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께서 기뻐하실 기도 / 김성봉 목사

 

 

“사람이 귀를 돌이키고 율법을 듣지 아니하면 그의 기도도 가증하니라”(잠 28:9)

 

 

1. 기도를 멈추세요

 

1) 이방 종교식의 기도를 멈추세요 - 중언부언(重言復言):
“저희는 말을 많이 하여야 들으실 줄 생각하느니라”(마 6:7)
2) 자기 욕심을 채우는 식의 기도를 멈추세요 -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함이요,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함이니라.”(약 4:2b-3)
3) 무언가를 쌓는다는 식의 기도를 멈추세요 -
“예수 이름으로 구하라!”는 뜻은 단순히 주술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은혜 안에서 성부 하나님을 향한 기도 행위가 가능하다는 의미이다.

 

4) 가증한 기도를 멈추세요 -
“사람이 귀를 돌이키고 율법을 듣지 아니하면 그의 기도도 가증하니라”(잠 28:9)

 

 

2. 기도를 배우세요

 

1)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가르쳐 주신 기도를 배우세요!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 ”
하나님의 이름 거룩/ 하나님의 나라 임함/ 하나님의 뜻의 실현/ 일용할 양식/ 죄사함/ 시험에 들지 않게/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영원토록 아버지께 있기를
2) 기도의 내용을 배우세요
- 영적이고 영원한 것/ 하늘 아버지의 소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소원/
- 성도를 위한 사도의 기도들(엡 1:16 이하, 3;14 이하; 골 1:9 이하)
3) 기도의 방식을 배우세요
-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의 이름을 부름/ 감사/ 죄의 고백과 용서의 간구/ 다른 사람의 필요를 위한 도고/ 자신의 필요를 위한 간구/ 성삼위 하나님께 영광 돌림/ 예수 이름으로 기도/ 아멘!
4) 기도에 따르는 책임을 배우세요
- 구하라, 찾아라, 문을 두드리라!(마 7:7, 8)
- 자기 기도에 대한 반성과 비판이 있어야: a. 진실을 파악해야 b. 자기가 기도하는 말이 포함하고 있는 내용에 한해서 진실을 파악해야 c. 그 일에 대한 하나님의 뜻과 가르침을 생각해야

 

 

3. 기도를 하세요

 

1) 자신을 위해서 기도하세요 -
2) 가족과 이웃들을 위하여 기도하세요 -
3) 교회와 목회자와 전도자를 위하여 기도하세요 -
“모든 기도와 간구로 하되 무시로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고 또 나를 위하여 구할 것은 내게 말씀을 주사 나로 입을 벌려 복음의 비밀을 담대히 알리게 하옵소서 할 것이니”(엡 6:18-19)
4) 국가공동체와 위정자를 위하여 기도하세요 -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과 단정한 중에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려 함이니라.”

 

 

4. 쉬지 말고 기도하세요!

 

1) 쉬지 말고 기도하세요 -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살전 5:16-18)
2) 끈기 있게 기도하세요 -
“항상 기도하고 낙망치 말아야 될 것을 저희에게 비유로 하여 가라사대, ... ”(눅 18:1ff.)
3) 약속을 믿고 소망 중에 기도하세요

 

 

5. 기도에 관한 다양한 교훈들

 

1) 들으시는 기도/ 이루어지는 기도

 

“그를 향하여 우리의 가진바 담대한 것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우리가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들으시는 줄을 안즉, 우리가 그에게 구한 그것을 얻은 줄을 또한 아느니라. 누구든지 형제가 사망에 이르지 아니한 죄 범하는 것을 보거든, 구하라, 그러면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범죄자들을 위하여 저에게 생명을 주시리라. 사망에 이르는 죄가 있으니 이에 대하여 나는 구하라 하지 않노라.”(요일 5:14-16. 참조. 요일 3:22. 비교. 잠 10:24)

 

“사랑하는 자들아, 만일 우리 마음이 우리를 책망할 것이 없으면 하나님 앞에서 담대함을 얻고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그에게 받나니, 이는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고 그 앞에서 기뻐하시는 것을 행함이라.”(요일 3:21-22)

 

“악인에게는 그의 두려워하는 것이 임하거니와, 의인은 그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느니라.”(잠 10:24)

 

2) 듣지 않으시는 기도

 

듣지 않으시는 기도

 

“내가 내 마음에 죄악을 품으면 주께서 듣지 아니하시리라."(시 66:18)비교. 잠 28:9; 사 59:2; 요 9:31; 약 4:3. 보라. 욥 27:9

 

가증한 기도

 

“사람이 귀를 돌이키고 율법을 듣지 아니하면 그의 기도도 가증하니라”(잠 28:9)비교. 시 109:7. 보라. 잠 15:8

 

“나는 사랑하나 저희는 도리어 나를 대적하니 나는 기도할 뿐이라. 저희가 악으로 나의 선을 갚으며 미워함으로 나의 사랑을 갚았사오니, 악인으로 저를 제어하게 하시며 대적으로 그 오른편에 서게 하소서. 저가 판단을 받을 때에 죄를 지고 나오게 하시며, 그 기도가 죄로 변케 하시며, 그 연수를 단촉케 하시며, 그 직분을 타인이 취하게 하시며, 그 자녀는 고아가 되고, 그 아내는 과부가 되며, 그 자녀가 유리 구걸하며 그 황폐한 집을 떠나 빌어먹게 하소서!”(시 109:4-10)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정직한 자의 기도

 

“악인의 제사는 여호와께서 미워하셔도, 정직한 자의 기도는 그가 기뻐하시느니라.”(잠 15:8)

 

“여호와의 손이 짧아 구원치 못하심도 아니요, 귀가 둔하여 듣지 못하심도 아니라. 오직 너희 죄악이 너희와 너희 하나님 사이를 내었고, 너희 죄가 그 얼굴을 가리어서 너희를 듣지 않으시게 함이니, 이는 너희 손이 피에, 너희 손가락이 죄악에 더러웠으며, 너희 입술은 거짓을 말하며, 너희 혀는 악독을 발함이라.”(사 59:1-3)

 

“너희 허물이 이러한 일들을 물리쳤고, 너희 죄가 너희에게 오는 좋은 것을 막았느니라.”(렘 5:25)

 

- “하나님이 죄인을 듣지 아니하시고, 경건하여 그의 뜻대로 행하는 자는 들으시는 줄을 우리가 아나이다.”(요 9:31. 참조. 욥 27:9; 시 66:18; 잠 28:9; 사 1:15)

 

- 많이 기도할지라도 듣지 않으시는 기도

 

“너희가 손을 펼 때에 내가 눈을 가리우고 너희가 많이 기도할지라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니 이는 너희의 손에 피가 가득함이니라.”(사 1:15. 참조. 잠 1:28; 미 3:4)“내가 부를지라도 너희가 듣기 싫어하였고, 내가 손을 펼지라도 돌아보는 자가 없었고, 도리어 나의 모든 교훈을 멸시하며 나의 책망을 받지 아니하였은즉, 너희가 재앙을 만날 때에 내가 웃을 것이며, 너희에게 두려움이 임할 때에 내가 비웃으리라. 너희의 두려움이 광풍 같이 임하겠고, 너희의 재앙이 폭풍 같이 이르겠고, 너희에게 근심과 슬픔이 임하리니, 그 때에 너희가 나를 부르리라, 그래도 내가 대답지 아니하겠고, 부지런히 나를 찾으리라, 그래도 나를 만나지 못하리니, 대저 너희가 지식을 미워하며 여호와 경외하기를 즐거워하지 아니하며 나의 교훈을 받지 아니하고 나의 모든 책망을 업신여겼음이라.”(잠 1:24-30. 보라. 삼상 8:18; 욥 27:9)

 

“사무엘이 왕을 구하는 백성에게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일러 가로되, 너희를 다스릴 왕의 제도가 이러하니라. 그가 너희 아들들을 취하여 그 병거와 말을 어거케 하리니, 그들이 그 병거 앞에서 달릴 것이며, 그가 또 너희 아들들로 천부장과 오십부장을 삼을 것이며, 자기 밭을 갈게 하고 자기 추수를 하게 할 것이며, 자기 병기와 병거의 제구를 만들게 할 것이며, 그가 또 너희 딸들을 취하여 향료 만드는 자와 요리하는 자와 떡 굽는 자를 삼을 것이며, 그가 또 너희 밭과 포도원과 감람원의 제일 좋은 것을 취하여 자기 신하들에게 줄 것이며, 그가 또 너희 곡식과 포도원 소산의 십일조를 취하여 자기 관리와 신하에게 줄 것이며, 그가 또 너희 노비와 가장 아름다운 소년과 나귀들을 취하여 자기 일을 시킬 것이며, 너희 양떼의 십분 일을 취하리니, 너희가 그 종이 될 것이라. 그 날에 너희가 너희 택한 왕을 인하여 부르짖되 그 날에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응답지 아니하시리라.”(삼상 8:10-18)

 

“내가 또 이르노니, 야곱의 두령들과 이스라엘 족속의 치리자들아, 청컨대 들으라! 공의는 너희의 알 것이 아니냐? 너희가 선을 미워하고 악을 좋아하여 내 백성의 가죽을 벗기고 그 뼈에서 살을 뜯어 그들의 살을 먹으며 그 가죽을 벗기며 그 뼈를 꺾어 다지기를 남비와 솥 가운데 담을 고기처럼 하는도다. 그 때에 그들이 여호와께 부르짖을지라도 응답지 아니하시고, 그들의 행위의 악하던 대로 그들 앞에 얼굴을 가리우시리라”(미 3:1-4)

 

“너희가 욕심을 내어도 얻지 못하고, 살인하며 시기하여도 능히 취하지 못하나니, 너희가 다투고 싸우는도다.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함이요,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함이니라.”(약 4:2-3. 비교. 요일 5:14)

 

“그를 향하여 우리의 가진바 담대한 것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우리가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들으시는 줄을 안즉, 우리가 그에게 구한 그것을 얻은 줄을 또한 아느니라. 누구든지 형제가 사망에 이르지 아니한 죄 범하는 것을 보거든, 구하라, 그러면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범죄자들을 위하여 저에게 생명을 주시리라. 사망에 이르는 죄가 있으니 이에 대하여 나는 구하라 하지 않노라.”(요일 5:14-16. 참조. 요일 3:22. 비교. 잠 10:24)

 

“사랑하는 자들아, 만일 우리 마음이 우리를 책망할 것이 없으면 하나님 앞에서 담대함을 얻고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그에게 받나니, 이는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고 그 앞에서 기뻐하시는 것을 행함이라.”(요일 3:21-22)

 

“악인에게는 그의 두려워하는 것이 임하거니와, 의인은 그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느니라.”(잠 10:24)“사곡한 자가 이익을 얻었으나 하나님이 그 영혼을 취하실 때에는 무슨 소망이 있으랴? 환난이 그에게 임할 때에 하나님이 어찌 그 부르짖음을 들으시랴? 그가 어찌 전능자를 기뻐하겠느냐? 항상 하나님께 불러 아뢰겠느냐?”(욥 27:8-10)

 

3) 자기 품으로 돌아 온 기도

 

“불의한 증인이 일어나서 내가 알지 못하는 일로 내게 힐문하며 내게 선을 악으로 갚아 나의 영혼을 외롭게 하나, 나는 저희가 병 들었을 때에 굵은 베옷을 입으며 금식하여 내 영혼을 괴롭게 하였더니 내 기도가 내 품으로 돌아왔도다”(시 35:11-13. 비교. 마 10:13; 눅 10:6)

 

“아무 성이나 촌에 들어가든지 그 중에 합당한 자를 찾아내어 너희 떠나기까지 거기서 머물라 또 그 집에 들어가면서 평안하기를 빌라. 그 집이 이에 합당하면 너희 빈 평안이 거기 임할 것이요, 만일 합당치 아니하면 그 평안이 너희에게 돌아올 것이니라”(마 10:11-13)

 

“어느 집에 들어가든지 먼저 말하되 이 집이 평안할지어다 하라. 만일 평안을 받을 사람이 거기 있으면 너희 빈 평안이 그에게 머물 것이요,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로 돌아오리라”(눅 10:5-6)

 

4) 대적을 위한 기도

 

“나는 사랑하나 저희는 도리어 나를 대적하니 나는 기도할 뿐이라.”(시 109:4)

 

“내가 곡하고 금식함으로 내 영혼을 경계하였더니 그것이 도리어 나의 욕이 되었으며, 내가 굵은 베로 내 옷을 삼았더니 내가 저희의 말거리가 되었나이다. 성문에 앉은 자가 나를 말하며 취한 무리가 나를 가져 노래하나이다. 여호와여 열납하시는 때에 나는 주께 기도하오니, 하나님이여 많은 인자와 구원의 진리로 내게 응답하소서!”(시 69:10-13)

 

 

기도하는 성도, 기도하는 제직, 기도하는 교회가 되십시다.

 

 

http://thevine21.hompee.com/

가져온 곳 : 
블로그 >생명나무 쉼터
|
글쓴이 : 한아름| 원글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