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신자와 진짜 신자를 구별하는 점검 - 리차드 백스터 좋은 글들

다음 기준으로 당신의 신앙을 점검하라.  

1)  우리는 하나님을 최고로 좋아하는가?

2) 우리는 진심으로 그리스도를 우리 주와 구세주로 모시는가? 

 

이제 당신이 성도의 안식에 들어갈 자격이 되는지 시험해 볼 수 있는 두 가지의 기준을 말하려고 한다. 하나는 하나님을 최고로 좋아하는가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예수 그리스도를 당신의 유일한 구세주와 주로 진심으로 모시는가 하는 것이다.

 

영원한 안식에 들어갈 자격이 있는 모든 영혼들은 그들의 최고 행복을 하나님께 둔다. 이 안식은 하나님을 충만하게 그리고 영화롭게 즐거워함으로 이루어진다. 하나님을 최고로 좋아하며 궁극적인 목표로 삼지 않는 사람은 이방인 및 악한 우상 숭배자의 마음이다. 그렇다면 내가 당신에게 묻겠다. 당신은 참으로 영광의 주를 즐거워하는 것을 당신의 가장 큰 행복으로 여기는가? 당신은 “주께서는 저의 분깃이니 하늘에서 제게 주 밖에 누가 있습니까? 이 땅에서 제가 바라는 분은 주님 밖에 없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는가? 당신이 영원한 안식의 상속자라면 그 안식은 지금 당신과 함께 한다. 육체의 쾌락이 당신에게 애걸하고 세상이 당신의 마음을 빼앗으려고 해도 당신이 일반적으로 안정된 가운데 내리는 유력한 결정은 세상의 모든 것보다 하나님을 더 선호한다. 당신은 하나님을 당신의 소원과 노력의 가장 큰 목표로 삼는다. 당신이 듣고 기도하면서 이 땅에서 살아가는 주된 이유는 바로 이것, 즉 주를 구하고 당신의 영원한 안식을 확인한 후 지금 그 안식을 누리는 것이다. 비록 당신이 당신에게 마땅한 만큼 그렇게 열정적으로 영원한 안식을 구하지는 않더라도 그것은 당신의 가장 중요한 소망이며 수고의 이유다. 따라서 이것보다 더 바라거나 좋아하는 것은 없다. 그것을 얻기 위해서라면 어떤 수고와 고난을 당해도 마다하지 않을 것이다. 육체가 쇠잔할 때는 당신은 그 모든 과정을 뚫고 지나갈 것을 다짐한다. 당신은 영원한 안식을 대단히 귀히 여기며 매우 좋아한다. 따라서 당신은 이 세상의 가장 좋은 그 어떤 것을 준다고 해도 영원한 안식을 누릴 자격이나 그 소망과 바꾸려하지 않을 것이다. 만일 하나님께서 당신 앞에 한 편으로는 세상적인 영원한 즐거움을 두고 다른 편에는 성도의 안식을 두고 당신에게 선택하라고 하면 당신은 세상을 거절하고 이 안식을 택할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아직 중생을 통해 거룩하여지지 않았다면 당신은 당신의 마음에 하나님보다 세상을 더 사랑한다. 당신의 입은 하나님이 최고로 좋아한다고 말할지 모르지만 그러나 당신의 마음은 그분을 귀하게 여기지 않는다. 이는 세상이 당신의 최고 소망이며 당신이 노력하는 최고 목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당신의 마음은 세상에 고정되어 있다. 당신의 가장 큰 관심과 수고는 명성과 육체적인 즐거움을 유지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죽은 후에는 세상을 위한 당신의 수고와 노력은 헛수고가 된다. 당신은 한 번도 하늘나라의 보이지 않는 뛰어난 영광을 인식한 적도 없고 마음이 끌린 적도 없으며 그것을 위해 온 맘을 다해 수고한 적도 없다. 혹시 하늘나라를 구실로 하여 조금이라도 수고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세상을 얻기 위한 수단일 뿐이었다. 즉, 하나님은 당신에게 세상보다 못한 쓰레기 같은 존재이기 때문에 당신은 세상에서 실컷 쓰고 남은 찌꺼기 시간과 수고를 드릴 뿐이다. 당신은 이 땅의 것들에 대해서는 항상 열심을 내며 반갑게 맞이했으나 하나님을 위해 남는 것은 냉담과 무관심 밖에 없다. 당신이 만일 세상을 붙들 수 있는 방법만 안다면 천국을 위해서는 아무 것도 하지 않으려고 할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이 세상을 더 이상 붙들 수 없는 때가 오면 지옥으로 떨어지지 않기 위해서라도 뭔가를 해야 할 것을 인식하게 된다. 그럼에도 당신은 하나님의 법이 너무 엄격하다고 생각해 왔기 때문에 복음의 원칙마저 거절할 것이다.  

 

당신에게 그리스도 또는 당신의 세상 행복을 버려야 하는 시험이 오면 당신은 세상보다는 천국을 포기할 것이며 세상 행복을 위해 의도적으로 하나님께 불순종할 것이다. 분명한 것은 만일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이 땅에서 건강하고 부요한 가운데 영원히 살게 해 준다면 당신은 그 상태를 천국의 안식보다 훨씬 좋다고 여길 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천국을 구하든 말든 당신은 이 땅의 부요함을 최고의 행복으로 생각할 것이다. 당신이 이러한 경우에 해당한다면 당신은 중생하지 않은 사람이며 따라서 성도의 안식에 들어갈 자격이 없다.

 

당신이 안식에 들어갈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는 또 다른 기준은 하나님을 최고로 좋아하는 것 외에 그리스도를 진심으로 당신의 유일한 구세주와 주로 모셨는가 하는 것이다. 첫 번째 기준은 율법의 첫째 되며 가장 큰 계명인 “네 마음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마 22:37)를 요약한 것이고, 둘째 기준은 복음의 명령,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행 16:31)를 요약한 것이다. 이 두 기준을 실행하는 것이 바로 경건과 기독교의 전부다. 이 두 기준은 단지 믿음의 정의일 뿐이다. 

 

당신은 그리스도만이 당신의 구세주라는 사실에 동의하는가? 당신의 의무나 행위는 주께 순종하기 위한 지정된 수단일 뿐 당신에게 구원을 주는 구세주는 아니다. 즉, 당신의 의무나 행위는 조금이라도 율법의 저주를 해결해 줄 수 없으며 율법적인 의나 그 부분이 될 수 없다. 당신은 당신의 구원을 위해 오직 그리스도에 의한 구속만을 의지하기로 동의하는가? 당신은 또한 주님을 당신의 유일한 왕이요 주로 모심으로써 그의 법과 성령에 의해 통치를 받고 인도함을 받기로 동의하는가? 주께서 아무리 어려운 의무를 맡겨도, 당신의 육체의 정욕들을 대항하는 명령들을 내리실지라도 당신은 주를 순종하기로 동의하는가? 

  

당신은 이와 같은 다짐을 지키지 못할 때 슬퍼하겠는가? 당신의 기쁨은 주께 온전히 순종하는 데에 있는가? 세상을 다 준다고 해도 주와 선생을 바꾸지 않겠는가? 모든 참된 그리스도인들은 이러한 질문에 진심으로 ‘그렇다’라고 대답할 것이다. 

 

당신이 위선자라면 훨씬 달라진다. 당신은 그리스도를 당신의 주와 구세주로 부를 것이다. 그러나 당신은 그분이 없더라도 외로워하지 않는다. 당신은 주를 찾고 신뢰하고 그분께만 구원을 두는 그런 참된 그리스도인들과 다르다. 당신은 진심으로 그리스도를 당신의 주로 모셔 당신을 통치하도록 동의한 적이 없으며 그리스도께 당신의 영혼과 삶을 인도하시도록 맡긴 적이 없다. 또한 주의 말씀을 당신의 생각과 행동의 규칙으로 삼은 적도 없다. 물론 당신은 당신이 죽을 때 그리스도께서 당신을 지옥으로부터 구원해 주실 것을 바란다. 하지만 당신은 죽는 그 날까지 당신의 명성과 쾌락과 다른 세상적인 목적을 추구할 것이다. 만일 주께서 당신에게 맘대로 하도록 내버려두신다면 당신은 말씀과 성령보다 세상과 육체를 훨씬 더 추구할 것이다. 당신의 행동과 모습은 때때로 당신의 추구하는 것과 정반대로 보일 때가 있지만 전반적인 당신의 모습과 행동은 주로 세상을 택할 것이다. 이는 당신의 마음이 세상으로 가득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당신은 비록 말로는 주님을 시인하지만 행위로는 주를 부인하는 사람이니 실제로는 그리스도를 믿는 참 신자가 아니라 단지 “가증한 자요 복종하지 아니하는 자요 모든 선한 일을 버리는 자”(딛 1:16)이다. 이들은 성도의 안식에 들어갈 수 없다. 

 

내가 질문할 때 특히 마음의 동의 또는 의지를 강조하는 점을 염두 하라. 나는 당신이 구원을 확신하는지, 당신의 죄가 용서함을 받았다고 믿는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께 사랑을 받는지 등의 그런 질문을 하지 않았다. 이러한 질문들은 당신의 믿음이 구원을 얻는 믿음인지를 확인하는 내용이 아니라 당신의 구원하는 믿음으로 인해 주어지는 하늘의 열매들이다. 이러한 열매들을 누리는 자들은 그 열매들로 인해 위로를 받는다. 따라서 당신이 그러한 열매들을 누린다면 아마 이미 영생을 얻었으며 안식의 참된 상속자이기 때문일 것이다. 아무튼 죄 사함이나 용서함 등은 구원하는 믿음의 열매이기 때문에 “나는 내 죄가 용서함 받은 것을 믿을 수 없고 내가 하나님의 은혜를 입은 것을 믿을 수 없구나. 그러므로 나는 참된 신자가 아니다”라고 말해서는 안 된다. 사실, 이러한 결론은 가장 흔한 오해로 생기는 결과이기도 하다.

우리가 구원의 확신을 위해 물어야 할 질문은 당신이 진심으로 그리스도를 영접했는가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당신은 죄 사함을 받고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며 구원을 얻는다. 당신은 그리스도께서 당신을 구속하셨으며 당신을 주님 자신의 방법으로 천국으로 인도하실 것에 동의하는가? 이것이 당신을 의롭게 만드는 구원하는 믿음이다. 이 기준에 의해 당신은 당신 자신을 점검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모든 동의는 진심이며 사실이어야지 가짜이거나 마지못해 한 것이면 안 된다. 당신의 동의는 진의를 숨기고 “아버지, 제가 가겠습니다”라고 말한 후에 가지 않은 아들의 말처럼 되어서는 안 된다 (참, 마 21:28-29). 만일 그리스도가 아닌 다른 것이 당신을 다스린다면 당신은 주의 제자가 아니다.

 

나는 이 두 표준이 진실한 그리스도인을 판단하는 기준이라고 믿으며 참된 그리스도인이라면 이 두 표지가 반드시 있다고 본다. 오, 주께서 지금 당신을 설득하셔서, 당신이 이 자기 점검을 철저하게 실행하게 되기를 바란다. 당신이 이 두 표준을 합격하면 세상을 심판하시는 재판장이 당신을 시험하신다고 해도 당신은 두려움으로 떨 필요가 없을 것이다. 오히려 당신은 영원한 안식에 자격이 되는 사실을 입증하게 될 것이다. 또한 죽음과 심판이 다가와도 오히려 당신의 영혼은 고취되며 기쁨으로 충만하게 될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하겠다. 만일 당신이 구원의 안전을 확인하고 참 평강을 누리게 되었다면 이제부터 은혜 안에서 자라갈 수 있도록 더욱 수고하라. 당신의 영혼 안에서 그리스도로 인한 유익을 증진시키고 강화시키기 위해 더욱 힘쓰라. 반면에 육체의 유익을 도모하지 말고 육체의 정욕을 제압하라. 그리스도가 모든 것을 다 이루었으니 나는 아무 할 일이 없다고 오해하지 않도록 하라. 세상과 육체와 마귀를 이기기 위해 항상 깨어 있어야 하며 무장한 채 서 있어야 하고 인내와 용기를 가지고 끝까지 싸워야 한다. 이러한 싸움은 우리의 확신과 구원을 위해 대단히 중요하다. 이것이 참으로 우리가 성령 세례를 받으면서 함께 받은 우리가 감당해야 할 중요한 부분이다. 만일 이러한 거룩한 의무들을 수행하지 않으면 그는 사이비 그리스도인이다. 주께서는 거짓으로 믿는 자들을 한 사람도 천국에 허용하지 않으신다. 그러나 “이기는 그에게는 그리스도께서 감추었던 만나를 주시고 또 흰 돌을 줄 터인데 그 돌 위에 새 이름을 기록한 것이 있나니 받는 자 밖에는 그 이름을 알 사람이 없다. 이기는 그에게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할 것이다.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아니할 것이며, 그리스도께서 그 이름을 하나님 아버지 앞과 주의 천사들 앞에서 시인할 것이다. 이기는 자는 주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될 것이며 그가 그곳으로부터 결코 다시 나가지 아니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이름과 하나님의 성 곧 하늘에서 주 하나님께로부터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의 이름과 주의 새 이름을 그이 위에 기록할 것이다” (계 2:17; 2:7; 2:11; 계 3:5; 3:12). 그렇다. “그리스도께서는 그가 주의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그리스도께서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신다.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계 3:21-22).

 

  

출처: 생명수 쉼터/한아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