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목사님과 아들이 제게 상담을 했습니다.

 

어느 목사님과 아들이 제게 상담을 했습니다.


목사님은 목사님의 입장에서 합리적(?)으로, 아들에게 권면하고...

아들은 아들의 입장에서 합리적(?)으로 아버지에게 요구하는...


목사님은 아들을 사랑한다는 전제,

아들은 목사인 아버지를 존경한다는 입장을 내세우며

몇시간을 서로 옥신각신 했습니다.


마주보고 이야기하고 있는데

다른 세상 얘기를 하는 것 같이 보였습니다.


두 사람을 바라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서로 대화가 통하지 않습니다.

도무지 합의점이 보이지 않습니다.

서로 다른 나라(입장)의 말을 합니다.

서로 못 알아 듣습니다.


저도 이전에는

누구보다 말이 안 통했던 바리새인이었습니다.

아내가 좋은 신앙인이 되길 바랬었고,

아들들을 잘 키워서 하나님께 영광 돌리겠다고

잔뜩 부담만 주는 몹쓸 남편이자 아버지였습니다.


사람들은 상대가 바뀌길 바라지만

하나님은 우리 자신을 돌아보길 바라십니다.

그것이 바로 회개의 은혜입니다.


"외식하는 자여 먼저 네 눈 속에서 들보를 빼어라

그 후에야 밝히 보고 형제의 눈 속에서 티를 빼리라" (마 7:5)


대화는 한국말(영어)로 서로 잘 알아듣고 하는 듯 하지만

서로의 마음을 읽지 못하면 아무리 유창하게 말해도

서로의 뜻이 전달 안되니 결국 대화가 통하지 않게 됩니다.


대화가 통하지 않으면 참 많이 힘듭니다.


그리스도 예수가 아니고는 아무리 유창한 말과

지식이 있어도 복음이 쉽게 전해지지 않습니다.


영안은 상대방 속에 계신 그리스도를 보는 것입니다.


이웃(형제)을 알아볼 수 있는 눈,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길 간절히 사모할 때입니다.

은혜를 알면 알수록 내가 없어지고

그리스도의 사랑이 나타납니다.


강도 맞은 죄인들에게는 사랑으로,

스스로 의롭다는 바리새인들에게는

무관심한 듯 때가 찰 때까지 인내하며...

그리스도인은 분별의 영이 임한 자들입니다.

그리스도 예수님처럼~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출처: 짐바브웨 선교-그리스도의 마음이 있는 자가 <선교사>입니다! 원문보기   글쓴이: 김명호

 

 

 

「政治와 軍事는 실험하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고대국가 이래, 최고의 금기(禁忌)사항이다. 


세상에서 실험이 안 되는 것, 실험해서도 안 되고, 실험해 볼 수도 없는 것이 이 두 가지이다. 


정치에서 정책을 내놓고 일단 실험해 보고 결정하자 했을 때 실패하면, 어떻게 되느냐, 

개인이나 기업의 경우에는 그 피해는 그 개인만의 것이고, 그 기업만의 것이다. 

그러나 정치의 경우, 그 피해는 정책을 실험한 정치인의 것이 아니라, 전 국민의 것이 된다. 


그래서 맹자(孟子)에 나오는 「연목구어(緣木求魚) 후필재앙 (後必災殃)」이라는 어휘에 대해,

정치인이라면, 누구나 가슴깊이 새겨야 하는 금기어(禁忌語)가 있다. 


나무에 올라서 고기를 잡을 수 없다는 것은 누구나 안다. 

그럼에도 기어코 나무에 올라가 고기를 잡으려는 사람이 있다.  

그것이 정치인이다. 


그러나 그 피해는 그 어리석은 정치인에게 가는 것이 아니라, 국민에게로 간다. 

그리고 그것은 반드시 재앙(災殃)이 된다. 


그것도 국가적 재앙(災殃)이 된다. 


군사에서도 실험삼아 적을 공격해 보고, 실험삼아 전쟁해 보자.  

과연 그것이 가능한 일이겠는가! 


적과 실험삼아 대화해 보자. 

실험삼아 4억 5천만 달러의 돈도 주어 보고, 그보다 10배나 많은 45억 달러의 돈도 주어 보자! 

그래서 어떻게 되겠는가. 

적은 대화를 기회로 전쟁준비를 하고, 그 현금을 재원으로 핵무기를 만들고, 미사일도 만든다. 

그 절호의 찬스를 어느 적이 놓치겠는가. 

실험삼아 해 본 것이 적에게는 천혜(天惠)가 되고, 준 쪽에서는 재앙이 된다. 


더욱 기이한 것은 그것이 얼마나 재앙을 불러오는 실험인가를 의식 없이 실험하는 것이 정치인의 「실험행태」이다. 


대통령이 되고 난 뒤, 느닷없이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발표했다. 

국민은 알지도 못하는데, 선거 때의 국정과제라고 했다. 

환경단체의 실험과제를 숙의(熟議)도 없이, 전문지식도 없이 대통령이 받아들인 것이다. 

그래서 얼마나 많은 피해를 보았는가. 

원전 재개까지 1천억 원의 손실을 보고, 그리고 471명의 공론화 위원회에 4십 수억 원의 헛돈이 들어갔다. 

그 돈은 누가 내는가. 

실험의 당사자 개인이 내느냐, 아니면 소속한 여당의원 개개인이 내느냐.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다.  


내가 어떤 실험을 하고, 그 실험의 결과 어떤 재앙을 만나든 나에겐 책임이 없다. 

그것이 대통령이고, 정치인이고,  그리고 권력 실세들이다. 

그 돈은 국민인 내가 내야 하는 것으로, 아닌 밤중에 벼락 맞는 꼴이다. 

맹자 말대로 완전히 후필재앙이다. 


최저임금 몇 천원 올리느냐로 온 국민이 촉각을 세우는데, 그들에겐 몇 천원이며, 몇 십억 원은 돈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내 주머니에서 나가는 것이 아니라, 모두 「국민이 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에게 국민은 선거 때 외는 「실체」가 없다. 

실감(實感)이 가지 않는 존재이다. 

그래서 함부로 국민을 대상으로 실험을 한다.


실험실의 모르모트는 오직 실험의 대상일 뿐이다. 

실험이 잘못 되었다고 모르모트가 말하는가. 


대통령의 안보특보는 「동맹을 파기하는 일이 있어도 평화는 지켜야 한다」라고 말한다. 

그런 안보특보가 정녕 대통령을 보좌할 수 있는가. 

안보가 실험대상이 아니라는 것은 삼척동자도 안다.  

그런데 그 특보는 안보를 실험하려고 한다. 


우리에게 동맹은 곧 평화이다. 

적어도 우리에겐 동맹과 평화는 같은 말이다. 

동맹이 깨지면 자동적으로 평화도 깨진다. 


그 생명의 동아줄인 「동맹」에는 그 어떤 논리 어떤 수사학으로도  「파기」라는 말을 함께 쓸 수가 없다. 

그런데 특보라는 사람이 태연히 그렇게 말하고,  다른 동료들도 아무렇지도 않은 양, 태연히 받아들이고 있다. 


안보에 관한 한, 그래도 前정권이 지금 정권보다는 훨씬  더 국민의 마음을 안심시켰다. 


그럼에도 현 정권의 정무수석이라는 사람이 한 신문(중앙일보 10월 20일)과의 인터뷰에서 “이런 시기에 박근혜 전 대통령이 아닌 문제인 대통령이 집권하고 있다는 게 정말 다행이고 안심이 된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안보를 말하면서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고 하는데도,  

밑에 보좌하는 사람들은 현실과 전혀 다른 인식을 하고 있다. 


청와대의 정책실장으로 있는 사람이 삼성(三星)을 이  나라의 「원흉」이라고 책에도 쓰고 주장도 하고 있다 

이 사람은 원흉(元兇)이라는 말이 무슨 뜻인지 알고 썼는지 알 수가 없다, 

원흉은 못된 짓을 하는 사람들의 우두머리이다. 


삼성에 있는 사람들은 모두 못된 짓을 하고 있고, 또한 삼성은 우리나라 기업들을 대표하고 있으니,

우리 기업들은 모두 이같이 못된 짓을 하고 있단 말인가. 


그렇다면, 얼마 전 미국 포브스지에서 지난 일백년  동안 아시아를 대표하는 최고의 혁신기업으로 어떻게  삼성을 선정했는가. 

삼성 다음이 일본의 자존심인 도요타이고, 그 다음이 소니, 그리고 네 번째가 인도의 국책은행이고, 

다섯 번째로 중국의 알리바바를 꼽고 있다. 

어째서 그 사람들은 청와대의 정책실장과 그렇게도 차이가 나는가. 


부끄러워 차마도 하기 힘든 말이지만, 교육부 장관이란 사람이 지난 번 청문회에서 한 “그때는 표절이 관행이었다”는 말을 잊을 수가 없다.  

청문회에서 보면, 아, 그러그러한 수준의 사람들이 장관이 되고, 대법원장이며, 헌법재판소 소장이 되는구나 하는 생각을 떨칠 수 없지만, 적어도 「교수」였다는 사람은 달라야 한다. 

배우는 학생이 있고, 평생 연계를 갖는 제자가 있기 때문이다. 


이런 교수가 「표절(剽竊)」이라는 말이 무슨 말인지 모르고 쓰고 있다면, 그거야말로 학생들에게나 제자들에게  너무 수치스럽지 않는가. 

표절의 표(剽)는 훔치는 표자이고,  표절의 절(竊)은 도적질하다의 절 자이다.


「훔치고 도적질 하는 일」이 대학에서나 학계에서 어느 시대이고, 어찌 관행이 될 수 있겠는가! 

그런 일은 옛날에도 없었고, 지금도 없다. 

그런데 있다고 말한다면, 너무 낯 두껍고(후안厚顔),  너무 부끄럽고 창피함을 모르고(무치無恥)있는 것이 아닌가. 


이 정부는 입만 열면, 적폐청산을 내건다. 

조선(朝鮮)이 어떻게 망하던가, 적폐정산을 하다 망했다. 

적폐(積弊)만 아니고, 숙폐(宿弊), 구폐(舊弊)까지 모두 내 걸었다. 


쌓인 폐단(적폐) 묵은 폐단(숙폐) 옛날 폐단(구폐) 일소를 부르짖다가 나중에는 망할 힘도 없어 외국인이 와서 망하게 했다. 

율곡(栗谷)의 직간에도 양견구폐(量蠲舊弊·구폐를 헤아려 폐지한다)라는 말이 자주 자주 나온다. 

적폐든 숙폐든 구폐이든 지난 날의 잘못된 것이고, 지난 날의 것은 지금 절대로 일소되지 않는다. 

일소든 청산이든 하려고 하면, 과거와의 싸움이 된다. 


과거의 잘못을 새로운 시대의 자산으로 삼는 정권은 성공해서 미래를 열지만, 그것을 청산하려고 하는 정부나 정권은 반드시 실패한다.  

왜냐하면 미래가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소득 주도로 하는 성장 또한 실험의 대상이 될 수가 없다. 

그것으로 성장을 일으켜 본 예가 없기 때문이다. 


공무원 수를 늘려 일자리 만드는 나라치고 망하지 않는 나라가 있었던가. 

이 모두 철저히 국민을 우롱하는 실험들이다. 


前 정권이 「정권을 우롱(愚弄)」했다면, 지금 이 정권은 「국민을 우롱(愚弄)」하고 있다. 

앞으로도 「국민 우롱」은 더 계속될 것이다. 


 그것이 아마추어 정권의 실체이다. 


노무현 정부가 철부지 정권이듯이, 이 정부는 그야말로 「풋내기 정권」이라고 생각된다.

 

풋내기 정권: 「정권 우롱」의 前정부와 「국민 우롱」의 現정부삼성이 우리나라의 원흉이라고? 철부지같은 소리하는 정권2018-06-01
편집국 whytimespen1@gmail.com

 
 
 

소망        
         최송연/詩  

캄캄한 밤하늘에서
반짝이는 별 한 개를 줍습니다.

폭풍이 휘몰아치는 바다에서
따뜻한 등대의 불빛을 찾습니다.

바싹 메마른 사막에서
새빨간 선인장 꽃 한송이 피워냅니다.

십자가 위에서 흐르는 그리스도의 피가
세상 모든 사람에게 영생을 줍니다.

소망은
손으로 만지는 것 아니고
눈으로 보는 것 아니며
귀에 들리는 소리도 아닙니다.

그는
고난의 밤과 흑암의 저 너머에
언제나 새날과 새 아침이 있음을
굳게 믿는 이들에게
미소로 찾아와 주는 천사입니다.

 

출처: 최송연의 목양연가 "왕께 바치는 내 노래"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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