 안다면, 그들은 나를 거절할거야." 그러므로, 죄에 대해 정직해 지기보다는 도리어 죄를 숨기게 됩니다.
그리고, 만약 우리가 예수님의 무조건적인 사랑 안에 뿌리내려져 있지 않다면, 우리는 결코 정직할 수 없습니다. 놀라운 은혜 안에서 자유하십시오.

9. 영역 설정이 없는 삶
"예수님께서는 당시 팔레스타인 지방의 모든 병자들을 고치시지 않으셨습니다. 죽은 자들 모두를 살리시지 않으셨습니다. 길거리의 모든 굶주린 자들을 먹이지 않으셨으며, 예루살렘의 모든 가난한 이들을 위한 직업계발소를 세우시지 않으셨습니다."
영역설정은 매우 건강한 일입니다. 이 세상에서 메시야는 오직 한분이십니다. 그리고 그 메시야는 당신도, 저도 아닙니다.

10. 다른 이들의 영적 여정에 대한 정죄하는 것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를 우리는 결코 잊어서는 안됩니다. 만약 잊게 된다면, 그 은혜가 다른 이들에게 전해질 수 없을 것입니다. 정죄는 결코 다른 이들이 예수님과 사랑에 빠지도록 만들 수 없습니다.
리더로서, 저는 신학적, 철학적 견지를 유지할 뿐 아니라, 정서적으로도 성숙하고 건강하길 원합니다. 제가 만약 건강하다면, 제가 섬기는 Transformation 교회도 건강할 것입니다.

Derwin Gray, "10 Symptoms of Emotionally Unhealthy Spirituality"

영문 원기사 보러 가기

'은혜의 단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 가을엔 성령의 열매를...  (0) 2014.11.05
하나님이 침묵하실 때  (0) 2014.11.02
해 아래서...  (0) 2014.10.26
언어와 성품  (0) 2014.10.26
God said No!  (0) 2014.10.2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