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 46) 형통만이 축복일까요?

    [창 46: 1-4] 이스라엘이 모든 소유를 이끌고 발행하여 브엘세바에 이르러 그 아비 이삭의 하나님께 희생을 드리니, 밤에 하나님이 이상 중에 이스라엘에게 나타나시고 불러 가라사대 야곱아 야곱아 하시는지라 야곱이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매, 하나님이 가라사대 나는 하나님이라 네 아비의 하나님이니 애굽으로 내려가기를 두려워 말라 내가 거기서 너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하리라. 내가 너와 함께 애굽으로 내려가겠고 정녕 너를 인도하여 다시 올라올 것이며 요셉이 그 손으로 네 눈을 감기리라 하셨더라.

    .......

    야곱은 죽은 줄로만 알았던 사랑하는 아들 요셉을 찾아 이제 애굽으로 내려갑니다. 그 아들이 애굽의 총리가 되어 있다니, 이 극심한 기근에서 자신과 모든 식솔들을 건져낼 막강한 실력자가 되어 있다니 꿈만 같았을 것입니다. 야곱은 모든 소유와 식솔들을 이끌고 출발하여 아브라함부터 살아왔던 브엘세바에 이르러 하나님께 희생을 드립니다. 그 밤에 하나님께서는 이상중에 야곱에게 나타나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함께 애굽에 내려가시겠고 먼 훗날 다시 올라올 것이며 요셉이 너의 눈을 감길 것이라고 약속하십니다.

    우리는 여기에서 야곱의 일생과 그 마음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싶습니다. 야곱은 차자(次子)였습니다. 형 에서가 장자(長子)였습니다. 그러나 야곱은 팥죽 한 그릇으로 형의 장자권을 샀고 염소고기와 털로 아버지 이삭을 속이고 장자의 축복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형 에서를 피하여 도망하여 외사촌 라반의 집에서 뼈 빠지는 고생을 하였고, 네 아내로부터 열 두 아들을 얻었으나 외삼촌과 외사촌들로부터 미움을 받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형 에서가 온다는 두려움에 얍복강에서 하나님을 붙잡고 씨름하였으며, 세겜에 주저앉았다가 엄청난 일을 당하였고, 아버지의 집이 가까운 베들레헴 길가에서 사랑하는 아내 라헬을 잃었고, 다음에는 사랑하는 아들 요셉을 잃었고 지금까지 한탄과 아픔 속에 세월을 보내었으며 다시 극심한 기근을 당하였습니다. 어쩌면 130세가 된 지금까지 그의 일생은 고난과 아픔의 연속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스마엘은 열 두 방백을 낳았고 번성하였습니다. 그 동안 이삭은 에서와 이삭 둘만 얻었을 뿐입니다. 에서는 열 한 족장을 낳았고 유력자가 되어 있었습니다, 그 동안 야곱은 외삼촌 집에서 갖은 고생을 하며 네 아내로부터 열 두 아들을 얻기는 했지만 7년의 수고를 수일처럼 여겼던 사랑하는 아내 라헬을 잃었고 또 요셉을 잃은 아픔의 세월을 보내야 했습니다. 과연 야곱은 하나님께서 자기편이시고 자기를 지키시고 사랑하신다고 확실히 믿었을까요? 혹시 형이 허기진 틈을 타서 팥죽으로 장자권을 사고 염소고기와 염소털로 눈이 안 보이는 아버지를 속여 장자의 축복을 가로챈 그 야비한 사기행위를 하나님이 과연 용서하셨을까 하는 의구심으로 불안해하고 의심하지는 않았을까요? 어쩌면 자신이 일평생 고난의 길을 걸어야 했던 것이 하나님이 자신을 사랑하지 않으시거나 버리셨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았을까요?

    하나님이 택하시고 사랑하신다고 해서 형통과 번영이 보장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스마엘이 번성하고 에서가 형통했다고 해서 하나님이 그들을 도우시고 그들을 택하신 것이 아니었습니다. 하나님은 창세전에 이미 야곱을 택하셨고 야곱의 일평생 야곱을 떠나신 적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야곱의 일평생은 험한 세월, 나그네길이었습니다.

    형통만 좋아하지 마십시오. 야곱의 일생을 보면 어쩌면 형통은 하나님을 떠나게 하는 저주요 고난이야말로 죽자 사자 하나님을 붙잡게 만든 축복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당신의 나그네길은 어떤가요? 고난 속에서 하나님만 붙잡는 축복을 누리고 계신가요?

    '이응한 목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 48) "나도 안다, 내 아들아."  (0) 2017.03.09
    (창 47) 목자의 삶, 나그네의 삶  (0) 2017.03.01
    (창 45) 해후  (0) 2017.02.14
    (창 44) 아버지의 슬픔  (0) 2017.02.08
    (창 44) 요셉의 은잔  (0) 2017.01.3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