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척교회 사모님이 남편 때문에 아주 힘들다며 내게 카톡을 보내왔다.

하나님과 목회 일에 열심을 다해도 모자랄 판에 다른 일에 더 관심을 가지고,

목회에 뒷전이면 옆에서 지켜보는 아내로서는 가슴이 얼마나 타들어갈까.

하루 이틀 혼자 기도하며 그 외로움은 어찌 말로 다 할 수 있을까. 간혹 성도가

목사님이 열심히 기도하는 줄 알고 말할 때면 사모님은 속으로 반박하며 비판적인

생각이 왜 아니 들까. 나도 공감이 간다. 그런데 문제는 그 일로 인해 사모님의

본인 신앙이 맥이 빠지고 남편을 원망하다 하나님까지 원망할 수 있음이다.

사탄은 옳고 그름의 잣대로 판단하여 부부사이를 갈라놓는다.

 

  “참 과부로서 외로운 자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어 주야로 항상 간구와

기도를 하거니와”(딤전 5:5).

 

  과부가 꼭 육의 남편을 여읜 사람만 일컬을까? 난 위의 말씀을 묵상하다가

영으로 통하지 않는다면 그가 영적으로는 과부라고 생각한다. 불신자 배우자와

같이 사는 사람은 물론이거니와 신앙생활을 한다하지만 육신에 속하여 영적

대화를 나눌 수 없는 부부라면 영적인 과부가 아닐까.

 

  과부는 외로움을 승화시켜야 산다. 하나님께 소망을 두어 주야로 항상 간구와

기도를 해야 승리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고 통하지 않는 배우자를 향해 자꾸

비판하고, 싸우다 보면 과부마저 쓰러진다. 우울감이 든다. 외로운 과부가 사는

방법은 하나님을 남편으로 삼고 그분과 친밀히 지내며 육의 배우자를 살릴

생명을 준비하는 것이리라.

 

  하나님은 사람을 보실 때 그의 생애 전부를 보신다는 이야기가 있다. 과거, 현재,

미래 모두를 한꺼번에 보신다. 그런데 인간은 제한적이다. 어떤 이는 과거만 본다.

만날 과거의 흠을 잡고 늘어진다. 과거에 묶여서 그가 현재 잘한다 해도 신뢰하지

못하고 마음을 닫아버린다. 그나마 과거와 현재를 보는 사람은 그보다는 낫지만

현재의 모습으로만 판단하여 자꾸 참견하고 안심을 하지 못한다. 평강을 잃어버릴 때가 많다.

 

  성경에도 그런 예가 있다.

  바울이 사울이었을 때 부르심을 받고 눈에 비늘이 덮여있었다. 주님은 환상 중에

제자 아나니아에게 사울을 안수하라고 명했다. 그러나 아나니아는 사울의 과거만

알았다. 사울이 그리스도인을 엄청 박해한 사실을 주님께 고했다. 마치 주님이

사울을 전혀 모르기 때문에 정보를 알려주는 것처럼 말이다. 그렇지만 주님은

사울이 바울 되는 미래를 아시고 말씀하셨다.

 

  "주께서 이르시되 가라 이 사람은 내 이름을 이방인과 임금들과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전하기 위하여 택한 나의 그릇이라 그가 내 이름을 위하여 얼마나 고난을 받아야

할 것을 내가 그에게 보이리라 하시니"(9:15-16).

 

  아나니아는 사울의 과거만 들춰내어 그를 몹쓸 사람처럼 인식했지만 예수님은

사울을 바울로 보셨다. 주님 위해 많은 고난을 받으며 복음을 전할 그릇이라고

보셨다. 나도 남편을 사울로만 보고 주님께 많이 고자질을 했다. 개척초기였는데

한번은 주님이 남편에 대해 불만이 많은 내게 로마서 14장을 보라 하셨다.

첫 구절부터 찔렸는데 결정적으로 내 심장을 강타한 구절이 나왔다.

 

  “남의 하인을 비판하는 너는 누구냐 그가 서 있는 것이나 넘어지는 것이 자기 주인에게

있으매 그가 세움을 받으리니 이는 그를 세우시는 권능이 주께 있음이라”(14:4).

 

  에고, 내가 얼마나 교만한지, 남의 하인을 계속 비판하고 있었던 것이다. 하나님의

종이건만 내가 이래라, 저래라 하고 있었다. 그가 서있건 넘어지건 그것은 하나님의

소관이다. 그를 세우시는 권능이 주께 있다고 하셨다. 그렇다고 방관하라는 것은 절대

아니다. 돕는 배필이니 그를 위해 기도하며 도와야 할 것이다.

 

  역시 개척교회였을 때 남편이 새벽기도 후에 긴 잠을 자는 모습이 아주 싫었다.

오전에 서재를 지키며 자기계발을 했으면 좋으련만 그러지 않았다. 그런 남편을

볼 때마다 비판이 일었다. 하루는 나도 남편 옆에 누워 잠시 눈을 부쳤는데

비몽사몽이라고 해야 할까. 갑자기 나의 영으로부터 깊은 슬픔이 몰려왔다.

얼마나 슬펐던지 나는 환상 속에서 숨이 막힐 정도로 통곡했다. 남편이 너무나

불쌍했다. 남편이 입은 하얀 내의에 두 개의 작은 얼룩이 보였다. 나는 손수건으로

얼룩을 지우며 울었다. 얼룩은 지워졌다. 곧이어 나의 정신은 현실로 돌아왔다.

나는 여전히 슬픔이 남아있을 줄 알았다. 그러나 신기하게도 현실에서는 남편에게

전혀 슬퍼하는 감정이 들지 않았다. 하나님이 내 영의 눈을 열어 그의 상처와

아픔을 보게 하심은 내가 그의 흠을 찾아 비판하는 자가 아니라 그의 허물을

지워주는 자로 있기를 원하셨다. 그러나 부끄럽게도 그 뒤로도 남편을 자주 비판했다.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눈이 필요하다. 단지 그의 과거와 현재만 보고 불안해하며

내가 나서서 바로 잡으려고 애쓰다 지쳐 넘어지는 게 아니라 그의 주인은 하나님이며,

미래에 하나님의 사람으로 변화 될 것을 바라볼 믿음의 눈이 필요하다. 그러려면

내가 먼저 참 과부의 삶을 살아야한다. 진정한 남편이신 하나님과의 깊은 만남이

있어야 한다. 주님의 행하심을 믿고 긍휼히 여기며 인내해야 한다.

이 믿음이 있어야 오늘도 남편을 위해 기도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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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이 박해받는 미국 / 신앙 소신 지키는 정승진 후보

 

청교도 정신으로 세워진 미국이 신앙을 지키기 힘든 나라가 되었다. 뉴욕주상원 16선거구 민주당 예비후보로 출마한 정승진 후보의 신앙적 소신에서 나오는 발언들이 세상의 조직적인 비난을 받고 있다.

일부 뉴욕 여성 정치인들과 여성 인권단체 관계자들은 8월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승진 후보가 23일 예비선거에서 맞붙는 스타비스키 후보와의 토론회에서 한 “임산부의 건강을 위협하는 것이 아니라면 여성들의 낙태에 반대한다”는 발언을 비난했다.


▲정승진 후보의 지난 3월 발언을 보도한 뉴욕 데일리뉴스 화면 캡처

이런 분위기속에 뉴욕 데일리뉴스는 8월 29일 정승진 후보가 3월 28일 이영훈 목사 초청 조찬간담회에서 한 동성애 관련 발언내용을 뒤늦게 문제 삼았다. 뉴욕데일리뉴스는 정승진 후보의 동성애 관련 발언에 대해 동성애자 시의원인 다니엘 드롬이 강력히 반발했으며, 한편 정 후보와 예비선거에서 맞붙는 스타비스키 뉴욕주 상원의원은 뉴욕주 동성결혼 법제화에 찬성했다고 보도했다.

당시 아멘넷이 보도한 3월 28일 정승진 후보의 발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작년 미대법원에서 동성애가 합헌 판결을 받았다. 무슨 말인가 하면 동성애 권리를 주장하시는 분들이 법적인 정당성을 회복했다. 그리고 다음 단계로 나가고 있다. 물론 우리들이 동성애자들에게 돌은 던지자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차별의 문제가 아니라 구별의 문제이다. 다음 단계로 뉴욕주의회 등 각 주 의회마다 교과서를 바꾸자는 안이 상정됐다. 현재의 교과서에는 가정의 사진에 아빠 엄마 자녀들이 나오는데, 남자와 남자 혹은 여자와 여자의 사진이 들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교회들을 어렵게 하는 법안들이 많이 상정되었다. 제가 뉴욕주의회에 들어가 그 일을 막을 수 있도록 기도해 달라."

이런 비난 속에서도 정승진 후보는 낙태에 대해 “무분별한 낙태에 반대한다"는 것과 동성애에 대한 "동성애는 차별의 문제가 아니라 구별의 문제이며, 그들을 존중하지만 동성애에 대해서는 반대한다”며 관련 발언을 부인하거나 후퇴하지 않았다.

정승진 후보는 크리스찬 패밀리에서 태어나 교회를 잘다니다가 20대에 되어 교회를 떠나 21년동안 교회를 안나갔다. 하지만 7년전에 하나님께서 눈을 뜨는 은혜를 주시고 회심하는 은혜를 주셔서 십자가를 바라보게 되고 하나님을 붙들게 되는 은혜를 입었으며 그리고 나서 다시 보니 모든 가치가 달라졌다고 고백한 바 있다. 현재 사랑과진리교회 집사이다.

한국 출타중인 뉴욕교협 회장을 대신하여 부회장 김홍석 목사는 "떨어져도 신앙을 지키려는 정승진 후보의 자세에 큰 감동을 받았다. 정 후보를 위해 기도하겠다"라고 말했다. 뉴욕목사회 회장 김영환 목사도 "자신의 목적을 위해 다른 말을 할 수도 있겠지만 성경대로 바른 신앙을 지키려는 정승진 후보를 위해 기도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정승진 후보는 뉴욕교계의 자리에서 당선을 위해 불리할 수도 있는 신앙적인 발언들을 담대히 전한 바 있다.

정승진 후보는 4월 5일 신현택 목사 수상 감사예배에서 "미국은 청교도들이 세운 나라인데 종교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가 억압받고 특히 교회의 입지가 점점 줄어드는 법안들이 주의회에 속속 상정되는 것이 현실이다. 작년에 연방대법원에서 동성애가 합법판결을 받음으로 법의 효력을 뉴욕주정부를 통해 실시하려는 노력들이 많이 진행되고 있기에 크리스찬으로 교회를 보호하는 일에 열심히 하도록 하겠다. 무엇보다 이 세상의 왕관을 쫓는 자가 아니라 하늘나라의 면류관을 바라는 자로 살아가고 선거 캠페인을 할 수 있도록 응원하시고 기도해달라"고 말했다.

정승진 후보는 4월 16일 열린 좋은 사랑방 2주년 기념감사예배에서 "주상원의원이 되면 크리스찬으로서 하고 싶은 것이 있다. 미국은 청교도들이 와서 세운 나라로 종교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가 미국사회를 지탱해 온 큰 힘중 하나인데 지난해에 미연방대법원에서 동성애를 합헌, 법적으로 정당하다는 판결을 내렸다. 그리고나서 각 주의회마다 그 법적인 효력을 집행하려는 법안들이 상정되고 있다. 예를 들어 동성애자들을 차별하는 교회는 면세권을 뺏자고 하는 것들도 있다. 교회들은 사실 동성애자들을 차별하자는 것이 전혀 아니다. 왜 동성애자들을 차별하는가. 돌은 던지자는 차별의 문제가 아니라 구별의 문제이다. 주상원의원이 되면 미국사회를 지탱해온 큰 힘중의 하나인 종교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를 지키는 일을 해보려고 한다"고 말한 바 있다.

ⓒ 아멘넷 뉴스(USAamen.net)

속임수 아닙니까.


 옛날 한국에서는 부모가 정해주는 짝과 결혼을 했습니다. 가문을 중시하여 문벌중심으로 혼인을 하기도 했고 정치적, 정략적으로 혼인을 이용하기도 했습니다. 오늘날 한국에서는 삼포니 오포니 하면서 젊은 남녀의 결혼포기, 출산포기 문제가 큰 사회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남자는 경제적 능력과 함께 거주할 집을 마련해야 하고 여자는 살림살이 준비와 엄청난 비용부담을 져야 합니다. 거기에다 일생에 단 한 번뿐인 이벤트라 하여 일류호텔 결혼식장에서 불과 한 시간이면 끝날 호화스러운 예식에 엄청난 비용을 지불하기도 합니다. 부모의 허리가 휘고 기둥뿌리가 뽑혀집니다. 6.26 전쟁 때 태어나 보릿고개의 배고픔을 겪으며 자라 조국근대화의 산업역군으로 땀 흘려 일하면서 그저 사랑 하나만 있으면 된다고, 그렇게 빈손으로 만나 허름한 단칸방 아궁이에 연탄불 갈아 넣으며 신혼생활을 시작했고 그렇게 가난을 이겨내며 자식 낳아 길렀던 날이 바로 엊그제인데 걀혼포기, 출산포기로 인구가 줄어들고 이런 추세가 계속되면 머지않아 멸망하게 될 거라니 세계 10대 교역국이 되었다는 잘 사는 대한민국에서 이 무슨 일인지 모르겠습니다.  

 야곱은 라헬을 연애하여 그를 아내로 얻기 위하여 외삼촌에게 7년 동안 봉사를 합니다. 그 7년이 끝나자 야곱은 외삼촌에게 요구합니다. “이제 7년이 지났으니 내 아내를 내게 주소서. 내가 들어가겠나이다.” 이제 대가를 지불하였으니 아내를 달라는 것입니다. 아내를 거저 달라는 것이 아니라 아내를 낳아주고 길러준 부모에게 신부의 값을 지불하는 것이 당시 중동의 풍습이었습니다. 오늘날 고이 기른 딸을 시집 보내면서 기둥뿌리까지 뽑아서 함께 보내야 하는 한국의 결혼풍속과는 너무나 다르지요? 어떻게 결혼하는 것이 성경적일까요? 신붓감을 돈을 주고 사서 데려오는 게 성경적일까요, 반대로 신부가 혼수를 싸들고 시집오는 게 성경적일까요? 어쩌면 둘 다 아닐 것입니다. 사랑으로 모든 것을 주고 사랑으로 모든 것을 받아 들이는 것이 성경적이겠지요. 주님이 우리를 사랑하여 모든 것을 주신 것 같이 말입니다.

 옛날 한국의 전통방식의 혼례에서는 나무로 만든 기러기가 등장했습니다. 이것을 ‘안(雁)을 드린다.’고 했는데 ‘안(雁)’은 기러기를 뜻합니다. 기러기는 여름이면 머나먼 북쪽으로 날아갔다가 겨울이면 다시 남쪽으로 수천 리를 날아 오가는 철새입니다. 기러기는 한 번 짝이 되면 죽을 때까지 헤어지지 않고 평생을 같이 한다고 합니다. ‘안(雁)을 드린다.’는 것은 한국의 전통혼인예식에서 일평생 헤어지지 않을 것을 다짐하는 약속입니다. 그러나 그 ‘안(雁)을 드리는’ 구식 결혼식을 버리고 드레스 입고 주례 앞에서 선서하고 반지를 끼워주고 시계를 채워주는 신식 결혼식을 드려서인지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이혼율이 높은 나라가 되어 있습니다. 결혼은 약속입니다. 성경은 결혼을 ‘맹약(盟約)’이라고 쓰고 있습니다. 구원도 약속입니다. 하나님은 여자의 후손을 보내시겠다고 약속하셨고, 그 약속대로 아들을 보내셨고, 그 약속대로 우리를 구원하여 영원한 생명을 주셨습니다.

 그런데 야곱이 아침에 보니 라헬이 아니라 레아입니다. 속은 것입니다. 염소털로 아버지를 속인 야곱이 이번에는 외삼촌에게 속임을 당한 것입니다. 야곱은 ‘나를 속이심이 어찜이니이까?’ 하고 외삼촌에게 따집니다. 그러나 외삼촌 라반은 ‘형 보다 아우를 먼저 주는 것이 이 지방의 법이 아니라’고 대답합니다. 법이 아니라는데 할 말이 없습니다. 할 수 없이 야곱은 다시 7년 봉사를 약속하고 라헬을 둘 째 아내로 얻게 됩니다. 이 사건을 보면 라반이 시키고 레아가 라헬 대신 야곱에게 들어가 신부가 된 속임수가 리브가가 시키고 야곱이 에서 대신 들어가 아버지 이삭의 축복을 받은 것과 꼭 닮아 있습니다. 에서가 아닌 야곱이 애당초 아버지 이삭의 축복을 받을 수 있는 길이 없었던 것같이 ‘안력이 부족한’ 레아 또한 야곱의 신부가 될 수 있는 방법은 없었습니다. 속이지 않았다면 말입니다. 훗날 야곱은 또 한 번 속임을 당합니다. 요셉을 팔아먹은 아들들이 요셉의 채색옷에 묻혀온 염소피에 말입니다.

 성경이 말하는 구원이란 속임수인지도 모릅니다. 하나님이 계획하시고 연출하신 속임수 말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렇게 하지 아니하셨더면 우리에게 결코 구원이란 없었을 것입니다. 야곱이 염소고기와 털로 에서라고 속이고 아버지 이삭에게 나아가는 것과 같이, 못 생긴 레아가 라헬인 것처럼 살며시 신방으로 들어간 것 같이, 아들들이 염소피에 적신 요셉의 옷을 들고 아버지 집에 돌아간 것 같이, 죄인이 어린양의 보혈로 죄를 덮고 그의 의의 옷으로 치장하고 그리스도의 신부가 되고 하나님 앞에 감히 나아가는 것이 속임수가 아니면 무엇이겠습니까? 우리는 그 속임수를 쓰고 하나님은 다 아시면서도 속아주시는 것이 구원이 아닌가 말입니다. 그 속임수를 쓰면 우리를 반가이 맞아 주시고 우리의 모든 죄를 등 뒤에 던지시고 동이 서에서 먼 것 같이 기억조차 아니하시고 품어주시는 것, 그것이 성경이 말하는 구원이 아닌가 말입니다. 우리에게 그 속임수를 쓰게 하시려고 통곡하시며 아들을 십자가에 내어주신 것이 구원이 아닌가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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