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이 되고자 전에 제가 겨자씨란 아이디로 올린 칼융 관련 댓글을 다시 올립니다

기독교에 심리학적 신비주의 출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침
칼융은 우리의 집단무의식(collective unconsciousness)안에는 종교적인 그리고 신비한 요소를 품고있다고했습니다 그래서 뉴에이지 나 사도교의 신비주의적인 가르침에 어느정도 과학적으로 설명할수있게한 요소를 가미시켜 사람들을 현혹시키는데 칼융의 집단무의식 이론이 일조를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외에 원형 (Archetype), 그림자 (Shadow), 아니마 (Anima), 아니무스 (Animus) 등 반기독교적인 개념들을 세상에 소개하고 또 카톨릭의 신비주의에도 흥미를 느껴서 이그나셔스 로욜라에 대한 세미나도 주관하는등 우리의 포커스를 주님에게서 우리자신에게 돌리게했습니다.
융의 제자들을 제일 큰 융의 업적중에 하나가 비쥬얼라이제이션 (visualization, active imagination) 이라고 합니다. 이후부터는 짦게 비쥬얼이라고 하겠습니다. 비쥬얼을 하면 집단무의식안에 있는 내용을 알수있다고 하네요 --;;  융자신이 프로이드와 결별후 7년동안 비쥬얼로 자기자신의 무의식을 여행했다고 하며 그래서 Red Book 이란 책도 출판했다고하는데 혹자는 그가 7년동안 정신병을 앓았을수도 있다고했습니다. 그는 무의식안에 있는 이미지는 생명을 갔고 있고 그 이미지를 “가이드” 라고 명명하고 그자신도 “빌레몬 (Philemon)” 이란 영적가이드가 자기자신에게 더한 지혜를 주었다고합니다.

내적치유를 주장하는 사역자들은 예수님을 과거의 죄, 고통, 실망등에 비주얼로 오시게해서 실제로 치유가 가능하다고 주장합니다 --;; 유명한 내적치유자 Rita Bennett 은 실제로 한 여자가 비주얼로 통해서 죄로부터 사함 (구원) 받았다고 합니다 . 그럼 복음말씀은 어떻게 되는지….

융의 비쥬얼라이제이션은 교회에 심리학적 신비주의가 “내적치유”라는 이름으로 교회에 침투할수있는 도구가 되었습니다. 현재 많은 목사, 평신도 사역자등이 비쥬얼을 끌어드리고있는것은 누구나 아는 사항일것입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사역자들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도 모르는 분들이 많고 또 안다해도 그 시초를 감추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지금 한인교회에서 이름을 날리는 리처드 포스터, 달라스 윌라드, 헨리 나웬 우리가 즐겨부르는 복음성가를 많이 만든 빈야드 (Vineyard church)의 잔 윔버 등이 다 이부류에 속하는 사람들입니다. 포스터는 비주얼을 통해서 실체 주님을 직접 만날수있다고 가르칩니다.

오순절 성경 대학의 마크 벌클러 교수는 몰튼 켈시이 자신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고 고백했습니다. 그는 향심기도를 통한 비쥬얼에서 주님과 대화하고 말씀을 듣고 주님에게서 지혜를 얻을수있다고 가르칩니다.

그리고 또 내적치유의 관한 많은 저서를 낸 몰튼 켈시, 쟌 샌포드 등이 융사상에 숭배자였던 사실도 기억하셔야합니다.
로마서 6장에 6절에서 8절 말씀에 보면 주님은 비주얼이 아닌 향심/관상 기도가 아닌 말씀을 통해서 우리에게 다가오십니다. 마틴루터는 말씀을 통해서 오지않는 영은 사탄이라고 했습니다. 하물며 말씀을 통하지 않고 직접 예수님을 만났다고 하는 형제자매들의 “예수” 를 어떻게 생각해야할까요?

비쥬얼 수호자들은 뉴에이지의 비쥬얼을 사탄의 것이라고하지만 사탄은 교활하여 우리가 말씀으로 무장하고있지않으면 믿는자라도 진부를 가리기 어렵게 할수있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내적치유” 또는 심리학적 신비주의는 현재 모든 교단에 침투했고 왕성한 활동을 벌이고있습니다. 그리고 근래 기름에 불붓듯이 퍼지는 목적의 삶, 긍정의 힘 같은 운동의 기본이 되고있습니다.

칼융은 연금술, 점성술, 심령술에 심취했던 사람이고 그의 하나님은 말씀의 하나님이 아닌 세상적인 조물주였던겄입니다. 그리고 불교처럼 하나님과 천국은 우리의 마음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신영지주의자였으면 뉴에이지의 아버지라고도 불렸습니다.

위에 글들은 옛날에 제가 대학에서 택했던 심리학, 인터넷 상에 글들을 짜깁기 ^^;; 해서 썼습니다.

저는 지금 기도하는 마음으로 여기 아멘넷에서 열심히 “영성”을 가르치시는 목사님들 그리고 뭐 좀 더 획기적인 것을 도입해서 성도들을 모으실려고하는 사역자 여러분들께서 하루속히 진실을 파악하시고 주님께 돌아와 오직 주님말씀만을 가르치셨으면 하는 마음에서 이글을 씁니다.

우리는 말씀에 순종하며 고난이던 복이던 매사에 주님에 은혜에 감사하며 살려고하는 성향이 "영성" 이 아닐까요?

- 공부합시다님

칼융은 기독교에 심리학적 신비주의 출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칼융은 인간의 집단무의식(collective unconsciousness)안에는 종교적인 그리고 신비한 요소를 품고 있다고주장했다. 그래서 뉴에이지 등의 신비주의적인 가르침에 어느 정도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게 한 요소를 가미시켜 사람들을 현혹시키는데 칼융의 집단무의식 이론이 일조를 했다.

그 외에 원형(Archetype), 그림자(Shadow), 아니마(Anima), 아니무스(Animus) 등 반기독교적인 개념들을 세상에 소개하고 또 카톨릭의 신비주의에도 흥미를 느껴서 이그나셔스 로욜라에 대한 세미나도 주관하는 등 포커스를 주님에게서 인간에게 돌리게 했다.

융의 제자들은 융의 가장 큰 업적 중에 하나가 비쥬얼라이제이션(visualization, active imagination) 이라고 한다. 비쥬얼을 하면 집단무의식 안에 있는 내용을 알 수 있다고 한다. 융 자신이 프로이드와 결별 후 7년 동안 비쥬얼로 자기 자신의 무의식을 여행했다고 하며, 그래서 Red Book 이란 책도 출판했다고 하는데, 혹자는 그가 7년 동안 정신병을 앓았을 수도 있다고 한다.

그는 무의식 안에 있는 이미지는 생명을 가지고 있으며, 그 이미지를 “가이드” 라고 명명하고 그자신도 “빌레몬 (Philemon)” 이란 영적가이드가 자기 자신에게 더한 지혜를 주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내적치유를 주장하는 사역자들은, 예수님을 과거의 죄, 고통, 실망 등에 비쥬얼로 오시게 해서 실제로 치유가 가능하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유명한 내적 치유자 Rita Bennett은 실제로 한 여자가 비쥬얼을 통해서 죄로부터의 사함을(= 구원 ) 받았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융의 비쥬얼라이제이션은, “심리학적 신비주의”가 “내적치유”라는 이름으로 포장 되어서 현대 교회에 침투할 수 있게 하는 도구가 되었다. 현재 많은 목사, 평신도 사역자등이 비쥬얼을 교회 안에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역자들은 비쥬얼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도 모르고 있으며, 또 알고 있다 해도 그 기원을 감추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현재 개신교회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리처드 포스터, 달라스 윌라드, 헨리 나웬, 빈야드 (Vineyard church)의 잔 윔버 등이 모두 이 부류에 속하는 사람들이다. 리처드 포스터는 비주얼을 통해서 실제 주님을 직접 만날 수 있다고 가르치고 있다. 또한 몰튼 켈시의 영향을 받은 오순절 성경 대학의 마크 벌클러 교수도 향심기도를 통한 비쥬얼에서 주님과 대화하고 말씀을 듣고 주님에게서 지혜를 얻을 수 있다고 가르친다.

내적치유에 관한 많은 저서를 낸 몰튼 켈시(= 하나님, 꿈, 그리고 계시, 섀도우 ), 쟌 샌포드(= 꿈:하나님의 잊혀진 언어 ) 등이 융 사상의 숭배자였던 사실을 우리는 기억해야 할 것이다. 분명한 것은, 주님은 비주얼이 아닌 향심/관상 기도가 아닌 말씀을 통해서 우리에게 다가오신다. 마틴 루터는 말씀을 통해서 오지 않는 영은 사탄이라고 했다. 그럼에도 말씀을 통하지 않고 직접 예수님을 만났다고 하는 사람들의 “예수”는 과연 어떤 예수인가? 물론 비쥬얼 수호자들도 뉴에이지의 비쥬얼을 사탄의 것이라고 하지만, 사탄은 교활하여 우리가 말씀으로 무장하고 있지 않으면 믿는 자라도 진부를 판단하기 어렵게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이 “내적치유” 또는 “심리학적 신비주의”는 현재 모든 교단에 침투했고 왕성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 타는 불에 기름 붓듯이 퍼지는 “목적이 이끄는 삶”, “긍정의 힘” 같은 운동의 기본이 되고 있다. 칼융은 연금술, 점성술, 심령술에 심취했던 사람이고 그의 하나님은 말씀의 하나님이 아닌 세상과 철학이 말하는 조물주였다. 그리고 불교에서처럼 하나님과 천국은 우리의 마음에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신영지주의자였으며 뉴에이지의 아버지라고도 불렸다.
http://kr.blog.yahoo.com/visions72000/1666

--칼 융은 "빌레몬"이라는 스피릿 가이드를 통해 채널링을 한 오컬티스트입니다. 그의 "집단무의식"은 영지주의의 신, Supreme Consciousness와 다르지 않습니다.

당연히.. 그의 책은 "영지주의 안에 담겨 있는 종교적·심리적 근원과 접촉할 수 있도록 해 주고, 동학·불교·유교·그리스도교 등 수행 전통의 종교들과 (영지주의 사이비) 그리스도교 사이에 근본적으로 놓여 있는 공통된 상호관계를 새로이 이해와 안목도 길러 줄 수 있을 것"입니다!

http://www.thebereancall.org/node/2431


"구상화"(visualization)에 관해서는 이 글 읽어 보시고요.
http://blog.daum.net/discern/48

 

작성자: 글쎄요님

 

"융을 비롯한 심리학/정신분석학자들의 연구가 어떻게 현대 종교에 영향을 주어왔는지는 잘 기록되어 있습니다. 새삼스런 일이 아닙니다.

저는 여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 관상기도, 구도자의 예배..등으로 대표되는 "영성" 따위의 언어와, 오순절 교회를 대표로 하는 소위 "성령 체험"이 어쩌구 하는 따위가 어떻게 이들 융과 같은 자들을 대표로하는 현대 <영지주의>자들의 영향 아래 있는지 알아보는 것은 유익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치유"니 뭐니 하는 잡스런 유사종교 행위도 알고보면 "성령"을 빙자한 정신질환 분석/치료 행위를 흉내낸 것뿐입니다.

대표적인 영지주의 사이트에 소개된 융의 글들이 여기 있습니다. 융의 개인적이고 비밀스러웠던 책이 얼마전 출판되었는데 Red Book이라고 합니다. 그걸 중심으로 융과 영지주의와 관련된 중요자료를 검색하여 볼 수 있습니다.

http://www.gnosis.org/redbook/index.html "

 

작성자: Thomas님

 

출처: 아멘넷 독자 게시판

 

 

 

 

연주(피아노&바이올린)/목마른 사슴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