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 대소요리 이야기(7)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는 “5장 1-7절. 섭리에 관하여”입니다. WLC 18-19문까지, WSC 11문입니다. 하나님의 섭리에 대해서 WCF의 많은 분량에 비해서, WLC와 WSC는 상대적으로 적은 분량입니다. WLC와 WSC에서는 하나님의 섭리에 대해서만 문답합니다. WLC에서는 천사에 대한 하나님의 섭리(19문)이 있습니다.

 

1) 창조와 섭리의 불가분의 관계? 하나님의 섭리는 창조의 계속입니다. 만물의 창조주께서 만물에 대한 불변하신 계획의 수행이 섭리입니다. 하나님의 섭리는 만물의 큰 것에서 작은 것까지 모두 포함됩니다(WCF 5장 1절). 성경에서는 참새 한 마리도 낙엽이 떨어지는 것도 하나님의 허락에 의한 것이라고 합니다.

섭리에 대해서 거부하는 이론은 이신론(理神論, Deism)입니다. 이신론은 창조주는 인정하지만, 섭리주 하나님은 인정하지 않습니다(자유주의 신학). 현대신학에서는 창조주는 인정하지 않지만, 섭리주를 인정합니다(진화론 인정 혹은 타협). 개혁신학은 창조주 하나님과 섭리주 하나님을 동일한 하나님으로 고백합니다.

 

2) 하나님의 섭리는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섭리는 모든 피조물에 대한 행동을 보존하시며 통치하시는 것입니다(WLC 18문, WSC 11문). 섭리는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것을 보존하시고 통치하시는 사역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창조하신 것을 무(無)로 만드시지 않고 완성시켜 창조하신 곳에서 영광을 받으십니다. 개혁신학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땅과 하늘이 없어지지 않고, 새하늘과 새땅으로 영원히 존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섭리는 가장 거룩하고, 지혜롭고, 능력 있는 보존과 통치를 하십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질서를 제정하셨습니다. 택함받은 백성은 구속의 영광과 창조의 영광을 함께 찬양하며 즐길 수 있습니다.

 

3) 하나님깨서 창조하신 천사에 대한 섭리는 WLC 19문에서 문답합니다. WSC에서는 천사에 대해서 언급함이 없습니다. 천사는 기독교 창설 이래로 성도에게 큰 혼선을 주는 요인 중에 하나였습니다.

WLC에서 천사는 회복할 수 없는 죄와 멸망에 빠질 수 있는 저희의 죄를 허용하셨습니다. 천사는 하나님의 영광과 지배와 능력과 공의의 관리를 위해서 기쁘신 뜻대로 사용됩니다. 천사는 오직 하나님의 사역자 위치를 갖습니다. 천사에게 특별한 위치를 주는 것은 우상숭배입니다. Sola gratia 고목사

가져온 곳 : 
카페 >개혁신학 연구원
|
글쓴이 : 고목사| 원글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