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는 교회와 보이지 않는 교회 / 에드먼드 클라우니

믿음은 ㆍ 2013-12-11 (수) 10:24 IP: 1.xxx.205 ㆍ조회: 16      

교회에 대한 조망: 보이는 교회와 보이지 않는 교회 / 에드먼드 클라우니의 '교회'에서 발췌

교회의 표지를 규정하려면 우리는 교회가 보이는 형태를 가졌다고, 즉 교회는 땅위에서 보이는 사회로 조직된다고 가정해야 한다. 하지만 교회는 천상적인 것인가 아니면 지상적인 것인가, 보이는 것인가 아니면 보이지 않는 것인가?

성경은 분명히 천상적인 용어로 교회에 대해서 말한다. 만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거룩함으로 선택된(엡1:4-5) 교회는 이 세상의 욍국에 비교될 수 없다(엡1:23; 5:23; 골1:18; 요18:36). 교회는 하나님의 거처이며, 그리스도를 머릿돌로 한 산 돌들로 지어진다(엡2:20); 벧전2:5). 주님만이 자신의 백성을 정확하게 아시며, 그들은 성령의 은밀한 사역에 의하여 하나님께 연합된다(딤후2:19; 요3:8).

종교개혁가들은 로마 가톨릭 변증자들이 제시한 외형적인 설명을 반박하였다. 교회가 하나이고 거룩하고 보편적이며 사도적이라는 것은 영적인 의미에서 그러하다는 것이다. 벨라민 추기경이 교회는 베니스 공화국처럼 가시적이라고 말할 때 그는 신약 성경에 사용된 언어를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 한스 큉이 지적하듯이, 그렇게도 완전하게 보이는 교회는 신앙의 대상이 되지 않을 것이다('거룩한 공회를...믿사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는 세상에서 구분되어 알려지고 있다. 교회에는 회원들과 교직자들이 있다. 성례는 교회의 믿음과 소망의 외적인 표지이다. 하지만 교회에는 위선자들도 포함되어 있다. 구약성경과 마찬가지로 신약성경에도 이스라엘이 아닌 자들이 이스라엘 사람들 속에 들어 있다(롬2:28; 9:6). 악한 자들은 축출되어야 한다(고전5:13). 큰 집에는 천히 쓰는 그릇도 있다(딤후2:20). 요한은 우리에게 속하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에게서 나간 자들이 있다고 쓰고 있다(요일2:19).

우리는 교회의 보이는 측면도 보이지 않는 측면도 무시할 수 없다. 교회를 보이는 측면으로만 제한하면 하나님의 선택의 실체가 제거된다. 주님은 아버지로부터 주어진 자신의 양들을 알고 계시므로 보이지 않는 교회는 하나님이 보시는 교회라고 말할 수 있다. 우리는 말을 듣고 행위를 보기 때문에 위선에 의하여 속을 수도 있고 참된 믿음을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다. 하나님만이 사람의 마음속을 아신다.

서로 겹치는 두 원으로 이루어진 간단한 도식이 이 사실을 보여 준다. 한 원은 '보이지 않는' 교회, 즉 과거와 현재와 미래에 걸쳐서 하나님이 아시는 모든 성도이다. 다른 원은 우리에게 나타나는 '보이는' 교회다. 거기에는 상당히 겹치는 부분이 있다. 주님의 많은 백성은 다른 백성들에게 알려진(하나님은 바알에게 무릎을 꼻지 않은 다른 7,000명을 남겨 두셨는데도 얼리야는 오직 자기 홀로 남았다고 느꼈지만. 왕상19:18). 그러나 '보이는' 교회를 나타내는 원에 속해 있으면서도 겹치는 부분에는 속하지 않는다면 그는 스스로 그리스도인이라고 말하지만 주님이 그를 향하여 '내가 너를 알지 못한다'고 말씀하시는 사람이다.




A원: 하나님이 보시는 교회 = 우리에게 보이지 않음
B원: 우리가 보는 교회 = 우리에게 보임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은 이 두 측면은 인식하고, 보이는 교회와 보이지 않는 교회로 교회를 규정하며 그 둘이 서로 다르다고 말한다. 보이지 않는 교회는 “머리인 그리스도 아래에서 하나로 모이는, 지금까지 있어 왔고 현재 있으며 앞으로 있을 선택된 자들로 이루어진다”(25장1절). 보이는 교회는 “전 세계를 통하여 참된 신앙을 고백하는 자들과 그들의 자녀들로 이루어진다”(25장2절). 이 예리한 구분은 우리가 오직 보이는 교회와 관계 맺을 수 있음을 표시한다. 이 사실을 인식함으로써 우리는 신자들에게 그들의 중생을 증명하기 위한 극적인 회심의 경험을 요구하는 일을 피할 수 있다. 또한 교회의 회원을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것은 하나님의 지식임을 인식하여야 한다.

자신의 기만을 드러내는 위선자는 외면적으로 교회의 회원이라는 사실을 피난처로 삼을 수 없으며, 회원으로서 그가 누린 특권은 그의 심판을 더욱 엄중하게 할 뿐이다.

복음 주의자들은 가끔 교회의 보이지 않는 성격을 강조함으로써 교회의 질서에 대한 그들의 무관심을 변명한다. 만약 보이지 않는 교회만 중요하다면 교회의 통일성, 거룩성, 보편성, 심지어 사도성까지도 그다지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없다. 보이는 교회에 대한 관심의 상실이 교회를 새로 창안해 내기 위한 길을 열었다. 신약 성경이 교회의 형태에 관해서는 거의 말하는 바가 없다는 가정 아래, 경영에 관한 훈련을 받은 지도자들이 최근의 사회 과학 이론에 따라서 교회를 조직하기 시작했다.


에드먼드 클라우니의 '교회' 제8장 교회의 표지에서 발췌
출처: http://blog.daum.net/7gnak/1572152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