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론 Annotated Bibliography

 

- 작성자 이상웅 -

 

 

I. 교의학 교본속에 포함된 구원론

 

■ 개혁파

 

Calvin, John. 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 trans. Ford L. Battles, 2vols. , Philadelphia:Westminster,1960

 

- 칼빈의 강요 제3권이 구원론에 해당한다. 칼빈은 신자의 그리스도와의 신비적 연합을 모든 구원축복을 받는 초석으로 강도한다.

 

Heppe, Heinrich. Reformed Dogmatics, Grand Rapids:Baker,1984,pp.510-589; 『개혁파 정통 교의학2』(서울:크리스챤다이제스트,2004),pp.725-836

 

- 본서는 칼빈과 개혁파 정통주의 작가들의 작품들에서 주요 내용들을 주제별로 발췌한 것이다. 16-18세기에 이르는 주요 개혁신학자들의 작품들을 직접 읽기 어려운 신학도들에게는 핵심 내용들을 쉽게 접하게 만든다.

 

berkhof, Louis. Systematic Theology,Edinburgh:Banner of Truth,1988,pp.415-549

 

- 벌코프는 바빙크의 교의학을 소화하여 영어권에 전달한 사람이다. 구원론에 있어서 박형룡 박사를 통해서 국내에 미친 영향이 크다.

 

Hodge, Charles. Systematic Theology, 3vols.,New York:Charles Scribner's Sons,1901

 

- 구 프린스톤의 거장 찰스 하지의 조직신학은 총4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3부는 구원론(Soteriology)이라는 제목 아래 구원순서, 은혜언약,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등을 다루고(vol.2:3131-732)나서, 구원서정의 각론을 다룬 후에, 율법과 은혜의 방편까지 구원론 속에 포괄하여 다룬다(vol.3:3-709).

 

Shedd, W. G. T. Dogmatic Theology,3rd ed. Philippsburg:P&R,2003

 

- 찰스 하지와 더불어서 19세기 미국 장로교 신학을 대변한 쉐드는 주저 교의신학 6부를 구원론이라 명명하고, 그리스도의 중보 사역과 대속적 속죄를 다룬 후에 중생, 회심, 칭의, 성화, 그리고 은혜의 방편론을 차례로 다룬다.

 

Kuyper, Abraham, Dictaten Dogmatiek,Kampen:Kok,1910, vol.4

 

- 아브라함 카이퍼는 19세기 네덜란드 개혁신학의 부흥을 주도한 위대한 신학자이자 실천가였다. 그러나 그의 신학은 독일 관념론의 짙은 영향하에 있기 때문에 바빙크의 저술들 보다는 신뢰성이 떨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저술들 속에는 탁월한 통찰력들이 번뜩이기 때문에 참조할 만하다. 그의 구원론은 여러 다른 책자들 속에도 산재하지만 특히 학생들이 녹취한 『교의학 강의 노트』,제4권의 첫 번째 분책 Locus de Salute에서 완숙한 형태를 볼 수 있다. 카이퍼는 구원론에서 은혜, 은혜은약, 칭의,중생,소명,회심,신앙,성화순으로 다루고 있다.

 

Bavinck, Herman. Gereformeerde Dogmatiek,4vols.4th ed. Kampen:Kok, 1928- 1930 , vol.3 & 4

 

바빙크의 개혁교의학은 재론할 여지없이 개혁파 정통신학의 최고정수를 담은 명저이다. 최근에 구원순서 논의를 담은 3권까지 영역되었고, 오래지 않아 마지막 4권(구원의 각론, 교회론, 종말론)도 출간될 전망이다. 바빙크의 구원론의 핵심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Magnalia Dei(Kampen:Kok,1909),19장-22장[원광연역,『개혁교의학개요』,서울:크리스챤다이제스,2004,pp.478-640]를 참조하라.

 

buswell, Oliver. 『조직신학』박찬호,권문상역(서울:웨스트민스터출판부,2005),제2권

 

버스웰의 조직신학은 성경신학을 바탕으로 하여 조직신학을 전개해 나간다. 특히 버스웰의 이 저서는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 후기 집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버스웰은 2권에서 3부 구원론이라는 주제하에 하지처럼 기독론과 엄밀한 의미에서의 구원론을 다 포함시켜 다룬다.

 

Reymond, Robert, L.『최신 조직신학』,서울:CLC,2004

 

- 레이먼드 교수는 밥존스대학교에서 석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카비넌트 신학교에서 조직신학을 가르치고 있다. 그의 신학적 입장은 밥 존스 식의 근본주의 보다는 개혁주의 입장이며, 쉐퍼나 반틸의 변증학을 수용하고 있다. 단권의 조직신학 속에서 레이먼드는 제3부를 우리의 큰 구원이라는 제목아래 기독론, 속죄론을 방대하고 다루고 이어서 십자가 사역의 공효들의 적용이라는 제목(19장)하에 본격적인 구원론을 다룬다. 이점에서 그의 선임자 올리버 버스웰의 책과 유사성이 느껴진다.

 

van Gendenren, J. and Velema, Willem, Beknopte Gereformeerde Dogmatiek,Kampen:Kok,1992

 

- 현재 네덜란드 신학대학중 가장 정통 개혁주의에 가까운 아뻘도른 신학대학의 원로 교수들이 재임시에 공저한 개혁교의학 교과서이다. 본 서는 카이퍼, 바빙크의 신학을 요약한 교본인 A. G. Honig, Gereformeerde Dogmatkekk,Kampen,을 발전적으로 대체한 것이다.

 

유해무,『개혁 교의학』,서울:크리스챤다이제스트,1997,413-489

 

- 고신의 조직신학자가 쓴 교의학 교과서로서 칼빈과 개혁신학의 전통위에 서서 현대의 다양한 신학적 입장들과 대화를 하기에 게으르지 않다.

 

■ 비개혁파

 

Erickson, Millard J., Christian Theology,2nd ed.,Grand Rapids:Baker,1998,pp.861-1032

 

- 에릭슨의 기독교 신학은 침례교의 대표적 교의학 교과서이던 A. H. Strong의 저서를 대체하였다.

 

Grudem, Wayne, Systematic Theology,Grand Rapids:Zondervan,2000,pp.634-850

 

- 침례교 신학자인 웨인 그루뎀의 조직신학은 현대 복음주의권에서 광범위하게 환영받고 있는 교과서이다. 그러나 그의 성령론중 특히 예언의 은사론은 개혁파 신학에서 수용할 수 없는 내용들을 담고 있다.

 

Schmid, Heinrich, Doctrinal Theology of the Evangelical Lutheran Church,Minneapolis:Augsburg ,1961, pp.407-499

 

- 이 책은 루터파 정통 신학자들의 견해들을 주제별로 선집해 놓은 자료원이다.

 

Willams, Roadman, 『오순절/은사주의 조직신학』박정렬역(서울:한세대출판부,2001)

 

- 로드맨 윌리엄스는 개혁주의 배경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신오순절/은사주의 운동을 대표하는 조직신학자이다. 3권으로된 조직신학중 제2권에서 성령론과 구원론의 여러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 현대 신학자들

 

Schleiermacher, Friedrich. The Christian Faith, Edinburgh:T & T Clarke,1948.

 

- 슐라이어막허는 근대 자유주의신학의 아버지이다. 그는 경건주의의 영향하에 절대의존감정이라고 하는 주관주의적 체험을 원리로 해서 모든 신학적 주제들을 논구하였다. 주관적 체험상 가장 거리가 먼 삼위일체론을 부록처럼 다루고 있다. 그는 중생, 회심, 칭의, 성화등의 구원론적 주제를 자신의 신학적 원리위에서 해명하고 있다(pp.476-524)

 

Barth, Karl. Kirchliche Dogmatik, Z?rich:EVZ,1932-1967

- 칼 바르트의 주저는 총 5부로 기획했으나 4부로 미완성되고 말았다. 바르트는 4부(IV/1,IV/2,IV/3-1, IV/3-2)에서 구원론을 전개하였는데, 그의 구원론은 화해론(Vers?hnungslehre)라는 제목 아래 기독론, 죄론과 더불어서 교직되어 있음이 특징이다.

 

Pannenberg, Wolfhart. Systematic Theology, Grand Rapids:Eerdmans,1994,vol.2

 

- 계시로서 역사를 주장한 신학자 답게 그의 세 권짜리 조직신학 속에는 전통적인 의미에서 구원론(즉 개인에 대한 구원의 적용교리)은 부재하다. 2권 11장을 세상의 화해(the reconciliation of the world)라는 제목으로 다루고 있다.

 

Weber, Otto, Foundations of Dogmatics, trans. Darrell L. Guder,Grand Rapids:Eerdmans,1983,

 

pp.229-407(Part 8. The Work of the Holy Spirit)

 

오토 베버(1902-66)는 독일 괴팅겐 대학교 개혁파 신학 교수이자 칼 바르트의 신학적 추종자였다. 그가 쓴 교의학 교본은 바르트의 신학을 간단명료하게 잘 기술한 책으로 평가받아왔다. 현재도 독일에서는 교과서로 널리 애용되고 있다. 베버는 제8부 성령의 사역이라는 제목하에 구원론의 여러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Berkhof, Hendrikus. Christelijke Geloof: Een inleiding tot de geloofsleer. Nijkerk:Callenbach,1993

 

- 헨드리쿠스 베르코프는 베르까워와 더불어 20세기 후반 네덜란드 신학계를 대표했다. 그는 초기에는 열성적인 바르티안이었으나 후기에 이르러서는 바르트와 거리를 두었다. 그는 이위일체론을 주장했다. 그의 교의학 주저속에서 구원론을 인간의 갱신이라는 주제하에 다루고 있다(pp.415-485)

 

Rahner, Karl. Foundations of Christian Faith: An Introduction to the Idea of Christianity,New York: Seabury,1978

 

-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신학적 기조를 결정지은 사람이 바로 칼 라너이기 때문에 현대 가톨릭 신학을 이해하고자 할 때 칼 라너 신학의 이해는 필수적이다. 그러나 라너는 하이데거와 불트만의 실존주의의 영향을 받아서 실존주의 신학을 개진했기 때문에 이해하기 쉽지 않다. 본 서는 라너가 말년에 자기 신학을 비교적 쉬운 형태로 저술한 것이다.

 

김광식,『조직신학 IV』,서울:대한기독교서회,1997

 

- 감리교에 속한 조직신학자로 바젤대에서 신학박사를 받고 연세대에서 오랫동안 가르쳤다. 그의 신학적 입장은 칼 바르트를 비롯한 현대 독일어권 신학자들의 영향을 대변하고 있다. 4권에서 구원론과 윤리신학을 다루고 있다. 구원론에 있어서 특별히 그는 칭의론에 대해 지면을 많이 할애하고 있는데, 칭의화 성화의 관계 문제도 100쪽이나 할애해서 다루고 있다(pp.270-370).

 

김균진,『기독교 조직신학 III』서울:연세대출판부,1990

 

- 김균진 교수는 튀빙겐 대학교에서 몰트만의 지도로 칼 바르트와 헤겔을 연구하여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에 연세대 신학대학에서 오랫동안 조직신학을 가르치고 있다. 조직신학 제3권에서 성령론과 신앙론으로 대별하여 구원론을 기술하고 있다. 그의 신학적 입장은 바르트와 몰트만의 입장에 서 있다.

 

 

II. 구원론 교본

 

박형룡,『교의신학-구원론』,서울:한국기독교교육연구원,1983

 

-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한국 장로교 신학의 초석을 놓았기 때문에 여전히 중요성을 가진다. 그의 교의신학은 벌코프의 조직신학을 근간으로 하면서도 많은 연구를 통하여서 자신 나름의 신학 체계를 수립하였다. 그의 구원론 역시도 벌코프의 저서를 근간으로 해서 베르까워, 존 머리, 올리버 버스웰등의 작가들로부터 보충을 하였다.

 

H. Kuiper, By Grace Alone: A Study in Soteriology, Grand Rapids:Eerdmans,1955

 

- 헤르만 카이퍼는 칼빈신학교 교수로 재직했었고, 신칼빈주의 전통에 서서 신학을 전개하였다. 그의 구원론은 구원서정의 역사적 논의, 모든 구원의 궁극적 기초, 소명, 중생, 신비적 연합, 믿음과 회심, 칭의, 성화, 견인, 영화의 순서로 다루어지고 있다. 박형룡 박사도 구원론을 집핍하면서 본서를 활용하였다.

 

J. Murray, Redemption-Accomplished and Applied,Edinburgh:Banner of Truth; 『구속론』,서울:성광문화사,2004.

 

- 존 머리 교수의 구속론은 속죄론과 구원론 양자를 다루고 있다. 구원서정 논의에 있어서 박형룡 박사와 유사하다.

 

A. A. Hoekema, Saved by Grace,Grand Rapids:Eerdmans,1989;『개혁주의 구원론』,서울:CLC,1990

 

- 후크마의 인간론,종말론,구원론 3대 저작은 벌코프 이후의 미국 개혁신학 서클에서 나온 가장 탁월한 교과서에 속한다. 너무 늦게 시작하여 7론을 다 완성하지 못하고 소천한 것이 아쉬울 뿐이다. 후크마는 자신이 속한 신학전통인 미국 장로교 신학과 신칼빈주의 신학 전통에 굳게 서 있을 뿐 아니라 바르트나 쿨만등의 현대신학자들과 신학적 대화를 게을리하지 않는다.

 

브루스 데머리스트,『십자가와 구원』,서울:부흥과개혁사,2006

 

- 미국 덴버 신학교의 조직신학 교수인 데머리스트의 최신간 구원론은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구원의 계획, 2부 구원의 제공(속죄론), 3부 구원의 적용(주관적 측면). 현대신학자들과의 대화도 많이 포함하고 있으며, 좀 더 넓은 의미에서의 복음주의 성격을 가진 책인데, 많은 유익을 얻을 수 있다.

 

김광열,『구원과 성화』,서울:총신대학교출판부,2004

 

- 총신대에서 조직신학을 가르치고 있는 저자의 구원론으로서 구원론의 기본 주제들을 다루는 1부와 다양한 성화론에 대한 연구를 담은 2부로 구성되어 있다.

 

김남준, 『구원과 하나님의 계획』,서울:부흥과개혁사,2004

- 청교도 형의 목회자가 쓴 구원론 강론집이다.

 

유태화,『개혁신학의 구원론』,서울:크리스챤출판사,2006

 

- 저자는 암스테르담 자유대학교에서 몰트만의 성령론을 전공하고 학위 취득후 백석대학교에서 조직신학을 가르치고 있다. 개혁신학에 대한 폭넓은 관심을 가진 저자는 구원론에서도 자신의 관심과 폭넓은 연구 결실들을 우리에게 소개하고 있다. 그의 구원론은 박형룡 박사의 구원론과 흡사한 논의 절차를 밟고 있다. 머리의 결정적 성화론에 대한 소개, 포괄적 구원론에 대한 소개, 그리고 예정론을 포함하여 다룬다는 점이 특이하다.

 

 

III. 구원론의 특정 주제들1(구은의 총론)

 

● 구원서정

 

Warfield, B. B. The Plan of Salvation

 

[모수환역,『구원의 계획』(서울:크리스천다이제스트,199 )]

 

● 성령의 사역(특별은혜)

 

Brunner, F. D. 『성령 신학』,서울:나눔사,1989

 

- 오순절/은사운동의 성령론을 비판적으로 다룬 탁월한 박사논문이다.

 

Dunn, James D. G. Baptism in the Holy Spirit, Philadelphia:Westminster,1970

 

- 바울신학의 새로운 관점을 대변하여 온 영국 더럼 대학의 신약신학자가 현대 오순절 운동과 관련하여 성령 은사에 대한 신약적 교훈을 재검토한 책자이다. 그의 신학적 입장에 전적으로 찬동할 수는 없으나 중생=성령세례라고 하는 전통 개혁신학의 논지를 신약학적으로 잘 다루고 있다.

 

Ervin, Howard M. Conversion Initiation and the Baptism in the Holy Spirit,Peabody: Hendrickson, 1984

- 오순절 신학의 입장에서 제임스 던의 견해에 대해서 비판한 책

 

Ferguson, Sinclair B. The Holy Spirit,Downers Grove:IVP,1996

-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의 조직신학 교수인 퍼거슨 교수의 성령론은 개혁신학교 영국 청교도 신학의 전통에 굳게 서있다.

 

 

Flavel, John. The Method of Grace: How the Holy Spirit Works,Grand Rapids:Baker,1977

 

- 청교도 존 플라벨은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신자들에게 적용시키는 성령의 사역을 논구한다.

 

Gaffin Jr., Richard. 『성령 은사론』,권성수역,서울:CLC,1999

 

_________, “The Holy Spirit", in Westminster Theological Journal, 43/1(1980 Fall),pp. 58-78

- 개핀 교수의 성령론은 구프린스톤의 성령론을 계승하고 있다.

 

Hoekema, Anthony.『성령 세례』,서울:전도출판사,1998

- 개혁신학의 전통을 따라서 중생과 성령세례를 동일시하고 있다.

 

Krusche, Werner, Das Wirken des Heiligen Geistes nacn Calvin,G?ttingen:Vandenhoeck& Ruprecht ,1957

- 칼빈의 성령론에 대해서 학술적으로 논구한 훌륭한 자료원이다.

 

Kuyper, Abraham. Het werk van den Heiligen Geest. Amsterdam 1888-9; 『성령론』,김해연역, 서울:세종문화사,1988

- 19세기에 출판된 최고의 성령론 교본이다. 하지만 관념론의 영향이 짙은 작품이다. 원래 카이퍼는 대중들을 위해서 기독교 신문에 평이한 문체로 쓴 책이지만 한역본은 중역이 되어서 그런지 읽기 용이치 않다.

 

Lloyd-Jones, D. M. Joy Unspeakable, Eastbourne:Kingsway,1984 _______, Prove All Things,Eastbourne:Kingsway,1984

- 한국의 많은 목회자들과 성도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강해설교자인 로이드존스의 성령론이 담겨있는 강해서들이다. 로이드존스는 성령세례와 인침을 동일시하면서 구원의 확신을 강조한다. 칼빈주의적 감리교와 청교도의 전통에 서 있는 그는 선중생 후성령세례를 주창하였다.

 

Macleod, Donald. The Spirit of Promise. Tain:Christian Focus Pub.,1986

- 에든버러에 소재한 스코틀랜드 자유교회 신학대학의 조직신학교수인 저자가 로이드존스의 성령론에 대해서 비판적으로 쓴 책이다

 

Owen, John. Pneumatologia or a Discourse concerning the Holy Spirit(Works 3), Edinburgh:Banner of Truth,1994

- 대표적인 청교도 신학자가 쓴 방대한 성령론이다.

 

Packer, James I. Keep in Step with the Spirit,Leicester:IVP,1984;『성령을 아는 지식』,홍종락역,서울:홍성사,2002

- 청교도의 전통에 굳게 서 있는 현대 복음주의 신학자가 개진한 성령론이다. 그는 성령의 사역을 이해하는 열쇠가 성령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적인 임재와 사역을 전하는 일이라고 말한다. 웨슬리의 완전론, 고전적 케직 교의, 현대 은사주의 운동등에 대해서 비판적으로 다룬다.

 

Palmer, Edwin H. The Person and Ministry of the Holy Spirit.Grand Radpids:Baker,1958

- 부제가 암시하듯이 본서는 전통적 칼빈주의 관점에서 쓰여진 성령론이다.

 

Stott, John, R. W. Baptism and Fullness, Downers Grove:IVP,1976

- 박형룡 박사가 애용할 정도로 전통적인 성령론 책자이다.

 

Torrey, R. A. 『성령 세례』,서울:나단,1994

-선중생 후성령세례에 대한 19세기 고전적인 저술이다.

 

 

김길성, “개혁주의 성령론(I),(II)", in 『개혁신앙과 교회』,서울:총신대학교출판부,2001,125-194

 

김재성,『성령의 신학자 존 칼빈』,서울:생명의말씀사,2004

- 칼빈의 성령론을 종합적으로 다룬 탁월한 책자이다.

 

변종길,『성령과 구속사』,서울:한국개혁주의신행협회,1997

- 요한복음의 성령론을 다루되 구속사적 입장에서 다룬 박사논문이다.

 

서철원,『성령신학』,서울:총신대학교출판부,1994

- 개핀교수와 유사한 성령론을 개진하고 있다. 은사에 대해서 철저하게 문을 닫고 있다.

 

이신열, Grace and Power in Pentecostal and Charismatic Theology,Apeldoorn::Theologische Universiteit Apeldoorn,2002

- 백석대학에서 조직신학을 가르치고 있는 이신열 교수의 박사논문으로 오순절신학과 은사운동신학을 개혁신학의 관점에서 다루고 있다.

 

차영배,『성령론-구원론교재』,서울:교회교육연구원,1987

-저자의 성령론은 한국 신학계에 많은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그의 성령론은 전통적인 개혁신학의 전통에서 벗어나있다.

 

● 일반은총

 

Bavinck, Herman, Algemene Genade(Kampen:Zalsman,1894); 차영배역,『일반은총론』,서울:총신대출판부,1979,2002]

- 비록 짧은 강연문이기는 하나 일반은총론에 대한 개괄적 지식을 얻을 수 있다.

 

Daane, James. A Theology of Grace: An Inquiry Into and Eval!!uation of Dr. C. Van Til's Doctrine of Common Grace,Grand Rapids: Eerdmans,1954

 

Douma, Jochem. Algemene Genade: Uiteenzetting, vergelijking, en beoorfeling van de opvattigen van A.

 

Kuyper, K. Schilder en Joh. Calvijn over 'algemene genade',Goes:Oosterbaan & Le Cointre,1966

- 다우마 교수가 칼빈, 카이퍼, 그리고 스킬더의 일반은총론에 대해서 깜뻔 신학대학에서 쓴 박사논문이다. 다우마 교수는 모교에서 윤리학 교수로 오랫동안 가르치다가 수 년 전에 은퇴했다.

 

Engelsma, David J. Common Grace Revisited : A Response to Richard J. Mouw's He Shines in All That's Fair ,Grandville, MI, : Reformed Free Publishing Association,2003

 

Kuiper, Herman. Calvin on Common Grace,Goes:Oosterbaan & Le Cointre,1928.

- 칼빈의 일반은총론에 대한 자유대학교 박사논문, 헤르만 카이퍼는 후에 칼빈신학교 교수가 되었다.

 

Kuyper, Abraham. Gemeene Geratie,3vols.,3rd ed.,Kampen:Kok,1931-2

- 일반 은총론에 관한 아브라함 카이퍼의 대작으로 원래는 자신이 편집하던 De Heraut지에 연재했던 기사 모음이다.

 

Masselink, William, Common Grace & Christian Education(1951)

 

_________,General Revelation and Common Grace,Grand Rapids:Eerdmans,1953

 

Mouw, Richard J., He Shines in All That's Fair : Culture and Common Grace,Grand Rapids: Eerdmans,2001

 

Van Til, Cornelius, Common Grace and the Gospel,Nutley:Presbyterian & Reformed, 1972

- 코넬리우스 밴틸의 이 책자는 마우의 글을 제외한 앞선 논의들 대부분을 다루고 있어서 유용한 입문서 구실을 한다.

 

강웅산, “Jonathan Edwards' Undestanding of the Distinction Between Common Grace and Saving Grace”, Th.M.Thesis,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1996

- 조나단 에드워즈의 일반은총과 구원의 은혜간의 구별을 논구한 석사논문

 

● 신비적 연합

 

Smedes, Lewis, Union with Christ,Grand Rapids:Eerdmans,1983;오광만역,『바울의 그리스도와의 연합 사상』,서울:여수룬,1991

- 저자는 원래 조직신학자로서, 그리스도와의 연합 사상이 바울 신학의 근간임을 역설하고 있다. 그리스도와 신비적 연합에 대한 바울신학적 내용들을 이 책에서 접할 수 있다.

 

Jae Sung, Kim. "Unio Cum Christo: The Work of the Holy Spirit in Calvin's Theology",Ph.D. diss. Westmnister Theological Seminary,1998

- 칼빈 구원론의 근본인 성령에 의한 그리스도와의 신비적 연합 교리에 대한 박사논문이다.

 

V. 구원론 특정 주제들2(구원의 각론)

 

◆ 중생(regeneration)

 

Bavinck, Herman. Roeping en wedergeboorte.Kampen:Zalsman,1903

- 바빙크가 소명과 중생에 대해서 쓴 글이다.

 

Best, W. E. Regeneration and Conversion. Grand Rapids:Baker,1975

 

Charnock, Stephen. The Doctrine of Regeneration,Grand Rapids:Baker,1980

- 청교도 목사가 중생에 대해서 방대하게 다룬 책

 

Pink, Arthur W. Regeneration or the New Birth. Swengel:Bible Truth Dept,n.d.

- 청교도 전통에 서 있는 핑크가 대중들을 위해서 쓴 책

 

 

◆ 믿음(Faith)

 

Bavinck, Herman. 『신앙의 확신』,조주석역,서울:나침반,1987

 

Berkhof, Louis. The Assurance of Faith. Grand Rapids:Smitter,1928

- 루이스 벌코프가 신앙의 확신에 대해서 쓴 책

 

Graafland, Cornelis. De zekerheid van het geloof. Wageningen:Veenman,1961

- 개혁주의 신학사의 대가인 저자가 신앙의 확신에 대해서 쓴 박사논문. 칼빈과 화란 제2차 종교개혁기의 신학자들의 저술들을 철저하게 연구하여 쓴 책자이다.

 

Maris, Johannes Willem, Geloof en ervaring: Van Wesley tot de pinsterbeweging,Leiden:Groen en Zoon, 1992

- 네덜란드 아뻘도른 신학대학의 교의학 교수인 마리스의 박사논문으로서 신앙과 체험에 관해 다루었다.

 

Seils, Martin. Glaube, Handbuch Systematischer Theologie,G?tersloh:G?tersloher Verlaghaus,1996

- 조직신학총서의 한 권인 본서는 현대 독일 루터 신학자들이 만든 시리즈이다. 본서는 믿음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이 시리즈의 특징은 해당 주제에 대해서 중요한 종교개혁자들의 견해들을 소개하고, 주요 현대신학자들의 견해를 소개하는 순으로 다룬다는 것이다. 저자들의 입장과 동의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해당 주제에 대한 박식한 자료들을 접할 수 있어야 유익한 점이 있다.

 

Sproul, R. C. Willing to Believing;『자유의지와 믿음』,서울:생명의말씀사,2000

- 스프룰 교수는 이 주제에 대해서 역사적으로 대표적인 9명의 신학자의 주장을 본서에서 다룬다.

 

◆ 칭의(Justification)

Berkouwer, Gerrit, C. Faith and Justification, Grand Rapids:Eerdmans,1954

- 베르까워가 쓴 14권(화란어로 18권)짜리 교의학 연구의 첫 작품이다. 베르까워는 개혁신학의 전통에 서서 칭의론을 다루고 있다.

 

Buchanan, James, The Doctrine of Justification,Grand Rapids:Baker,1955(1867)

- 19세기 스코틀랜드 장로교 신학자가 쓴 칭의론

 

Edwards, Jonathan, "이신칭의“ in 『기독교중심』,이태복역,서울:개혁된신앙사,2002,19-301

- 1734-1735년 노샘프턴 교회의 영적 대각성을 촉발시켰던 강론을 출판한 것이다. 롬4장 5절을 본문으로 하여 이신칭의 교리의 의미, 이 교리의 참됨을 증명하는 네 가지 논증, 복음적 순종과 칭의의 관계, 반론에 대한 답변, 이신칭의 교리의 중요성등의 순서로 강론해 나간다.

 

Eveson, Philip, H. 『칭의론 논쟁』,석기신,신호섭 공역,서울:CLC,2001

- 입슨 교수는 웨일즈 복음주의 신학대학에서 신학을 가르치고 있다. 그는 본서에서 성경적 이신칭의 교리의 진수를 다루고 있다. 복음적 개신교와 로마 가톨릭의 입장과 연합 문제, N. T. Wright 같은 현대 학자들의 그릇된 해석들을 다루되 성경적으로 비평하고 있다. 그리고 이신칭의 교리가 21세기에도 여전히 그리스도인 개인들과 교회를 위하여 적실성이 있다는 것을 주장한다.

 

Kistler, Don(ed.), 『솔라 피데』,조계광역,서울:생명의말씀사,2001

- 복음주의 신학자들이 이신칭의론에 대해서 쓴 글들을 모은 이 책자는 1. 루터이전-예수님과 칭의교리, 2. 칭의의 법정적 본질, 3. 믿음과 칭의의 관계, 4. 의롭다하는 믿음의 본질, 5. 칭의를 위한 믿음의 충족성등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McGrath, Alister E. Iustitia Dei: A History of the Christian Doctrine of Justification,3rd ed.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2005 ________, Justification by Faith; 『칭의 이론의 현대적 의미』,이재덕역,서울:한국로고스연구원,1992

-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의 복음주의 신학자인 알리스터 맥그래스 교수는 칭의론에 대한 아주 전문적인 책과 대중적인 책을 출간하였다. 전자는 초대교회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칭의론의 역사를 학술적으로 다루었고(460쪽), 후자는 칭의론을 일반 독자들을 위해서 쉽게 저술하였다. 후자는 크게 이신칭의 교리의 배경과 이신칭의의 현대적 의미 두 부분으로 되어있다.

 

Piper, John, Counted Righteous in Christ: Should We Abandon the Imputation of Christ's Righteousness ,Wheaton:Crossway,2002

- 침례교 목회자이자 신약신학자인 파이퍼 목사가 그리스도의 의의 전가 교리에 대해서 논의한 얇은 책자이다.

 

Seifrid, Mark. Justification by Faith.Leiden:Brill,1992

- 바울신학의 중심 주제로서 칭의론을 파악하고 신약학적으로 다룬 연구서.

 

Sproul, R. C., 『오직 믿음으로』,안보헌역,서울:생명의말씀사,1999

- 대중적인 필치로 많은 유익한 신학서적들을 저술한 스프룰 교수는 본서에서 이신칭의론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강웅산, Justified by Faith in Christ: Jonathan Edwards' Doctrine of Justification in the Light of Union with Christ, Ph.D.diss,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2003

-조나단 에드워즈의 이신칭의론에 대한 연구서

 

◆ 성화(Sanctification)

Berkouwer, Gerrit, C. Faith and Sanctification,Grand Rapids:Eerdmans,1952

- 베르까워는 개혁신학의 전통에 서서 현대 신학과의 논의를 통하여 성화론을 개진하고 있다. 오직 믿음과 성화, 성화의 시작, 성화의 과정, 성화와 겸손, 그리스도 닮음, 성화의 율법등의 주제를 다루고 있다.

 

Dieter, Melvin et al(ed.), Five Views on Sanctification,Grand Rapids:Zondervan,1987; 김원주역,『성화에 대한 다섯 가지 견해』,서울:IVP,1991

- 이 책에는 성화에 대한 다섯 가지 견해를 개진하고 있는데, 감리교입장(맨빈 디이터), 개혁주의입장(안토니 후크마), 오순절 교회 입장(스탠리 호튼), 케직파 입장(로버트슨 맥퀼킨), 어거스틴적 세대주의 입장(존 월부우드)등이다. 각자의 입장을 개진할 뿐 아니라 반론도 같이 수록하고 있어서 아주 유용한 책자이다.

 

G?hler, A. Calvins Lehre von der Heiligung,M?nchen:Kaiser,1934

- 칼빈의 성화론에 대한 학술적 논구

 

Kraan, K. J. Heiliging , het hart van het heil.Kampen:Kok,1977

- 끄란 박사는 베르까워 교수의 제자로서 화란 개혁교회내에 성령 운동을 도입한 사람이다. 본서에서 끄란 박사는 성화를 구원의 핵심(심장)으로 소개한다.

 

Lindstr?m, Harold. Wesley and Sanctification.London:Epworth,1946

- 존 웨슬리의 성화론을 다룬 연구서

 

Murray, John. "Definitive Sanctification" and "The Agency in Definitive Sanctification." in Collected Writings of John Murray.Edinburgh:Banner of Truth,1977.2:277-293

- 결정적 성화론을 제시한 것은 존 머리 교수의 탁월한 기여이다.

 

Warfield, B. B., Perfectionism,2vols., Grand Rapids:Baker,2003(1932)

- 워필드가 19세기에 대두된 다양한 종류의 완전주의에 대해서 비평한 논문들을 집성한 논문집이다.

 

리스, 존 H. 『칼빈의 삶의 신학』,서울:한국장로교 출판사,1996

 

월레스, 로날드 S. 『칼빈의 기독교 생활 원리』,서울:CLC,1988

- 리스와 월레스의 책은 칼빈의 성화론의 핵심인 vita Christiana에 대해서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김남준,『마음지킴』,서울:생명의말씀사,2003

______,『죄와 은혜의 지배』,서울:생명의말씀사,2005

_____,『자기 깨어짐』,서울:생명의말씀사,2006

- 김남준 목사의 성화에 관련된 설교집은 학문적 형태도 갖추고 있으며, 대중적인 영향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자세히 읽어볼 필요가 있다.

이정석, Secularization and Sanctification,Amsterdam:Free University Press,1995

- 칼 바르트의 성화론을 한국적 상황에 적용하여 쓴 박사논문으로 저자는 바르트의 성화론을 충실하게 따라가고 있다.

 

◆ 견인(Perseverance)

 

Berkouwer, Gerrit, C. Faith and Perseverance, Grand Rapids:Eerdmans,1958

- 베르까워 교수는 견인에 관련된 주제들을 성경신학, 신학사등의 해박한 지식을 활용하여 잘 다루고 있다.

 

Gundry-Volf, J. Paul and Perseverance:Staying in and Falling Away,Louisville:W/JKP,1990

- 바울서신에 나타나는 바울의 견인론을 주제로 다룬 박사논문을 출판한 것이다. 유딧 건드리-볼프 교수 역시도 견인론이 우리들의 견인론과 차이가 있다.

 

Marshall, Howard,I. Kept by the Power of God.Minneapolis:Bethany,1975

- 영국의 유명한 신약학자가 쓴 견인에 대한 박사논문을 출판한 것이다. 그는 감리교 전통에 속한 학자로서 개혁신학적인 견인론과는 다른 입장을 개진했다.

 

Pink, Arthur. Eternal Security. Grand Rapids:Baker,1974

-청교도 작가들을 바탕으로 한 대중적 작가가 쓴 견인에 대한 교리적 해설서

 

◆ 영화(Glorification)

 

Edwards, Jonathan, A History of the Work of Redemption, Works 9, New Haven/London:Yale University Press,1989

________, The End for Which God Created World, Works 8, New Haven/London:Yale University Press,1989

- 성도의 영화에 대한 부분은 내세론의 내용과 겹치는 부분이다. 각론으로 다루는 경우는 많지 않다. 박형룡 박사는 앞서 소개한 존 머리의 책과 H. 카이퍼의 책을 바탕으로 자신의 각론을 기술하였다. 위에 제시한 에드워즈의 두 편의 글들도 영화에 대한 훌륭한 기술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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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둥지|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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