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탄에 대해

 

 

1. 사탄의 존재

 

사탄이 실제로 존재한다는 일차적 증거는 어떤 체험이나 놀라운 이야기가 아니라 바로 성경 말씀이다. 신약과 구약은 사탄이 실제로 존재한다고 확증한다. 창세기 3장에서 뱀에 관해 논할 때, 이 뱀은 사탄으로 인정되며, 뱀에 대한 저주는 곧 사탄에 대한 저주로 간주된다(창3:15). 사탄이 구체적으로 언급되는 곳은 욥기2:1인데, 거기서 사탄은 욥을 하나님 앞에서 참소한다. 역대상21:2에서는 사탄이 다윗을 부추겨 이스라엘 민족의 인구 조사를 하게 한다. 스가랴3:1,2에서 사탄은 하나님 앞에서 이스라엘 민족을 참소한다.

 

사탄의 존재에 관한 신약의 증거는 매우 많다. 모든 신약 기자들과 대부분의 신약성경은 사탄의 존재를 언급하고 있다. 예수님께서도 친히 사탄에 관하여 25번이나 언급하셨다. 사탄이 존재한다는 사실은 그리스도의 말씀의 진실성에 의해 궁극적인 뒷받침을 받는다. ‘루시퍼’나 ‘그룹’ 같은 타락 이전의 호칭 외에, 신구약에는 사탄을 지칭하는 용어들이 많은데, 이 용어들은 그의 존재와 악한 본성을 특징적으로 나타내 준다.

 

 

2. 사단의 기원

 

1) 사탄의 원상태

 

사탄은 원래 하나님이 창조하신 천사였다. 천사가 언제 타락하였는지는 성경에 분명하게 나타나지 않으나 에덴동산에서 뱀의 모습으로 나타난 사탄의 모습으로 보아 창세기3:1 이전에 사탄이 존재했음을 알게 된다. 어떤 사람은 창세기1:2의 혼돈과 흑암을 천사의 타락과 연결시켜 해석하기도 하는데, 천사의 타락으로 하나님의 창조가 혼돈 상태에 빠지게 되었다고 보고, 천사의 타락 시기를 창세기1:1과 1:2 사이로 생각한다.

 

에스겔 28장에는 사탄의 타락 이전 상태가 기술되어 있다. 그는 하나님 앞에서 높은 지위를 누리던 자였다. 하늘의 찬란한 빛이 그를 두르고 있었다(겔28:13). 그는 ‘기름 부음을 받은 덮는 그룹’이라 불렸으며, 하나님 앞에서 가장 높은 지위를 누렸다(겔28:14,16). 이사야는 이 최고위 천사를 가리켜 ‘아침의 아들 계명성’(KJV에는 ‘루시퍼’)이라 부른다(사14:12). 하나님의 으뜸가는 대적(히,Satan)이 된 후, 그는 결코 다시는 이러한 명예로운 이름으로 불리지 못했다. 그러나 타락 이전에 그는 지혜와 아름다움으로 가득 차 있었으며 흠도 전혀 없었다(겔28:12,15).

 

2) 사탄의 타락

 

사탄의 타락은 에스겔 28장과 이사야 14장에 기록되어 있다. 그의 죄로 인하여 사탄은 하나님 앞에서 쫓겨났다(겔28:16). 사탄이 몰락한 이유는 그의 교만 때문이었다. 그 아름다움으로 인해 마음이 높아졌으며, 그 지혜가 그를 부패하게 만들었다(28:17). 이 언급으로 미루어 사탄은 교만에 빠질 만큼 특별히 높은 지위를 갖고 있었음에 틀림없다. 이사야14:12-14에서도 죄로 인해 그가 몰락하였음을 증거한다. 그는 하나님의 자리를 차지하고 싶어 했으며, 다른 천사들을 넘어 하나님의 보좌 위에 자기 보좌를 놓고 싶어 했다. 그는 ‘지극히 높으신 자’처럼 되고자 하였다. 그 때문에 하나님은 그를 하늘에서 내쫓으셨다. 사탄은 자기만 타락할 뿐 아니라 하나님을 대항하는 일에 다른 천사들까지 미혹하여 같이 타락하게 하여 악령, 귀신들(demons)의 우두머리가 되었다.

 

3) 사탄의 도덕적 책임

 

사탄은 하나님께 대해 도덕적으로 책임을 지고 있는 인격체이다(욥1:7). 그는 아무 거침없이 자행자지할 수 있는 존재가 아니라 하나님께 종속되며 그에 의해 규제당하는 피조물이다.

 

 

3. 사탄의 호칭과 하는 일

 

1) 사탄의 호칭

 

 

 

2) 사탄이 하는 일

 

하나님께 죄를 범함으로써 본래의 지위에서 쫓겨나 공중 권세 잡은 자가 된(엡2:2) 사탄은 인간을 범죄케 유혹하며(창3:1, 마4:1), 악령을 부려 세상에서 활동하면서 하나님을 대적하고 사람들을 타락하게 한다(엡6:12). 사탄은 사람들에게 경배 받고자 하며(눅4:6-8, 계16:13), 하나님의 백성을 훼방할 뿐만 아니라(살전2:18, 대상21:1) 하나님의 사업을 거스른다(계12:4, 마13:19). 이적을 행하여 성도들을 미혹하며(마24:24, 살후2:9).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고(고후11:14) 만국 백성을 미혹한다(계20:3). 정신적, 육체적인 질병을 가져와 사람에게 고통을 주며(욥2:7, 행10:38), 사람들의 마음을 조종하여 온갖 범죄와 악을 유발하게 한다(대상21:1, 눅22:3,31, 요13:2, 행5:3, 고전7:5, 고후2:10,11, 엡4:26,27, 계12:9).

 

 

4. 사탄의 인격성

 

1) 사탄은 인격적 속성을 갖고 있다.

 

성경은 사탄에 관해 논의할 때 세 가지 인격적 특징들을 언급한다. 사탄은 ‘지성’을 갖고 있다. 사탄은 모략을 꾸미며 교활하게 일을 처리한다(엡6:11). 그의 기만 행위는 그에게 사람들을 그럴 듯하게 속일만한 사고 능력과 행동 계획이 있음을 나타낸다(계12:9). 사탄의 풍부한 성경 지식과 능란한 인용 기술은 그의 지성에 대한 또 하나의 증거가 된다(마4:5,6).

 

사탄은 ‘감정’도 가지고 있다. 이는 자신을 하나님보다 높이려는 그의 야심에서 찾아볼 수 있다(사14:12-17). 사탄은 새 개종자들의 자만심을 통하여 그들을 넘어뜨리기 원한다(딤전3:6). 그는 자신이 지상에 잠시밖에 머무를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불타는 분노’(헬, thumon)를 발한다(계12:12).

 

또한 사탄은 ‘의지’도 갖고 있다. 그는 그리스도를 유혹하여 죄에 빠뜨리고자 하였다(마4:3). 베드로를 타락하게 하려고 하였으며(눅22:31), 예수님의 구속 사역을 방해하려고 하였다(마16:23). 사탄의 의지는 스스로 하나님과 같이 되려는 야심에 가장 명백히 나타나 있다(사14:13,14).

 

2) 사탄은 인격적 행동을 한다.

 

사탄은 말하고(욥1:9,10), 그리스도를 유혹하며(마4:3), 계획을 짜고(엡6:11), 신자들을 참소한다(계12:10). 무엇보다도, 사탄은 속임수를 쓰고 그리스도인들을 파하기 위해 음모를 꾸민다. 신자들에 대한 그의 의도와 적대감은 베드로전서5:8에 극적으로 묘사되어 있다. 거기서 사탄은 누군가를 삼키려는 의도로 계속 나아가는 사나운 사자로 표현된다. 그는 그리스도인들에 대해 계속 율법적인 비난을 가한다(계12:9,10). 그는 신자들을 넘어뜨리기 위해 모략을 꾸민다(헬, methodeia, 엡6:11). 이 모든 요소들은 사탄이 인격체임을 보여준다.

 

 

5. 사단의 주소(거처)

 

► 사탄은 하늘에 거한다(엡6:11-12).

► 사탄은 지상을 여기저기 다닌다(벧전5:8).

► 사탄은 사람의 심령 속에 들어가기도 한다(요13:27).

► 사탄은 사람 마음에 악한 생각을 넣기도 한다(요13:2).

 

 

6. 사단에 대한 심판

 

1) 사탄은 원래의 높은 지위에서 떨어졌다.

 

기름부음 받은 그룹으로서, 사탄은 전체의 삼분의 일에 달하는 천사들을 이끌고 하늘에서부터 떨어져 나왔다(겔28:16,17, 계12:4).

 

2) 사탄의 궁극적 패배는 에덴에서 이미 선언되었다.

 

하나님은 사탄에게 통고하시길, 그가 작은 승리를 거둘 터이나(“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요”) 그리스도는 십자가를 통해 큰 승리를 얻을 것이라(“그는 너의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창3:15).

 

3) 사탄은 십자가로 인해 무력해질 것이다.

 

그리스도는 인성을 입으시고 대속의 죽음을 당하심으로써 사탄을 격파하시고 더 이상 사탄이 신자에게 힘을 쓰지 못하게 하셨다. 사탄은 사람들에게 죽음의 권세를 행사하지만, 그 권세는 그리스도로 인해 깨졌다(히2:14).

 

4) 사탄은 환난 기간 동안 하늘에서 쫓겨날 것이다.

 

하늘에서 쫓겨나는 것(계12:13)은 심판의 행위이며 이 하늘은 아마도 별이 있는 하늘로서 두 번째 하늘(하나님이 계신 곳이 아닌)일 것이다.

 

5) 사탄은 1,000년 동안 무저갱에 갇힐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승리의 재림을 하실 때, 사탄은 1,000년 동안 무저갱에 갇혀 지상에서 천년 왕국이 지속되는 동안에 더 이상 사람들을 속일 수 없을 것이다(계20:2,3).

 

6) 사탄은 궁극적으로 불 못에 던져질 것이다.

 

천년 왕국이 끝날 때, 사탄은 놓임 받아 많은 사람들을 미혹하여 하나님께 반란을 일으키지만, 결국 패망하여 마침내 영원히 타는 불 못에 던져질 것이다(마25:41, 계20:7-10).

 

 

 

● 귀신에 대해

 

 

1. 귀신의 기원

 

귀신의 기원에 관한 학설은 여러 가지가 있고, 많은 이단, 사이비, 적그리스도 세력들이 그릇된 이론을 끌어와 사람들을 미혹하고 있다. 모든 판단의 기준은 성경이다. 성경에 비추어 대표적인 이론들을 하나씩 살펴보자.

 

1) 세상을 떠난 악한 사람들의 영

 

이러한 견해는 피로(Philo), 요세푸스 등의 유대인 학자들과 몇몇 초기 기독교 저술가들, 고대 헬라인들이 믿고 있었다. 성경에는 악한 사람들의 영이 죽은 후 하데스(지옥)로 간다고 언급되어 있으므로 이 견해는 거짓되다(눅16:23).

 

2) 아담 이전의 영

 

이 견해는 ‘간격 이론’(gap theory)에 근거하고 있는데, 간격 이론이란 창1:1과 1:2 사이에 오랜 간격이 있다는 주장이다. 즉, 창1:1에서 원초적 창조가 일어났는데, 처음 창조된 인류가 범죄함으로 인해 1:2의 혼돈이 왔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1:3 이하는 재창조에 관한 기록이 된다. 이 이론에 의하면, 처음 창조되었다가 타락한 인류의 영들이 곧 현재 귀신의 영이다. 이 견해의 문제점은 창1장과 2장 이전의 인류 창조를 전제한다는 것인데, 그러한 견해는 성경의 뒷받침을 받지 못한다. 뿐만 아니라, 롬5:12에 명확히 언급하기를, 세상에 죄와 죽음이 들어온 것은 아담 이전의 피조물 때문이 아니라 바로 아담 때문이라고 하였다.

 

3) 천사와 여인들의 후손

 

이 이론은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을 취하여 아내를 삼았다는 창6:2 말씀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 이론에 의하면 하나님의 아들들은 천사로서, 그들이 땅에 내려와 인간 여자들과 관계를 맺어 낳은 아들들 곧 네피림(창6:4)이 귀신이 되었다는 것이다. 이 이론은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우선 하나님의 아들들이 천사라는 주장부터 문제이다. ‘아내를 삼았다’는 구절은 일상적 혼인관계를 가리키기 때문에 비자연적인 성적 결합이나 부정한 성행위를 나타낸다고 보기 어렵다. 뿐만 아니라 네피림들이 귀신이라는 암시도 전혀 찾아볼 수 없다. 그들은 ‘영웅’ 혹은 ‘사나운 전사’로 보는 편이 합당하다.

 

4) 타락하였으나 옥에 갇히지 않은 천사

 

대부분의 신학자들이 주장한 이 이론이 가장 신빙성이 높다. 성경에 의하면, 하나님을 대적한 루시퍼가 그의 높은 자리에서 내쫓길 때, 그는 수많은 부하 천사들을 끌고 나왔다고 한다. 현재 사탄이라 불리는 루시퍼는 ‘귀신의 왕’이다(마12:24). 마25:41에서는 ‘마귀와 그의 천사들’이 언급되는데, 그 천사들이 곧 귀신들이다. 이와 유사하게 계12:7에도 ‘용과 그의 천사들’이란 언급이 나온다.

성경은 타락한 천사들 가운데 두 부류가 있음을 지적한다. 한 부류는 세상에서 자유로이 활동하는 귀신들이다. 다른 타락한 천사들은 옥에 갇혀 있다. 어떤 천사들은 타르타루스(tartarus, 벧후2:4에서 ‘지옥’으로 번역됨)에 갇혀 있는데, 그들은 엄청난 대죄를 저지른 자들이다(일부 학자들은 창6장에 나오는 ‘하나님의 아들들’을 천사로 간주하면서 이 죄를 그들의 간음과 연결시킨다). 유다서 6절도 동일한 결박을 언급한다고 볼 수 있다. 또 다른 타락한 천사들은 구덩이 안에 갇혀 있다(눅8:31, 계9:2). 그들은 너무나 타락하고 해로워서 땅 위에 떠돌도록 놓아 둘 수 없는 자들이다. 계9장에 의하면, 이 귀신들은 환난 때에 결박에서 풀려나 이마에 하나님의 인을 받지 않은 자들을 괴롭힐 것이다(계9:3-11).

 

 

2. 귀신의 특성

 

1) 귀신은 영적 존재이다.

 

귀신은 육체를 지니고 있지 않은 영적인 존재이다(마8:16, 눅10:17,20).

 

2) 귀신은 편재하지 않는다.

 

귀신은 한 순간에 한 지점에만 있을 수 있다. 귀신들은 가다라 지방의 두 남자 안에 거하다가, 거기서 쫓겨나자 돼지들 안에 들어갔다. 모든 경우에 귀신들은 한 군데에만 머물렀다(마8:28-34).

 

3) 귀신은 지성을 갖고 있지만 전지하지는 않다.

 

귀신들은 예수님의 정체를 알아챘으며(막1:24), 자신들의 궁극적 운명도 알고 있었다(마8:29). 바울은 ‘귀신의 가르침’에 관해 언급하면서, 귀신들이 자기네 사신들을 통하여 거짓된 가르침을 전파한다고 지적하였다(딤전4:1). 그러나 귀신은 결코 전지하지 못하다. 만약 그렇다면 그들도 하나님과 다를 바가 없을 것이다. 오직 하나님만이 전지하시다.

 

4) 귀신은 강력하나 전능하지 않다.

 

거라사 지방의 귀신들린 남자는 그 안의 귀신으로 인해 고랑과 쇠사슬을 깨뜨릴 수 있었다. 그의 유별난 힘 때문에 아무도 그를 묶을 수가 없었다(막5:3,4). 소년 안에 들어간 귀신은 그를 물과 불에 던짐으로써 자살하게 만들려 하였다(막9:22). 귀신은 소년을 벙어리로 만들었으며(막9:32), 소녀를 잔인하게 압박하였다(마15:22). 그러나 귀신들의 능력에는 한계가 있었다. 그들은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없었다(요10:21).

 

 

3. 귀신의 활동

 

1) 귀신은 질별을 일으킨다.

 

누가복음13:11에서는 한 여인이 ‘영으로 인해’ 꼬부라진 병에 걸렸다고 언급한다. 나아가 눅13:16에서는 이 여인이 ‘십 팔년 동안 사탄에 매인 바’ 되었다고 증거한다. 때때로 정신적 질병은 귀신의 활동과 연관되어진다. 그러나 항상 그런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정신병에 대한 진단을 내릴 때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사탄이나 귀신에 의한 질병은 오직 하나님이 허락하실 때만 가능하다(욥1:12, 2:6, 참고 고후12:7-10).

 

2) 귀신은 마음에 영향을 미친다.

 

사탄은 처음에 진리를 왜곡하고 하나님에 대한 하와의 생각을 바꿈으로써 하와를 속여 죄를 짓게 하였다(창3:1-5). 사탄과 그의 귀신들은 사람들의 마음을 어둡게 함으로써 계속해서 그들의 생각에 영향을 미쳐 왔다(고후4:4). 이는 사탄이 사고 혹은 논리의 능력이 있음을 증거한다. 물론 위의 구절은 불신자들에 대한 언급이지만, 사탄은 신자들의 생각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후11:3). 그는 신자들이 ‘그리스도를 향하는 진실함과 깨끗함에서 떠나’ 부패하도록 만들 수도 있다. 다시 말해, 사탄은 신자들이 그리스도께 일편단심으로 헌신하지 못하게 만들 수도 있다. 야고보서3:15에서는 세상적 지혜는 귀신의 것이며 사람을 질시와 분쟁으로 이끈다고 가르친다.

 

마음이 귀신의 영향력에서 벗어나려면 생각을 모두 그리스도께 바쳐야 한다(고후10:5). 유사한 권면이 빌립보서4;6-8에도 나온다. 모든 문제를 기도로 하나님께 맡기고 참되고 명예롭고 올바르고 순결한 것들만 묵상하면 신자들은 마음을 지킬 수 있다.

 

3) 귀신은 사람들을 속인다.

 

바울은 아직 어린 데살로니가 교인들이 고난과 핍박 가운데 사탄의 꾀임에 넘어가 죄를 짓지나 않을까 걱정하였다(살전3:5). 데살로니가 교인들은 기쁨으로 복음을 영접하였으나 사탄의 맹공에 밀려 소망을 잃을 수도 있었다.

 

사탄은 그의 사자들을 통하여 불신자들 안에서 역사하기도 한다. 바울은 공중 권세 잡은 자들이 ‘불순종의 자식들 가운데 역사하고’ 있다고 증거한다(엡2:2). 문맥상으로 볼 때, 이는 사탄이 불신자들을 꾀어 육신의 정욕과 마음의 소욕에 따라 살도록 만든다는 뜻이다. 마태복음13:19에서는 사탄의 또 다른 속임수에 관해 언급하고 있다. 사탄은 불신자들이 말씀을 들을 때 이를 낚아채 그 말씀을 이해하지 못하게 만든다.

 

4) 귀신은 열국을 속인다.

 

귀신들은 결국 세계 각국을 모아 그리스도께 반기를 들게 할 것이다. 귀신들은 열국으로 하여금 재림하시는 메시아와 전쟁을 벌이도록 꾀하기 위해 기적을 행하며 미혹할 것이다(계16:14).

 

 

4. 귀신 들림에 대해

 

1) 정의

 

찰스 라이리는 귀신 들림(demon possession)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귀신들림은 귀신이 어떤 사람 안에 거하면서 마음과 육신을 혼미케 하여 그에 대해 직접적인 영향력과 조종력을 행사하는 것이다. 귀신 들림은 귀신의 영향력이나 그 사람에 대한 귀신의 활동과는 구분되어야 한다. 후자의 경우는 귀신의 역사가 바깥에서 일어난다. 그러나 귀신 들림의 경우에는 안에서부터 일어난다. 이러한 정의에 의하면, 그리스도인은 결코 귀신 들릴 수 없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인 안에는 성령이 내주하시기 때문이다. 그러나 신자도 극심한 귀신의 공격 표적이 될 때는 마치 귀신 들린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2) 귀신 들림의 사실성

 

그리스도께서 잠시 지상에 머무르실 동안 귀신의 활동이 격렬해지고 수많은 사람들이 귀신에 들렸는데, 이는 의심의 여지없이 그의 메시아 되심을 반대하기 위해서였다. 복음서에는 귀신 들린 사람들에 관한 기록이 많이 있다(마4:24, 8:16,28,33, 12:22, 15:22, 막1:32, 5:15,16,18, 눅8:36, 요10:21). 순교자 저스틴이나 터툴리안 같은 초기 교회 지도자들과 ‘헤르마스의 목자서’ 기자도 귀신 들림에 관해 언급하였다.

 

3) 귀신 들림의 특성

 

귀신이 들리면 도덕적 성품과 영적 성향이 달라지기 때문에 분명히 드러난다. 종종 전혀 다른 음성과 교육 수준을 나타내고, 어떤 경우에는 외국어가 튀어나오기도 하는데, 이것들은 귀신 들린 자의 성품이 달라졌음을 보여준다. 사람을 통하여 말하는 귀신은 그리스도가 누구신지 즉각 알아차렸는데(막1:23,24), 이는 귀신이 초자연적 지식과 지성적 능력을 갖고 있다는 증거가 된다. 귀신 들림의 또 다른 증상은 거라사 지방의 남자에게서 볼 수 있듯이 쇠사슬과 고랑을 부술 만한 초자연적인 육체의 힘과 능력을 발휘한다는 것이다(막5:3,4).

 

 

5. 귀신에 대한 심판

 

1) 십자가를 통해 귀신의 힘은 정복되었다.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사탄과 그의 귀신들을 정복하시고, 전쟁 노획물을 전시하는 승전 장군처럼 그들을 대중의 구경거리로 만드셨다(골2:15).

 

2) 그리스도의 재림 때 귀신들은 불 못에 던져질 것이다.

[출처] 사탄과 귀신|작성자 미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