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례요한의 세례

[세례 요한이 광야에 이르러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니
John did baptize in the wilderness, and preach the baptism of repentance
for the remission of sins. 마가복음 1:4]

회개 없이는 누구도 하나님 앞에 나 갈수 없기에
요한은 회개를 외치고 회개의 세례를 전파했다.
세례는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너는 물구멍을 놋으로 만들고 그 받침도 놋으로 만들어 씻게 하되
그것을 회막과 제단 사이에 두고 그 속에 물을 담으라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그 구멍에서 수족을 씻되
그들이 회막에 들어갈 때 물로 씻어 죽기를 면할 것이요
제단에 가까이 가서 그 직분을 행하여 여호와 앞에 화제를 사를 때에도 그리 할지니라
이와 같이 그들이 그 수족을 씻어 죽기를 면할지니
이는 그와 그의 자손이 대대로 영원히 지킬 규례니라  출애굽기 30:17-21]

구약시대에 지성소에 이르는 것은
하나님의 임재 앞으로 나가는 것을 의미했다.
제사장이 지성소에 가기 위해서 반듯이 성전 뜰과 성소를 통과해야 했고
성전 뜰에는 제단과 물구멍이 있는데, 지성소에 들어가고자 하는 사람은
먼저 성전 뜰로 나가 제단 위에 자신의 죄를 속하는 번제를 드려야 했고
그리고 물구멍에서 손과 발을 닦아야 했고
그러지 않고 성소에 들어가면 죽임을 당했기에
하나님 앞에 나아가기 위하여 죄를 회개하고 회개한 사람만이
하나님의 임재 앞에 나갈 수 있는
그래서 세례요한은 회개를 하라 하고 회개의 표로 세례를 베풀어
예수님의 길을 예비하고 첩경을 평탄하게 하는 선지지의 예언을 성취하게 되었고
예수님께서 우리의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돌아가셨을 때
성소의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로 찢어졌는데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로운 살 길이요
휘장은 곧 그의 육체니라  히브리서 10:19-20]

이로 말미암아 우리는 제사장으로 오신 예수그리스도의 은혜로
제사장이 필요 없이 직접 기도할 수 있고 성령님이 영접할 수 있게,
세례요한은 그 길을 위해 회개를 외치고 세례를 주었다.

구약시대의 할례가 하나님과 백성사이의 언약의 상징이라면
신약은 세례가 언약의 상징이다.
[또 그 안에서 너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았으니
곧 육의 몸을 벗는 것이요 그리스도의 할례니라
너희가 세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되고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안에서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느니라
골로새서 2:11-12]
먼저 회개를 하고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는 행위는
죄 사함을 받고 성령의 선물을 받지만 먼저 회개를 해야 한다.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사도행전 2:38]

성령의 선물(gift of the Holy Ghost)이 무엇인가
[베드로와 함께 온 할례 받은 신자들이
이방인들에게도 성령 부어 주심으로 말미암아 놀라니
And they of the circumcision which believed were astonished,
as many as came with Peter,
because that on the Gentiles also was poured out the gift of the Holy Ghost.
사도행전 10:45]
‘poured out the gift of the Holy Ghost’
성령의 부음, 이는 기름을 부음(poured out)을,
이는 제사장을 의미하며,
[너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기름을 발라 그들을 거룩하게 하고
그들이 내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고  출애굽기 30:30]
왕을 의미하며,
[이에 사무엘이 기름병을 가져다가 사울의 머리에 붓고 입 맞추며 이르되
여호와께서 네게 기름을 부으사 그의 기업의 지도자로 삼지 아니하셨느냐
사무엘상 10:1]
그래서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베드로전서 2:9]
그래서 기름 부음을 받은 자로,
[너희는 거룩하신 자에게서 기름 부음을 받고 모든 것을 아느니라
But ye have an unction from the Holy One, and ye know all things.
요한일서 2:20]
무엇을 안다는 말인가
이는 우리에게 속하지 아니한 자들과 적그리스도를 아는
성령의 부음으로, 내재하심으로 진리를 알기에 참과 거짓을 분별하고
하나님께서 의로우시니 의(공의)로 행하는 자마다 하나님께 난 자 인줄을,
시대와 시대의 현상을 분별하고
하나님의 기이한 빛으로 법도로 기사와 이적을 기억하며
(Remember his marvelous works that he hath done)
이제는 죄 사함을 받은 자로,
[너희는 여호와께 감사하며 그의 이름을 불러 아뢰며
그가 행하신 일을 만민 중에 알릴지어다.
그에게 노래하며 그를 찬양하고 그의 모든 기사를 전할지어다
그의 성호를 자랑하라 여호와를 구하는 자마다 마음이 즐거울지로다
여호와와 그의 능력을 구할지어다 항상 그의 얼굴을 찾을 지어다
역대상 16:8-11]

세례는
구원하는 표요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고
부활하신 예수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선한 양심을 가지고 하나님께 가는 응답이며
(answer of a good conscience toward God)
[물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세례라
이는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하나님을 향한 선한 양심의 간구니라  베드로전서 3:21]

세례는 그리스도와 연합하기 위하여
그리스도로 옷을 입는 상징이며 부활에 참여하는 예식이다.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남자나 여자나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
너희가 그리스도의 것이면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대로 유업을 이를 자니라  갈라디아서 3:27-29]

바울은
죄를 고백하고 회개하고 죄를 씻는 행위를 세례이기에
죄가 그리스도의 죽음과 함께 장사되어 새 생명으로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부활하는 자로,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냐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도 되리라.  로마서 6:3-5]

그러나 세례는 세례 자체가 죄 사함의 능력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주로 영접하는 상징의 예식이며
세례를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공동체)에 속한 성도라는 표적이며
인(印)인 이기에
그리스도의 공동체 일원으로 살아갈 것을 약속 한다 는 언약의 의미를 갖기에
세례요한은 회개의 세례를 전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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