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니파·시아파, 1400년째 왜 싸우나

이슬람 수니파 종주국인 사우디아라비아에 이어 같은 수니파 국가인 바레인과 수단이 시아파 맹주인 이란과 외교 관계를 단절하겠다고 4일(현지 시각) 선언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시아파 성직자 처형으로 촉발된 사우디와 이란의 갈등이 다른 수니파·시아파 국가들이 참여하는 국제적 종파(宗派) 진영 대결로 발전하는 양상이다.

칼리프 선출 방식 異見서 출발…

사우디 "이란과 斷交"… 중동 일촉즉발

아델 알주바이르 사우디 외무장관은 3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란과 외교 관계를 단절한다"고 했다.

친(親)사우디 국가인 바레인과 수단도 4일 이란과 외교 관계 단절을 선언했고, 아랍에미리트(UAE)는 이란과 외교관계 수준을 대사급에서 대리대사(공사)급으로 낮춘다고 발표했다. /장일현 기자

▷사우디, 이란과 외교관계 단절 선언...중동 갈등 일촉즉발

수니파·시아파 왜 싸우나

중동 분쟁의 근원인 수니·시아파 갈등은 1400년 전부터 계속돼 왔다. 이들은 무함마드를 선지자로 여기고 하루 다섯 번 사우디아라비아 메카를 향해 엎드려 기도하는 똑같은 무슬림이지만, 서로를 원수로 여기며 전쟁을 거듭했다.

수니·시아파로 쪼개진 건 632년(추정) 이슬람 공동체 지도자였던 선지자 무함마드가 후계자를 정하지 않은 채 숨을 거두면서부터다.

이슬람 공동체는 스스로 후계자를 정해야 했는데, 무함마드의 혈육을 후계자로 해야 한다는 시아파, 공동체 합의를 통해 적임자를 뽑아야 한다는 수니파로 의견이 갈렸다.

인구비율은 수니 85 對 시아 15

무함마드에겐 아들이 없었기 때문에, 시아파는 무함마드 사촌이자 사위인 알리 이븐 아비 탈립(이하 알리)을 초대 칼리프(후계자)로 추대했다. 하지만 수니파는 무함마드의 친구이자 장인(丈人)인 아부 바크르를 추대했다. 아부 바크르는 무함마드의 오른팔이었고, 둘째 딸을 무함마드에게 시집 보내 영향력도 셌다. 결국 수니파 의견이 채택돼 아부 바크르가 초대 칼리프가 됐다. 이후 시아파는 공동체 내의 큰 불만 세력이 됐다.

사우디아라비아가 이슬람교 시아파 지도자 셰이크 님르 바르크 알님르를 비롯해 47명을 등을 테러혐의로 처형한데 대해 격분한 이란 시위대가 3일(현지시간) 테헤란 주재 사우디 대사관에 난입해 불을 지르면서 검은 연기가 건물 밖으로 치솟고 있다. /사진=AP/뉴시스

사우디 등 수니파는 능력주의…
이란 등 시아파는 혈육 앞세워

갈등이 노골화한 것은 시아파의 알리가 어렵게 제4대 칼리프에 올랐다가 곧 암살되면서부터다. 그 뒤 알리의 장남 하산마저 수니파 꾐에 넘어간 그의 아내에게 독살당하고, 차남 후세인도 수니파와 치른 전투에서 숨지면서 두 종파는 원수가 됐다.


1400년 전의 원한에서 비롯한 분쟁은 지금까지 악순환을 되풀이하고 있다. 2011년부터 계속되고 있는 시리아 내전은 시아파 정권(알아사드) 대 수니파 반군, 작년 터진 예멘 내전은 수니파 정권 대 시아파 반군의 대결 구도다. 종파 전쟁 성격이 강한 내전은 다른 이슬람 국가에도 영향을 미쳐 분쟁을 확산시킨다. 현재 이슬람 신자는 수니파가 85%로 다수, 시아파가 15%로 소수이다.

사우디와 이란의 국교 단절,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외교전 양상으로 발전하고 있는 사우디와 이란 간 갈등의 핵심은 결국 수니·시아파의 종파(宗派) 대결이다. 두 나라는 1979년 이란의 이슬람혁명 이후 갈등과 반목을 계속해 왔다. 당시 이란의 최고 지도자 호메이니가 "와하비즘(사우디의 근본 이슬람주의)은 이단"이라며 이란의 혁명을 수출하겠다고 선언해 대결의 길로 들어섰다.

양국은 1987년 7월 발생한 사우디 메카 시위 사건 때 국교를 단절했다. 메카 성지를 순례하던 시아파 신도들이 반(反)사우디 왕정 시위를 벌였고 경찰과 충돌 과정에서 400여명이 사망했다. 이 중 275명이 이란 시아파였다. 양국은 1988년부터 3년간 국교를 끊었다.


사우디-이란 분쟁일지

사우디아라비아 정부가 2일(현지 시각) 저명한 시아파 지도자인 셰이크 님르 알님르를 사형시키자 이를 비판하는 이란 국민이 테헤란에 있는 사우디 대사관 앞으로 몰려가 항의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알님르의 사진을 붙인 팻말을 들고 사우디 국기를 불태웠으며 대사관을 향해 화염병을 던졌다. 사우디 정부는 3일 이란과 외교 관계를 단절하겠다고 선언했다. /AP 연합뉴스

사우디, 이란 급부상에 위기감…
중동 兩强 자존심 충돌

전문가들은 이번 양국 갈등이 그때보다 심각하다고 진단한다. 이희수 한양대 교수는 "시위·폭동이 원인이었던 30년 전과 달리 이번엔 사우디 왕정이 심각하게 존립 위기를 느끼고 있다"고 했다.


사우디 위기의 가장 큰 배경은 이란의 부상이다. 수니파 국가들은 지난해 서방과 핵 협상을 타결한 이란이 경제 제재라는 올가미를 벗은 뒤 석유 수출 등을 통해 중동의 강국으로 떠오를 것을 걱정하고 있다. 이란은 인구가 8000만명으로 사우디(3000만명)를 압도하고, 군사력은 중동 지역 최강으로 평가된다. 원유 보유량도 사우디 못지않게 풍부하다.


미국이 중동에서 예전과 다른 행태를 보이는 것도 사우디를 불안하게 하고 있다. 사우디는 이란이 테러를 지원하고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했는데도 미국이 적극 행동에 나서지 않는다고 불평하고 있다. 사우디는 미국이란 방어벽이 약화돼 국제무대에서 자신의 영향력이 떨어질까 봐 불안해하고 있다.


사우디 왕정을 지탱했던 자금력도 흔들린다. 국제 유가 하락으로 큰 타격을 입었다. 사우디 주요 유전 지대가 동부 지역에 몰려 있는 것도 문제다. 전체 인구의 15%인 사우디 시아파가 이곳에 몰려 있다. 이란 사주를 받은 시아파가 유전을 장악하면 사우디 왕가로선 치명적이다. 서정민 외대 교수는 "사우디는 이란 시아파의 국제적 영향력 차단과 국내 시아파 세력 단속을 정권 유지의 관건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중동 등 이슬람 국가들은 수니파와 시아파로 갈려 대진표를 형성하고 있다. 바레인과 수단, UAE 등은 4일(현지 시각) 이란과 외교 관계를 단절하는 등 사우디 편들기를 명확히 했다. 걸프 지역 수니파 왕정 6개국 모임인 걸프협력회의(GCC)와 친사우디 성향의 아랍연맹(AL)은 '사우디 지지' 성명을 발표했다. 이에 맞서 이란·이라크·레바논 헤즈볼라 등 시아파 진영은 사우디에 보복을 선언했다.

사우디 왕정 지탱해 온 자금력,
저유가에 큰 구멍 나며 흔들려

이란은 미국과 핵협상 타결로
경제 제재 풀려 국제사회 복귀

이런 갈등은 중동 전체의 격동과 불안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사우디와 이란 대리전 성격을 띠고 있는 예멘과 시리아 내전에선 정부군·반군의 전투가 격화될 전망이다. 서방은 양국 갈등이 이슬람국가(IS) 등 극단주의 세력을 키워 반(反)IS·반(反)테러 노력이 물거품이 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뉴욕타임스는 "이라크에서 시아파 정부와 수니파 주민들 간 적대감이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조직인 IS에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로선 양국 갈등을 중재할 국가는 눈에 띄지 않는다. 냉전 땐 미국·소련 영향력이 막강했지만 지금은 누구도 양국 행동을 제지할 힘이 없다. 하지만 사우디와 이란 갈등이 무력 충돌로 이어지지는 않을 전망이다. 사우디가 미국 지원 없이 군사적 행동에 나서기 어렵고, 이란도 이제 막 국제사회에 다시 발을 내딛는 중요한 시점이기 때문이다.

기나긴 '발 들어 올리기' 끝에

야곱이 발행하여 동방사람의 땅에 이르렀습니다. ‘필 발, 갈 행’, ‘발행(發行)’이라고 쓰니 이해가 좀 어렵습니다. 우리말로 신문이나 잡지를 ‘발행’하는 것도 똑같은 ‘발행’이라는 단어를 씁니다. 영어성경(NIV)을 보니 'Then Jacob continued on his journey.' '그리고 야곱은 그의 여정을 계속하였다‘고 쓰고 있습니다. 성경 원어 히브리어를 찾아보니 ’브이샤 야콥 라갈라인 브일레크‘, ’야곱이 발 들어올리기를 계속했다.‘고 되어 있네요. ’발 들어올리기를 계속했다.‘, 길을 가는 모습을 발을 계속 들어 올렸다고 표현하니 재미있습니다. 어쨌든 야곱은 부모를 떠나 무려 700 km를 '발 들어올리기'를 계속하여 동방사람들의 땅에 도착하였습니다.

"There he saw a well in the field." 거기에서 그는 들에 있는 우물을 보았습니다. 그 우물곁에는 양 세 떼가 누워서 목자들이 우물을 덮은 돌을 치우고 물을 먹여주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우물은 히브리어로 ‘브엘’입니다. 돌은 ‘에센’입니다. 우물은 생명수를 담고 있습니다. 돌이 치워지면 양들은 생수를 마실 것입니다. 우리는 앞서 아브라함의 늙은 종이 이삭의 아내 될 여자를 얻으려고 하란 땅에 왔을 때 리브가를 우물가에서 만난 것을 압니다. 우리는 또 출애굽기를 통하여 반석이 갈라지고 생수가 터져 나오는 것도 읽습니다. 성경을 기록한 사람이 이런 광경을 의도적으로 이렇게 묘사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그 반석과 그 반석의 깨어짐, 그리고 깨어지고 갈라진 반석을 통하여 흘러나온 물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우리는 압니다. 야곱이 염소고기와 털로 아버지를 속이고 축복을 받으며 집을 떠나 아내를 얻으러 가는 길에 돌(에센)베개를 베고 자다가 꿈에 사닥다리와 그 위에서 약속하시는 하나님을 뵙고 이제 하란 땅에 이르렀는데 이번에는 돌로 덮은 우물곁에서 양떼와 목자들이 기다리는 광경이 펼쳐지고 있고 이렇게 성경에 기록된 이 모든 이야기들은 결코 우연이 아닐 것입니다.

야곱은 거기에서 자기의 외사촌이며 아내가 될 라헬을 만납니다. 야곱은 처음 만나는 라헬이지만 입을 맞추고 소리 높여 울며 자신이 라헬의 고모가 되는 리브가의 아들임을 밝힙니다. 라헬은 아버지 라반에게 달려가 고하고 라반이 달려와 야곱을 영접하여 안고 입 맞추고 집으로 데리고 갑니다. 그리고 야곱은 자기의 모든 이야기를 하고 라반은 “너는 참으로 나의 골육이로다.” 하고 야곱은 그렇게 외삼촌 집에서 살게 됩니다. 그리고 여기에서부터 외삼촌 라반이 야곱에게 노동을 요구하고 야곱은 라헬을 아내로 얻기 위하여 칠년 무료봉사를 제안하면서 야곱이 네 아내와 열 두 아들을 얻게 되는 이야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게 됩니다. 우리는 또한 먼 훗날 주님께서 사마리아 우물가에서 여인을 만나셨을 때의 이야기를 알고 있습니다.

2천리 가까운 머나먼 길을 ‘발 들어올리기’를 계속하여 걸어온 야곱이 마침내 돌 덮힌 우물가에서 라헬을 만나 그에게 입 맞추고 소리 높여 우는 모습에서 우리는 길고 험한 여정 끝에 마침내 목숨을 바쳐 사랑할 연인을 만난 감동적인 모습을 봅니다. 우물가에서의 만남, 그것은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생수이신 예수님과의 만남, 신랑과 신부의 만남을 뜻하는 것일 것입니다. 기나긴 광야길 끝에서 안식과 생명과 영원한 약속의 땅에 다다른 성도의 모습을 봅니다. 주님께서 하늘보좌를 버리시고 이 낮은 험한 땅에 그런 모습으로 우리를 찾아오신 것을 연상할 수 있습니다. 라헬과 라반이 야곱을 반겨 맞아 집으로 영접하는 모습에서 우리는 주님을 맞아들이는 영접의 기쁨을 연상할 수 있습니다. 야곱은 외삼촌 라반을 위하여 20년 세월을 일하면서 열 두 아들을 낳게 되지만 우리 주님은 그 귀한 몸을 십자가에 찢으시고 피흘려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셨습니다. 기나긴 '발 들어 올리기' 끝에...

.

'이응한 목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들 낳기 경쟁  (0) 2016.09.05
속임수 아닙니까.  (0) 2016.09.01
야곱의 꿈  (0) 2016.08.22
2등은 없다.  (0) 2016.08.13
아버지 속이기  (0) 2016.08.12



그녀는 그녀의 작업 공간에 성경 말씀을 붙여놓은 것을 제거하라는 명령을 거부한 일로 인해 군법회의에 회부되었다. 이제 한 때 해병대 일원이었던 그녀는 대법원에 이 일에 대해 항소하길 바라고 있다.


지난 주 미국 군 소송 법원(CAAF)은 군법회의를 열어 상관의 명령에도 불구하고 책상에 있는 성경 구절 포스트를 제거하지 않았다는 이유를 들어 해병대원 Lance Corporal Monifa Sterling의 보직을 해임하였다.


Sterling의 변호를 맡은 자유위원회 소속 변호사 Mike Berry씨는 법원이 그녀의 믿음이 ‘종교자유 헌장(RFRA)’에 의해 보호받을 수 있다는 주장을 법원이 무시했다고 말하고 있다.


“군대에서 군법회의에 회부되는 것은 일반인들이 연방법을 위반한 죄로 소송을 당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녀는 상관의 명령에도 성경 말씀을 제거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연방법을 어긴 죄인처럼 취급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라고 그는 설명하고 있다.


미국 군 소송 법원(CAAF)은 Sterling의 사례가 성경구절을 나누는 것은 “종교 시스템과 신념의 일부인” 종교적 행위 요건에 해당되지 않기에 ‘종교자유 헌장(RFRA)’에서 보호할 대상이 아니라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Berry 변호사는 그런 결정 자체가 “조잡한 결정”이며 “우리는 (군사) 법원이 많은 실수를 했으며, 우리는 대법원에 이에 대해 살펴줄 것을 요청할 계획”이라 주장하고 있다.


기사원문 >> Posting a Bible verse – a federal crime?



* 차별금지법으로 발현된 오바마의 반기독교적 정책이 미국 사회 곳곳에서 갈등과 마찰을 일으키는 가운데, 성경말씀이 적힌 메모지를 책상에 붙여놓았다는 이유만으로 군법회의에 회부하는 극단적인 사건이 발생하고 있다.


오바마와 그를 뒤에서 후원하고 있는 세계정부주의자들(일루미나티들)이 얼마나 기독교를 미워하고 차별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인 것이다. 


지금은 단순한 차별과 핍박이지만, 조만간 저들이 원하는 세상(NWO)이 도래하면 그 다음엔 공개적으로 기독교인들을 FEMA 수용소에 가두고 단두대에서 처형하게 될 것이다.


핍박은 이미 시작되었고, 본격적인 환난의 때가 눈앞에 와 있는 것이다.



출처: 이 세대가 가기 전에 / 예레미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