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에이지(New Age) 음악이란...?
글쓴이: 해음   08.03.30   http://cafe.daum.net/Immanuel2642/Hs0h/29

 

 

 

 


뉴에이지(new age)음악

 

 

우선은 누구나 한 두 번쯤 들어 본 단어이겠지만, 그것의 성격과 정의를 누구에게나 공감이 가도록 명료하게 설명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사실 이 문제는 지금의 단계에서는 음악 전문가나 평론가들조차도 할 수 없는 일이다.

 

왜냐하면 그것의 기원을 한 가지로 규정할 수 없을 뿐더러, 넓게 보면 급변하는 사회 조류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것을 정의하는데 사회과학의 개념이 개입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이 어떤 의미나 형태로든지 이미 제도화되고 규범화된 고정관념의 틀에서 탈피하려 하고, 이에 따라 과거로부터 지금까지의 모든 전통적 질서를 부정하고 있는 것처럼, 뉴에이지 음악 역시 어떤 눈에 보이는 규범이나 특별한 기준점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딱히 한 마디로 정의하여 말하기는 실로 어려운 것이다. 다만 전문가들 사이에서 거의 확실시 되는 것은 뉴에이지 음악이 얼마 안가서 현대음악의 주류를 이룰 것이 라는 점이다. 또 그것을 증명이라도 하듯, 뉴에이지 음악가들은 시간이 가면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가고 있다.

글을 읽기 전에 우선 뉴에이지(newage)라는 단어는 우리나라 말로 '신세대(新世代)'정도로 직역할 수 있으나 결코 이 음악은 단어상의 뜻처럼 새로 생겨난 전혀 새로운 탄생 차원의 음악이 아니라는 것을 앞서 밝혀두기로 한다. 즉 뉴에이지 음악은 오래전부터 대중들이 들어온 음악들을 좀더 고급스러움과 소박함의 양면성을 부여한채 인간적, 또는 자연적 분위기에 충실한 연주로 새롭게 손질한 것일 뿐이지 좀더 비트가 강해졌다거나 새로운 화음의 개념이 도입되었다거나 하는 부류의 음악이 아니라는 말이다.

 

뉴에이지 음악을 보는 두 가지 관점

 

뉴 에이지 음악을 바라보는 시선은 목적적인 관점과 수단적인 관점의 두 가지로 나뉜다. 말 그대로 전자는 예술지상주의(藝術至上主儀)의 시점에서, 순수하게 음악의 한 장르로서만 취급하려는 관점이고, 후자는 특정한 사상을 남에게 전달하는데 사용된 매개체로 보려는 관점이다. 어떠한 시각에 따라 따라 그 기원과 성격과 정의가 180° 달라지기 때문에 뉴에이지 음악의 해석이 어렵다는 것인데, 이 음악 장르가 아직 소년기이기 때문에 비평가들마다 의견이 분분할 뿐 아니라 음악가 하나하나 마다 자신이 지향하는 노선이 다르므로 독자들은 '이것 아니면 저것이다'하는 식의 흑백논리는 배제해 주기 바란다.

 

1. 목적적 관점에서의 뉴에이지 음악의 개요

 

몇몇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이 없잖아 있겠으나 거의 정설로 굳혀진 뉴에이지 음악의 계보는 프로그레시브 음악에서 부터 시작한다. 뉴에이지 음악은 여태까지 흐르던 음악사 조와는 약간 다르게 '진보'했다. 풀어서 말하면 오늘날의 대중음악의 주종을 이루고 있는 감각적인 락(rock)계열의 음악에 반감을 느낀 음악인들이 자신의 음악세계를 새롭게 열고자 하는 의도 속에서 동양의 신비적, 전유적, 즉흥적 음악에 매료되어 융합 일치를 시도하여, 그런 동양적인 신비감과 정적인 분위기를 주로 클래식 음악에 사용 되는 순수 어쿠스틱(acoustic)악기나 신디사이저(synthesizer)와 같은 최첨단 전자악기를 이용해 동서양의 교감을 실현코자 노력했다는 것이다. 우리 나라에는 뉴에이지 음악가로서 잘 알려진 사람이 죠지 윈스턴(George Winston)이나 데이빗 렌즈(David Lanz)등, 어쿠스틱 악기만을 사용하는 음악가들 밖에 없기 때문에 뉴에이지 음악에 신서사이저가 사용된다는 것에 의아해 하는 독자가 있을지 모르겠으나 그건 틀린 생각이다. 외국에서도 뉴에이지 아티스트들의 70% 이상이 신디사이저를 사용하고 있고, 어쿠스틱 악기를 고집하는 사람은 몇 안되기 때문이다.

 

2 수단적 관점에서의 뉴에이지 음악의 개요

 

단 도직입적으로 말해서, 기독교적인 관점에서는 뉴에이지 음악을 뉴에이지 운동과 결부된 '악마'의 음악이라고 본다. 그러면 독자들은 당연히 뉴에이지 운동이 무엇인지 궁금해질 것이다.
뉴에이지 운동이란 '모든 것이 하나다'라는 단일론에서 출발하는, 한마디로 말하기 곤란할 정도로 동.서양의 여러 종교와 사상, 밀의(密議)의 식이 융합된 또하나의 새로운 사상이다.
그들의 주요 세계관만을 소개하면
①범신론(汎神論),
②의식개혁, 초월, 합일사상,
③일반 세속주의자보다 더 적극적인 세속적 인본주의 반기독교적인 사상이 그 핵심이 되고있다.

무드(mood)음악, 또는 환경 음악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무공해 음악이라고까지 불리우는 이 음악이 정말 뉴에이지 운동세력의 사상을 전달하기 위한 수단인지의 여부는 세월이 흐르면 명확히 밝혀지겠지만 크리스찬들은 어떤 음악적 해악성을 논하기전에 그것들 자체의 감미로 움과 편안함이 가져다주는 음악요소가 결국 그들로부터 십자가를 멀리 하도록 하는 뉴에이지들의 '이완(弛緩)요법'에 걸려들게 한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뮤지션..

대표할 수 있는 음악을 소개합니다.






Secret Garden - Song from a Secret Garden


Secret Garden
바이올리니스트 Fionnuala Sherry와 키보디스트 Rolf Lovland로 이루어진 노르웨이의 뉴에이지 듀오 Secret Garden은 1995년 Nocturne이라는 곡으로 유러비전 송 컨테스트에서 우승하며 96년에 데뷔앨범인 Songs from a Secret Garden을 발표했다.
. Song From A Secret Garden
. Nocturne
. Windancer
. In Our Tears
. Dawn Of A New Century

 

Yanni
1954년 그리이스 태생의 뉴에이지 뮤지션 Yanni는 고등학교 졸업 후 미국으로 건너가 음악생활을 시작했으며 소속 레이블에서 음반이 가장 많이 팔리는 뮤지션으로 성장한다. 그의 음악은 다른 뉴에이지 음악과 마찬가지로 방송 시그널 뮤직으로 애용되는 음악 중의 하나이다.
. Reflections Of Passion
. Until the Last Moment
. one Man's Dream
. Adagio in C Minor
. Tribute

 

Yuhki Kuramoto
20대에 피아노와 관련된 거의 모든 장르의 음악을 경험하고 30대에는 편곡작업을 주로 하여 그의 음악세계를 확고히 한 피아니스트 겸 작곡가 유키 구라모토는 그의 음악이 국내 방송음악으로 많이 쓰이면서 많은 팬들을 확보하고 있다.
. Lake Louise
. Meditation
. Paris In Winter
. A Song of Swan
. Forest
. Sonnet of Fountain
. Romance
. Calming Island
. Sonnet Of The Sea

 

♤ Chris Spheeris
1986년에 데뷔앨범 Desires Of The Heart을 발표하여 그리스 민속음악에 바탕을 둔 신비롭고 아름다운 사운드로 호평을 받았고 그 이후의 앨범들도 각종 TV, 라디오 프로의 시그널 및 배경음악으로 쓰였다.
. Alegria
. Carino
. Eros
. Remember Me

 

Vangelis
그리스 출신의 세계적 명성을 얻고 있는 음악가이다.
60년대에 밴드 포밍스(Formynx) 활동을 통해 그리스 최고의 팝밴드로 군림하다가 60년대 후반 파리로 거처를 옮긴 후 데미스 루소스와 함께 아프로디테스 차일드(Aphrodite's Child)를 결성했다. 국내에도 널리 알려진 곡 'Rain And Tears'로 빅 히트를 하였으나, 아프로디테스 차일드는[666]이라는 문제의 앨범('아프로디테'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여신의 이름인데 이방신의 아이들을 그룹명으로 한 것도 맘에 안 드는데 성경에서 악마의 숫자라고 하는 666을 앨범 제목으로 하여 문제가 되었나 봅니다. 그 내용은 성경을 우회적으로 비웃는 식이었습니다.)을 발매한 후 해산하게 되었다. 반젤리스는 프랑스 출신의 다큐멘터리 감독 프레드릭 로시프의 다큐멘터리 '동물묵시록', '야생의 축제' 등의 음악을 담당했으며. 영화음악으로 명성을 얻게된다. 한때 그가 릭 웨이크먼의 후임으로 예스에 영입될 것이라는 소문이 있었으나, 그와 예스와의 작업은 후에 존 앤더슨과의 [Heaven And Hell] 공동작업으로 그친다. 그는 영국 영화 '불의 전차' 사운드트랙으로 다시 한번 음반시장을 석권했고, 리들리 스콧 감독의 '블레이드 러너',코스타 가브라스 감독의 '실종', 로만 폴란스키의 '비터 문', 등의 영화음악으로 보다 친숙한 작곡가가 되었다.
. Ask The Mountain
. Theme From Antarctica(asf)
. Conquest of Paradise
. Chraiots of Fire
. Le Petite Fille de la Mer
. Dervish .D
. To The Unknown Man
. Red Lights
. Ave
. Missing
. Hymn
. The Friends Of Mr.Cairo
. Heaven and Hell, Pt. 2

 

♤  David Lanz
가장 인기있는 뉴에이지 아티스트 중의 한 명인 David Lanz는 Cristofori's Dream이라는 서정적인 곡이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으면서 국내에도 많이 알려지게 되었고, 그 인기의 여파로 그의 이전 앨범들도 국내에 소개되었다.
. Faces Of The Forest Part 1
. Faces Of The Forest Part 2
. Nightfall
. Return To The Heart
. Cristofori's dream

 

♤  Kevin Kern
시각장애인인 Kevin Kern 은 18 개월의 어린 나이에 피아노를 연주하기 시작했다. 4세의 나이에 가정 교사와 함께 공부하기 시작했다. Michigan대학교에서 유명한 피아니스트 Mischa Kottler와 함께 공부했다.90년 샌프란시스코로 이주했고 재즈 연주회를 하기 시작했다.96년 첫번째 앨범 In the Enchanted Garden를 발표했다.97년 두번째 앨범 Beyond the Sundial, 98년 Summer Daydreams, 99년 In My Life를 차례로 발표했다. 드라마 CF BGM으로 많이 사용되어 왔고 98년 앨범에 수록된 Return to Love가 드라마가을동화에 삽입되어 우리나라에 알려지게 되었다.
. Return to Love
. Enchanted Garden
. Beyond the Sundial
. Summer Daydreams
. In My Life

 

Jean Michel Jarre
그는 1948년 8월 24일 프랑스 리옹에서 유명한 영화음악가 모리스 자르(Maurice Jarre)의 아들로 태어났다. 6살이 되던 해부터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하고 10살 때부터 작은 클럽에서 뮤지션들과 연주를 하기 시작한다. 20세 때 괴테와 베를리오즈에 중점을 둔 "문학과 음악에서의 파우스트"라는 논문을 써 문학학사 과정을 마친 그는 1969년부터 1976년 사이에 'La Cage 7'이나 Erosmachine'등의 실험적 전자음악을 G.R.M 레코드에서 발표한다. 또한 'Deserted Palace', 'Les Granges Brulees" 와 같은 영화의 사운드 트랙을 만들어 미국 내에서만 발매하기도 한다. 위의 네 앨범은 모두 LP로만 발매된 상당히 희귀한 음반이었으나 95년경 위의 4장을 모은 "Rarities"라는 부트랙 음반이 인터넷상에서 돌기도 하였다. 위의 앨범들은 상당히 난해하고 다소 조잡한 면이 있으며 대부분 삽입곡이나 영화 배경음악으로 쓰이기 위한 음악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도 부친의 영향을 받아 처음에는 영화음악으로 음악생활을 시작하기에 이른다.
그 1972년에 현재 그가 속한 레이블의 설립자인 Francis Dreyfus를 만나 본격적인 작곡활동에 들어가게 되며 1974년 그의 음악 공동작업자인 Michael Geiss를 만나게 되면서 그의 우주적인 음악세계가 펼쳐지기 시작한다.

1976년 드디어 그의 공식적인 첫 솔로 앨범인 'Oxygene'을 프랑스 내에서만 발매한다. 전자음악이면서도 대중성을 겸비한 그의 음악은 큰 반향을 일으키고 이 앨범은 찰스 크로스 아카데미에서 'Grand Prix Du Disques'에 선정하기에 이른다. 이에 Polydor레이블에서 자르의 모든 앨범을 라이센스 하여 세계에 발매한다는 계약을 맺게된다. 'Oxygene'충격은 세계를 강타하여 미국 피플 지에서는 77년 올해의 인물로서 그를 선정하기도 한다.

1978년 본격적으로 우주를 주제로 한 'Equinoxe'(분점)를 발표한다. 그 앨범 또한 대단한 성공을 거두게 되는데 그는 자신의 작품에 대해 "나는 모든 귀족주의에 저항한다. 음악인의 유일한 기능은 다른 사람과의 대화에 있다. 내가 믿기로는, 모든 창작물은 오직 한가지 목적을 가진다. 즉, 그것을 경험하는 사람들에게 전달되는 것이다. 나의 유일한 의무는 사람들이 자신의 여정을 자유롭게 떠나도록 만드는 것이다." 라고 말하고 있는데 여타 전자음악이 난해함을 기초로 하는 것과는 다르게 자르는 초기부터 대중성을 염두에 두었음을 알 수 있다. 그해에 영화배우인 샤를로뜨 램블링과 결혼을 한다.

1979년엔 파리 콩코드 극장에서 영상과 음악을 결합한 공연을 벌이는데, 유럽의 1억 명 인구가 이 공연을 시청하게 되어 라이브 공연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뜨리게 되었으며 또한 파리의 오페라 하우스에서는 'Oxygene'곡이 발레 음악으로 선보이기까지 한다. 같은 해 일본을 프로모션 차 방문하고 중국을 방문하여 중국의 가능성에 감명을 받고 돌아온다.

1981년에는 'Magnetic Fields'를 발표하게 되는데 발표 후 2주만에 전 유럽의 인기차트 10위 내에 랭크되는 기염을 토한다. 가사가 없는 음악으로서 당시 대단한 성공이 아닐 수 없다. 앤디 워홀의 초현실적인 작품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이 음반은 유럽인으로서는 최초로 중국에서 그의 음악이 방송되기에 이른다.

1981년 10월에는 마침내 중국정부의 초청을 받아 북경, 상해에서 공연을 하기에 이른다. 라디오로 5억의 인구가 청취하였고 TV로는 3천만 명이 공연을 지켜보았다. 중국 공연은 그에게도 뜻깊은 것으로써 중국 음악의 색채가 가득한 'Fishing Junks at Sunset', 'Night in Shanghai'를 직접 작곡하여 중국 전통 관현악단과 협연을 통해서 전자음악과 중국 전통악기와의 만남이라는 독특한 시도를 한다. 또한 중국을 여행한 기억을 담은 'Souvenir of China', 'Orient Express' 등의 신곡을 연주하기도 한다. 이 두 곡의 비디오를 보면 그가 어려서부터 중국이라는 곳에 대해서 느꼈던 동경과 현대화되는 중국에 대한 상념을 느낄 수 있다. 이 공연은 1982년에 'Concert in China'라는 이름으로 발표되었다.

그의 초기 삼부작 'Oxygene', 'Equinoxe', 'Magetic Fields' 이 세 앨범은 우주와 지구를 주제로 한 그의 테마가 일관되게 적용된 그의 음악의 정수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80년대에 초등학교 나 중학교를 나온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과학이나 의학에 관한 다큐멘터리에선 어김없이 쟝 미셸 자르의 이 초기작들의 음악이 나오곤 했다. 그의 음악이 주는 느낌이 이러한 분위기와도 일맥 상통하였지만 자르는 그의 음악을 광고, 텔레비젼, 영화음악 등 대중과 접할 수 있는 모든 매체에 그의 음악을 배경음악으로 삽입하였다. 일반대중에 접근하기 위한 의도된 작업이었다고 할 수 있다.
유럽에서도 그의 음악은 우선 배경음악으로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져 83년에 독일에서는 텔레비젼 광고용 음악이라 소개되어 초기 세 장의 음반과 중국 공연 곡들이 수록된 앨범이 발매되기에 이른다. 'Musik aus Zeit und Raum (시간과 공간에서 온 음악)'이라는 그의 음악적 특징을 단적으로 말해주는 이름으로 출반 되었다. 반응이 좋아 전 세계에서 출반 되었고 역시 플래티늄 디스크를 받았다.

한편 83년에는 'Orrimbe' 쇼의 배경음악 작곡을 부탁 받아 'Music for supermarkets'라는 이름의 앨범을 만들어 단 한 장만 찍어서 파리의 트루오 호텔에서 경매에 붙였다. 경매 후 동시에 마스터 테잎을 파괴해 그 음반의 희소성을 보장하였고 프랑스 기네스 협회에서는 프랑스에서 가장 비싸게 팔린 한 장의 음반으로 공식 인정하기에 이른다.
. Fourth rendez-vous
. Orient Express
. Equinoxe part 4
. Chronologie 4
. Oxygene Part 1
. Oxygene Part 4
. Fishing Junks At Sunset Part 1 or 2
. Love Love Love

 

Vanessa Mae
싱가폴 출신의 영국인 바이올리니스트......Vanessa-Mae Vanakorn Nicholson
그녀의 음악세계를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정열입니다. 현란하고 관능적인 의상으로 '성의 상업화'라는 비난을 받기도 하고, 이름만 들어도 햇갈리는 'Techno-Acoustic Fusion', '세계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젊은 바이올리니스트'기존의 장르를 파괴하는 '클래식의 이단자'라는 평가들...이 모두가 그녀의 정열을 대변합니다. 음악을 듣는다면 그의 정열을 충분히 공감하리라 믿습니다.
. I Feel Love
. Storm
. Red Hot
. Tocatta and Fugue
. Contradanza
. I'm A Doun
. Classical Gas
. The Blessed Spirits

 

Richard Clayderman
프랑스가 낳은 세계적인 팝 피아니스트이자 성공적인 레코딩 아티스트인 리차드 클레이더만(Richard Clayderman, 본명 Philippe Pages)은 감미롭고 낭만적인 라이트 클래식 음악(light classical music) 작곡가로도 유명하다.
. Moonlighting
. Secret Garden
. Diva
. Pastoral
. Loneliness
. Journey To Venice
. Letter To My Mother
. A Dream Story
. Childhood Memories
. balade pour adeline

 

George Winston
1982년에 앨범 December를 발표하고 전세계적인 성공을 거두면서 국내에서도 뉴에이지 음악의 선풍을 몰고 온 피아니스트 George Winston은 Thanks Giving 등의 서정적인 멜로디의 피아노 연주로 국내 팬들을 사로잡았다.
. Thanksgiving
. Carol Of The Bells
. Variations on The Kanon
. Colors-Dance
. Stars
. Brenda's Blues
. Journey Starts
. The Velveteen Rabbit
. The Rabbit Dance
. Linus & Lucy

 

Cusco
'쿠스코'는 옛날 아주 먼 옛날 잉카제국의 수도이었습니다. 정복자들과의 투쟁 속에서 그들의 문명을 지키고자 한 잉카인들의 영혼을 쿠스코의 첫 앨범'아프리맥|(아래 곡에서 Solitude와 Java제외)'이 표현하고 있습니다.
정복자의 입장에서 반젤리스의 '낙원의 정복자(Conquest of Paradise)'를 들어보시고 잉카인들의 입장에서 '出戰歌(Inca Dance)'를 들어보세요. 시간과 공간을 뛰어 넘어......어느 새 500년 전의 쿠스코에 서 있는 느낌입니다.
새로운 느낌의 음악입니다.어떤 음악가의 영혼을 느낄 수 있는 사막을 걷다가 오아시스를 만난 듯한......^^
우리 모두 한 때의 영광을 뒤로 한 체 사라져가는 잉카의 중심으로 가봅시다.
. Inca Dance
. Inca Bridges
. Apurimac
. 플룻의 전투
. 날으는 콘도르
. Solitude
. Java
. Pastorale
. Tupac Amaru

 

Andre Gagnon
1942년 캐나다에서 태어난 Andre Gagnon은 1974년 데뷔앨범 'Saga'를 시작으로 'Neiges', 'Impression' 등을 발표하며 활발한 음악활동을 해왔다. 앨범 'Impression'이 일본에서만 70만장이 팔려 그의 음악적 스타일의 변신을 가능케했고 국내에서는 'Monologue'에 수록된 곡들이 방송 시그널 뮤직으로 쓰이면서 알려졌다.
. L'air Du Soir
. Les Jours Tranquilles
. Nocturne
. Un Piano Sur La Mer

 

Kenny G.
Duotones 앨범에 수록된 Songbird라는 히트곡으로 세계적으로 알려지기 Kenny G는 섹스폰 연주자로서 가장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뮤지션이다. Kenny G의 음악성에 대해 많은 비난도 있었고 지나친 대중주의를 염려하는 사람도 있었지만 Contemporary Jazz 영역에서 그가 이룩한 성과 또한 인정받고 있다. 캐니지는 뉴에이지쪽 성향이 강한것 같아서 여기 수록
합니다^^
. Crystal Mountain
. G Force
. Gravity
. Last Night Of The Year
. Silhouette
. Summer Song
. Going Home
. Songbird
. Morning

 

Bill Douglas
뉴에이지 뮤지션 Bill Douglas는 1988년 Jewel Lake라는 데뷔 앨범을 발표하면서 서정적인 멜로디의 음악을 팬들에게 선사해 왔다. 그후 Cantilena, Deep Peace, Earth Prayer 등의 앨범으로 그의 재능을 확인시켰다.
. Angelico
. Lullaby
. Dancing In The Wind
. Jewel Lake
. Love Song
. Circle Of Moons

 

Brian Crain
뉴에이지 피아니스트인 Brian Crain은 어려서부터 작곡을 시작하였고, 어린 시절 야구에 빠져 있던 그는 17세때부터 다시 본격적으로 피아노 앞에 앉아 작곡을 시작하여 데뷔 앨범 'A Light in the Trees'를 발표하였다.
. Butterfly Waltz
. Moonlight
. A Walk in the Forest
. Childhood Memories
* Enigma

가져온 곳 : 
블로그 >생명나무 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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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생명나무| 원글보기


자랑스러운 당신

"만약 당신이 
주변의 부정적인 평가를 
곧이곧대로 믿었더라면 오늘날의 당신은 없었겠지요. 
스스로를 자랑스럽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 켄 블렌차드의《춤추는 고래의 실천》중에서 - 
  
* 부정적 평가에도 뜻이 있습니다.
많은 지혜와 교훈이 그 안에 있습니다.
마냥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잘 삼켜야 하는 것입니다.
어제까지의 부정적 평가를 잘 삼켜 소화시킨 
오늘의 당신이 자랑스럽습니다. 
 

-옮긴 글
 출처: 최송연의 목양연가"짧은 글 긴 여운"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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