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를 다시 분열시키는 WCC 부산 총회 유치

WCC 부산총회가 임박했다. 교계 한 편에서는 총회준비에 한창인 반면 다른 한 편에서는 반대운동이 더욱 극렬해지고 있다. 부산총회가 개최되는 동안 집회장소 안팎에서 거센 반대 시위와 집회가 예상된다. 교회연합을 목적으로 한다는 총회가 극심한 분열을 야기하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WCC 총회를 유치하여 한국교회의 위상을 세계에 드높이게 된 것이 아니라 한국교회의 치부를 온 세계에 드러내는 꼴이 되었다. WCC 총회 한국 대회장을 맡은 김삼환 목사는 “세계 교회들 너무 궁금해 하죠. 한국교회 잘 되는 비결 뭐냐고”라고 했는데, 세계교회는 거대하고 화려한 외형에 가려진 한국교회의 허접한 실상을 발견하고 놀랄 것이며 이렇게 내실 없이 외적으로 비대해진 비결이 무엇인지 심히 궁금해 할 것이다.

WCC 입장에 대한 찬반을 논하기 전에 WCC 총회를 한국에 유치한 자체에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는 점을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다. 최소한의 역사의식과 판단력만 있어도 WCC 총회를 한국에 유치할 경우 이런 소동이 일어날 것을 불 보듯 뻔한데 그만한 분별력도 없는 자가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행세를 하며 그만 일을 저지르고 말았다. 교회를 연합하려는 선한 뜻이 아니라 세계적인 연합단체를 끌어드리는 업적 세우기와 한국교회의 허세를 과시하고픈 허욕이 부른 결과이다. ...

1959년 한국의 장로교회는 WCC 참여문제로 합동과 통합으로 분열되는 쓰라린 과거를 가지고 있다. 그동안 그 상처가 조금씩 아물어 장로교단 간의 긴밀한 교류와 연합을 위한 움직임이 점점 활발해지고 있는 시점에서 갑자기 WCC 총회를 끌어드림으로써 이 모든 화합의 노력이 물거품이 되어버리고 과거보다 더 극심한 분열과 대립의 양상을 초래하였다. 한국교회역사를 더 후진시킨 셈이다. 사전에 이런 문제를 충분히 숙고하고 논의함이 없이 너무도 졸속으로 WCC 부산총회 유치가 이루어진 것이다. 찬반의 입장을 모두 수렴해서 조율해보고 반대 측의 동의를 끝내 얻지 못해 극렬한 충돌이 예상되면, WCC 총회 유치를 포기하는 것이 한국교회가 처한 상황에서 그나마 분열을 막는 연합의 차선책이었다. WCC의 신학입장에 대해 동의할 수 없는 보수 측 교회들을 향해 그들의 신앙양심을 거슬러 WCC총회에 참여할 것을 종용하며 그러지 않는 그들을 향해 폐쇄적이고 분파적이며 수구 꼴통이라는 식으로 몰아붙이는 것은 연합의 이름으로 범하는 또 다른 독단이고 횡포이다. WCC를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측이 서로가 이해하고 확신하는 바가 다를지라도 최소한 서로를 존중해야하며, 각자의 신학적인 입장과 신앙양심에 반하여 행동할 것을 강압해서는 안 된다.

자신들의 견해는 묵살된 채 일방적으로 개최되는 WCC 부산총회에 대해 반발하는 이들의 심정도 이해는 하지만, 역 앞이나 공공장소에서 극렬한 반대 시위와 집회를 하는 것은 한국교회의 난맥상을 이 사회에 그대로 노출하여 교회의 얼굴에 먹칠하는 꼴이 된다. 그것은 어리석은 자들이 벌려놓은 분열의 불씨에 기름을 붙는 격이 될 뿐이다. 교인들에게 왜 WCC 총회를 반대하는지를 차분하게 설명해주는 것으로 족하다. WCC에서 심각하게 문제되는 부분만을 극대화하여 거기에 참여하고 동의하는 교회들은 제 2의 신사참배를 한 배도자들인 것처럼 극단적으로 매도하여 교인들을 선동하는 태도는 한국교회를 완전히 두 동강 나게 할 수 있는 지혜롭지 못한 행위이다. 어차피 엎질러진 물이니 이로 인해 한국교회가 더 심하게 균열되지 않도록 모두 슬기로운 마음과 기도의 손을 모아야 할 때이다. 교계 지도자들도 이왕에 깔아놓은 멍석이니 의식 없이 털썩 주저앉을 일이 아니다. 어느 편에 서는 것보다 더 중요한 일은 한국교회가 침몰해가는 위기상황에 이런 분열과 대립을 가져온 과오에 대해 심각한 자성과 회개가 있어야 하며 이렇게 찢겨진 주님의 몸 된 교회를 다시 화합하기위한 몸부림이 있어야 한다. 이런 기본 의식이 없는 자들을 어찌 한국교회의 지도자들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
가져온 곳 : 
카페 >개혁주의 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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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grace| 원글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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