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이 아브람을 처음 불러내셨을 때, 아브람에게 믿음이 얼마나 있었을까요? 아비집을 떠나기는 했는데 아버지 데라를 모시고 하란으로 갔다가 다시 하란을 떠나 가나안 땅에 가기는 했는데..., 기근이 들자 굶어죽을까봐 '하나님의 지시하신 곳'을 떠나 애굽으로 내려갔습니다. 갈대아 우르가 가까웠다면 아마 갈대아 우르로 돌아오고 말았을 것입니다.

그 곳에서 사람들이 자기를 죽일까봐 두려워 아내를 누이라고 했습니다. 도저히 하나님을 의뢰하는 사람의 행동이라 할 수 없습니다. 비겁하고 가련하고 한심한 사내의 모습입니다. 그 비겁함으로 아내를 빼앗겼습니다. 아내 사라가 바로왕에게 시집가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이 바로의 집에 재앙을 내리셨습니다. 그 재앙이 얼마나 크고 무서웠던지 바로가 놀라서 사라를 돌려주고 그들을 빨리 떠나 보내려고 금과 은, 육축과 노비를 아브람에게 잔뜩 안겨주고 잔뜩 지워주었습니다.
그런데 이상하지요. 하나님은 이 믿음 없는 아브람에게 한 마디 꾸중도 안 하셨습니다. 아브람에게 믿음이 없는 것을 아셨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 일을 통하여 아브람의 믿음이 조금 자랍니다. 그래서 조카에게 '네가 좌하면 나는 우하리라,' 하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조카 롯이 붙잡혀갔을 때 318인 거느리고 쫓아가 찾아오는 대단한 용감성도 발휘합니다. 그러나 아직도 그 믿음은 연약하기만 하였습니다. 15장을 보십시오. 그돌라오멜을 쳐부수고도 아브람은 두려워합니다. 두려워하는 아브람에게 하나님께서 오셔서 말씀하십니다. “두려워 말라. 나는 너의 방패요 지극히 큰 상급이니라.” 하나님이 계시는데 무엇이 부족하며 무엇이 두렵겠습니까?

그러나 아브람은 여전히 두려워하였습니다. 자식 없이 죽는 것이 더욱 두려웠습니다.  “하나님께서 아직 제게 씨를 안 주셨습니다. 이 하인 다메섹 사람 엘리에셀이 저의 후사입니다, 씨를 안 주시니 할 수 없지 않습니까?” 아니, 하나님이 자식보다 못 하단 말입니까? 그런 믿음 없는 아브람에게 하나님은 한 마디 꾸지람도 하지 않으셨습니다. 대신 그를 이끌고 밖으로 나가 밤하늘의 별을 보여 주셨습니다.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 

그런데 여기에서 아브람이 하나님을 믿었습니다. 그것 참 희한한 일입니다.
밤하늘의 별을 보여주니까 믿었다니 말입니다. 그리고 더 희한한 것은 밤하늘의 별을 보고 믿은 아브람을 하나님께서 의로 여기셨다는 것입니다.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또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이 땅을 네게 주어 업을 삼게 하려고 너를 갈대아 우르에서 이끌어 낸 여호와로라.”

밤하늘 별을 보고 믿은 것이 어째서 의가 되는 것일까요? 갈라디아서 3장을 찾아봅시다.
(갈3:16) 이 약속들은 아브라함과 그 자손에게 말씀하신 것인데 여럿을 가리켜 그 자손들이라 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하나를 가리켜 네 자손이라 하셨으니 곧 그리스도라.
이 약속의 자손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것이었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말씀하셨지요.  "너희 조상 아브라함은 나의 때 볼 것을 즐거워하다가 보고 기뻐하였느니라." (요8:56)

하나님께서 그 날 밤 밤하늘 별을 보여 주실 때 하나님은 "네 자손들"이라고 복수형으로 말씀하지 않으시고 "네 자손"이라고 단수형으로 말씀하셨답니다. 아브라함은 "아니, 하나님. 후손들이라고 하셔야 맞잖아요. 하나님은 문법도 모르십니까?" 하고 따지지 않았습니다. 또 하나님께서 히브리어 문법을 잘 모르셔서 그렇게 말씀하셨을까요? 아닙니다. 그 날 밤 아브람에게 밤하늘 별을 가리키면서 하나님은 아브람의 자손 가운데로 오실 예수 그리스도를 말씀하신 것이랍니다. 하나님께서는 별을 가리키신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키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저렇게 하늘 가득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하늘 가득한 예수 그리스도....
그것이 산산히 부서져 흩어질 그리스도의 피와 살을 의미하는 것인지, 그 생명으로 구원 받을 수많은 성도들, 하나님의 나라를 의미하는 것인지, 온 우주 가득한 그리스도의 영광과 찬송을 의미하는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아브람은 그 말씀을 그대로 그냥 믿었습니다. 그러니 아브람은 예수님을 믿은 것이 되고 후손으로 오실 그리스도를 기다린 것이 되는 것입니다.
 
아브람의 이야기를 읽다보면 참 이상하다 싶습니다. 아니, 웃긴다 싶습니다.
하나님이 아브람에게 하시는 것을 보면 믿음 없는 아브람을 불러내셔서 믿음 없는 아브람에게 억지로 믿음을 주시고 억지춘향으로 그 믿음을 의로 여기시니 말입니다. 아브람에게 복을 주시려고 작정하시고 억지로 끌고 나와 억지로 입을 벌려 믿음을 먹이시는 것처럼 하시는 것 같아서 말입니다.

그런데 그러고 보니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죽어 마땅한 죄인이 억지로 이끌려 나와 억지로 먹이시는 믿음을 받아먹고 하나님의 영광의 자녀가 되었으니 말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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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배의 향기가 온 지면에 


찬송 : 288장 예수를 나의 구주 삼고 

성경 : 미가 6:6~8

요절 : 사람아 주께서 선한 것이 무엇임을 네게 보이셨나니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것은 오직 정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하게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시는 것이 아니냐 (8)


작년에 일가재단이 수여하는 제27회 일가상(사회공익 부문)을 받은 사람은 일본인 '레이코

가부라키 리'여사입니다. 그녀는 한국인 최초로 세계보건기구(WHO)의 수장을 지낸 이종욱

박사의 아내이기도 합니다.


레이코 여사는 처녀의 몸으로 아무 연고도 없는 한국에 와서, 나자로 마을의 한센병 환자들

을 돌보며 십수 년을 봉사했습니다. 자원 봉사를 하던 중에 의료 봉사를 온 이종욱 박사를 

만나 결혼했고, 그 뒤 전 세계 한센병 환자촌을 다니며 남편과 함께 병자들을 돌보았습니다.


남편이 소천한 뒤로는 페루 리마의 빈민촌에 들어가, 빈민 여성들의 재활을 돕고 문맹 퇴치

교육을 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독실한 그녀는 한국어도 일본어 성경과 한국어 성경을 대조

해 읽으면서 배웠다고 합니다. 


실로 그녀의 생애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예배의 삶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예배'

라고 하면 우리는 주일예배나 저녁 예배등을 떠올립니다. 그러나 예배는 특정한 시간에 한정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주일예배처럼 구별된 시긴뿐 아니라 우리의 신생 전체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예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교회에서만 예배드리는 것이 아니라 일상행활이 곧 예배가 되게 해야 합

니다.따라서 신앙이라는 표현보다는 '신앙생활'이라는 말을, 


에배보다는 '신앙생활'이라는 말을 사용해야 합니다. 신앙과 예배는 생활과 연결되어 표현하

는 것이 맞기 때문입니다. 오늘 본문에서 예언자는 "내가 무엇을 가지고 하나님 앞에 나아가

며 무엇으로 높으신 하나님께 결배할까? 라며 예배에 대해 질문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스스로 대답하기를, 하나님이 원하시는 참된 제사는 번제물로 일 년 된 송아지를 드

리는 것보다, 수천 마리의 양이나 수만의 강물 같은 기름을 드리는 것보다,일상생활에서 정의

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고 겸손하게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노아가 방주에서 나와 처음으로 예배드렸을 때 '예배의 향기가 온 지면에 진동하여 하나님께

서 그 향기를 받으셨다'고 성경은 증언하고 있습니다.(창 8:21) 아무쪼록 우리가 매주 드리는

예배는 물론이거니와 실상생할을 통해서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를 바랍니다. 우리가 드리

는 예배의 향기가 온 세상에 퍼지기를 기도합니다.


* 과연 삶에서 하나님을 진정으로 예배하고 있습니까?


기도

하나님, 싱앙과 삶이 불리되지 않게 하소서. 나의 삶이 곧 에배가 되게 하소서. 생활 속에서 예

수 그리스도를 닮아 정의를 행하고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하게 살게 하소서.그리하여 오직 하나

님님께만 영광을 돌리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김태원 목사  한빛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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