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례를 하고서도
이응한 목사 2016. 4. 1. 00:12할례를 하고서도
(창세기 17장)
창세기의 장(章)이 거듭할수록 우리는 하나님께서 믿음 없는 아브람에게 하나님의 약속을 조금씩 조금씩 계시하시며 아브람에게 믿음을 넣어주시고 그 믿음을 이끌어 키워나가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5장에서 하나님은 두려워하는 아브람에게 하늘의 별을 보여 주시며 “후손의 약속”을 하셨습니다. 아브람이 그 약속을 믿었습니다. 그랬더니 하나님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자신의 ‘여호와’의 이름을 걸고 다시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이름을 걸었는데도 아브람이 "무엇으로 알리이까?" 하면서 증표를 요구하자 삼년 된 암소, 암염소, 수양, 그리고 산비둘기, 집비둘기를 준비하여 쪼개놓게 하시고 그 쪼갠 고기 사이를 횃불로 지나시며 또 약속을 하셨습니다. 만일 삼년 된 암소, 암염소, 수양이 삼년 공생애의 주님을 예표하고 비둘기가 성령을 의미한다고 해석한다면 아들의 목숨을 내어주고 그 사이를 지나시면서 하나님의 목숨을 거는 약속을 하신 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작 아브라함은 솔개를 쫓다가 지쳐 자빠져(? 실례^^) 깊이 잠들고 하나님 혼자서 목숨을 건 약속을 하신 셈입니다. 하나님이 이렇게 하셨는데도 아브람과 사라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지 못 하고, 전능하신 하나님이 반드시 이루실 것을 믿지 못 하고 몸종 하갈을 통하여 이스마엘을 낳았습니다. 하나님의 약속을 못 믿고 자기 생각대로 행하고 제 갈 길로 간 것입니다. 참으로 한심한 일입니다. 그리고 뻐꾸기 새끼 이스마엘을 기르며 13년을 보냈습니다.
그 아브람이 99세가 되었을 때 하나님께서 다시 오셨습니다. 오셔서 아브람에게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니 너는 내 앞에서 걸으라.”고 명하셨습니다. 믿음을 버리고 제 갈 길로 가지 말고 하나님 앞을 떠나지 말라는 말씀일 것입니다. 그리고 “너로 심히 번성케 하리라.”고 이미 하셨던 약속을 또다시 하셨습니다. 아브람의 이름을 아브라함, ‘열국의 아비’로 바꾸어 주셨습니다. 그리고 자손이 번성하고 땅을 차지할 것이라는 약속을 거듭 확인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아브람에게 할례를 명하셨습니다. “너희 중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 이것이 나와 너희와 너희 후손 사이에 지킬 내 언약이니라. 너희는 양피를 베어라. 이것이 나와 너희 사이의 언약의 표징이니라.” 하셨습니다. 그러나 아브라함은 엎드려 웃으며 “이스마엘이나 하나님 앞에 살기 원하나이다.” 하고 불신을 버리지 못 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네 아내 사라가 정녕 네게 아들을 낳으리니 너는 그 이름을 이삭이라 하라."고 재차 말씀하셨습니다. 아브람고 사라가 전혀 믿지 못 하는데도 하나님은 또다시 약속을 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왜 모든 남자가 할례를 받도록 명하셨을까요? 그것은 그만큼 인간이 잊어버리는 연약한 존재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쉽게 약속을 깨고 버리는 악한 존재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아니 인간이란 약속과 믿음의 상대가 애당초 아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나 영원히 동일하신 하나님은 변함이 없으시고 잊어버리시는 것도 없습니다. 그러나 인간은 쉽게 잊어버리고 금방 변하고 다시금 하나님을 떠나갑니다. 그래서 잊지 않게 몸에다 표시를 하라는 것인가 봅니다. 하나님은 왜 남자의 양피를 베는 할례를 명하셨을까요? 인간의 신체는 하나님의 너무나 신비롭고 완벽한 작품이어서 무엇을 베어내거나 떼어낼 수가 없습니다. 만일 당신이 당신의 몸에서 쓸데없는 한 부분을 잘라 버리라고 한다면 어디를 잘라내시겠습니까? 아무리 생각해도 잘라낼 곳이 없습니다. 우리 몸 어느 한 부분도 불필요한 것이 없고 어느 한 곳 아름답지 않은 곳이 없습니다. 하나님의 오묘한 걸작품인 인간의 몸을 훼손하는 것은 죄악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몸을 상하는 것 뿐 아니라 무엇을 그리는 것(문신)도 금하셨습니다. 그런데 할례는 신체에서 일부를 잘라내는 것입니다. 그런데 반드시 잘라내어 ‘브릿트“, 곧 언약의 표시를 해야 한다면 어디가 좋을까요? 어디를 잘라내는 것이 신체의 훼손이나 변형도 없고 부작용도 없고 외부로 흔적도 안 남을까요? 그래서 남자의 성기의 껍질을 자르라 하신지도 모르겠습니다. 혹시 화장실 갈 때마다 보고 기억하라는 것일까요?
그런데 왜 남자에게만 할례를 하라 하셨는가? 이것은 성차별이 아닌가, 할지도 모릅니다. 오늘날 아프리카 북부지역의 이슬람 교도들은 어린 여자아이들에게 할례를 행한다고 합니다. 끔찍한 일입니다. 그러나 여자에게는 이미 오래 전에 하나님께서 주신 약속의 표가 있습니다. 그것은 에덴동산에서 하나님을 배반한 다음 주신 잉태의 고통입니다. 여자의 후손을 약속하시며 주신 것입니다. 언젠가 먼 훗날 오셔서 뱀의 머리를 밟고 우리를 구원하실 여자의 후손을 기다리며 여자가 아들을 낳을 때마다, 잉태의 고통을 당하며 자식을 낳을 때마다 하나님은 여자의 후손의 약속을 기억하셨을 것입니다. 그러나 남자에게는 이러한 약속의 표가 없었던 것입니다. 하나님은 여자를 더 귀하게 여기셨는지 여자에게 약속의 표를 먼저 주신 셈입니다. 하긴 여자가 생명의 은혜를 함께 받을 귀하고 연약한 그릇(벧전 3:7)이니까요. 그래서 이제 아브라함을 통하여 남자들에게도 약속의 표, 곧 양피를 베는 할례를 명하셨을지도 모릅니다. 할례를 받으면 나을 때까지 걸음도 걷기 어려울 정도로 아프긴 하지만(세겜의 학살사건에서 보듯이) 잉태의 고통에는 비길 수 없습니다. 그런데 이 할례, 역시 인간이 하는 약속은 아니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아들의 약속, 아들을 내어주실 약속이었습니다. 한 쪽은 기껏 양피를 베는 것이었지만 한 쪽은 아들을 내어주어 쪼개는 불평등 약속이었던 것이었습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이 명하신대로 할례를 받았습니다. 집의 모든 남자들에게 할례를 행하였습니다. 그렇게 이스라엘 백성의 모든 남자들의 할례는 시작되었습니다. 억지로 몸에다 약속을 표시하는 할례를 한 셈입니다. 그러나 할례를 했다고 그들이 하나님의 약속을 든든히 붙잡았을까요? 아닙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할례를 받고서도 하나님과의 약속을 버리고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섬겨 하나님의 진노를 격발하였습니다. 결국은 앗수르에, 바벨론에 멸망 당하였습니다. 참 할 수 없는 인간인가 봅니다. 그러나 모든 것이 끝난 것 같은 기나긴 암흑의 세월이 지난 다음 마침내 하나님의 아들은 오셨습니다. 하나님 혼자서 '아들의 약속'을 지키시었고 마침내 아들을 십자가에 내어 주신 것입니다.
신약성경은 이제 우리에게 하나님께서 새로운 언약, 마음(심비)에 새기는 언약을 주셨다고 말씀합니다. 하나님께서 일방적으로 지키신 약속, 그 아들의 피의 약속을 말입니다. 십자가, 그 참혹한 광경, 그 피로 마음에 새겨진 그리스도의 언약을 말입니다.
“너희는 우리로 말미암아 나타난 그리스도의 편지니 이는 먹으로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살아 계신 하나님의 영으로 한 것이며 또 돌비에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육의 심비에 한 것이라.”(고후 3:3)
여러분은 육의 심비에 하나님의 아들의 피로 아로새겨진 언약의 할례를 갖고 계십니까?
이 약속마저 버리고 하나님을 떠나는 것이 가능한 일일까요?
그런데 오늘날에도 없지 않은 것 같다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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