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기도는 신비주의 자아 최면 행각

 

림헌원 (한돌교회 담임목사. 예장합동)

 

 

관상기도는 하나님과 나와의 쌍방 대화가 아니고

자아를 향한 깊은 자아 최면 상태에서 자아에서 흘러나오는 자기 확신으로서

그것을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으로 설명하려는 것은

또 다른 신비주의이며 인본주의적 기도이다 



개신교계를 미혹하는 관상기도 열풍

 

한국 개신교계에 2007년 봄 뜬금없이 관상기도(마음기도,향심(向心)기도, 침묵기도, 묵상기도, 숨(호흡)기도 등)라는 폭풍이 거세게 불어 닥쳤다. 교계의 일부 젊디젊은 목회자들과 소위 엘리트층의 성도라 하는 사람들은 관상기도(높은 경지의 성숙한 기도)를 그동안 찾지 못한 보배로 생각한다. 그들은 종교개혁 이전부터 기독교의 가장 오래된 전통(기원 3, 4세기경 안토니우스가 광야에서 수도원운동을 시작할 때부터) 속에서 찾아냈다며 감격에 찬 환희를 부르고 있다.


한국의 G 대형교회는 관상기도 세미나를 주최하며 선전 문구에 ‘여러분을 성경적 관상의 영성으로 초대 합니다’라고 광고하면서 안토니우스가 ‘침묵은 하나님의 친구’라는 말로 관상기도를 표현하기도 했다고 소개한다. 하지만 그것이 성경적이라는 정당성을 부여 받았는가? 또한 관상기도를 ‘무엇을 구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하기 위해 하나님 앞에 머무르는 기도’라고 하면서 언어적 유희(말장난)를 늘어놓고 한국의 기독교계를 미혹하기 시작했다.


이들은 로마 가톨릭을 비롯한 기타 이교도 내의 도인들이 도를 닦으며 시도하는 관상기도와 차별화된다고 억지 주장하며 G교회에서 하는 관상기도를 마치 성경적인 것인 양 몰아가고 있다. 그리고 ‘이 전통을 복음주의적으로 승화시킬 수 있다면 관상기도는 이 세대 영성의 새로운 모태가 될 것’이라고 선전하며 ‘성경적 관상(觀想)기도 세미나’에 목회자와 평신도들을 초청하고 있다. G교회의 담임목사 L 이 국내외(중국·일본·미국 등)에 관상기도를 매우 성경적인 것처럼 선전선동을 하고 있기에 신도들이 더욱 신뢰하며 추종하고 있다고 하니 안타깝다.



평신도가 쉽게 도달하기 힘든 관상기도(?)

 

필자가 관상기도 세미나를 선전하는 G교회를 방문(2007.4.28)하여 그 교회의 일부 직원과 교인들을 만나 인터뷰를 하였다. 일부 다른 사람들은 관상기도를 시작했으나 자신들은 아직 그 높은 경지의 관상기도를 할 단계가 아니라서 보류하고 있는 실정이라는 말을 전해 들었다. 이렇게 평신도들이 쉽게 도달하기가 힘든 것이라 하면 이교도들이 하는 높은 단계의 경지에 도달하려는 도사 수준의 기도와 무엇이 다를까?


관상기도 운동가들은 일반적으로 개신 교회가 그동안 부르짖어온 기도는 ‘무엇을 구하기 위한 기도로서 아주 낮은 단계의 저급한 수준’으로 취급하며 관상기도를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하기 위해 하나님 앞에 머무르는 기도” 즉 드디어 높은 경지에 오른 깊은 기도처럼 소개하려 한다.


한국 개신 교회에 관상기도를 도입하기 위해 G교회 목사 부부가 지금으로부터 약 5년 전부터 미국의 종교다원주의 뉴에이지적 수도원에 다니며 관상기도수련을 받았던 점과 그들의 영성을 멘토 하였던 영성가들이 과연 누구인지를 발견한다면 경악을 금치 못할 것이다.

(www.chptp.org 등에서 관상기도에 관련된 글 참고 바람).


그러한 관상기도는 세계 종교를 하나가 되도록 할 수 있으며, 마침내 개신교를 종교다원주의 뉴에이지에 동참하게 하는 기폭제가 되게 할 수 있기에 위험천만하다는 것이다.


관상기도가 ‘왜 복음과 상관없는 관상기도인지’ 그 관상기도가 ‘왜 선불교요소가 첨가된 관상기도인지'에 관하여 혹시 더 알고자 한다면 여러 인터넷사이트 등에 자세히 문제 제기를 하여 놓은 글들이 있으니 찾아보면 좋은 참고가 될 것이다.

(http://www.chptp.org, http://www.craah.org,

www.usaamen.net  www.newsnjoy.co.kr 등에 관상기도에 관련된 글 있음)



관상기도는 자아최면상태의 자기 확신

 

그 누군가가 관상에 관하여 탁월한 웅변술로 주장하고 설교한다 할지라도 어디까지나 관상기도는 자아(Ego)적 기도요, 자기 확신일 뿐이다. 그 관상기도는 하나님과 나와의 쌍방대화가 아니고 자아를 향한 깊은 자아 최면 상태에서 자아에서 흘러나오는 자기 확신으로서 그것을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으로 설명하려는 것은 또 다른 신비주의이며 인본주의적 기도이다.


내 속에 계신 하나님과 나라고 하는 자아(Ego)는 분명히 다르고 구분해야 한다. 그들은 관상기도를 자아가 의식하는 사고 즉 자기 마음과의 대화를 하나님의 음성(관상기도 추종자들은 그저 떼쓰며 달라는 욕심 많은 기도차원에서 마음속을 ‘비움’, ‘버림’의 상태로 무아(無我)지경을 이루고, 하나님의 음성을 듣겠다는 기도차원인데, 성경 66권에 하나님의 음성이 녹아들어 있는 말씀이 불충분하여서인지 성경을 기록했던 사도들과 선지자들이 들었던 것처럼 이제 다시 그 때 그 주님이 지금 자신에게 주시는 주님의 귀한 음성에 귀를 기울이겠다는 것이다.)으로 생각하며 그 사고 자체를 하나님 안에서 얻는 안식이며 높은 경지에 이른 기도라고 하는 데 문제가 있는 것이다.


그래서 관상기도는 최면 상태에서 자기 마음과의 대화라고 결론지을 수밖에 없는 비성경적인 기도관이다. 자아의식을 향한 자아 최면은 소위 도인들(천주교 수도사, 힌두교, 불교, 등)이 실행하는 인본주의적 행태이다.



묵상은 기도가 아니고 지켜 행하기 위한 마음의 전 동작(수1:8)

 

관상기도 추종자들은 묵상을 관상기도의 4단계 중 2단계라고 주장하면서 관상기도의 범주에 묵상의 행위를 넣으려고 하는데 그 시도는 옳지 못하다.


묵상은 기도가 아니다. 묵상은 말씀의 내용을 갖고 집중적으로 깊이 생각하고 적용하려는 마음의 몸부림이다. 그런데 관상기도에서는 인도 명상가들의 만트라(주문)식과 동일하게 하면서도 마치 그것이 성경적인 것인 양 위장하기 위해서 성경 몇 구절(또는 주기도문, 사도신경 등도 활용)만 주문 외우듯이 반복에 반복을 거듭하다가 아무 생각도 없이 하나님의 음성을 기다리기 위해 묵상(소위 명상이란 단어가 그들에게는 더 낫겠다)하다가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며 안식(혹시 무아(無我)지경!)에 들어간다고 한다.

 

성경 자체에는 이미 하나님의 음성이 녹아들어 있는 말씀인데 그 외에 더 어떤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자 하는 것일까? 그러다가 사탄이 가져다주는 소리를 들을까 염려도 된다.


묵상은 하나님의 음성이 이미 깃들어 있는 성경말씀을 갖고 우리가 지켜 행하려는 삶, 즉 실천적이며 열매 맺는 삶을 위해 사전에 고뇌하는 마음의 움직임이다. 말씀의 내용을 갖고 깊이 고뇌(마치 되새김질의 소화 작용을 하듯이)하면 전인적으로 역동하는 통찰(insight)이 다. 그러한 묵상을 성경(수 1:8~9; 시1:1-3)은 신앙인의 필수코스로서 설명하고 있으며 그것을 “복 있는 자”라고 한다. 사실 한국교회는 QT(Quiet Time) 등이 등장했지만 이러한 묵상 훈련이 너무 약한 것을 인정해야 한다.


일부 개신교에서도 성경적으로 올바르게 목회하시는 목사와 교회들은 그동안 하나님의 음성이 이미 깃들어 있는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여 지켜 행하고(수 1:8), 입술과 마음으로 크고 깊게 부르짖는 기도로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하여 왔으며 늘 하나님 앞에 머무르는 삶(Coram Deo)을 살아오지 않았는가?



관상기도의 비성경적 자아최면 행각에 대한 경종을 울려야

 

그렇다고 개신교 전체가 성경적인 바른 삶을 살아왔다고 평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그곳에서는 수많은 신비주의, 자유주의 이단과 사이비가 난립하고 있기에 다 옳다 할 수 없는 것이다. 그 중에는 관상기도마저 신비주의에  포함되고 있다는 점에서 말해 보자는 것이다. 그래서 많은 목사와 신학교수들이 개신교내에 크고 작은 문제가 너무 많지만 기회가 있는 대로 문제제기를 하여 성경중심으로 개혁하여가려는 노력을 보게 되는데 그 점에 늘 감사하는 것이다.


이제 개신교가 관상기도를 받아들인다는 것이 왜 위험한 도박이고 한국교회를 망치는 지름길인지 확연히 드러난 이상, 관상기도에 대해 비상경계령을 발효하는 것은 지극히 옳다.


필자는 관상기도에 관하여 토론을 하다가 그 문제의 본질을 잊고 단어 몇 개와 문장 몇 구절을 갖고 밤새 토론을 하자는 것이 아니다. 그러한 토론은 때로 학문의 현장에서 유익할 때도 있지만 끝이 안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 글을 써서 누군가에게서 글을 잘 쓰고, 못 쓰고 라는 소리를 듣기 위해 하는 일이 아니다. 비록 투박하고 거칠지만 교만하고 타락한 시대에 하나님을 믿는 올바른 목회자님들과 성도님들에게 성경적인 나팔을 불어서 경종을 울리자는 것 외에는 아무 이유가 없음을 밝힌다. 바라는 바는 이교도의 명상을 도입한 관상기도의 틀에 기독교형의 탈을 씌우는 비성경적인 자아최면행각을 비판하는 것이다.


관상기도를 추종하려는 개신교 일부 목회자들이 구태여 동양종교의 단학, 선(禪) 같은 초월적 명상, 이교도 용어와 방법을 동원하려는 깊은 저의에 심히 의심이 간다. 그것이 수준 높은 중산층 이상이 몰린 귀족교회, 귀족교인들에게 고급스럽고 우아해 보이는 분석심리기법인 초월적 명상 심리이설(psycho heresy)의 하나인 관상기도를 제공하기 위해서인지? 아니면 뉴에이지 종교다원주의에로의 물꼬를 트며 세계종교 통합의 전초기지를 만들고자하는 시대적인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서 하는 것인지?



한국 교회는 기도에 관한 성경적인 개혁과 변화를 시도해야

 

기도라 하면 흔히 입술로 부르짖는 기도도 있어야 하지만 입술의 침묵 가운데 마음 깊이 부르짖는 기도가 있으니, 우리는 그것을 하자는 것이다. 그리고 이교도가 하는 형식과 방법과는 다른 성경적 묵상훈련의 깊이를 연구 개발하여 그야말로 고상하고도 중량감이 넘치는 신앙인의 삶을 성경적으로 훈련해야 한다.


한국 교회들은 이제 자성해야 한다. 그동안 입술로만 부르짖는 기도는 열심 내어 왔지만 마음으로 부르짖는 깊은 기도와 묵상(묵상은 기도가 아님, ‘말씀의 내용을 갖고 집중적으로 깊이 생각하여 지켜 행하려는 마음의 몸부림’수1:8)의 훈련은 너무나 전무하여 무게감(중량감과 고상함)이 떨어지고 있는 것을 솔직히 인정하고, 전통적인 좋은 기도의 모습은 이어가되 기도에 관하여 성경적인 개혁과 변화를 시도해야만 한다.


비성경적인 관상기도가 출몰하게 된 배경에는 그저 입술로만 부르짖는 기도에 머물러 있는 한국교회의 대부분의 모습에서 조금은 천박하고 가벼워 보인다는 느낌 때문일 수도 있지만, 혹시 ‘웰빙시대의 귀족스러운 교인들에게 품위 있게 어필할 수 있는 기도방법은 없을까’ 하여 그저 우아하고 무게감 있는 기도는 없을까를 생각하다가 이러한 비성경적인 이교도적 관상기도에 매력을 느끼던 차에 미혹이 되었을 가능성도 엿 보인다. 그러나 어쨌든 관상기도는 이교도의 신비주의 명상을 도입한 기독교형의 탈을 쓴 비성경적인 자아최면의 행각이다!





* 출처 : 크리스천인사이드 http://www.cion.kr/ 제14호, 2009년 5월 20일 수요일 

가져온 곳 : 
블로그 >생명나무 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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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한아름|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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