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이지만 예수 믿고 나서 제게 두 가지 의문이 생겼더랬습니다.
그 한 가지는 “예수님이 인류의 죄를 다 지시고 대신 죽으셨다면 계속 죽어 계셔야지 어째서 부활하셨는가? 예수님이 도로 살아나셨다면 죄인들이 도로 죽어야 하는 거 아닌가?”였고,
다른 하나는 “어째서 예수님이 나를 위하여 죽으셨다고 말씀하시는가? 예수님이 수 십 억 인구 중 하나일 뿐인 나를 위하여, 그것도 2천 년 전에 죽으셨다고 말씀하는 것은 도무지 마음에 와 닿지 않는 걸.”이었습니다.
이 의문들을 어떻게 해결했느냐고요?
사실 이 두 가지의 의문을 해결하는데 적지 않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참 많이 생각했지요, 아무도 안 가르쳐 주었으니까요.

오늘은 첫 번째 의문에 관하여 제 생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대신 예수님이 죽으셨다면, 그래서 우리가 살려면 예수님이 계속 죽어 계셔야 한다는 생각은 수학적 사고였습니다.
이를테면 “맞바꾸기, 가감셈법”인 셈이지요.
우리가 죽어야 하는데 예수님이 대신 죽어주셨다면, 그런데 죽으셨던 예수님이 도로 사셨다면 우리가 도로 죽어야 맞다는 단순한 셈법 말입니다.
그 수학적 생각이 잘못 된 것이라는 것을 한참 시간이 흐른 후에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우선 예수님이 계속 죽어계셔야 우리가 그 대가로 안 죽을 수 있다는 생각은 죄와 사망, 저주의 권세가 계속되는 경우를 전제로 하는 것이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으심은 죄와 사망, 저주를 근원적으로 깨부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니 예수님의 죽으심으로 박살이 난 죄와 사망의 권세가 예수님을 죽음 가운데 붙잡아둘 수가 없는 것이지요. 죄와 사망의 권세가 박살났으니 예수님의 부활은 당연한 것이지요.

또한 예수님의 화목제물을 받으시는 분이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죄와 사망과 저주를 무마하거나 사단에게 제공되는 제물이 아니라 하나님께 드려지는 화목제물이 되신 것입니다. (사단에게 제공된 제물이라는 '사단배상설'을 가르치는 이단도 있다고 하더이다만....)
구약시대에 대제사장은 이스라엘 백성의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희생제물을 죽여 그 피를 들고 지성소로 들어갔습니다. 만일 그 희생제물에 흠이 있거나 대제사장 자신에게 부정이 있으면 그는 죽임당하고 살아나오지 못 합니다.
예수님은 죽으셔서 제물인 자신의 피를 가지고 하나님 앞에 나아간 것입니다.

만일 예수님 제물에 흠이 있거나 하나님이 만족하지 못 하셨다면 우리의 죄도 해결될 수 없고 예수님도 살아나지 못 하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죄 없고 흠 없는 예수님의 제물을 받으시고 아담 이래 모든 인류의 죄를 사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예수님 제물을 기쁘게 받지 않을 수가 없었고 그래서 모든 인류의 지를 사해 주시지 않을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부활하실 수밖에 없고 예수님의 부활은 그 제사가 완전히 이루어졌고 하나님이 받으셨다는 증거인 것입니다.
이것이 성경이 말하는 단 한 번의 완전하고 영원한 제사인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예수님의 부활, 그것은 우리의 모든 죄가 해결되었다는 증거입니다.
이것이 예수님의 완전한 승리입니다.

하나님은 승리하신 예수님을 우편보좌에 앉히시고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시고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주셨습니다. 그 주님은 다시 오실 것입니다. 그 주님이 우리의 주님이십니다.
부활절입니다. 주님은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주님의 부활을 기뻐합니다. 할렐루야!

'이응한 목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각목 법궤 (1)  (0) 2021.12.05
예루살렘의 참극  (0) 2021.12.05
주님이 우시진 않겠지요?  (0) 2021.11.18
천국에서 큰 자  (0) 2021.11.14
그렇다면 이길 수 있겠다 싶습니다.  (0) 2021.11.0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