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대를 조명하는 골로새서 (존 맥아더)

 

 

이 시대는 과학의 시대입니다.

 

1. 현시대의 상황에 적합함.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과학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세상입니다. 오늘날 살고 있는 과학자들 중에 95%는 그 어느 시대에도 존재하지 않은 위대한 사람들입니다. 과학은 날로 발달하고 있고 옛날의 과학자들은 더 이상 오늘날 과학자들의 틈에 끼지 못합니다. 이러한 시대이기 때문에 우리는 자연스럽게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창조와 과학과 발견들에 관련 되었는가? 이것들에 그리스도가 내적으로 연관되었는가? 외적으로 연관되었는가? 라는 것과 같은 질문들을 하게 됩니다.


2. 골로새서의 대답.


골로새서는 이와 같은 질문들에 대하여 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1:16절 상절은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시대는 세계 교회주의 시대입니다.


1. 현 시대의 상황에 적합함.


이 시대의 사람들은 "초대형 교회", 온 세상에 교회들을 하나로 만들려고 시도하고 있습니다만 나는 가끔 이에 대해 머리없는 몸이 있을 수 있을까 자문해 봅니다. 진실한 교리없이 진정한 연합이 있을 수 있을까요? 사회적인 기준의 철학과 문화 그리고 일반적인 계획으로 모든 종교들을 하나로 합할 수 있겠습니까? 이 결합의 노력은 유사한 사람들끼리의(개신교와 로마 가톨릭 같은) 교회적인 연합뿐만 아니라 세상의 모든 종교를 하나로 합하려는데 투자되고 있습니다. 라마, 비시뉴우, 조로아스터, 석가, 공자, 모세 그리고 모하멧이 모두 예수님과 함께 참여하여 그들 모두가 한 덩어리가 된다는 것은 슬픈 일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이 의도하신 교회이겠습니다. 이 같은 교회에 그 머리는 누가 될 수 있겠습니까? 이것의 연합의 기초는 무엇이겠습니까?


2. 골로새서� 대답.


골로새서는 1:18절 상절에서 진정한 교회의 머리에 대한 논쟁에 대하여 분명히 밝혀주고 있습니다. "그(그리스도)는 몸인 교회의 머리라…"

 

 

 이 시대는 권위가 없는 시대입니다.


1. 현 시대의 상황에 적합함.


이 시대는 사람들이 질적인 것들을 부인하고 서로 관계를 갖는 것을 부인하는 시대입니다. 모든 권위는 혐의를 받습니다. 신성한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만일 그것이 불가능한 것이 아니고 가능한 것이라면 모든 것들이 다 전복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종교도 그 권위가 없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각각 자기들의 종교를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이 사람의 종교는 절대적인 것이나 규칙들이 없는 인간 마음에 관한 종교로써 그저 하나의 경험이나 황홀경 가운데 오락 가락하는 것이나 우상을 숭배하는 것입니다. 세상은 예수님도 하나의 평범한 교주로 봅니다. 그의 말씀은 절대적인 것이 되지 못하며 그의 진리는 구속력을 갖지 못하고 있으며 그는 진실한 하나님이 아닙니다.


2. 골로새서의 대답.


절대적인 것이 없는 이 세대의 누군가 예수님이 어떠한 분인가 정의하는 것이 필요한데 골로새서가 바로 그 정의를 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1:15절에서 예수님을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뛰어나신 분)자니"라고 정의하고 더 나아가 2:9절에서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라고 말했습니다. 골로새서는 우리들에게 절대적인 것들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첫째입니다.

 

 

이 시대는 실용주의 시대입니다.


1. 현 시대의 상황에 적합함.


이 시대는 사람들이 무엇이 실용적인 것인가? 어떤 것이 정말 효과가 있는가? 알기를 원하는 시대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호한 묵상이나 요가 도는 반(反)영적인 것에 빠져 있는데 이는 그러한 것들이 그들의 삶을 다르게 해주며 그들이 무엇을 하든 그것을 더 능력있게 또는 효과있게 해준다고 듣기 때문입니다. 이 시대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그것이 정말 효과가 있느냐?"라고 묻는 특별한 시대입니다. 오늘날엔 그것이 진리이냐 아니냐 하는게 문제가 아니고 문제는 그것이 효과있느냐 없느냐하는 것입니다.

2. 골로새서의 대답.


나는 사람들이 기독교에 대하여 생각할 때 그들은 정말 그것이 효과가 있느냐 하는 것을 알기 원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정말 그리스도가 내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느냐? 그가 정말 내게 평강을 줄 수 있느냐? 그가 내게 기쁨을 주느냐? 그가 내게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느냐? 그가 정말 내 삶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느냐? 그가 내게 능력, 희망, 목적을 줄 수 있느냐?"라고 묻습니다. 골로새서가 이에 대한 답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1:22절은 "이제는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화목케 하사 너희를 거룩하고 흠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그 앞에 세우고자 하셨으니"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는 우리를 변화시킬 수 있고 거룩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사실 어떤 사람이 그리스도인이 되면 그때 그에게 극적인 변화가 일어납니다. 이 삶의 변화에 대한 세부적인 것들이 골로새서3:12∼4:6절에 언급되어 있습니다. 우리들에게는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이 주어졌습니다(골3:12하). 사람들이 바라는 모든 것이 그리스도 안에서는 가능합니다.

 

 

이 시대는 서로 관계를 갖는데 좌절감을 갖는 시대입니다.


1. 현 시대의 상황에 적합함.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은 수 많은 사람들이 서로가 의미있고 성취적인 관계를 갖기를 희망합니다. 그러나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절망적으로 의미있는 관계를 성취하지 못하며 외로워하고 어떤 사람들과도 의미있는 관계를 갖지 못합니다. 결혼 생활에서, 가정에서, 직장에서 사람들은 서로 의미있는 관계를 갖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2. 골로새서의 대답.


서로의 관계에 대하여 골로새서는 뭐라고 말합니까? 바울은 3:18∼4:1절에서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아주 분명하게 말하고 있습니다. 말씀은 우리들에게 아내들에 대하여(3:18) 남편들에 대하여(3:19), 자녀들에 대하여(3:20), 아버지들에 대하여(3:21), 종들에 대하여(또는 고용된 자들)(3:22∼25) 그리고 주인들에 대하여(또는 고용주들)(4:1) 말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은 우리들에게 이러한 관계들이 어떻게 작용되는가를 말해 줍니다. 그러므로 관계를 갖는데 좌절감을 갖는 사람들에게는 골로새서가 그 답을 주고 있습니다.

 

 

이 시대는 마지막 시대입니다(말세).


1. 현 시대의 상황에 적합함.


"인구 폭발"과 "미래의 충격"이라는 책이 나온 뒤로 사람들은 더욱더 세상이 종말에 왔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들을 최종적으로 어떤 파멸에 직면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우리는 말세에 살고 있습니다.


2. 골로새서의 대답.


골로새서는 미래에 대하여 말하고 있습니다. 1:12절에서 바울은 "우리로 하여금 빛 가운데서 성도의 기업의 부분을 얻기에 합당하게 하신 아버지께 감사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고 말하고 3:4절에서 "우리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그 때에 너희도 그와 함께 영광 중에 나타나리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장래에 일어날 일입니다. 오늘날까지도 그래왔지만 이 골로새서는 현대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책입니다.

 

이 골로새서는 시간과 시대에 상관없이 궁지에 빠진 모든 사람들에게 그 해결책으로 영원한 예수 그리스도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과학의 시대로 그를 건축가, 창조자, 그리고 온 우주를 붙들고 계시는 분임을 알게 하십시오. 세계 교회주의 시대로 그가 그의 몸인 진정한 교회의 한 머리됨과 부족함이 없는 구세주이며 필수적인 교회 연합의 근원됨을 알게 하십시오. 권위가 없는 이 시대로는 그가 오직 진정한 권위이며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며 온 우주에 뛰어나신 분이고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신 분이며 모든 지혜와 지식의 근원되심을 알게 하십시오.

 

이 실용주의 시대로 주님은 그들의 삶을 기적적으로 그리고 전적으로 바꾸실 수 있으며 오직 그분만이 사랑과 기쁨, 평강, 용서 그리고 충만한 삶을 살 수 있는 능력을 주실 수 있는 분임을 알게 하십시오. 서로 관계를 갖는데 좌절감을 가지는 실패한 시대로는 그가 진정한 사랑과 이해의 근원이며 그분만이 오직 가정이나 결혼 생활 그리고 친구들간의 관계를 세워주실 수 있는 분임을 알게 하십시오. 말세의 세상으로는 그가 끝이 되시며 또한 희망과 절정, 오실 왕, 모든 역사에 해결의 열쇠가 되실 분임을 알게 하십시오. 이 모든 것들을 그들이 알게 될 때 그들은 또한 골로새서를 알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된 바울과 형제 디모데는 골로새에 있는 성도들 곧 그리스도 안에서 신실한 형제들에게 편지하노니 우리 아버지 하나님으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골 1:1-2)


 

 

http://cafe.daum.net/reformedvillage/D0VS/3782

 

가져온 곳 : 
카페 >(안산) 회복의 교회
|
글쓴이 : 전상범| 원글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