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순절에 듣는 말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남편의 서재(요약설교) 2012. 4. 3. 03:03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고전 1: 18- 25)

사순절 기간입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 고난 받으시는 40 일 전부터 사순절이 시작됩니다. 4월 1일은 종려 주일로  십자가의 수난, 고난주간이며  4월 8일이 부활 주일입니다.   

    신앙생활은 첫 발과 바른 신앙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의 말씀으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바로 배우고 알아야  신앙이 바르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것은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하나님의 뜻을 이루려 하심입니다. 예수님께서 "나는 내 목숨을 버릴 권세도 있고 찾을 권세도 있다." 하시며  인간 구원을 위하여 자기 목숨을 대속물로 주러 왔기에 죽어야 한다 하셨습니다. 사람들의 손에 넘기워  십자가 위에서 죽임을 당하시고  장사한지 사흘만에 살아나신 것은  하나님의 뜻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을 입고 오신 예수님을 바로 아는 올바른 신앙관을 가져야 합니다

1) 십자가를 바라보는 3 부류의 사람들

  (1) 헬라인들 입니다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고전 1:22) 했습니다. 헬라 사람들은 십자가를 미련한 것으로 생각하면서 어리석게 봅니다. 그들은 학문과 철학을 연구하여 지식을 쌓고  선과 덕을 베풀면 구원받는 줄 압니다. 오늘날에도  그렇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 것입니다. 신앙생활을 하면서 헬라인 형태의 사람들이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성경은 말씀합니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고전 1:18)

  (2) 유대인들 입니다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했습니다. 유대인들은 기적과 이사가 나타나기를 구합니다.  유대인들은 십자가에 예수를 못박아 죽여놓고 예수님께 "자기를 구원하고 내려와라 내려오면 믿겠다고" 했던 것입니다.  

  (3) 그리스도인들 입니다

    예수 믿는 사람들은 십자가를 중심합니다. 십자가가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이는 것입니다.  십자가를 바라볼 때 그리고 그리스도를 바라볼 때  마음이 열리고  성경을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십자가에서 죽어주신 사랑으로  죄사함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구원과 영생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로 보이는 것입니다. 사람의 지혜나 선을 행함이 아닌 십자가 은혜를 믿음으로 구원받는 것입니다. 십자가 공로를 의지하지 않으면  누구도 신앙생활을 바로 할 수 없기에 잘못되어 있는 자세입니다.

2) 믿는 사람에게 미쳐오는 것

  (1) 나의 죄를 깨닫게 합니다. 내가 예수님의 십자가를 바라볼 때  나의 죄가 깨달아 집니다  죄인임을 고백하게 됩니다.

  (2) 나의 마음이 변화를 받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는 속죄의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시며 새롭게 하시는 능력이 있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아래 나아가  믿는 자는 누구든지 새로운 피조물로 새것이 되었도다 하십니다. (고후 5:17)

그러므로  예수님이 내 안에 계시면 믿는 자에게는  변화되어 새사람 되었음이  증거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마음속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기쁨이 있는 것입니다. 용서가 있는 것입니다. 사랑이 있는 것입니다. 성결이 이루어집니다.

   죄의 삯은,  죄값은 사망이나,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대신 죽어주신 하나님의 사랑 안에 부르심을 입은 그리스도인들에게는,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고  십자가는 하나님의 지혜로 보이는 은혜를 입게 된 것입니다

  (3) 십자가는 하나님의 공의를 나타냅니다. 죄를 짓는 그 영혼이 죽으리라  하나님의 법칙입니다.   하나님 앞에 우리 인간은 범죄한 영혼이며 하나님과 결별되었기에 죽음이 왕노릇했습니다. 범죄하면 죽는 것은 하나님의 공의입니다. 그래서 인생이 죽게 되었습니다.  이 사실을 하나님이 불쌍히 여겨주셨습니다.  예수님을 보내주셨습니다. "오직 주는 사유하시는 하나님이시라  은혜로우시며 긍휼히 여기시며  더디 노하시며  인자가 풍부하시므로  저희를 버리지 아니하셨나이다" (느 9:17) 

      누구든지 예수님 앞에 나오면 영접하여 주시고  죄사함과 구원함이  예수님께 있게 하셨습니다. 사람들이 능욕하고  침뱉고 주먹으로 치며  조롱하며 채찍질하고  죽일 것을 아시는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못박혀 죽기까지 나를 위한  사랑과  하나님의 뜻을 위하여  참으셨습니다. 십자가의 도에 대하여 배우고 그 의를 깨달아가고, 십자가의 예수님을 깊이 생각해야 하는 것입니다.

사순절 기간입니다. 나의  죄를 깨닫게 하시는  예수 그리스도 십자가를 바라봅니다. 십자가의 복음을 믿어 죄사함과 용서함을 받은 자의 마음속에  예수 그리스도로 가득하게 하소서 그리스도의 능력과 지혜로  예수 안에서 변하여 새사람이 된 성품으로  사랑과 용서와 화목을 위한 평화의 사람되어 십자가를 전하게 하소서

               
 
본문: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기록된 바 내가 지혜 있는 자들의 지혜를 멸하고 총명한 자들의 총명을 폐하리라 하였으니 지혜 있는 자가 어디 있느냐 선비가 어디 있느냐 이 세대에 변론가가 어디 있느냐 하나님께서 이 세상의 지혜를 미련하게 하신 것이 아니냐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므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하나님의 어리석음이 사람보다 지혜롭고 하나님의 약하심이 사람보다 강하니라" (고전 1: 18-25)

By: 최사무엘 목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