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장
안수에 대한 하나님의 성회의 견해

하나님의 성회의 안수에 대한 견해는 성경의 원리에 기초를 두며 복음주의적인 견해와 일치한다.
다음과 같은 특징은 하나님의 성회 견해에 포함된다.

안수는 공적인 의식으로 정의될 수 있는데, 이 공적인 의식에 의해서 교단은 하나님의 성회에서 사역하고자 하는 사람의 소명과 임무와 자격을 인정하며, 교단의 축복과, 교제와 기회를 베풀고, 그의 헌신과 성실과 충성을 받아들이며, 성공적인 생애와 사역을 위하여 하나님의 능력주심을 기원한다.
안수식은 성직적인 것보다는 영적이며 기능적인 것으로 거행한다. 그것은 하나님이 미리 부르시고 임무를 맡기신 사실에 대한 공적인 인정으로서 중요하다. 그러나 이것이 근본적인 것은 아니다. 모든 기독교인은 동등하다. 그러나 목사는
특별한 전임봉사와 지도력을 위하여 따로 세운 자이다. 필요한 경우에 평신도가 주정부가 안수받은 목사를 요구하는 것을 제외하고, 목회의 모든 기능을 행할 수 있다.

안수는 6가지 기본적인 자격에 대하여 지원자를 세밀히 조사한 후에만 이행할 수 있다.
1. 그의 기독교 경험의 순수성
2. 그의 영적, 도덕적, 감정적, 그리고 사회적인 성숙도의 충분성
3. 그의 소명에 대한 진실성
4. 그의 교리에 대한 정확성
5. 그의 준비와 실제적인 능력의 적합성
6. 교단의 정책과 프로그램에 대한 그의 의무의 수락 정도

목회를 위한 권위와 능력은 안수식을 거행하는 사람을 통해서가 아니라 성령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에 의하여 직접 전달된다. 안수식을 거행하는 과정에서 어떤 특정한 사람이나 그룹이 꼭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안수식에 참여하는 사람은 별로 중요하지 않은 도구일 뿐이다. 역사적인 사도직의 계승보다는 그리스도와의 즉각적인 영적 관계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교회의 살아계신 주께서 오늘 날 그의 몸 안에서 직접적이고 역동적으로 임명하고 계신다.
안수는 지역교회의 차원을 벗어나 전 교회에 대한 관심 가운데 행해진다. 이것은 목회 영역에 있어 국제적이었던 사도들이 다섯 개의 신약적 안수식을 개별적으로 관장하였던 사실에 근거를 두고 있다. 따라서 하나님의 성회 안수식은 더불어 총회장에 의해 지역총회 차원에서 거행된다. 그것은 하나님의 성회 본부총회의 실행위원회에 의해서 인준되며 총회장과 총회 총무에 의해서 서명된다. 또한 각각의 신약교회 의식에 목사들이 참여하였으므로, 하나님의 성회 안수식에도 실행위원들과 다른 선배목사들이 손을 얹고 기도하는 일에 관여한다.
하나님의 성회는 형식적인 의식보다는 안수식의 영적인 질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대표적인 하나님의 성회 안수식은 금식과 기도 그리고 손을 얹는 것, 설교, 책임, 신약교회의 안수식에서 보이는 다른 요소들을 포함한다.
안수는 딤전 3:1-7과 딛1:5-9에서와 같이 그리스도에 의해서 교회에 주신 복음선포 유형의 사역 중 한 조건을 구비한 남자와 여자에게 가능하다. 이것은 사도, 선지자, 복음전하는 자와 목사와 교사(감독과 장로)이다. 청소년 지도자, 음
악 혹은 기독교 교육의 지도자로서 사역의 조건을 구비한 사람들은 기독교 사역자 증명이나 특별한 자격증에 대한 자격은 부여할 수 있으나 기본적인 복음 선포목회 사역의 조건을 구비하지 않는 한 안수를 받을 수 없다. 임시의 사역조건(집사)을 구비한 사람들은 자격증 없이 종신 봉사자로 임명된다.

안수의 유익

1. 목사에 대한 유익
첫 번째 유익은 영적, 도덕적, 감정적, 사회적, 지적 그리고 목회적 성숙도의 높은 차원을 나타내주는 목표로서 작용한다. 이것은 그 자체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안수받은 목사는 이러한 모든 영역에서 개인적으로 그리고 직업적으로 계속 성장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 유익은 자신의 기독교 경험의 순수성, 자신의 영적, 도덕적, 감정적 그리고 사회적 성숙도, 자신의 소명에 대한 진실성, 교리에 대한 정확성, 준비와 실제적인 능력의 타당성, 교단의 정책과 프로그램에 대한 자신의 의무의 수락 정도 등에 대해 협력하여 판단할 수 있는 기회가 안수를 통하여 제공된다.

세 번째 유익은 안수로 인하여 두 번째 유익에서 언급된 모든 영역에 있어서 개인적 그리고 직업적 성숙도와 유효성에 대한 목표이며 시험이며 증언이 된다.

네 번째 유익은 하나님의 성회 교단에서 목회할 수 있는 기회를 안수를 통하여 얻게 되는 것이다. 안수는 목사, 복음전도자, 행정가, 교사, 기관목사(Chaplaincy) 그리고 다른 사역에 있어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중요한 열쇠이다.
따라서 교단 내에서의 사역은 자신의 사역의 열매가 보호될 것이라는 합리적인 보증을 제공한다.

다섯 번째 유익은 안수가 장례식, 결혼식 그리고 마을, 주 혹은 연방의 위원회나 기관에서 봉사하는 특정한 기능에 대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자격을 부여한다.

여섯 번째 유익은 안수가 목사로 하여금 교단의 생활에 완전히 참여할 수 있게 한다. 즉 정책과 프로그램의 형성을 도우며 지원하고, 교리를 가다듬으며 직분을 맡는다. 그리고 그 외에 일반적이거나 특수한 유익이 많이 있다.

2. 교단에 대한 유익

첫째 유익, 교단의 사역이 순수한 기독교 경험과 자신의 소명에 확신을 가지고 효과적인 사역을 위하여 영적, 도덕적, 감정적, 사회적으로 충분히 성숙한 자격을 갖춘 사람들을 포함하도록 보장함으로써 교단에 유익이 된다.

둘째 유익, 안수가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기 위하여 성경내용과 교리에 대하여 충분하고 정확한 이해를 하고 있는 사역을 보장하기 위한 검문소 역할을 함으로써 부조화를 방지하기 때문에 교단에 이익을 준다.
마지막으로 교단의 목사들이 하나님의 성회의 정책과 프로그램에 대한 수준 이상의 지식과 충성심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게 됨으로써 교단에 유익하다.

안수를 위한 자격
딤전 3:1-7과 딛1:5-9에서 말씀하는 감독에 대한 자격은 하나님의 성회 총회헌법과 조례에서 취급하는 자격과 더불어 오늘날 모든 목사들에 대한 기준이다.
이에 덧붙여 다음의 특징들은 안수 목사를 위하여 추천되는 것이다.

1. 영적 특징
다음의 영적 특징은 대부분의 생산적인 사역에 있어서 기본적인 것이다. 경건한 영, 사랑(하나님과 사역과 사람에 대하여, 살전1:3, 딤전6:11,12, 요일3:16), 믿음(롬(12:3-8, 고후3:5,6, 5:18-20, 엡3:7, 4:11, 골1:23-29, 살전1:3), 겸손(잠15:33, 롬12:3) 확신(유3), 헌신(하나님의 뜻에 전적으로 맡김), 봉사의 영(섬기고자 하는 자세, 사람들이 영적으로, 도덕적으로, 사회적으로 성장하며 잘 되기를 갈망함), 충성(고전4:1,2, 시간 관리하는 면에서, 영적 준비성에 있어서,
사업의 일 등에 있어서).

2. 도덕적 특성
다음과 같은 도덕적 특징은 대부분의 생산적 사역에 있어서 기본적인 것이다. 성실성(기본적 정직성과 인격의 온전함, 영적인 정직(시51:6), 지적인 정직, 설교와 매일 부딪치는 일에 있어서 정직성 및 도덕적 순수성(사52:11, 갈12:10,
2:11-14, 딤전6:11-14, 딤후1:7,9).

3. 감정적 특성
사역에 있어서 비능률과 실패는 건강이 나쁘거나, 도덕적 탈선이나 훈련, 교육 혹은 재능의 부족 때문인 경우보다 감정과 인격의 결함에 기인하는 경우가 더 많다. 그러므로 설교자가 감정적으로 건전하고 자아이해에 있어서 아주 성숙해야 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것이다. 만일에 해결하지 못한 감정의 문제나 극심한 기분의 진폭, 성격적 갈등, 혹은 강박관념이 있으면 그것은 그의 모든 개인적인 관계에 있어서 자세 뿐 아니라 강대상에서의 자세에 크게 악영향을 줄 것이다. 적어도 다음 일곱가지 인격의 감정적 특징은 목사에게 중요하다. 성화된 기질(갈5:22,23), 균형감각(유머어와 진지함 사이의 균형), 정열, 현실주의 미적 감각(발4:8, 딛1:15), 동정(롬12:15, 히5:1), 인내(롬5:1-5, 벧후1:5-8)

4. 지적특성
다음과 같은 지적 특징은 목사들에게 중요하다. 면학성, 조직력(합리적으로 잘 조직할 것), 절제성(급진적인 극단에 비하여, 고전9:25, 갈5:23, 빌4:5, 딛1:8, 벧후1:6), 논리성, 상상력, 집중력, 기억력(요14:26) 및 지혜(약1:5)

5. 사회적 특징
목사들에게 필요한 사회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사교성, 인간성에 대한 지식, 편견이 없을 것, 협동적 자세, 융화적 성질, 권위에 대한 존경, 가르침 받을 수 있는 성질 및 충성심(가정, 교회, 교단, 동료 및 친구에 대하여)

6. 실제적인 특성
목사가 사역의 기능을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는 실질적인 능력을 개발하는 것은 생산적인 사역에 있어서 기본적이다. 목사가 자신의 두뇌를 계발시키기 위하여 성경과 신학을 연구하는 것은 중요하나, 자기의 입과 손을 계발하기 위하여 실천신학을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다. 목사는 설교와 교육, 예배, 의식집행, 목회적 돌봄 및 행정들의 기능에 필요한 영적이며 실제적인 능력을 배양해야 한다.

안수의 과정
하나님의 성회의 안수는 질서정연한 과정을 밟는데 그 과정은 규정된 중요 서류 심사, 목회적 차원의 승진(인정받은 전도사로서 2년이상 목회에 종사한 후에 목사 안수를 받을 수 있다.:역자주), 시험, 안수식으로 되어있다.

1. 조직체로서의 구조와 안수
목사 안수에 관련된 교단 내의 중요한 사람들은 그의 담임목사, 지방회장, 지방회 임원회, 지역총회 총회장, 그리고 지역 총회 실해위원회 등이다. 담임목사는 지원자를 영적으로 돌보며, 사역을 위해 훈련시키며, 실행위원회나 고시위원회에 추천하는자로서 이 과정에서 없어서는 안된다. 지역총회 안수위원회는 지원자를 최종적으로 심사하며, 지역총회 총회장과 실행위원회들은 그를 안수한다.
하나님의 성회 본부총회 실행위원회는 지역총회에서 이루어진 안수를 인준하
며, 본부총회 행정위원회는 안수증서에 서명과 인을 침으로써 안수에 대하여 증인이 된다.

2. 안수절차
하나님의 성회에서 안수받고자 하는 사람은 담임목사와 상의한 후에 담임목사로부터 지방회장 앞으로 보내는 추천장을 받아야 한다. 지방회장은 지원자에게 지역총회의 추가 자격을 위한 신청서를 기입하도록 배려하고, 지방회 임원회는 이를 심사한다. 그들의 인준을 받게 되면, 지역총회는 그에게 초기 자격(initial credential)을 부여한다. 그는 적어도 2년이상 전도사 수준에서 인정할만한 사역을 유지해야하며, 안수 받기 전에 적어도 23세 이상이어야 한다. 그것은 인격
적으로, 직업적으로 그의 성숙도를 보장하기 위함이다.(초신자는 안된다. 딤전3:6) 안수를 위한 신청서가 지방회장 앞으로 제출되면 다시 지방회 임원회는 그를 심사한다. 여기서 인준이 되면 지역총회의 안수위원회의 면접이 허락되는데
거기서 다시 그를 심사하게 된다. 여기서 인준되면 지역총회에서 안수를 받게 되고 본부총회로부터 안수증서를 받게 된다. 이 자격증서(credential)는 매년마다 목사가 질문서에 기입하므로써 갱신되는데, 이 질문서는 지역총회와 본부총회가 보관한다.

3. 안수를 위한 고시
지방회 임원회나 지역총회 안수 위원회는 필기시험과 구두면접을 통해 다음 사항에 의거하여 지원자를 심사한다.

1) 기독교 경험의 순수성
2) 사역에 대한 소명의 진실성
3) 영적, 도덕적, 감정적, 사회적인 성숙도의 충분성
4) 성경내용과 교리에 대한 이해의 충분성과 적합성
5) 그의 준비와 실제적인 능력의 적합성
6) 교단의 정책과 프로그램에 대한 의무와 지식의 정도

4. 안수식
하나님의 성회는 형식적인 예식보다는 안수식의 영적인 질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우리는 성례전주의자들이 믿는 것처럼 우리의 말과 손에 의하여 초자연적인 은혜와 능력이 전달된다고 믿지는 않지만, 우리가 안수받는 사람 위에 손을 얹고 기도함으로써 그의 사역을 완수하는데 필요한 은혜와 능력을 그리스도께서 주실 수 있으며, 주실 것이라고 믿는다. 이와같이 안수식은 안수받는 자가 부르심을 받아 임무를 받았으며 성숙한 사역을 위한 자격이 있음을 공적으로 알리는 것 외에, 목사가 자기의 생애를 완전히 헌신하며, 봉사를 위한 최상의 은혜와 능력을 받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것은 그의 생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영적 경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안수의 책임들
순수한 복음사역에 대한 안수는 관계되는 모든 사람에게 가장 책임있는 단계이다. 엄숙한 책임이 안수하는 교단에게 주어지며, 안수받는 목사에게와 안수받는 자가 섬기게 되는 당사자들에게 주어진다.

1. 교단의 책임
6가지 심사해야 할 사항에 나타난 바대로 성경적인 자격에 상당히 적합한 목사만을 안수하는 것은 교단의 책임이다. 그 안수 받은 목사들 가운데 개인적인 경건생활과 목회적인 숙련도에 있어서 수준을 높이도록 권하는 것도 교단의 책임이다. 그 안수받은 목사들 가운데 영적, 도덕적, 감정적, 사회적, 지적, 직업적인 성장을 위한 수단을 제공하는 것은 교단의 책임이다. 열매가 풍성한 사역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교단의 책임이다.

2. 목사의 책임
6가지 심사기준에 나타난 바대로 성경적인 자격에 대하여 주님의 도우심을 힘 입어 자신이 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자격을 획득하는 것은 목사의 책임이다. 주님께서 그를 도와 획득할 수 있게 하시는 최고 수준의 개인적 경건생활과 목회의 숙련도를 유지하는 것은 목사의 책임이다. 스스로 점검하며 계속적인 성장의 자극제로서 매년 안수질문서를 기입할 때 마다 안수의 정의, 성경적인 자격, 심사의 6가지 기준을 재검토하는 것이 좋다. 자기가 사여하는 사람들과 교단에게 그리고 주님께 받아들여질 수 있는 봉사가 되게 하기 위하여 헌신과 사랑, 믿음, 기름부음 및 충성으로써 사역의 기회에 들어가는 것은 목사의 책임이다.

3. 사역 대상자들의 책임
한 목사가 사역하는 대상자들의 책임은 다음과 같다.
1) 그를 하나님의 사자로 받아들이라.(눅10:16, 고전4:21, 갈4:14)
2) 그를 위해 기도하라(롬15:30, 고후1:11, 엡6:18,19, 히13:18)
3) 그를 사랑하며 존경하라(고후8:7, 살전3:6, 5:12,13)
4) 그를 따르며 복종하라(고전11:1, 16:16, 빌3:17, 히13:7,17)
5) 그를 재정적으로 관대하게 지원하라(고전9:7-14, 갈6:6, 딤전5:17,18)

안수사역의 질을 높이기
복음사역보다 더 가치있고 귀한 목적을 지닌 직업은 없다. 안수는 성숙에 대한 목표이며, 시험이며, 증거일 뿐 아니라 생활과 사역에 있어서 능력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몇 가지 점에 있어서 집중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다음의 제안은 안수받기 위한 과정 및 그 후의 일들을 통해 사역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만들어 졌다.

1. 처음으로 자격(credential)을 받는 사람은 안수에 관한 본부총회 정책방침서(position paper)의 사본을 받게 되는데 안수를 진척시키면서 주의 깊게 읽어 보아야 한다.

2. 자격 심의 위원회(credential committee)는 맡은 바 일을 진지하게 수행하여야 한다. 그들은 누가 안수를 받아야 할 것인가에 대하여 성령의 음성에 민감해야 한다.(행13:2, 14:26, 20:28) 그들은 높은 질적 수준을 유지해야 하며, 의
문이 가는 지원자에 대하여 일년 혹은 그 이상 마지못해 유예기간을 연장해 주어서는 안 된다. 그들은 기독교 사역증명이나 모든 승진에 대한 지원자들을 이 책에서 반복해서 다룬 6가지 점에 대하여 세심하게 조사하여야 한다.

3. 인격, 감정문제, 인간관계에 대한 견해, 영적 및 실제적인 일등에 한 광범위한 설문서를 개발하여 실해위원이 자격이나 승진의 기회를 찾는 사람들에 대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해야한다. 이러한 설문서는 실행위원이나, 자격 심사위원 혹
은 위촉된 지방회 상담자가 상담시간의 기본적인 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설문서는 위원회에 의해 장점, 단점, 추천 등의 메모를 기입할 수 있는 여백을 지닌 목사의 서류철에 있어서 작업표가 되기도 한다. 이것은 지원자가 안수를 받을 때까지 보다 나은 분석, 지속성 그리고 사후관리에 기여한다. 이것은 지원자가 안수 받을 때까지 비밀로 보관하며 그 후에는 파기한다.

4. 안수가 예상되는 목사에게 그의 수습기간에 교리에 대한 신조 및 사역의 기능에 대하여 쓸 것을 요구한다. 이것은 지방회장과 지방회 임원회가 읽고 지원자가 안수받을 때까지 서류철에 보관하였다가 본인에게 돌려준다. 위에서 언급한 신조와 설문서는 지원자가 자신을 이해하며 자신의 믿는 것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획득하는 것을 돕는 일에 사용된다. 또한 이것들은 자격 심사위원회로 하여금 지원자의 인격, 믿음, 장점 및 필요한 것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한다. 이것들은 지원자가 합격해야하는 시험으로서가 아니라 지원자의 상담과 성장을 위하여 사용된다.

5. 담임목사와 지방회장과 지방회 임원의 일을 보충하며, 지방회 차원의 목회상담에 임할 때까지 철해둔다. 목회 상담은 반드시 깊이 있고 장시간 상담하는데 필요한 전문적으로 숙련된 상담자일 필요는 없다. 성숙한 목사들이 돌아가면서 상담을 해줄 수 있으며, 퇴직한 목사나 현역 목사들을 이 일에 임명할 수 있다.
이런 원로목사들은 다년간 경험을 통해 우수한 상담을 제공할 수 있으며 수수료를 받을 수 있다면 약간의 보수를 받으면서 이 사역을 계속할 수 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목사들에게 매우 긴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특히 젊은 목사와 그 동료들이 그들의 생활과 사역에 대한 도움의 필요성을 인정함에 따라 더욱 긴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사역은 실행위원의 짐을 덜어주며, 젊은 설교자들에게 개인적, 가정적, 사역적인 성장을 이룩하는데 도움이 되고, 성회 내에서 조화와 진보를 증가시키는 일에 도움이 된다.

6. 안수식을 진실로 중요한 영적 경험이 되게 해야 한다. 우리는 초대교회에서 금식과 기도가 표준 과정이었음을 안다. 우리는 손을 얹는 외적인 상징에 머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안수식에서 금식과 기도의 영적인 경험이 있어야 한다.(행13:3)

7. 기본적이며 지속적인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한다. 우리는 안수를 위해 공식적인 학문이나 학위를 요구하지 않으나(1951년 총회에서 의결) 교단은 사역을 위한 교육의 중요성을 확실히 해야 한다. 오늘날 대부분 안수받는 사람은
하나님의 성회 성경대학 졸업생들이다. 정규 신학교에 참석할 수 없는 사람들은 연장교육, 통신교육, 강습소, 세미나 및 독서 프로그램 등을 통하여 공부할 것이 요청된다.(딤후2:15)

8. 모든 기회를 통해 (하나님의 성회 성경대학, 신학교, 강습소 등) 실질적인 영적, 도덕적, 윤리적, 감정적, 사회적, 지적 및 실제적인 일을 강조한다.

9. 하나님의 성회 성경대학과 신학교는 인격적으로 성숙하며 감정적, 사회적, 영적 생활에 있어서 성숙하다고 인정되는 사람들을 행정요원과 교수요원으로 채용해야 한다. 또한 이 사람들은 성경의 거룩함, 오순절적 특성, 교리 그리고 하나님의 성회의 정책과 프로그램 등에 헌신되어야 하며, 목회사역의 성공, 계속적인 기름부음, 사역에서의 활동성 그리고 목회에 있어서 절대로 필요한 주제들에 대한인지 등이 입증된 사람이어야 한다.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눅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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