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 그것은 두말할 것 없이 자신의 '생명'이다. 이토록 귀한 나의 생명이 영생을 소유한 알곡으로서 하나님의 친 백성이라 칭함을 받고, 구원의 반열에 들어갈 수 있는가, 아니면 지옥 자식으로서 사단과 함께 영원한 멸망으로 갈 것인가? 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사안이고 이것을 결정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우리의 '구원론(救援論)'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성도)가 가장 주의를 기울여야 할 논제가 있다면 그것은 곧 다름아닌 구원론(救援論)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우리가 모두 구원론(救援論) 다루기를 회피하는 것은 구원론(救援論)이란 사실 신학상 술어로서 자칫 잘못하면 오해를 가져오기 쉽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겠다. 대다수의 성도가 자세히 알지 못하는(without knowledge) 가운데, 자신이 몸담고 섬기고 있는 교회의 목사님이나 지도자들의 견해만을 있는 그대로 받고 수용하여 자기 것으로 삼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 현 기독교계의 실정이다.
 
때문에, 어떤 성도가 구원론(救援論)을 접하게 되면 그것의 깊이와는 상관없이 ‘내가 아는 이것만이 정답이다. 다른 것은 틀렸다.’라고 주장하여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자칫 흑백 주의로 빠져들 수 있고 또 행위를 너무 강하게 주장하고 구원과 결부시켜서 행위 구원론을 주장하게 될 수도 있고, 이것이 옳은가, 저것이 옳은가 헷갈려 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성도)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구원론(救援論)은 과연 어떤 것인가? 광범위하게 신학적으로 설명하기보다는 성경에서 우리에게 말씀해 주는 구원론의 진리는 어떤 것인가? 하는 것을 좀 다루어 보려고 한다.

1. 구원((救援)의 뜻: 히브리어와 헬라어로 ‘구원’은 각각 ‘예수-아’와 ‘소-테-리아’인데, 보편적으로는 임박한 악과 위험으로부터 구출해 낸다는 뜻이다. 신약에서는 그 의미를 좁혀 ‘죄로 말미암아 오는 형벌과 죄의 권세와 죄 된 생활에서 구해 내는 것을 가리키며 그 구원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는다. 구원, ‘소테리아’는 신약성경에만 약 150회 정도 나온다. (막3:4, 행27:20참조)

2. ‘쏘테리아’의 원형 동사는 영원한 의미에서 인간을 구원하는 것과 육체적인 의미에서 인간의 질병을 고치는, 다시 말해 구원이란: 영과 육이 질병과 진노로부터 동시에 구원을 받는 것을 의미함 (롬5:9절 참조).

3. 마지막으로 ‘소테리아’는 종말적인 점인데 그 완전한 성취는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에 재림하실 때 비로소 실현을 보게 될 것이다 (롬13:11,고전5:5, 히9:28절). -성서 원어 대사전 참조

기본 구원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3:16절 말씀), (요 5:24, 요1서5:12, 요3:36, 요10:28-29 절 참조)

**믿는 자에게 주시는 구원은 = 영원히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는 것이다.**
이것이 기본 구원론이며, 한번 구원, 영원 구원의 법칙이 성립 된다.

그렇다면, 구원받은 자가 죄를 지으면 구원을 잃게 되는가? 아니면 죄와는 상관없이 영원 구원인가? 하는 것이 주요 쟁점으로 남게 된다. 여기에 대한 답변을 하기 전, 우리는 먼저 그가 진실로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성도인가? 거듭나지 못한 사람, 교회의 마당만 밟고 왔다 갔다 하는 사람인가? 하는 것부터 연구해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성도)가 교회의 어떤 직위나 직분에 상관없이 반드시 거듭난 성도가 되어야만 구원이 온전히 이루어진다고 성경은 말씀하고 있기 때문이다. 요한복음 3: 3절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이 말씀은 예수님께서 친히 니고데모에게 말씀하셨기에 성도라면 반드시 기억해야만 한다.

중생: (重生, born again) 중생이란 ‘파링게네시아’인데 그 뜻은 새로운 탄생을 의미한다. 거듭난 성도가 세상에서 신앙생활을 하다가 여러 가지 욕심과 미혹에 이끌려 (이때도 반드시 고의성이 없고, 실수라야만 하며 짐짓 죄나 고의적인 죄는 거듭난 성도의 할 일이 아니다.)죄를 지을 수도 있다. 그것은 이미 목욕한 사람이 발을 씻는 것,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회개기도를 올리고 그 죄에서 돌이켜 다시는 그런 범죄를 짓지 않도록 해야만 한다. 그럴 때 우리의 구원은 흔들리지 않는다.(요13:6-9절 참조 )

그러나 영원히 구원을 받을 수 없는 죄, 곧 사망에 이르는 죄도 있다.
요1서5:16-17절을 보면 “누구든지 형제가 사망에 이르지 아니한 죄 범하는 것을 보거든 구하라 그러면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범죄자들을 위하여 저에게 생명을 주시리라 사망에 이르는 죄가 있으니 이에 대하여 나는 구하라 하지 않노라 모든 불의가 죄로되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죄도 있도다.” 여기에서 우리는 죄에 대하여 세상의 법정에서와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나라에서도 그 경중이 있음을 알아야 한다.

다시 말해서 우리가 예수님을 아는 것과 마음에 믿음으로 영접하고 받아드리는 것과는 엄청난 차이가 있으며, 교회에는 수없이 다녔으나 교회 마당만 밟을 뿐, 진실한 마음으로 예수님을 구주로 고백하고 마음속에 모신 삶이 아닌 종교인의 행위에만 그치는 사람이 있다. 이런 사람도 언제든지 그 마음속에 예수그리스도를 개인의 구세주로 믿기만 하면 영생은 주어진다. 죽기 직전에 가서라도 예수님을 믿기로 작정하고 그 입술로 고백하면 구원을 받는다 행위와는 상관이 없다. 그러나 아무리 교회를 오래 다녔고 어떤 중직을 맡아서 일을 했다고 하여도 죽기 직전에 예수님을 배반하고 돌아선다면, 그런 자에겐 구원이 주어지지 않는다. (필자는 많은 이들의 죽음 앞에서 두 가지 길로 갈라지는 것을 목도했다.)

사람이 다시 태어나(born again)기 전에는 구원이 없고, 형태는 있으나 알갱이가 없는 가라지들이며, 주님의 말씀을 믿음으로 받고 성령으로 말미암아 다시 태어난 사람은 하나님께로서 난 자이기에 구원을 잃을만한 대죄를 지을 수 없도록 주께서 지켜주신다. 요1서5:18절 말씀에서는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범죄치 아니하는 줄을 우리가 아노라 하나님께로서 나신 자가 저를 지키시매 악한 자가 저를 만지지도 못하느니라” 하고 말씀하신다.

여기에서 우리가 거듭난 자를 어떻게 알 수가 있느냐? 하는 또 다른 의문이 있을 수가 있는데, 그것은 간단하다. 그 열매를 보아서 그 나무를 안다. 삶이 엉망인 사람에게서 귀신을 쫓는 능력이나 병자가 일어나는 기적을 보인다고 하여도 그것 가지고는 알 수가 없다. 왜냐하면, 기적과 이사는 사단의 힘을 빌려서 얼마든지 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다만, 성령의 선한 열매가 생활 속에 맺혀져야 한다. 즉 다시 말해, 진실로 거듭난 사람은 그 삶 자체가 성령의 사람으로서 그리스도의 향기가 난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거듭나고 구원을 맛본 자가 하나님보다 그 죄의 유혹이 더 크므로 인하여 죄의 유혹에 걸려 넘어졌다면( 이때도, 반드시 고의성이나 짐짓(계속) 짓는 죄가 아니어야만 함) 어떻게 되는가? 하는 질문이 있을 수가 있다. 그 죄가 만일 ‘음란이나 간음’ 죄라면, 눈물로 자백하고 예수님께 고하면 주께서 불쌍히 여기시사, 그 죄를 지은 육체는 사단에게 내어 주어 멸하고(고전3:17, 고전 5:1-5절 참조)그 영은 구원을 받게 되니, 영원한 구원이 성립된다고 나는 믿는다.

그러나, 사망에 이르는 죄, 성령을 훼방하는 죄(마12:31-32참조)와 배도, 즉 예수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죄에서 만은 돌이켜야 한다. 이런 자에게는 영원한 지옥불만이 그의 영과 혼과 육을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예수그리스도의 보혈이 아무리 강같이 넘쳐 흘러도 그 강물 속에 자신의 몸을 내어 맡기는 것, 곧 믿음으로 받아 들이지 않는 사람에게는, 보혈의 공로가 아무런 효력을 발생하지 않는다고 성경은 말씀하고 있다.

이런 사람은 조상의 죄, 신학상 술어로는 원죄: "이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롬5: 12절, 그러나 아담으로부터 모세까지 아담의 범죄와 같은 죄를 짓지 아니한 자들 위에도 사망이 왕노릇 하였나니," 롬5장 14절, 우리의 조상 아담으로부터 내려오는 원죄의 형벌에서 자유로울 수 없고 자기가 그 모든 죄, 원죄와 자신이 지은 자범 죄, 모두 자신이 감당해야 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진노가 항상 그 위에 머물러 있다. (요3: 36절 첨조)


행위로서는 구원을 받을 자가 없다.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니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롬 10:9-10 )

이 성경본문을 단지 예수를 주로 입으로만 고백하면 무조건 구원을 받는다고 해석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마태복음 7장에서 입으로만 “주여 주여”라고 하던 자는 그리스도인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의 이름으로 거짓 표적과 권능을 행하던 거짓선지자를 가르키는 것이다.

폴워셔 목사님의 주장처럼 현대의 많은 미국교회가 타락한 것이란 말이 맞은 것 같다. 한국교회도 타락한 교회가 많이 있다. 아니 세계의 많은 교회가, 많은 목사님들, 성도라 이름하는 자들이 타락했으며, 불신자와 타종교인도 모두 타락하였다. 좀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아담 이후 인간들의 역사는 언제나 타락해 왔으며 인간은 앞으로도 계속 타락하고 범죄할 것이다. 인간은 항상 죄를 지으며 스스로 의인이 될 수 없다.

"기록한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다 치우쳐 한가지로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 (롬 3:10-12)

의인은 하나도 없고, 선을 행하는 자가 하나도 없는데, 행함으로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은 자신은 물론, 모든 사람을 지옥으로 이끌어 넣는 소경같은 지도자일 뿐이다. 아담 이래 인류 역사상 행함으로 구원을 얻은 사람이 하나도 없는데, 행함으로 구원을 얻는다는 주장하는 사람이 도대체 누구란 말인가?
그래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땅 위에 오신 것이다. 그런고로, 우리는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행16: 31절)하신 말씀 위에 굳게 서서 자신이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에 서 있나 확증하고 (고후13:5절 참조) 또 주님을 마음으로 믿고 사람들 앞에서 입으로 시인하여(롬10:9-11)우리 주님 앞에 서게 되는 그날, 부끄러움과 회한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리스도의 피공로 의지하여 구원 얻는 것, 이것을 믿는 믿음, 이 믿음 위에 굳게 서는 것, 그것이 내게 가장 중요하다.


우리에게 이김과 구원을 주시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 영광과 존귀를 돌려 드립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3: 16절 말씀)"

게시판에서 단어에 대한 오해가 있는 것 같아서 풀이한 것을 행여 도움이 될까하여 이곳에도 첨부한다.

영어에도 그런 단어가 있지만, 특히 우리나라 모국어는, 단어 하나에 여러 가지 다른 뜻을 지니고 있는 것이 많이 있다. 그 중에서 쉬운 예로, 초등학교에서 배울 수 있는 국어 정도에 보면, 말 = 1. Horse, 2. language, 밤 = 1. night  2. chestnut 정확히 같은 단어이나 뜻은 확연히 다른 것이다.

이런 것을 이해하는 데는, 전후 문맥으로 결정을 짓는다. 이런 것을 염두에 두고 이해해 보자.

행위 구원론 자= Act Soteriology (the Greek sōtērion (salvation)).

행위 구원론 자 = 직역하면: Act Soteriology 이지만, 한국어로서 이해되기는영어로 번역한 "행위"는, Act 란 뜻도 있지만, "구원론"에 결부를 시키면 그 뜻이 다르게 된다는 것이고, 그런 때는 good or bad Action 라고 이해되는 것이 아니라 the righteousness로 바뀌어서 이해가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행위 구원론 자 = 우리나라 말로서의 이해로는 "We(sinners) can be saved by one's(his or her) own righteousness" 라는 뜻이 강하게 내포되어 있다. 그러니까 그 문장을 직역하여 사용하면 오해를 불러오게 마련인 것이다.

usaamen.net: 별똥별/최송연의 칼럼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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