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저항 운동 

하나님의 성회는 하나님의 계명에 도덕적으로 저촉되는 시민 저항 운동에 대하여 어떠한 위치에 있는가? 


원주 감영에 핀 태극기


        성경은 믿는 자에게 가르칩니다.  “각 사람은 위에 있는 권세들에게 굴복하라 권세는 하나님께로 나지 않음이 없나니 모든 권세는 다 하나님의 정하신바라.  그러므로 권세를 거스리는 자는 하나님의 명을 거스림이니” (로마서 13:1,2).  그 명령 위에 그리고 그것에 대하는 말씀은 민간 권세가 제자들에게 예수님의 이름으로 말하거나 가르치지 말라고 명했을 때 말한 성령의 감동된 제자들의 응답이었 습니다: “우리는 보고 들은 것을 말하지 아니할 수 없다” (사도행전 4:20).         


기독교인은 하나님께 무조건 순종하도록 부름 받았습니다 (요한복음 14:15).  민간 정부가 우리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하라고 명하신 것들을 하는 것을 금지 할 때에, 혹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하지 말라고 하신 것들을 하라고 명할 때에, 우리는 정부에 대하여 평화스럽게 저항하는 데에 대한 분명한 성경적 배경을 가집니다.  그렇지만, 우리들은 시민적 저항에 대하여 성경으로 보증하는 경우와 불법적 항의를 하기 위하여 이기적으로 정당화시키는 경우를 주의 깊게 구별해야만 합니다.  많은 기도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연구가 시민적 저항의 행동이 있기 전에 선행되어야만 합니다.  기도하며 성경말씀에 의지하는 교회는 이기주의 적인 동기로 행하지 않도록 안전하게 해줍니다.         


1989년 총회의 결의사항 9는 정부가 성경의 적용과 개인의 양심을 침입하는 한 분야에 대해 반대하는 목회자들의 행동에 관한 선언문을 채택했습니다.  “총회는 목회자들이 모든 성경적 수단으로 낙태를 반대하는 운동에 참가하는 것을 인정하며, 모든 성경적이 아닌 행동을 인정하지 않고, 그들이 “태어나지 않은 아기를 살해”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중재 행위에 비폭력적이며 평화스러운 행동으로 참여해도 좋다는 부분까지 개인 목회자들의 재량에 맡긴다.”         


중요한 표현인 “성경적인 수단으로” 와 “중재 행위에 비폭력적이며 평화스러운 행동”은 명백히 개인의 해석에 달려있습니다.  그러면 시민적 저항에 적절한 모양은 무엇입니까?  좀 더 직접적인 대답이 없을 경우에 하나님의 성회는 성경과 성령의 도움을 받은 개인의 양심이 지침으로 사용되어야만 한다고 선언할 것입니다. 


관심사


원주 감영에 핀 태극기


정부는 허락하는 일이지만 하나님께서는 잘못된 일이라고 선언하신 일들을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이 행할 때에 신자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대중의 반응은 다른 사람이 그들의 개인 신앙에 짐을 지우려고 할 때에 보통 부정적 입니다.  기독교인들은 정확 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한 그들의 확신을 언제나 말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경적 진리에 대하여서는 그리스도를 닮은 모형이어야만 합니다.  모든 인간은 아무리 복음에 반목적 (反目的) (받아들이지 않고 반대하는) 인 사람이라 할지라도, 그들의 영혼은 그리스도께서 위해서 죽으신 영혼인 것입니다.         


또 다른 관심사는 지나치게 영적인 기독교인은 폭력적인 수단을 정당화하기 위해서 구약성경의 예를 사용할지도 모르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그러나 새로운 약속을 시작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가장 나쁜 죄인들을 향하여서는 연민과 이해를 보여주셨습니다.  주님의 분노와 판단은 자신들의 의로움은 주장하면서 그들의 논설을 따르지 않는 사람들을 잔인하게 판단하는 종교적인 위선자들을 향한 것이었습니다.         


냉담 역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폭력과 대치를 피하기 위해서 어떤 기독교인들은 주위에 산재해 있는 악에 관하여 아무것도 말하지 않습니다.  그러한 은밀한 제자는 아마도 결코 제자가 아닐 것입니다.  “이러므로 사람이 선을 행할 줄 알고도 행치 아니하면 죄니라” (야고보서 4:17).  균형이 열쇠입니다. 기독교인들 은 예수 그리스도의 감독하에서 성경적인 확신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 위에 기술한 것들은 성경의 가르침에 대한 우리의 일반적인 이해에 근거한다.  이 위치에 대한 공식적인 기술은 1989년도 제43차 하나님의 성회 총회에서 채택된 낙태와 시민 저항 운동에 대 한 결의안에 기록되어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