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럼의 마녀사냥 재판

내가 뉴 잉글랜드를 여행하며 돌아본 도시중 가장 관심을 끌었던 곳은 세일럼이었다. 할로윈이 가까워서인지 곳곳에서 모여든 관광객들로 작은 시가지는 평일인데도 몹시 출렁거리고 있었다. 위치 하우스 건너편인 더비 거리에는 위치트라일 연극이 1 시부터 열린다고 배우들이 그 시절의 복장을 하고 관객들을 모우고 있었다.

세일럼은 미국 메사추세츠주 에섹스 카운티에 있는 조그만 도시다. 2010 년의 인구조사로는 41,130 명이 살고 있다. 세일럼 대학(Salem University), 세일럼 윌로우 공원(Salem Willow Park), 피바디 박물관(Peabody Museum)이 있다. 세일럼은 주택가와 관광지, 세일럼의 네이버후드(the neighborhoods of Salem Neck), South Salem and North Salem, Witchcraft Heights, Pickering Wharf, and the McIntire Historic District (named after Salem's famous architect and carver, Samuel McIntire) 등이 혼합돼 있는 곳이다. 세일럼은 미국 이민 초기의 가장 중요한 항구였다. 세일럼은 종교적으로 주로 퓨리턴(청교도) 전통을 가진 사람들이 집단적으로 모여 살고 있었다. 세일럼은 히브리어로 평화(shalom) 를 의미한다고 한다.

그러나 그 이름과는 달리 수십명의 죄없는 목숨을 뺏은 악명 높은 마녀 재판이 벌어졌던 곳이다.

미국이 영국으로 부터 독립하기 전 17세기에 일어난 사건이었다. 1692년 세일럼에서는 마녀재판으로 19명이 교수형에 처해졌으며 1명은 돌에 눌려 압사하고 다른 5명은 감옥에서 죽었다. 이외에도 200명이 넘는 사람들이 구금되었다가 병에 걸리기도 하고 증거 불충분으로 또는 원고의 고개질 한번의 부인으로 풀려나기도 했다. 이 사건은 비단 세일럼에서만 그친게 아니라 주변의 코넷티컷, 로드 아일랜드 주도 영향을 미쳐 이와 비슷한 사건들이 연달아 터졌었다. 이것이 미국의 역사는 아니라도 깨끗한 이미지에 검은 오점을 남겼음은 물론이다.

왜 마녀사냥이 일어났는가하는데는 여러 설이 분분하다. 지금도 많은 법대에서 그시절의 이 사건을 짚어본다고한다.

세일럼이 뉴잉글랜드의 수출 통로가 되면서 새로운 부와 세력이 창출되기 시작했다. 10 % 정도의 상업에 종사하는 주민이 도시의 모든 재산을 차지하고 정치 참여자들도 농부가 아니라 점점 상인들로 채워져갔다. 청교도 이상주의를 따르던 전통의 주민들이 점점 가난한 농부로 전락하는 반면 새로 부상하는 상인들은 세를 넓혀갔다. 전통의 청교도들은 여기에 일종의 불안을 느끼기 시작했으며 새로운 물질주의가 전통적인 농업을 내리누르기 시작한 데에서도 편치 않았음을 알수있다. 거기다 새로 부임한 사무엘 패리스 목사의 고압적인 태도에 이곳의 교회는 두파로 갈라지게 되었다.

동쪽에 거주하는 상업을 대표하는 존 포터 가족이 이끄는 그룹과 서쪽에 거주하는 농업에 종사하는 존 푸트남 가문이었다. 특히 프트남파는 물질 주의와 세속주의에 물든 상업주도형 파에게 책임을 묻고 교회에서 힘을 쓰지 못하게 하기위해단단히 결속을 했다. 이 과정에서 패리스 목사가 오기전에 근무했던 여러명의 목사가 견디지 못하고 쫓겨났다. 패리스 목사는 푸트남파와 연합 해 물질주의와 세속에 물든 악마들과 싸워 이겨야한다고 열변을 토했다.

마녀사냥은 이런 분쟁의 중심에 있던 패리스 목사의 집에서 시작이됐다. 1692 년 2 월 어느날 9 살 짜리 패리스 목사의 딸 엘리자벳이 갑자기 발작을 일으키고 헛소리를 지르기 시작했다. 며칠 뒤에는 그녀의 사촌 애비게일이 발작을 일으켯다. 이 발병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그 마을의 소녀 두서너명도 비슷한 증세를 보이며 고통을 호소햇다. 놀란 패리스 목사와 교구들은 다른 지역의 목사들을 초빙해 기도회를 열고 열심히 기도를했으나 증세는 멈추지 않았다. 결국 그들은 의사를 초빙해 소녀들을 진단케 했으나 원인을 찾지 못했다.

원인을 찾지 못한 의사들은 이것은 사탄의 짓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생각해보라 지금의 어느의사가 병을 사탄의 짓으로 돌리겟는가. 그러나 행깅저지(Hanging Judge)로 알려진 존 호손(John Harthone) 은 그때 17 세기 사람들은 마법(witchcraft)을 진실로 믿었으며 사탄이 위치를 통해 저주를 부른다는 것 믿었다고 했다. 사태는 급진전해 사탄이 마녀를 내세워 해코지를 한다는 생각에 마을 사람들은 소녀들을 심문하기 시작했다. 소녀들은 패리스 목사의 집에서 하녀로 있는 서인도 출신의 티투바, 거렁뱅이로 집시처럼 또도는 사라 굿, 그리고 행실이 좋지않아 늘 마을 사람들 입 방아에 오르내리던 새라 오스본 노파를 그들을 괴롭히는 마녀로 지목했다.

곧 이들에 대한 체포령이 내려지고 존 호손과 조나단 코윈이 심문관으로 파견되었다. 세 소녀는 이들 세 사람 (티투바, 사라 굿 그리고 사라 오스본)과 대질을 하자 소리를 지르며 몸을 비틀고 광기를 부려 세 여자는 마녀로 지목돼 투옥되었다. 그러나 이들을 투옥시킨 뒤에도 증세가 가라앉지 않고 점점 새로운 자가 늘어나자 다시 소녀들을 심문하자 또 다른 마녀가 지목되었다 이번에는 놀랍게도 신앙생활을 열심히 하고 마을 사람들의 존경을 받아온 마사 코리와 레벡카 너스였다.

신문관들이 소녀들과 이들 두 여자를 대질시키자 소녀들이 발작을 일으키고 소리를 질러 두 사람은 꼼짝없이 마녀로 체포되고 말았다. 언니를 변호한 레벡카의 두 여동생, 마사 코리의 남편 자일스 코리, 심지어 4 살 밖에 안된 사라 굿의 딸 도카스도 마녀로 지목돼 감옥으로 끌려갔다. 또한 강직한 성격으로 굳굳하게 자리를 지켰던 존 포터의 아내 에리자베스가 마녀로 지목되고 그녀를 변호한 남편 존 포터 (푸트남의 반대파) 도 주를 받은 것으로 체포되었다.

이런 도미노 식의 지목으로 5 월 말 까지 무려 100 여명이 투옥됐으며 그 여파는 세일럼을 넘어 동부 마사츄세츠 전역으로 확대되었다.

1692 년 5월 중순 영국에서 총독으로 임명된 윌리암 핍스가 뉴 잉글랜드에 도착했다. 사고에 접한 핍스는 부지사 윌리암 스타우턴을 중심한 7인 재판부를 직각구성 곧 재판이 전개되었다. 재판에 맨 먼저 회부된 사람은 1680 년대에 마녀 혐으로 체포된 브리짓 비숍이었는데 심리 끝에 유죄가 인정돼 사형을 선고받고 이틀후 갤로우스 힐에서 처형되었다.

6 월 30 일에는 다시 5 섯명이 선고를 받아 처형되고 8 월에 6 명, 9월에 8 명이 처형되었다. 9월에 처형된 마사코리의 남편 자일스 코리의 죽음은 정말 처참한 것이었다. 그는 이미 80 세사 된 노인으로 죽음을 피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일체 심문에 대답하지 않았다. 재판부는 그의 몸 위에 널판지를 올리고 그 위에 돌을 올려놓고 자백을 받아내려했으나 끝까지 대답을 않고 돌려눌려 사망했다.

9 월로 들어서면서 점점 마녀재판을 반대하는 여론이 비등하기 시작했다. 더구나 부지사가 주최하는 경직된 재판 과정에재판관을 사임하기도하고 너무 빠른 재판으로 죄없는 사람들을 때려잡는 재판 과정도 문제를 삼았다. 더욱이 악령에 시달렸다고하는 소녀들의 자백, 악마와 소통할 경우 몸에 남는다는 악마의 징표유무와 주기도문을 제대로 외는지의 여부 등등 희박한 유령의 증거를 근거로 판결을 했기 때문에 재판에 대한 공정성이 크게 문제가 됐다.

하버드 대학 총장이자 명망있는 목사였던 인그리스 매터 목사도 양심의 사례들이란 팸풀릿을 돌려 박약한 증거로 무고한 신자를 마녀로 모는 것은 잘못이라고 경고했다. 많은 마녀들이 체포 되고 죽었는데도 소녀들의 증세 또한 변화가 없었고 신앙심이 두터운 청교도 부인들이 마녀로 지목되는 사태까지 이르자 비난이 계속됐다. 총독은 재판의 중지를 명령했다. 1693 년 1월 새로운 재판부가 형성돼 재판을 속개했으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무죄로 풀려났다. 1693 년 5 월 핍스 총독은 이미 유죄 판결을 받은 사람을 포함, 이 사건으로 감옥에 같혔던 모든 사람들을 방면하고 사건을 종결시겼다.

1 년 남짓 걸린 마녀사냥 재판에 모두 185 명이 체포됐으며 59 명이 재판에 회부되었고 31 명이 유죄판결을 받았다. 그중 19 명은 처형되고 1 명은 고문으로 압살당하고 5명은 재판을 기다리는 도중 사망했다.

이 마녀 사냥의 망령이 걷히고 평상으로 되돌아오자 주민들과 재판관들은 곧 자성과 참회가 이어졌다.

1696 년 재판관의 한사람인 사뮤엘 씨월(Samuel Sewall)은 자신의 과오를 공개적으로 인정하고 참회를 했다. 재판에 동참했던 배심원들도 그 뒤를 이어 공적으로 사과를했다. 1711 년 식민지 정부는 생존해 있는 마녀재판의 희생자들에게 소정의 배상금을 지급하고 이들의 유죄기록을 공식적으로 말소시켰다. 1992 년 세일럼 시민들은 이 오욕의 사건에 희생된 사람들을 기리는 추모비를 새웠다. 세일럼 제1 교회도 1992 년 9월 20일자로 레벡카 너스와, 자일스 코리를 정식 교인으로 복귀시켰다.

a1.jpg
세일럼 시

a2.jpg
세일럼 시의 하버

a3.jpg
세일럼 시

a4.jpg
나타니엘 호손 동상

a5.jpg
개척시대 세일럼 베이

a6.jpg

a7.jpg
코스트가드 세일럼 패치

a8.jpg
조지 피바디 하우스1905

a9.jpg
naumkeag steam cotton company Salem1905

a10.jpg
pickering house Salem

a11.jpg
Essex street Salem 1920

a12.jpg
Salem witch museum

a13.jpg
witch museum

a14.jpg
witch house

a15.jpg
Lords of Salem-Rob Zombie

a16.jpg
멤로리얼 팍 기념비 a17.jpg
gunted footsteps

a18.jpg
마녀의 집 안방 침대

a19.jpg
마녀의 집

a20.jpg
마녀의 집 부엌

a21.jpg
세일럼 커스텀 하우스

a22.jpg

a23.jpg
박물관

a24.jpg
공중변소

a25.jpg
위치 동상

a26.jpg
마녀사냥 재판을 선보이려는 배우들

a27.jpg
마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