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케아-콘스탄티노플 신조】


우리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한 분을 믿는다.

그는 하늘과 땅을 창조하신 이요,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모든 것을 창조하신 이시다.


우리는 한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

그는 하나님의 독생자시며, 모든 세상이 있기 전에 하나님으로부터 나셨으며, 하나님으로부터 나온 하나님이시요, 빛으로부터 나온 빛이시오, 참 하나님으로부터 나온 하나님이시다.


그는 피조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으로부터 태어났다. 그는 모든 것을 지으신 아버지와 동일본질을 가지신다.

그는 우리 인간을 위해서 무엇보다 우리의 구원을 위해서 하늘에서 내려오셨고, 성령에 의하여 동정녀 마리아로부터 몸을 취하시고 사람이 되시사 우리를 위하여 본디오 빌라도에 의하여 십자가에 달리셨다. 그는 고난을 당하시고 매장되셨다가 3일만에 성경말씀대로 부활하셨다.


그는 하늘에 오르사 아버지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영광 중에 다시 오셔서 산 자들과 죽은 자들을 심판하실 것이다. 그의 나라는 영원 무궁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주님이시며 생명을 주시는 분이신 성령을 믿는다. 그는 아버지와 아들로부터 나오셨고, 아버지와 아들과 함께 예배와 영광을 받으신다. 이 성령은 예언자들을 통하여 말씀하셨다. 우리는 또한 하나요, 거룩하고, 보편적이고, 사도적인 교회를 믿는다. 우리는 사죄를 위한 한 번의 세례만을 인정한다. 우리는 죽은 자들의 부활과 장차 임할 하나님의 나라에서의 삶을 바라본다. 아멘


● 【칼케돈 신조】

우리는 교부들의 가르침을 본받아 다음의 사실을 고백해야 할 것을 만장일치로 가르치는 바이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는 아버지 하나님과 완전히 동일하신 하나님이시며, 이 동일하신 분이 신성에 있어서 완전하시고 인성에 있어서 완전하시며, 참 하나님이시며 참 인간이시고, 이성적 영과 몸으로 구성되셨다.


그는 신성에 있어서 아버지와 동일 본질이시고 인성에 있어서 우리와 동일 본질이시지만 죄를 제외하고는 우리와 똑같으시다. 그는 신성에 관한 한 창세 이전에 아버지로부터 태어나셨고, 그의 인성에 관하여는 이 동일하신 분이 마지막 날에 우리와 우리의 구원을 위해서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셨으니, 이 마리아는 하나님의 어머니이시다.


이 동일하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시오, 주님이시오, 독특하게 태어나신 분이신데, 우리에게 두 본성으로 되어 있으심이 알려진 바 이 두 본성은 혼돈이 없고, 변화도 없으며, 분리될 수도 없고, 동떨어질 수도 없는 연합체이다. 그런데 이 두 본성은 이 연합으로 인해서 결코 없어질 수 없으며, 각 본성의 속성들은 한 위격과 한 본체 안에서 둘 다 보존되고 함께 역사하신다.


주 예수 그리스도는 두 위격으로 나누거나 분리할 수 없다. 이 분은 동일하신 아들이시오, 독특하게 태어나신 분이시오, 신적인 로고스이시다. 이에 관하여는 구약의 예언자들, 복음서의 예수 그리스도 자신이 가르치는 바요, 교부들의 신조가 우리에게 전하는 바다.

  

 



'니케아신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니케아 신조  (0) 2019.02.09
니케아신조와 니케아- 콘스탄티노플신조의 비교  (0) 2013.06.1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