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 낳기 경쟁


  “하늘이 땅보다 높음 같이 내 길은 너희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 생각보다 높으니라(사55:9).” 하심 같이 하나님의 지혜와 경륜을 어찌 헤아릴 수 있겠습니까? 야곱은 라헬을 연애하여 7년의 수고를 수일 같이 여기며 기쁘게 감당하였지만 못 생긴 레아가 먼저 야곱의 처가 되었습니다. 야곱은 라헬을 택하였지만 하나님은 레아를 먼저 택하신 것입니다. ‘총(寵:사랑받음)이 없는’, 즉 ‘남편으로부터 사랑받지 못 하는’ 레아의 고통을 돌아보시고 레아에게서 하나님의 백성을 이룰 아들들이 줄줄이 태어나게 하셨습니다. 레아는 남편의 사랑을 받지 못 하였으나 하나님의 돌아보심을 받은 것입니다. 레아는 아들들을 낳으며 이를 인하여 남편 야곱으로부터 사랑 받기를 원하였습니다. ‘르우벤’ “보라, 아들이다!”, ‘시므온’ “하나님이 들으셨다.”, ‘레위’ “이제는 남편이 나와 연합하리라.”, ‘유다’ “찬송하리라.” 아들들에게 그는 남편을 향한 간절한 염원을 담은 이름들을 지어 줍니다.

  반면에 남편의 사랑을 독차지하여 받는 라헬은 잉태하지 못 합니다. 아들을 줄줄이 낳는 형을 투기하여 남편에게 투정합니다. “나로 자식을 낳게 하라. 그렇지 아니하면 내가 죽겠노라.”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투정입니다. 하나님께 부르짖어야지 어째서 사람에게 떼를 씁니까? 태의 상급과 열매는 하나님의 손에 달려 있는데 남편이 어떻게 할 수 있겠습니까? 야곱이 노하여 말합니다. “내가 하나님을 대신하겠느냐?” 이에 라헬은 여종 빌하를 남편에게 주어 아들을 낳게 합니다. 그렇게 하여 빌하에게서 태어난 아들의 이름을 ‘단’ “신원, 내 소원을 들으셨다.”로 짓습니다. 빌하가 다시 아들을 낳자 이름을 붙입니다. ‘납달리’ “나의 씨름, 내가 형과 경쟁하여 이겼다.”

  아들을 낳지 못 하는 라헬이 여종 빌하를 남편에게 주어 아들을 낳고 이로 인해 남편 야곱의 사랑이 여전히 라헬에게 있는 것을 인하여 그랬는지, 생산을 멈추자 불안하여 그랬는지 레아는 자기도 여종 실바를 남편에게 주어 두 아들을 더 얻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행복하기를 원하여 ‘갓’, “행운”, ‘아셀’, “행복”이라고 이름 짓습니다. 그리고 큰아들 르우벤이 들에서 캐온 ‘사랑의 묘약’ 합환채를 양보하는 대신 남편과의 잠자리를 차지하여 다시 다섯 번째 아들을 낳고 ‘잇사갈’, “갚아주셨다.”로 짓고 또다시 아들을 낳아 ‘스불론’ “거주함”으로 지어 남편이 자신과 함께 하기를 간절히 바라는 마음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딸 디나를 낳습니다. 이렇게 레아는 무려 여섯 아들과 딸 하나를 낳게 됩니다.

  이제 야곱의 네 아내 중에서 아들을 낳지 못 한 건 라헬뿐입니다. 자기소유인 여종이 낳은 아들도 자기 아들이지만 자신이 직접 낳지 못 한 아쉬움과 수치심이 당연히 있었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런 라헬을 생각하셨습니다. 그를 들으시고 태를 여셨습니다. 그리하여 라헬이 아들을 낳고 ‘하나님이 나의 부끄러움을 씻으셨다.’ 하고 이름을 ‘요셉’ “하나 더”로 지었습니다. 아들을 하나 더 달라는 소원입니다. 나중에 슬프게도 라헬은 베들레헴 길에서 '하나 더' 베냐민을 낳고 죽습니다만 하나님은 라헬에게도 두 아들이 태어나게 하셨습니다.

  이슬람은 아내를 네 명까지 허용합니다. 아마 에서가 네 아내를 취한 것과 또 야곱이 네 아내를 얻었던 것을 따르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성경이 일부다처제를 허용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큰 잘못입니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혼인은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한 몸을 이루는 것(창 2:24)”입니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왜 야곱에게 네 아내를 주시고 그들로부터 열 두 아들을 얻게 하셨을까요? 성경은 그 전체가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바 ‘예수님께 대하여 증거하는 책(요5:39)’입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야곱과 네 아내를 통하여 주님과 그리스도의 신부들이 이룰 거룩한 혼인잔치와 새 예루살렘, 이스라엘 열 두 지파의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를 예표(豫表)하고 계신 것입니다. 또한 아내들의 아들 낳기 경쟁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여자의 후손이 오시기까지 잉태의 고통을 감내하며 생명과 계보를 이어가는 약속의 기다림,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기까지, 앞 다투어 메시아의 계보에 참예하려는 믿음의 싸움을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그리스도의 신부들이라면 복음으로 영적 자녀들을 레아와 라헬이 경쟁했듯이 앞다투어 많이 낳아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기도 하다 할 것입니다.

  또한 그것은 하나님의 구원사역이 인간의 선택이나 공로가 아닌 전적인 하나님의 역사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들은 전혀 알지 못 했고 전혀 뜻하지도 않았고 다만 질투와 사랑싸움으로 경쟁을 하였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런 그들을 통하여 이스라엘 민족을 이루게 하시고 온 인류를 구원하시려는 구원사역을 이루어가고 계셨던 것입니다. 그렇게 하나님의 나라를 세워가고 계셨던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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