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부파일 회개의 참된 의미 a 내용 발췌.pdf



책 내용 중에 묵상할 만한 핵심 내용들을 발췌한 것입니다. 첨부화일(같은 내용)도 있습니다.

편집: 최용진목사

 

 

“회개의 참된 의미”에서 발췌

by 조셉 얼라인 (목회자료사)

*가로( ) 안에 숫자는 페이지입니다.

 

회개 없이는 구원도 없습니다. (9)

 

 

제 1장 회개에 대한 그릇된 생각들

 

“기독교를 믿는다고 고백하는 것이 곧 회개는 아닙니다.” (14)

“회개는 도덕적 의에 근거하지 않습니다.” (17)

“회개는 겉으로 경건의 규율을 지킨다고 해서 다 되는 것이 아닙니다.” (17)

“회개는 교육, 인간의 법 혹은 형벌로 단순히 부패를 방지 하는 것이 아닙니다.” (17-18)

“회개는 조명을 받거나 깨닫거나 혹은 피상적인 변화나 부분적인 개혁을 한다고 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18)

 

 

제 2장 회개의 본질

 

“회개란... 마음과 생활 양면에 걸쳐 일어나는 철저한 변화입니다.” (23)

“회개란 죽음에서 부활하는 것이며, 새로운 피조물이 되는 것으로서, 전능의 능력으로만 이루어지는 일입니다... 회개는 초자연적인 역사입니다.” (24)

"회개는 옛 사람과 세상적인 관심사보다 하나님과 그분의 영광에 더 비중을 두게 합니다.” (30)

"그는 그리스도를 따르는 것이 자기의 최선의 선택임을 굳게 믿으며, 그리스도를 믿지 않을 경우 자기가 누릴 수 있는 세상의 모든 좋은 것들보다도 그분을 소유하게 된 것을 더 좋아합니다(빌 1:23). 또한 그는 좁지만 의로운 길을 갑니다. 어쩔 수 없어서 좁은 길을 가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즐기고 사랑해서 갑니다.” (33)

"경건한 체하면서 도덕을 무시하는 것이 회개가 아닙니다. 진정한 회개는 자기의 모든 죄에서 돌이켜 하나님의 모든 율법을 지키는 것입니다. 비록 열의만 앞서고 실제로는 완전하지 못하더라도, 아무리 작은 범죄라도 그냥 묵인하고 넘어가지 않는 것이 회개입니다.” (39)

진정으로 회개한 사람은 힘을 다해 죄에 항거합니다. 죄와 투쟁하고 그것 전쟁을 벌입니다. 그러는 동안 숱하게 넘어집니다. 그러나 몸에 숨이 붙어 있는 한 그는 조금도 뜻을 굽히지 않고 손에서 무기를 놓지 않습니다. 화해란 있을 수 없습니다. 양보도 하지 않습니다.” (41)

“위선자는... 세상의 많은 것을 포기하지 않은 채 회개할 수 있는 길을 열심히 찾습니다. 죽어서 천국 갈 수 있게 해 주는 것, 이것만이 그가 바라는 전부입니다.” (55)

 

 

제 3장 회개의 필요성

 

“여러분, 죄에 빠져들어 가면서 나중에 기도하고 다시는 그 일을 하지 않으면 하나님께 용서받을 수 있겠다고는 생각하지 마십시오. 회개는 여러분의 마음에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마음이 새롭게 되지 않는다면 하나님을 절대로 기쁘시게 해드릴 수 없습니다.” (67)

계속 회개하지 않으면서도 구원을 받는다는 소망을 갖는 것은, 하나님이 거짓말쟁이임을 증명하고 싶은 소망을 갖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71)

회개하지 않아도 그리스도께서 구원하실 것이라고 소망한다면 그것은 그분의 진리가 거짓임이 입증되기를 바라는 것과 같습니다.(74) 그리스도께서는 뉘우치거나 회개하지 않는 죄인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돌아가신 것이 아입니다... 다시 말해서 회개 없이는 그 공로가 여러분에게 해당되지 않습니다.” (73)

 

 

제 4장 회개하지 않는 사람들의 특징

 

“자기가 회개했다는 강한 확신 이상의 증거를 갖고 있지 못한 사람은 분명히 아직 회개하지 않은 사람입니다.” (89)

 

쉽게 의식하지 못하는 12가지 죄들 (94-100)

“(1) 의도적인 무지 (2) 그리스도께 가까이 나가는 데서 은밀하게 제외시켜 둔 것들 (3) 형식적인 믿음 (4) 거룩한 일을 할 때 악한 동기가 앞섬 (5) 자기 의를 의지함 (6) 엄격한 신앙을 속으로 싫어함 (7) 일정한 정도의 신앙에서 멈춤 (8) 세상에 대한 끊을 수 없는 사랑 (9) 자기를 무시하는 사람들에게 악의와 시기를 품고, 그들을 괘씸하게 생각함 (10) 자부심을 억제하지 못함 (11) 쾌락을 사랑함 (12) 세속적인 안전으로 만족함, 혹은 자기들의 상태에 대해서 자신감을 가짐”

 

 

제 5장 회개하지 않는 사람들의 비참함 (109-127)

 

“1. 무한하신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원수로 삼고 계십니다.

2. 하나님의 모든 창조물들이 여러분을 적대하고 있습니다.

3. 사단은 자기의 모든 힘을 동원하여 여러분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4. 여러분의 죄책은 산더미같이 여러분을 덮쳐누르고 있습니다.

5. 타오르는 정욕이 여러분을 비참한 노예로 만듭니다.

6. 영원한 진노의 용광로가 여러분을 위해 달구어져 있습니다.

7. 율법은 모든 위협과 저주를 여러분에게 쏟아놓습니다.

8. 복음도 여러분에게 영원한 저주를 선언합니다.”

 

 

제 6장 회개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주는 지침

 

“1. 회개하지 않은 상태로는 결코 하늘에 이를 수 없다는 것을 분명한 진리로 믿으십시오.

2. 여러분의 죄를 철저히 살펴보고 있는 그대로 느끼려고 노력하십시오.

-죄책감을 느끼고 회개의 눈물을 흘리기까지 하나님과 여러분의 영혼과 벌이는 씨름을 포기하지 마십시오(138). 여러분의 마음에 죄에 대한 두려움과 혐오감이 들기까지 죄의 본질을 연구해보십시오(140).

3. 여러분의 현재 상태가 매우 비참하다는 사실을 깨닫기 위해 노력하십시오.

4. 여러분 자신에게 일고의 가치도 두지 말고, 스스로 도우려는 태도를 버리십시오.

5. 그러므로 여러분의 모든 죄들을 버리십시오.

-죄와 결별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여러분의 영혼과 결별하게 됩니다. 한 가지 죄라도 아낀다면 하나님은 여러분을 아끼지 않을 실 것입니다. 여러분의 죄는 반드시 죽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죄 대신 여러분이 죽어야 합니다(145-146).

6. 엄숙히 하나님을 여러분의 기업과 복락으로 선택하십시오.

7. 주 예수님이 하신 모든 사역들을 여러분의 것으로 영접하십시오.

-아무 생각없이 그리스도를 믿으러 나서지 마십시오. 먼저 앉아서 그 대가를 따져 보십시오(154).

8. 그분의 소유가 되는 데에 여러분의 능력과 기능들, 그리고 여러분의 모든 관심을 쏟으십시오.

9. 그리스도의 법을 여러분의 말과 생각과 행동의 준칙으로 삼으십시오.

10. 이 모든 사항들을 재확인하고 그것에 대해서 하나님과 여러분의 영혼 사이에 언약을 맺으십시오.

11. 지체없이 회개하고, 즉시 하나님께 마음을 굴복하십시오.

12. 하나님께서 회개의 방도로 주신 말씀을 경청하십시오.

13. 성령님께서 여러분의 마음에서 일하시기 시작할 때 여러분도 함께하십시오.

14. 늘 깨어 진지하고 뜨겁게 기도하십시오.

-기도를 게을리하는 사람은 세속적이고 거룩하지 못한 죄인입니다. 항상 기도하지 않는 사람은 위선자입니다(166).

15. 악한 친구들을 버리고, 죄를 짓게 할 만한 자리들을 피하십시오.

16. 하루를 정하여 금식 기도를 하면서 여러분의 죄와 비참상을 깊이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제 7장 회개의 동기들

 

“나는 회개하고 믿을 능력이 없습니다... 당신은 그것을 가능케 해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로 그것을 이룰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여러분이 회개하고 믿을 수 있는 데 필요한 모든 은혜를 주십니다.” (192-193)

 

출처: 생명나무 쉼터/한아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