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은 예언적 종교전통(prophetic religious tradition)에 속하여 타협 없는 유일신 신앙과 알라의 계시, 그가 보낸 선지자들, 윤리적 책임감과 의무, 최후의 심판에 대한 믿음 등을 특징으로 하는 긴 셈계 종교의 전통에 서 있다. 실제로 무슬림들은 기독교인과 유대인들과 같이 아브라함을 믿음의 조상으로 여겨서 모든 공동체의 떻瓚막� 간주한다.

 

발생적 근원뿐만 아니라 이후로 긴 역사적 과정 속에서 이슬람은 두 종교 공동체와 끊임없는 종교적 정치적 관계를 형성하게 되어 상호 교류와 영향이라고 하는 긍정적인 측면과 오해와 반목, 투쟁이라고 하는 부정적 측면을 모두 공유하게 되는 것이다

 

이미 알려진대로 이슬람은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그리고 미 대륙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종교이다. 57개국의 국가에서 대다수의 국민들이 이슬람을 종교로 가지고 있으며 2000만이 넘는 무슬림이 소수종교인으로 정착하여 살아가고 있는 유럽에서는 두 번째로 큰 종교로 성장해 가고 있다. 미대륙도 예외는 아니어서 6-800만의 신도수를 가지고 세 번째로 큰 종교이자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종교로 기록되고 있다. 이러한 것에 힘입어 이슬람은 전 세계 15억이 넘는 신도수를 자랑하고 있다.

 

종교의 명칭: 이슬람

 

세계 여러 종교들 중에서 이슬람만이 유일하게 스스로 지어낸 이름을 가지고 있다. “이슬람이란 단어가 꾸란에 나와 있으며“(3:19), 이를 근거로 무슬림들은 자신들의 종교체계의 신적인 기원을 주장하며, 그 신앙체계를 지칭하는데 이 단어를 사용할 것을 고집하고 있다. 이슬람이란 단어의 그 뿌리가 되는 동사는 복종하다, 전적으로 자신을 내어주다, 전적인 헌신으로 자신을 주다라는 의미의 아슬라마이다.


출처: 예수의 향기님 방에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