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로운 벗과 해로운 벗

논어(論語) 계씨(季氏) 편에서 공자(孔子)는,
유익(有益)한 벗이 셋 있고 손해(損害)가 되는 벗이 셋 있으니,
정직한 벗과 신의가 있는 벗과 지혜가 많은 벗이 유익한 벗이요,
한쪽으로 치우치는 자와 비위를 잘 맞추는 자와 말 둘러대기를 잘하는 벗은,
사귀면 해가 되는 벗이다.

孔子曰, 益者 三友, 損者 三友,
友直 友諒 友多聞 益矣,
友便僻 友善柔 友便佞 損矣.

직(直)은 정직함을 말한다.
정직한 친구는 나의 잘못에 대해 나에게 직언을 해주는 친구이다.
그러기 때문에 그 친구를 통해서 나의 잘못을 고칠 수가 있게 되는 것이다.

. 량(諒)이라고 하는 것은, 주자(朱子)의 해석에 따르면 ‘성실하다’는 뜻이다.
요즘 말로 하면 Honest 하다는 것이고, 아주 신실하다는 뜻이다.
좋은 친구는 매사에 신실함이 있어야 한다.

. 다문(多聞)이라고 함은 것은 견문(見聞)이 넓은 것을 뜻한다.
보고 들은 것이 많아 해박(該博)한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는 친구가 좋은 친구라는 것이다.
나도 그를 통해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편벽(便僻)하다는 것은 매사 자기(自己) 편의(便宜)위주로 간다는 말이다.
매사 자기중심이고 생각이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런 벗은 진정한 벗이 아니다.
자기에게 유익이 되지 않으면 언제든 배신(背信)할 수 있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선유(善柔)라는 말은 뚜렷한 자기의 주관(主觀)이 없고,
물에 물탄 듯 술에 술탄 듯, 물러터지기만 한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
사람이 온유(溫柔)하고 겸손(謙遜)한 것은 좋은 덕목(德目)이지만,
아닌 것은 아니라고 분명(分明)하게 끊을 줄도 알아야 하는 것이다.

편녕(便佞)이라는 말은 말 재주를 잘 부린다는 뜻이다.
고비 고비 마다 아주 말로 잘 넘기는 친구들,
이런 친구들 별로 도움이 안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사람이 그렇게 매사 나에게 유익한 친구만 사귀고 살수는 없는 일이다.
더러는 손해도 보면서, 서로 도와주기도 하면서, 그러면서 서로 부대끼고 사는 것이 인생이다.
내게 유익한 벗만을 찾기에 앞서서 내가 먼저 누구에겐가 좋은 벗이 되어주어야 할 것이다.

선악(善惡)이 개오사(皆吾師)라는 말이 있다.
선한 사람이나 악한 사람이나 모두 나에게 스승이 될 수 있다는 말이다..
선한 사람에게서도 악한 사람에게서도 배울 것이 있다는 말이다.
선한 사람에게서는 그 선함을 행해야 함을 배울 수 있을 것이요,
악한 사람에게서는 그 악함을 행치 말아야 할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 퍼온 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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