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법과 복음의 혼동/마이클 호든

 

율법과 복음의 차이에 대해 말하는 또다른 방법은,그리스어에서 서술법과 명령법 차이다.

서술법은 우리에게 사실 그대로를 말해 준다.예를 들어,고양이가 매트위에 앉아 있다는 식이다.

명령법은'고양이를 매트 위에 데려다 놓아라.'처럼 우리에게 무엇인가를 하도록 하는 것이다.

"더 열심히 노력하라."는 명령법이지 직설법이 아니다

 

명령법 자체(그리스어에서는 수월하게 분별된다)가 그것은 복음이 아니라 율법임을 우리에게 말해준다

"나는 참으로 더 열심히 노력할 필요가 있다"이것은 논란이 되지 않는다

문제는 더 열심히 노력하라는 권면,심지어 그렇게 하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조언이

복음을 떠나 영적으로 죽은 나에게 어떤 것을 해 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느냐 하는 것이다

 

이제 율법과 복음의 차이를 염두에 두고 다시 하나님의 말씀으로 돌아갈때,우리는 하나님의 도덕적 의지의

강력한 힘을 조금도 희석시키지 않고 받어들일 수 있다.

우리는 하나님이 기대하시는 대로 하나님과 우리의 이웃을 사랑하지 않는다.

따라서 우리는 될수 있는 모든 것이 되지 못하고 우리의 인생을 향한 하나님의 최고를 상실하는 정도가 아니라,

거룩하신 하나님의 의지를 범한 자들로 정죄 받는다 .

우리의 의는"더러운 옷"(사64:6)과 같다, 그러나 복음을 통하여 성령께서 우리를 그리스도의 의(칭의)로 옷 입혀주시고 우리를 새롭게 하신다(중생)우리가 매일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도록 하신다(성화)이런 과정이 진행되는 동안 율법은 하나님의 원하시는 것을 우리에게 일러준다.

그러나 오직 복음만이 율법의 법조문과 죄와 죽음의 지배 이 두 가지 모두에서 우리를 구원한다...

 

율법과 복음이 각각 단순히 십계명과 요한복음 3장16절을 가리키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하나님의 도덕적 기대를 보여 주는 성경의 모든 것이 율법이고, 하나님의 구원 하시는 목적과 행동을 보여 주는

성경의 모든 것이 복음이다.하나님 말씀 안에 있는 모든 것이 복음은 아니다.

 

하나님의 말씀 안에는 많은 권면,명령,그리고 명령법들이 있다,이런 것들을 따라야 한다.

그러나 이것들이 복음은 아니다.우리가 필요한 모든 것이 복음은 아니다.

우리는 또한 지침도 필요하다.우리는 하나님의 명령을 알아야 깨끗해 질 수있고,우리의 죄를 인정할 수 있으며,

그리스도에게로 도피할 수 있다.

또한 그래야만 이것들이 우리를 감사가 넘치는 순종으로 이끌어 줄 수 있다.

 

무엇을 하는 것이라면 우리는 율법(행위들)에 부응하는 것이고, 그리스도가 우리를 위해 하신 일을 믿는

것에 대해서라면 복음(믿음)에 부응하고 있는 것이다

믿음을 하나님의 선물을 얻는 수단으로 착각함으로써,우리의"선행"은 하나님을 거슬리는 가장

공격적인 죄가 되고 만다.그러나 오직 믿음만으로 이 선물을 받을때,

믿음은 즉시 의의 열매를 생산해 내기 시작한다.

심지어는 좋은,거룩한 그리고 적절한 것들 조차 복음과 섞여버릴 때는,그리스도 없는 기독교가 되는 것은

시간문제일 뿐이다.

즉 끝없이 펼쳐지는 드라마 안으로 우리를 끌어들이시는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에 대한 이야기가 된다.

 

 

그리스도 없는 기독교中

부흥과 개혁사

 

가져온 곳:생명나무 쉼터/한아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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