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는 영적인 기관이다

 

 

< 송영찬 국장 dan7777@dreamwiz.com >

 

 

교회는 우주적인 기관이며 살아서 생명력을 가지고 있는 유기적인 기관이다. 이런 점에서 교회는 영적인 기관이다. 때문에 부활하신 예수님이 아니고서는 결코 그 누구도 교회를 다스릴 수 없다.


이처럼 주님만이 전능하신 능력으로 교회를 다스리신다. 따라서 교회가 무엇인가를 알지 아니하면 사람들은 자기가 교회를 운영하고 다스릴 수 있다고 착각하게 된다.


바울은 교회를 주장하시고 인도하시는 분이 오직 한 분, 주님뿐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알고 있었다. 오직 세우시는 이도 주님이시며 이제 세워진 교회를 다스리시는 분도 주님이시다. 그리고 주님이 아니고는 어떤 사람도 교회를 다스리고 인도할 수 없다는 사실을 분명히 인식하고 있었다.


때문에 바울은 자기가 세운 교회라 할지라도 가장 합리적인 방법으로 운영되게 하기 위하여 각 교회마다 장로를 택하여 교회를 인도해 나가도록 하였다. 그리고 그들을 위하여 금식하며 기도함으로써 주님께서 그들을 인도하여 주실 것을 위탁하였다.


바울이 이방인 선교를 위해 보냄을 받았던 것도 바울 자신의 능력 때문이 아니라 그 시대에 이방인들을 향한 하나님의 열심을 인식한 안디옥 교회가 교회의 권위를 가지고 바울을 파송했기 때문이다. 결국 교회의 권능에 입각하여 하나님께서 바울에게 은혜를 내려 주셨음을 바울은 잘 알고 있었다.


이처럼 바울은 교회의 부름에 쓰임 받은 일꾼이었을 뿐이다. 물론 일꾼이 누리는 기쁨이 있기 마련이다. 그러나 먼저 그 일꾼은 누구에 의해 보냄을 받았는가를 분명히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하나님께서 한 사람을 사용하실 때에도 그에게 영광을 입혀주기 위함이 아니라 교회의 이름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이 땅에 나타내시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함께 행하신 모든 일과 복음이 전파되게 하는 일을 통하여 교회도 역시 이 기쁨을 함께 누려야 한다.


오늘의 한국 교회가 당면한 문제 중 가장 심각한 면이 바로 이 점이기도 하다. 교회는 하늘의 기관임에도 불구하고 사람의 지혜와 권위를 가지고 다스려 보겠다고 날뛰는 직분자들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이것은 교회가 무엇인지 바로 알지 못하는 데서 나오는 무지의 소치이다.


이 점을 명심하여 오직 주님에 의해 세워지고 다스려지는 교회가 될 수 있도록 우리는 직분에 따라 모든 노력을 다하여 주님의 교회를 섬겨야 할 것이다.

 

http://rpress.or.kr/xe/index.php?mid=wildfield&document_srl=367389

 개혁주의마을/Grace

가져온 곳: 생명나무 쉼터/한아름

트랙백 주소 : http://blog.cgntv.net/lib/rss/trackback.asp?ID=aboe907945
문서 주소 : http://blog.cgntv.net/document/aboe90794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