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섭리(1) -존 플라벨-

하나님의 위대하심은 불가사의하고 영광스러운 신비이다.

성경은
“지존하신 여호와는 엄위하시고 온 땅에 큰 임군이 되심이로다”(시 47:2)

“여호와께서 높이 계셔도 낮은 자를 하감하시며 멀리서도 교만한 자를 아시나이다”(시 138:6)라는 말씀대로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께서 인간을 위해 스스로를 낮추신 것도 심원한 신비이기는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시편 57편 2절 말씀에서 알 수 있듯이 이 두 가지 신비가 서로 만나 하나가 되었을 때 신비 중의 신비를 이룬다.
“내가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께 부르짖음이여 곧 나를 위하여 모든 것을 이루시는 하나님께로다”(시 57:2)

이 말씀에서 우리는 가장 높으신 하나님께서 괴로움에 처한 비천한 인간을 위해 만사를 섭리하신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지혜로우신 하나님께서 역사의 수레바퀴를 주관하시며, 가장 부패한 생각과 반역을 일삼은 우리 인간을 다스려 복되고 행복한 상태로 인도하신다는 사실은 세상에서 괴로움을 당하는 성도에게 참으로 큰 위로와 은혜가 아닐 수 없다. 세상에 하나님과 하나님의 섭리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살아야 할 이유나 가치가 없을 것이다.

우리가 이 문제에 얼마나 깊은 관심을 기울이는지는 시편 57편에서 보는 것과 같은 위대한 사례에서 드러나게 될 것이다. 시편 57편은 표제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다윗이 기록했으며 기록한 시기는 그가 사울의 추적을 피해 동굴에 은신했을 때이다. 이 시는 “악장에게 준 다윗의 막담. 알다스헷. 그가 사울을 피하여 동굴에 있을 때에 지은 시.”라는 표제를 달고 있는데, ‘알다스헷’은 저자의 의도를, ‘믹담’은 주제의 장중함을 암시한다. ‘알다스헷’은 “죽이지 말라” 혹은 “살육하지 말라”는 뜻이다. 이 말은 사울을 염두에 두고 다윗이 부하들에게 그를 죽이지 말라고 명령하는 의미일 수도 있고, 하나님을 염두에 두고 위급한 상황에서 영혼을 쏟아놓으며 “저를 죽이지 마소서”라고 간절히 호소하는 의미일 수도 있다. 한편 ‘믹담’은 “황금 장식”을 의미하는데, 이는 시편 57편의 탁월한 주제와 매우 잘 어울린다.
시편 57편의 전반부는 다윗이 처한 극도의 위기, 극한 위기 속에서 하나님께 간절히 부르짖는 절규,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이고자 하는 이 기도의 논거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다윗이 처한 극도의 위기는 표제와 본문에 잘 나타나 있다 표제에서 알 수 있듯이, 다윗이 이 시를 기록한 시기는 사울의 추적을 피해 동굴에 몸을 숨겼을 때이다. 그가 숨었던 동굴은 엔게다 광야에 있었는데, 그곳은 야생 염소가 서식하는 암석지대로 은밀하고 황량한 바위틈이었다. 질투심에 사로잡힌 사울은 그곳까지 다윗을 추적해 갔다(삼상 24:12).
오랫동안 자고새처럼 쫓기던 다윗은 마침내 그물에 걸리고야 말 운명인 듯 했다. 원수들이 동굴 밖으로 몰려들었다. 그곳 외에 다른 출구는 없었다. 사울이 다윗 일행이 몸을 숨기고 있던 동굴의 입구까지 다가왔다. 다윗의 눈에 사울의 모습이 보였다. 참으로 긴박하고 위급한 상황이었다. “내 혼이 사자들 가운데 있으며 심지어 내가 불 위에 놓인 자들 가운데 누웠으니”라는 탄식이 절로 튀어나올 수밖에 없었다(시 57:4). 죽음이 코앞에 닥친 상황에서 더 이상 희망을 찾기란 불가능했다.
그러나 다윗은 두려움에 사로잡힌 가운데서도 자신의 의무와 믿음을 저버리지 않았다. 오히려 그는 죽음의 문턱에서 간절한 기도로 “내게 긍휼을 베푸시고 내게 긍휼을 베푸소서.”라고 하나님의 긍휼을 구했다(시 57:1).

다윗은 세상에서 가장 강한 사람조차도 불안해할 법한 상황에서 이 아름다운 시를 지었다. 반복 어구는 극도의 위기 상황과 기도자의 간절한 심정을 고스란히 반영한다. 그가 목숨을 부지할 수 있는 길은 오직 기적적으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긍휼, 그분의 긍휼뿐이었다.
극도의 위기 속에서 다윗은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여 주님의 긍휼을 얻기 위해 몇 가지 논거를 제시했다. 하나님의 긍휼을 얻기 위한 그의 첫 번째 논거는 하나님을 의지하는 마음이다. 그는 이렇게 부르짖었다.

“오 하나님이여, 내 혼이 주를 신뢰하오니 내게 긍휼을 베푸시고 긍휼을 베푸소서. 참으로 이 재난들이 지나갈 때까지 내가 주의 날개 그늘에 내 피난처를 두리이다.”(시 57:1)
다윗은 모든 체면을 내던지고 간절히 하나님을 의지했다. 다윗의 태도는 긍휼이 많으신 하나님, 즉 자신의 날개 아래 피하려는 자를 외면하지 않으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이기에 충분했다. 아울러 이런 태도는 “주께서는 생각을 주께 고정시킨 자를 완전한 평강으로 지키시리니 이는 그가 주를 신뢰하기 때문이니이다.”라는 말씀과 같이, 하나님을 피난처로 삼는 자에게 주어진 보호의 약속을 믿는 신앙과 일맥상통한다(사 26:3). 다윗이 이러한 태도를 취할 수 있었던 것은 자신이 신뢰하는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께 부르짖어라

두 번째로 다윗은 위기에서 벗어났던 과거의 경험을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소망과 용기의 근거로 삼았다. 그는 하나님께 이렇게 기도했다.

“내가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께 부르짖으리니 나를 위하여 모든 것을 이루시는 하나님께 부르짖으리로다.”(시 57:2)
이 말씀에서 생각해 볼 점은 두 가지이다.
확고한 결심과 그러한 결심을 갖게 된 동기가 그것이다. 다윗은 “내가 하나님께 부르짖으리니”라고 결심했다. 그의 단호한 표현은 단순한 기도가 아니라. 강렬하고 열정적인 기도를 암시한다. 부르짖는다는 것은 거룩한 열정에서 우러나오는 기도를 뜻한다. 그런 기도는 하나님의 귀에 신속히 상달된다(시 18:6)(히 5:7)

다윗의 확고한 결심은 하나님의 주권을 믿는 믿음과 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과거의 경험에서 비롯되었다.
하나님의 주권을 믿는 다윗의 믿음은 “내가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께 부르짖으리니”라는 말에 잘 나타나 있다. 다윗은 절체절명의 위기 속에서도 하나님의 주권을 믿는 믿음을 포기하지 않았다. 사울은 왕이라는 높은 신분이었지만,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과는 비교조차 되지 않았다. 다윗은 하나님께서 허락하지 않으시면 사울이 자신의 터럭 하나도 건드리지 못할 것이라고 확신했다.

다윗을 도와줄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설혹 자신을 도와줄 사람이 있다고 해도 하나님께서 먼저 돕지 않으시면 아무런 도움도 받을 수 없다는 사실을 그는 잘 알고 있었다. 다윗에게는 사울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단이나 그의 공격을 피할 방법이 없었다. 그러나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께는 구원을 베푸실 방법이 무한히 있으시다. 바로 이것이 다윗의 믿음을 지탱해준 근거였다(시 59:9).

우리를 위해 모든 것을 이루시는 하나님

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과거의 경험은 “나를 위하여 모든 것을 이루시는 하나님께 부르짖으리로다”라는 말에 잘 드러나 있다.
“이루시는”으로 번역된 히브리어의 어근은 ‘완전하게 하다’, ‘중단하다’라는 두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 어떤 일이 완전하게 이루어지면 일하던 사람은 일손을 멈추고 일을 중단한다. 하나님께서는 다윗이 과거에 직면했던 어렵고 불확실한 문제를 모두 완벽하게 해결해주셨다. 다윗은 그런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은혜로우신 하나님께서 눈앞의 위기를 완벽하게 처리해 주실 것이라고 확신했다. 그는 이렇게 고백했다.
“주께서 나에 관한 것을 완전하게 하시리이다.”(시 138:8)
“모든 일을 이루시는 분”이라는 말은 섭리의 개념을 가장 적절하고 확실하게 표현한다. 다시 말해 섭리란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을 위해 은혜로운 목적과 약속을 이루시는 사역을 의미한다. 다윗의 믿음에 큰 용기를 준 것은 하나님께서 지금까지 그를 위해 모든 것을 행하시고 이루셨다는 사실이다. 다윗은 역경과 시련이 많은 인생을 살았으나 하나님의 섭리는 그가 어떤 곤경에 처했든지 결코 그를 실망시키지 않았다. 따라서 다윗은 비록 눈앞의 위기가 과거에 겪었던 어떤 시련보다 더욱 어려울지라도, 하나님께서 능히 구원을 베푸실 것이라고 확신했다.

- 하나님의 섭리에서 발췌 -

 

 

http://thevine21.hompee.com/

 

출처: 영적분별력/진실

가져온 곳/생명나무 쉼터/한아름

 

 

나는 동성애와 동성결혼이 기독교인들 사이에서 논쟁거리가 된다는 것이 전혀 이해가 되지 않고 안타깝고 분노까지 인다.


1). 성경에서는 부부관계 외의 모든 성관계는 육체 뿐만 아니라 눈과 마음으로 짓는 간음까지 죄로 여기고 정죄하고 있다. 혼전 성관계와 부부 외의 성관계는 육체만이 아니라 눈과 마음으로 짓는 죄까지 포함해 모두 죄다. 근친상간이나 수간같은 짐승 같은 성관계는 더 언급할 가치도 없다.


2) 내가 이렇게 말하면, 혼전성관계와 부부 외의 성관계는 죄니까 동성애자들이 부부가 된 후에 성관계를 맺으면 죄가 아니냐고 말하는 이가 있었다. 그런데 성경은, 예수님도 결혼은 한 남자와 한 여자가 결합해 한 몸을 이루는 것이라고 하셨다.


성경은 동성결혼을 결혼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또 일부다처제나 일처다부제도 인정하지 않는다. 한 남자와 한 여자가 한 몸을 이루는 것, 이것만이 성경이 인정하는 결혼이다. 성경이 명확하게 말하고 있는 것에 대해 이런저런 미사여구 가져다 붙일 것 없다.


동성애도, 동성결혼도 성경의 지지를 받지 못한다. 성경에서는 분명하게 '아니오'라고 말한다. 동성애나 동성결혼 논쟁이 교회 안에서 일어나는 것은 성경을 성경으로,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정하지 않기에, 유일하고 절대적인 권위로 인정하지 않기에 일어나는 문제다.


기독교인들 중에, 소위 스스로 신학적 지식이 있고 잘 안다고 스스로 자부하는 이들 가운데 이런 이들이 유독 많은 것 같아서 안타깝다. 성경만 제대로 읽어도 명백해지는 문제다. 헛똑똑이들이 교회안에 늘어가는 것 같다.


예수님이 죄인들과 함께 하셨지, 죄와 함께 하셨는가? 예수님께서 죄인들과 함께 죄를 지으시거나 죄가 죄가 아니라고 하신 적 있나? 예수님이 세리와 창기들과 죄인들과 함께 하신 것이지, 세리짓, 창기짓을, 죄 짓는 것을 허용하신 것이 아니다.


예수님의 제자가 되려면, 더 이상 세리짓을 하면 안 됐고 창기짓 하면 안 됐다.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자신의 정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 박으며, 거룩하고 순결한 신부의 모습을 가지고 예수님을 따라야 했다.


그런데 하나님 말씀을 공부하고 주의 종이 되겠다는 신학생들이, 동성애자들을 인정해주고 더 나아가 그들이 신학교에 입학해 목사가 되는 것도 허용해주어야 한다며, 성경말씀을 자기 멋대로 호도하고 하나님을 모독하는 일을 하면서 자신들의 행태가 의로운 일이라 여기며 배도의 일에 앞장서고 있다.



동성애 관련 총회 결정에 불복하고 선배목회자를 비난하는 장신대 학생들은 누구인가!


고만호 목사님의 위 영상 속 발언에 대해 장신대학생 180명이 반대 서명을 했다고 한다. 이게 지금 신학교의 현실인가? 참담하다. 성령으로 거듭나 하나님을 뜨겁게 만난 후 정말 사명을 받고 신학교에 들어왔다면 도저히 그런 행태가 나올 수가 없다.


하나님 만난 체험(거듭남)도 없이 그져 자기 생각과 논리만 내세우고 성경을 지식쌓기용으로 보면서, 목사를 직업의 하나로 생각하면서, 그런 마인드로 신학교를 다니는 이들이 뒤섞여서 겉으론 멀쩡해 보이지만 실상은 거짓과 미혹이 뒤섞여 영적 간음을 일삼는 회칠한 무덤이 되버린 것 같다.


예수님은 죄를 싫어하셨고 미워하셨다. 교만과 시기질투, 거짓이 죄인 것처럼, 성적 타락도, 부부 관계 외 모든 성관계도 분명한 죄다. 그리고 결혼은 한 남자와 한 여자의 결혼임을 분명하게 말씀하셨다.


예수님께서 죄인들과 함께 죄 짓고 싶으셔서, 죄인들의 죄를 합리화 해주시려고 죄인들과 함께 하신 것이 아니다. 죄를 깨닫게 하시고, 죄를 회개시키고, 죄로부터 구원하려고 함께 하신 것이다.


'죄인'과 '죄'를 구별하지 못하는 이들이 너무나 많다. 누가 옳고 틀린지 하나님께서 반드시 심판하실 것이다. 



글 일부 출처: 노승현님 페이스북/ 엘샤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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