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을 그리스도께 인도하는 방법 - 6 / 찰스 스펄전

 

 

진정으로 함께할 동지를 얻으라

나는 성령의 역사가 설교자에게 달려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설교자의 주위에 있는 사람들도 그에 못지않게 사역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사실 혼자서 밖에 나가 말씀을 전해야 하는 사람들은 매우 불리한 입장에 있다. 기도로 열심히 후원해 줄 교회와 관계를 맺는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자신이 일하는 곳에서 그런 교회를 찾기가 어려울 때는, 뒤에서 필요한 도움도 주고 기도도 해 주고 함께 거리에 나갈 수도 있는 형제를 대여섯 명과 관계를 맺는 것이 가장 좋다. 어떤 사람들은 독립성이 뛰어나서 돕는 사람들 없이도 혼자서 사역을 잘 감당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도 혼자서 일하는 것은 그다지 현명하지 않다. “내가 꼭 대여섯 명의 젊은이들을 함께 데리고 나가 그들에게 유익을 주고 그들을 훈련해 일군으로 만들어야 하는가? ”하는 식으로 생각하지 말라. 대여섯 명의 형제들 모두 하나님의 진리를 제법 많이 알고 있는 젊은이라면 서로에게 매우 유익할 것이다.

그동안 하나님은 나의 사역에 큰 복을 베풀어 주셨다. 그러나 모두 앞에서 고백하지만, 그 모든 것은 내가 아니라 테버나클교회를 비롯하여 세계 곳곳에서 나를 위해 열심히 기도하는 사랑스런 친구들 덕분이다. 설교자들은 주의 사람들과 관계를 잘 맺어야 한다. 나의 사랑스런 친구이자 집사인 월리엄 올니(Willian Olney)는 전에 이렇게 말했다. “우리 목사님은 우리를 지금까지 잘 이끌어 왔고, 우리는 목사님을 진심으로 따랐습니다. 모든 것이 매우 형통했습니다. 모두 목사님의 지도력을 믿지요?” 교인들은 “네”라고 대답했다. 그러나 그는“만일 목사님이 건널 수 없어 보이는 도랑까지 우리를 인도한다면, 우리의 몸으로 도랑을 가득 채워 목사님을 건너게 합시다”라고 말했다. 참으로 감동적이 말이었다. 도랑이 채워졌다. 그 말을 듣는 순간 그것이 채워진 것을 느꼈다. 진정한 동지가 있다면 설교자의 능력은 매우 커질 것이다.

훌륭한 아내는 남편에게 큰 복이다. 여성들이 거리에서 설교하는 것은 제 역할에서 벗어난 것일 테지만, 거리에서 전도를 하고 돌아온 남편을 즐겁게 평안하게 맞아 주는 일은 얼마든지 잘 감당할 수 있다. 그렇게 하면 남편이 말씀을 더 잘 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신중하고 온유한 태도로 보이는 것도 남편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남편이 사소한 문제에 관해 작은 잘못을 저질렀을 때 온유한 태도로 넌지시 깨우쳐 준다면, 남편은 즉시 잘못을 깨닫고 바르게 행동할 것이다.

예전에 “나의 조언자는 오직 아내뿐입니다. 아내는 나보다 교육을 더 잘 받았습니다. 전에 나는 문법에 어긋나는 말을 자주 했습니다. 그러자 아내가 나에게 문법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면 사람들이 비웃을 것이라고 넌지시 말하더군요.” 그에게 그의 아내는 영어 교사나 다름 없었다. 그에게 그녀는 금보다 더 귀했다. 그도 그 사실을 알고 있었다. 이러한 조력자들을 얻는다면, 날마다 그들로 인해 하나님께 감사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우리보다 지식이 더 많고, 또 신중한 태도로 우리를 깨우쳐줄 수 있는 친절한 신자들과 두터운 관계를 맺는 것도 매우 유익할 것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복을 주시는 데는 우리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유익하게 하시려는 의도가 있다. 말씀을 전해 많은 영혼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면서 자화자찬에 빠진 설교자에 관한 이야기를 모두 들어보았을 것이다. 어는 날 밤 그는 꿈속에서 마지막 날에 자신이 받게 될 상급이 하나도 남아있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는 천사에게 누가 상급을 받게 되느냐고 물었다. 그러자 천사는 “강단 계단에 앉아 너를 위해 기도하는, 귀가 들리지 않는 노인이 복을 가져다 나르는 통로였다”라고 대답했다.

우리는 그런 노인과 같이 중보하는 기도로 우리의 사역에 복을 가져다 나른 나이 든 기도의 용사들과 친구들에게 감사해야 한다. 하나님의 한쪽에게만 복을 주시지 않고 양쪽 모두에게 복을 주신다. 아브라함은 참으로 많이 기도했지만, 그만이 구원받은 다섯 개의 도시 가운데 하나를 얻는 것은 아니다(창14:1-16, 18:16-19참고). 비참한 처지가 된 그의 조카 롯도 복을 받았다. 그는 조금밖에 기도하지 못했지만, 그 적은 기도가 그의 처지를 바꿔놓았다. 그가 피한 소알은 심판에서 보존되었다 훌륭한 성도들이 드리는 많은 기도에 우리는 기도를 조금이라도 보태도록 노력하자. 왜냐하면 그들에게 그런 기도가 필요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출처: 포도나무선교회/생명나무 쉼터/한아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