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대의 한국의 이모저모, 지금은 사진의 어린이들은 아마도 우리들의 부모님이 되셨을 것입니다. 미국에 사는 청소년 들이나 한국의 젊은 세대는 왜 이렇게 됐는지 모를 것입니다. 바로 6.25 한국 전쟁이후 잿더미가 된 나라에 하나씩 다 시 만들어가기 시작한 때의 모습으로 보입니다.


촬영은 미국인 젊은 부부가 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때 한 국에서는 영락교회의 고 한경지 목사님과 미국의 밥 피어슨 목사님이 한국에서 부흥운동을 일으키며 엄청난 지원을 쏟 아 부었는데 그것이 바로 월드비전의 시작입니다.


좋은 교육자료가 될 듯하여 사진들을 올립니다. 보시고 함께 조국을 위한 기도를 항상 잊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a1.jpg
▲ 대구역을 알리는 푯말로 보입니다.

a2.jpg
▲ 대구 달성군에 있는 예배당에서 미국인들이 어린이들에게 선물을 한 아름씩 안겨주고 기뻐하는 모습으로 보입 니다. (대구 달성이 맞나요?)

a3.jpg
▲ 아마도 조선 후기의 장독대의 모습을 그대로 이어온듯 합니다. 저 안에 된장 고추장 등이 있을 것입니다.

a4.jpg
▲ 농사를 돕는 미국인 청년, 그 옆에 쉼을 갖는 농부의 모습이 보입니다.

a5.jpg
▲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하는 사진입니다. 전쟁에 남편을 잃고 어린 아이를 업고 보따리 하나만 들고 고개를 숙 인 모습으로 어딘가 가는 모습처럼 생각이 되기도 하고, 그 뒤에는 아쉬운 모습으로 바라보는 눈길이 처량해 보입니다. 우리의 어머니들은 아이들을 이렇게 키우셨습니다.

a6.jpg
▲ 할아버지들이 곰방대를 물고 사진을 찍은 사람을 신기한듯 보는 모습

a7.jpg
▲ 아마도 장이 서는 날의 장터 모습 같습니다. 소들을 팔려고 몰고 나왔습니다.


a8.jpg
▲ 미국인은 반소매의 짧은 모습인데 아이들은 예쁜 한복을 입었군요,, 설날이면 추울 텐데,,, 가을 추석도 아닌 것 같고,, 초콜렛을 선물 받았는지 어린이가 즐거워 하는 모습입니다.


a9.jpg
▲ 우리의 어머니들의 옛 모습 같습니다. 깔끔한 새 옷을 입었는데 명절날 같기도 합니다.


a10.jpg
▲ 시골 장터의 모습같습니다. 거의 소를 파는 분들만 보입니다. 소 장 인가?


a11.jpg
▲ 마늘 같기도 하고 파 같기도 한데, 수확을 거두며 즐거워하는 아낙네의 모습입니다.


a12.jpg
▲ 포목 장사라 하나요? 이 분은 돈을 많이 벌었는지 돈 세는 모습이 즐거운 표정입니다. 여러분도 돈 많이 버세 요,,, 그리고 선교 하시고,, ^^


a13.jpg
▲ 큰 가마솥에 뭔가 음식을 만드는 것 같습니다. 먹을 것을 아이들에게 많이 만들어 나누어 줄 것 같습니다.

a14.jpg
▲ 국회의원 연설을 하는지 사람들이 한곳에 시선을 모으고 있네요,,,부흥회 하나?


a15.jpg
▲ 무슨 잔치날 인가 봅니다.


a16.jpg
▲ 이게 웬 거지떼?.. 아닙니다. 저때는 먹을 것이 정말 부족했던 시절이라 합니다. 우리의 어른들이 저렇게 살기 도 하셨답니다.


a17.jpg
▲ 시장에서 물건을 파는 것 같습니다. 노랗게 기다란 것은 자장면 먹을때 나오는 단무지 같습니다. 흔히 말하는 닥꽝... ^^ 저 무우를 자르면 되는 것입니다.


a18.jpg
▲ 아이들에게 죽을 나누어 준 것 같습니다. 아마 그것을 꿀꿀이 죽이라 불렀나요?


a19.jpg
▲ 소를 사려는 사람이 입을 벌려 건강상태를 보고 있습니다. 소의 눈을 보고 입을 보면 건강한 소 인지 아는 가 봅니다.


a20.jpg
▲ 에궁,,, 아기가 벌거벗고,, 요즘 저렇게 했다가는 당장에 경찰관 아저씨가 부르겠지요? 신호등이 없던 시절 저 렇게 수신호를 하면서 교통정리를 했었답니다. 당시 차라고 몇대 있었겠나? 미군들 자동차가 대부분 이었을 것 같은데,,,


a21.jpg
▲ 자전거에 팔려가는 돼지,,,, 어느 잔치집으로 가는지,,


a22.jpg
▲ 아마도 학교의 모습 같습니다. 선생님이 아이들과 함께 놀이를 하고 있습니다.


a23.jpg
▲ 시장의 모습인데 큰 갖을 덮어 쓰고 걸어가는 아저씨씨를 비롯 옷차림이 참 다양합니다. 미국의 문화와 조선문 화가 섞인 근대사회의 모습입니다.


a24.jpg
▲ 미국인 선교사로 보이는데,, 코 큰 미국인을 보는 눈길이 신기한듯 모두 처다 봅니다.  그 뒤에 보 이는 것은 탱크가 아니라 승용차 입니다. 요즘 처럼 날렵한 것이 아니지요,,,


a25.jpg
▲ 1954라는 숫자가 써있는 것으로 보아 이때의 사진은 1954년도,, 그러니까,, 전쟁이 막 끝난 후의 모습이네요,, 아이들이 죽 같은 것을 먹나 봅니다. 수저도 필요없고,,


a26.jpg
▲ 지금 우리 꼬마들에게 저런거 머리에 얹고 가라면 큰일 나겠지요?


a27.jpg
▲ 이것이 아이들의 놀이터 같습니다. 그네와 미끄럼틀이 있습니다. 지금은 찾아 볼수 없는 판자로 만들은 담장이 뒤에 있는데 별로 보기는 좋지 않아 보입니다.


a28.jpg
▲ 귀하의 원조를 충심으로 감사합니다.... 베너를 들고 있는 학생들의 모습. 참으로 가난한 시절의 모습입니다.


a29.jpg
▲ 가운데에는 아이들이 있고 주위에는 어른들이 있는데 무슨 학교 입학식 같아 보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그 뒤에 는 컨테이너로 만든 막사도 보이고,,, 저런 둥근 컨테이너 막사는 필자가 한국에서 군대생활 할때 지냈던 막사 이기도 한데 여름에는 덥습니다.


a30.jpg
▲ 수확을 하는 농부들의 모습이 보입니다.



30장의 사진들을 보면서 나름대로 청소년들 이 알아 보기 쉽게 하려 노렸했는데 의미가 잘 전달이 되었으면 합니다. 잘 이해가 안가는 사진들은 50대 후반 이상의 어른들께 여쭈어 보시기 바랍니다. 할아버지 할머님께 여쭈어 보시면 더욱 생생한 말씀을 들으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이 사진들은 옛날 우리 조국의 전쟁 직후의 모습들로서 지난 과거의 어려웠던 시절을 기억을 신선 한 충격으로 받아 들여 집니다.

감사합니다.


 

 

 

 

 

 

 

최종 분석 (The Final Analysis ...)


사람들은 자주 이성을 잃고 억지스럽고 자기-중심적이다.
그래도 용서하라.

네가 친절하면, 무슨 꿍꿍이속이 있어서 저런다고 비난할 것이다.
그래도 친절하여라.

네가 성공하면, 가짜 친구들과 진짜 적들을 얻게 될 것이다.
그래도 성공하라.

네가 정직하고 솔직하면, 사람들이 너를 속일 것이다.
그래도 정직하고 솔직하여라.

네가 수년씩 걸려 세운 건물을 누군가 하룻밤에 무너뜨릴 것이다.
그래도 세워라.

네가 안정을 찾아 행복을 누르면 사람들이 시새울 것이다.
그래도 행복하여라.

네가 오늘 한 선행을 사람들은 내일 아침에 잊을 것이다.
그래도 선행하라.

네가 너에게 있는 가장 좋은 것을 주어도,
세상은 그것으로 만족하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너에게 있어 가장 좋은 것을 주어라.

너도 알게 되려니와 결국,
모든 것이 너와 하나님 사이의 일이지,
너와 그들 사이의 일은 아닌 것이다.
(켄트 키스 Kent M.Keith) 
       



-옮긴 글

출처: 최송연의 목양연가 "짧은 글 긴 여운" 중에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