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과 웨슬레의 예정론 비교
예정론 2015. 6. 23. 09:20웨슬레의 예정
1. 하나님의 예정 (불변) - 구원받을 수 있는 예정권
2. 선택된 자 - 성령의 부르심에 응하는 자.
3. 구원받지 못한 자 - 자유의지로 복음을 거절한 자.
4. 구원의 예정권 밖으로 나갈 수도 있고 안으로 들어 올 수도 있는 자유의지가 있음.
5. 일단 구원받았던 사람도, 자유의지의 잘 못된 선택으로 구원권 밖으로 상실될 수도 있음.
6. 복음을 거절하고 믿음을 버렸던 자도, 다시 구원을 회복할 수 있음.
칼빈주의적 예정
1. 하나님의 절대 예정 (불변)
영원한 선고(eternal decree)
영원한 구원 보장(eternal security)
2. 영원한 구원으로 예정 선택 자.
크리스챤이 되는 동시에 영원 구원 보장된 자
3. 영원한 멸망으로 예정된 자 - 버림받은 자(遺棄)
4. 일단 선택된 자기 구원을 상실하는 자유의지는 용납되지 않음.
중요한 것은 칼빈주의가 말하는 구원은 지정의를 통한 중생을 말합니다, 입으로만 말하는 구원파적 구원과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진정으로 중생한자는 성화가 시작되어야 합니다, 변화가 따른다는 것입니다,
만일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예정도 작정도 없이 일을 하신다는것은 오히려 말이 안됩니다,
예정은 구원받은후 돌이켜보면 이해가 됩니다,
결론적으로 웨슬레는 구원이 취소되는것은 복음을 거절한것으로 보고 있음에 비해서 한동안 문제가 되었던 (이단적이라 결론남) 변승우 목사의 주장은 행위에 근거를 둔다는 것이 칼빈 교리와는 명백한 차이가 있습니다,
개혁신학은 온전한 회심으로 구원을 확증받은 자는 주님의 은혜로 배반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주님이 연약한 우리를 끝까지 지켜주심을 믿고 감사를 드립니다,
그가 친히 말씀하시기를 내가 과연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고 과연 너희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히브리서 13장 5절)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어 쫓지 아니하리라 요6:37).
All that the Father gives me will come to me, and whoever comes to me I will never drive away.
개혁주의마을
가져온 곳: 생명나무 쉼터/한아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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