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 충만할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성경의 어느 부분도 성령 충만이 흥분상태의 체험이나 외적인 표시들을 동반한다고 가르치고 있지 않다. 성령 충만함을 받는 것은 확실히 성도에게 형언할 수 없는 희열과 기쁨을 가져다 준다. 그러나 신약성경의 서신들은 성령 충만함이 성령의 열매로 생기는 것이지 성령 은사의 결과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밝히고 있다.

에베소서 5:19, 6:9에서 우리는 그 구체적인 특징들을 볼 수 있다. 성령 충만한 사람은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그의 마음으로 주께 찬송한다. 성령 충만한 사람은 범사에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감사한다. 성령 충만한 사람은 피차 복종하며 서로의 이야기를 경청하며 권위있는 자들에게 순종할 줄 안다. 성령 충만한 아내들은 남편들에게 복종하며...
성령 충만한 자녀들은 부모를 공경하고 주 안에서 순종한다. 그리고 성령 충만한 부모들은 자녀들을 화나게 하지않고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한다. 성령 충만한 종들은 상전에게 순종하고 열심히 일하며 성령 충만한 상전들도 종들을 공평히 대하고 이해한다. 이 모든 것들이 성령 충만한 사람들에게 분명히 나타나는 현상이다.

비슷한 말씀인 골로새서 4:16-22에서는 성령 충만함의 표시가 “그리스도의 말씀이 우리 속에 풍성히 거하게”하는 것으로 인하여 나타난다고 말한다(3:16). 성령 충만한 것과 그리스도의 말씀이 우리 안에 거하게 하는 것은 둘 다 같은 결과를 낳기 때문에, 성령 충만한 그리스도인은 바로 그리스도의 말씀을 그 안에 거하게 하는 사람이 된다. 성령 충만한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를 의식하는 그리스도인이다. 성령 충만한 그리스도인은 예수에 대해 알수 있는한 모든 것을 배우려고 전심 전력하는 사람이며 예수가 말씀하신 모든 것에 복종하고자 애쓰는 사람이다. 그것이 바로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게 하는 것”이 의미하는 바이다. 성령으로 가득 채워지는 것은(즉 성령 충만은) 예수 그리스도를 알가는 일에 전적으로 그리고 모든 방법을 다 동원하여 매달리는 것이다.

존 맥아더의 진정한 영성이란 무엇인가중에서/개혁주의마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