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1: 17-18]
내가 볼때에 그 발앞에 엎드러져 죽은 자 같이 되매 그가 오른손을 내게 얹고 가라사대 두려워 말라 나는 처음이요 나중이니
곧 산 자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 볼찌어다 이제 세세토록 살아 있어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졌노니
.............

삼위일체는 인간의 이해범위 밖의 신비입니다. 하나님은 한 분이십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은 세 분이십니다. 맞습니다. 하나님은 한 분이시며 세분이시고 세 분이시면서 한 분이십니다. 그렇습니다.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은 처음부터 한 분으로 계신 하나님이십니다. 맞습니다.

이것도 옳고 저것도 맞고, 이해가 안 된다고요? 당연합니다.
삼위일체는 신비이기 때문에 어떤 인간도 이해 못 합니다.
사람들은 삼위일체를 클로버 잎으로, 전구, 빛, 에너지 식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그 속에 있고 그 속에 있다고 설명하기도 하고, 물과 얼음, 수증기 식이나 또 다른 식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심지어는 구약에서는 성부, 복음서에서는 예수님, 승천하신 다음은 성령님으로 오셨다는 식으로 설명하기도 하는데, 다 틀렸습니다. 인간이 삼위일체를 이해할 수 있게, 알아듣게 설명했다면 그 순간 그 설명은 엉터리가 되는 것입니다.

창세기 1장 1절은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히브리어로 "브레싯 바라 엘로힘 브 샤마임,브 하 에레츠"입니다. 하나님이 "엘"이 아니라 '엘로힘', 하나님들, 복수(複數, Plural))로 되어 있습니다.
26절을 보면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하나님이 자신을 가리켜 ‘우리’라고 하시고는
바로 뒷절에는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자기’라는 단수를 쓰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자신을 가리켜 '우리'라고 했다가 다시 '나'라고 했다가 하시니 듣는 사람이 헷갈립니다.

그런데 하나님이 한 분이라고 철석같이 믿는 유대인들이 성경을 기록할 때, 또 필사할 때 점 하나, 획 하나도 빼지 않고 하나님을 엘로힘, 복수 그대로 표기하고, '우리', '나'를 그대로 기록한 것도 생각해보면 참 기이한 일입니다.
성경에는 하나님을 삼위일체로 이해할 수밖에 없는 많은 구절들이 있습니다. 예수님은 죄를 사하여 주시면서 자기가 죄 사할 권세가 있다고 하셨습니다. 자신과 아버지는 하나라고 하셨습니다. 부활하신 다음 도마가 “나의 주 나의 하나님”이라고 말했을 때 말없이 그 고백을 받으셨습니다. 만일 예수님이 한 분 하나님, 그 분이 아니라면 도마를 꾸짖으셨어야 옳을 것입니다.

사도바울은 디모데전서 3장에서 예수님이 하나님 바로 그 분이었다고 말합니다. 요한계시록에 보면 예수님이 나타나시자 그 영광 앞에 사도요한은 죽은 자 같이 되었습니다. 사도요한에게 나타나신 예수님은 자신을 가리켜 ‘처음이요 나중’, ‘알파와 오메가’라 하셨습니다.  이 말씀은 예수님 자신이 바로 하나님이시라는 말씀입니다.

우리는 삼위일체를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삼위일체를 하나님의 신비로 인정해 드려야 합니다.  한 분이시면서 세 분, 세 분이시면서 한 분, 그 삼위일체는 오직 하나님만의 능력이며 존재방식입니다. 우리가 이해할 수 없다고 해서 하나님을 우리가 아는 수준으로 끌어내려서 이해한다면 그것은 하나님을 다른 존재나 우상, 세상의 잡신 중 하나로 만들어버리는 것입니다. 삼위일체 아닌 하나님은 세상 신들, 잡신들이 따라 할 수 있지만 삼위일체 하나님은 어떤 세상신도 흉내조차 낼 수 없습니다. 하나님이 삼위일체가 아니라면 우리를 구원하실 수가 없습니다. 하나님이 삼위일체이시기 때문에 하나님이 독생자를 내어주시고 성령님이 우리를 진리 가운데 인도하실 수 있으며 그렇게 우리를 구원하실 수가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한 분이시면서 세 분, 세 분이시면서 한 분이신 삼위일체 하나님이십니다. 오직 한 분 참신이십니다.

감히 하나님을 설명할 생각 마십시오. 그대로 믿으십시오.

"한번 맺은 인연은 영원하라"

오늘 목마르지 않다 하여 
우물에 돌을 던지지 마라

오늘 필요하지 않다 하여 
친구를 팔꿈치로 떠밀지 마라  

오늘 배신하면 내일은 배신당한다 

사람의 우수한 지능은
개구리 지능과 동률을 이룰 때가 많다

개구리가 올챙이 적 시절을 까맣게 잊듯

사람들도 자신이 어려움에 처해 있을 때 
도움 주었던 사람들을 까맣게 잊고 산다

개구리와 다를 것이 뭐가 있는가

비 올 때만 이용하는 우산처럼 
사람을 필요할 때만 이용하고 
배신해 버리는 행위를 하지 말아야 한다

우물물을 언제고 먹기 위해서는 
먹지 않은 동안에도 깨끗이 관리해
놓아야 하듯이 

필요할 때 언제고 도움을
받기위해서는 필요없는 동안에도 
인맥을 유지시켜 놓아야 한다

지금 당장 도움을 주지 못하는
사람이라고 해서 무관심하고 배신하면
그가 진정으로 필요하게 되었을 때 
그의 앞에 나타날 수가 없게 된다 

포도 알맹이 빼먹듯 필요할 때만
이용해 먹고 배신해 버리면
상대방도 그와 똑같은 태도로 맞선다 
한번 맺은 인연은 소중히 간직하여 
오래도록 필요한 사람으로 남겨두는 것이 좋다

내가 등을 돌리면
상대방은 마음을 돌려 버리고 

내가 은혜를 져버리면
상대방은 관심을 져버리며 

내가 배신하면 상대방은 
아예 무시하는 태도로 맞서 버린다

만남의
인연은 소중하게  
만남은 소중해야 하고 
인연은 아름다워야한다.

 

글/성상문

'좋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버이 마음  (0) 2018.05.08
★ 연잎의 지혜 ★  (0) 2018.05.07
4월은 마지막 ...한주는 시작 !  (0) 2018.04.30
가슴을 적시는 글  (0) 2018.04.26
🌹⚘ 감동 이야기⚘🌹  (0) 2018.04.24
글펌:●속보●
미국에서 문재인의 "고려연방제"의 정체를 공론화 시켰다..!!

고든 창, “김정은과 문재인이라는 두명의 ‘종북(從北)’을 상대해야 하는 트럼프”

“문재인 주변에는 주사파 성향의 참모들이 포진해 있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열광적 주사파이지만 이런 사람이 현재까지 전향 여부조차 명확히 밝히지 않고 있다”

김정은의 검은 속내는 바로 한국을 고려연방제로써 적화통일하려는 것

칼럼 서두에서 고든 창은 “지난 주말에 북한의 핵과 미사일 발사 실험 ‘유예(moratorium)’ 발표에는 김정은의  ‘검은 속내(dark purpose)’가 도사리고 있다”면서 “그는 누가 보더라도 한국의 문재인과 공모하는 인상을 주면서, 북한 주도의 한국 병합 및 주한미군 철수를 노리고 있다”고 밝혔다.

문재인 주변은 연방제를 추구하는 ‘주사파(jusapa)’로 가득차 있다
계속해서 고든 창은 “김정은이 역사적인 적화통일을 목전에 두고 있다고 망상에 빠지게 된 것은 별로 놀랄 일은 아니다”라면서 “왜냐하면 김정은 입장에서는 한국에 종북 주사파 세력으로 둘러싸인 문재인 같은 동조자가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가장 위험한 대목은, 문재인의 개헌안이 겉으로는 권력의 분권화를 추구하는 무해한 것으로 보이지만, 속으로는 북한의 ‘낮은 단계 고려연방제 통일(Goryeo Federation, with a low-level federation)’ 체제와 융합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고려연방제를 완성시키기 위해서 문재인은 ‘풀뿌리 민주주의를 통한 독립적인 분권화(grassroots democracy through autonomy)’ 개념을 동원해 대한민국을 최소 243개(시, 군, 구) 단위의 연방으로 분할시켜 독자적인 지방 정부를 구성토록 하는 일을 추진하고 있다”

수도는 ‘서울’에서 ‘평양’으로, 체제는 ‘자유민주주의’에서 ‘인민민주주의’로 대치

문재인 민주당이 대한민국 헌법에 적시된 자유민주주의 기본 운영체제에서 “자유”를 삭제하려는 것은 역시 “자유”가 빠져있는 북한의 인민민주주의 체제와의 조화로운 병합을 꾀하려는 조치다.

문재인 정권의 교육부가 실제로 지난 2017년에 교과서에서 ‘자유민주주의’ 개념을 삭제시켜버린 것에 주목하고 있다

“문재인은 조만간 ‘미래의 북한 비핵화’를 위해서 ‘당장의 대북지원’ 요구할 것”

중앙일보 사설에 드러난 한국의 보수우파 성향 한국인들의 입장과는 달리 문재인은 평화협정이 먼저 맺어져야 북한의 비핵화가 앞당겨진다고 보고 있다. 이에 고든 창은 “문재인은 김정은의 비핵화 구두 약속을 과신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면서 “조만간 한국의 대통령이 ‘미래의 북한 비핵화’를 위해서 ‘당장의 대북지원’을 국제 사회에 설파하는 모습을 봐도 별로 놀랍지 않을 것이다”라고 꼬집었다.

문재인은 이번 남북회담을 앞두고서 “위대한 변화가 새로운 한반도 질서를 구축할 것이다”라고 주장하고 다녔다. 고든 창은 이러한 문재인의 발언에 대해서 “문재인 본인만이 그 속뜻을 알 수 있겠지만 지난 수개월 동안 문재인이 보여온 행보는 ‘심히 불편한 종류의 것(deeply disturbing)’이다”라면서 “문재인과 김정은이 공히 그 어떤 ‘거침없는 시도(bold initiatives)’를 하고 있는 것만은 분명한 것 같다”라고 평가했다.

고든 창은 “현재 트럼프 대통령은 두 명의 ‘종북(pro-North Korean)’ 지도자들을 상대해야하는 상황에 맞닥뜨렸다. 하나는 평양의 김정은이고, 또 다른 하나는 서울의 문재인이다(Trump, as a practical matter, is now facing off with two pro-North Korean leaders, one in Pyongyang and the other in Seoul)”라고 냉소하며 칼럼을 끝맺었다.


http://www.mediawatch.kr/news/article.html?no=253283
http://www.mediawatch.kr/news/article.html?no=253283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지난해 5월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박근혜 정부 마지막 국정현안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박근혜 정부 시절 법무부 장관과 국무총리를 맡은 황교안 전 총리(61)가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바뀐 표현을 돌려놓은 새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에 대해 “내용이 참 황당하다. ‘자유민주주의’를 ‘민주주의로’ 바꾸겠다고 한다. 사회주의 혁명 세력이 주장하는 ‘인민민주주의’도 가능할 수 있다는 것인가”라고 했다.

황 전 총리는 3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이처럼 적고 “대한민국에 대한 ‘한반도 유일 합법 정부’ 표현을 빼겠다고 한다. 그래도 되겠나. 우리 대한민국이 한반도 유일 합법 정부가 아니라면 무엇이라는 것인가”라고 했다. 또 “북한이 3대 세습체제가 아닌가. 천안함·연평도 포격이 누구 소행인가. 심각한 인권침해가 사실이 아니라는 것인가”라고 덧붙였다.

앞서 전날인 2일 교육부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제출한 중학교 역사·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교육과정과 집필기준 시안을 공개했다. 이번 집필기준 시안은 박근혜 정부가 추진했던 국정교과서가 지난해 폐기되면서 다시 연구에 착수해 만들어졌다.

황교안 전 총리 페이스북 갈무리
새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은 ‘자유민주주의’를 ‘민주주의’로, ‘대한민국 수립’을 ‘대한민국 정부 수립’으로 바꾸는 등 지난 이명박·박근혜 정부가 의도적으로 집필기준에 넣은 표현을 원래대로 되돌렸다. 평가원은 이명박 정부가 넣은 ‘자유민주주의’가 제한적 표현으로 역사적 의미를 왜곡할 우려가 있으며, 박근혜 정부가 넣은 ‘대한민국 수립’ 표현은 1919년 임시정부 법통을 부인하기 때문에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 옳은 표현이라고 봤다.

또 ‘한반도 유일의 합법 정부’ 표현을 삭제한 것은 당시 유엔 결의문이 한국을 ‘유엔한국임시위원단 감시가 가능한 지역에서 유일한 합법정부’라고 한정했고 남북이 1991년 유엔에 동시 가입한 점을 고려했다. 북한의 세습체제, 인권 상황, 군사 도발은 집필 기준에서 제외하고 교과서 집필진의 재량에 맡기기로 했다. 교육부는 평가원의 시안을 바탕으로 역사과 교육과정심의회 등 내부 논의를 거쳐 상반기 중 집필 기준을 확정한 뒤 7월 초 고시할 예정이다.

<허진무 기자 imagine@kyunghyang.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