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주의란 무엇인가 - 민병석 목사

http://cafe.naver.com/kokkos/569

세대주의 종말론이란 무엇인가?

20세기에 들어서면서 한때 종말론 해석이 '세대주의적 방향'으로 기울어지고 있었습니다. 적어도 요한계시록을 연구하며 올바로 강해해 보려는 분들은 '세대주의적 종말론'이 무엇인가? 세대주의 신학이 요한계시록 해석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한 해답을 얻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세대주의 해석에 경계심을 늦추게 되며 오히려 매료되어 함정에 빠지게 됩니다.

'세대주의'란 세대주의 신학을 의미하는데 이 신학은 18세기 영국의 신학자 '존 넬슨 다비'에 의해 제창되었으며 그후 '스코필드'에 의해 신학적 체계를 갖추어 미국의 신학계를 휩쓸었고 계속하여 전 신학계에 크나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세대주의 신학이란 말은 성경에 나타난 인류의 세대를 7세대로 나눠 세대별로 하나님의 구원의 섭리를 나름대로 정립해 놓은 신학입니다.

'세대주의 종말론'이란 세대주의 신학에 의해 정립된 종말론을 말하는데 원래가 세대주의 신학이란 세대주의 종말론에 그 연구의 초점을 두고 출발한 신학입니다. 세대주의 신학은 종말론 해석에 있어서 대략 다음 몇 가지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가. 요한계시록은 다니엘서와 함께 유대인들을 위한 종말론적 계시로 주신 것이기 때문에 교회와는 별로 상관이 없다.
나. 예수님은 이스라엘의 메시야 왕국을 세우기 위해 오셨는데 유대인들이 그들의 메시야를 십자가에서 죽인 결과 그들의 메시야 왕국이 연기됨으로 존재하게 된 것이 교회 시대이다.
다. 성경에서는 인류의 역사를 일곱 세대로 구분하고 있는데 교회 시대는 바로 여섯번째 시대에 속한 세대로, 7년 대환란은 교회 시대에 속한 것이 아니라 유대인들의 회복을 위한 종말적인 회개 기간이다.

교회시대는 '7년 대환란 전'까지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종말의 7년 대환란 이전에 '공중 휴거'되어야 하며 이 땅위에 임하는 7년 대환란을 겪지 않는다.

이것을 알기 쉽게 하나의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세대주의 종말론의 '7년 대환란' 표

1세대 무죄시대
2세대 양심시대
3세대 인간통치시대
4세대 언약시대
5세대 율법시대
6세대 교회시대 (왕국 연기시대)

►7년 대환란이 있기 전 예수님의 공중재림이 있고 이 때 교회의 공중 휴거가 일어남
►7년 대 환란이 일어나고 이 때 유대인의 회복이 일어남
►7년 대 환란 이후에 예수님의 지상재림이 있음

7세대 천년왕국시대


위의 '표' 에서와 같이 세대주의 종말론에서는 '7년 대환란 전 휴거설'이 전제됩니다. 세대주의 종말론의 신학적 핵심 사상이 바로 '7년 대환란 전 휴거'에 있습니다. 이 사상은 세대주의 신학이 그 어떤 경우에도 양보할 수 없는 주장입니다.

세대주의 신학은 주로 종말론을 구심점으로, 그들의 종말론을 정당화시키려는 의도로 연구개발한 신학이라고 볼 수 있는데 그들이 주장하는 요한계시록 해석은 대단히 특이합니다.

1) 계 6장의 흰말의 등장은 적그리스도를 의미한다. (마 24장)
2) 계 7장의 144000명은 육적 유대인들을 의미한다.
3) 계 4:1절의 "이리로 올라오라"는 하늘의 음성은 공중휴거의 음성으로 이때 교회가 휴거되므로 계 4장 이후의 계시는 교회와는 상관이 없다.
4) 천년왕국에 육적 몸으로 들어가는 대상은 유대인 뿐이다.
5) 교회시대(믿음으로 구원을 얻는 은혜시대)는 왕국연기 시대다. 만약 유대인들이 예수님 당시, 그를 영접하고 믿었더라면 그 때 '메시야 왕국'이 이루어져 더 이상의 인류의 역사는 없었을 것이며 교회시대 역시 존재치 아니했을 것이다.
6) 7년 대환란 시대는 유대인들의 회복을 위한 (메시야 왕국인 천년왕국을 이룰) 회개 기간이므로 교회와는 상관이 없는 기간이며 그러므로 교회는 7년 환란 이전에 공중으로 휴거된다.
7) 적그리스도는 대환란 기간인 7년 대환란에 들어갈 때 등장한다.

대게 이런 것들입니다. 물론 세대주의 신학자들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그들의 종말론 해석의 대요는 대강 이러합니다.

이런 세대주의 종말론이 한국초기의 미국 선교사들에 의해 한국 교계에 퍼지게 되어 한국 교회에서는 종말론에 관심을 많이 갖게 되었으며 그들의 종말론이 한국 교회에 미친 영향은 대단히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오순절 계통의 교단에 속한 교회(순복음교회도 포함)들이 이같은 세대주의 신학노선을 따르고 있으며 종말론 역시 세대주의 종말론을 수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반면에 그들의 세대주의 종말론은 비 성경적인 요소가 도처에 도사리고 있어 올바른 종말론 연구에 혼미를 주고 있기 때문에 조심하지 않으면 종말론뿐 아니라 성경전체의 해석이 엉뚱한 방향으로 빗나가게 되며 '시한부 종말론'의 온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출처: 안개꽃 블로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