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의 의미, 부활의 의미>

예수께서 가라사대 아버지여 저희를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의 하는 것을 알지 못 함이니이다 하시더라. (누가복음 23장 34절)

복음서에 기록된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하신 말씀 일곱 개를 흔히 ‘가상칠언’이라고 하며 그 중 누가복음 23장 34절을 맨 먼저 하신 말씀이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이 말씀에서 ‘저희’는 누구를 뜻하는 것일까요? 예수님을 십자가형에 내어준 빌라도와 또 예수님을 처형하는 군병들일까요? 십자가에 못 박으라고 아우성치고 둘러서서 조롱하며 비방하는 자들일까요? 아닙니다. 예수님은 다만 그들을 용서해 달라고 말씀하신 것이 아닙니다. 만일 그랬다면 예수님은 다만 그 자리에 있던 악한 자들만 용서해 달라고 하나님께 자신의 몸을 드린 꼴이 될 것입니다. 아닙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을 떠난 모든 죄인들, 하나님을 대적하면서 저희 죄를 깨닫지 못 하고 갈 바를 알지 못 하고 제 갈 길로 가는 모든 무리들, 온 세상 모든 죄인들을 사해 달라고 간구하신 것입니다. ‘저희’ 속에는 저와 또 여러분, 모든 인류가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예수님은 ‘세상 죄를 지고 가는 어린양’으로 오셨습니다. 십자가 사건은 하나님의 아들이 자신을 이 세상 모든 죄인들을 위한 화목제물로 하나님께 드린 제사였습니다. 그것은 구약성경이 예언해 온 마지막 완전한 제사였던 것입니다. 

그런데 만일 예수님의 피값이 온 세상 죄인들, 온 인류의 값 보다 가치가 못 하였다면 하나님께서는 그 제물을 받지 않으셨을 것이고 오히려 예수님께 진노하셨을 것이고 예수님은 다시 살아나지 못 하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 곧 성자 하나님이시므로 그 값어치를 온 세상 죄인들, 온 인류의 값어치와 비교한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되는 것이고, 따라서 하나님은 그 제사를 받지 않으실 수가 없었고, 그 제사를 받으시는 이상 온 세상 죄인들, 온 인류의 죄를 사해 주시지 않으실 수 없었고, 예수님께서 짊어지신 인류의 모든 죄가 사해졌으므로 또한 죄와 사망이 예수님을 죽음 가운데 묶어 잡아둘 수가 없었고, 그래서 예수님은 부활하시지 않을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이와 같이 예수님의 부활은 하나님께서 예수님의 제사를 받으셨다는 것과 모든 죄인들, 온 인류의 죄가, 저와 여러분의 모든 죄가 사함을 받았다는 증거가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짊어지고 죽으셨던 인류의 죄가 사해지고 예수님이 부활하셨다면 또 그렇습니다. 사함 받은 인류의 죄가 또한 우리를 사망 가운데 묶어둘 수가 없을 것이며, 따라서 예수님이 부활하신 것처럼 우리도 부활하게 될 것입니다.
크리스천이라면 다 아는 사실이지만 다시금 논리와 순서로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우리 죄를 지시고 죽으시고 부활하신 주님을 찬양합니다. 할렐루야!

'이응한 목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침내 아내가 죽었다!>  (2) 2023.05.22
"애굽으로 돌아가자."  (0) 2023.05.03
일곱 인의 비밀  (1) 2023.04.05
산 자의 하나님  (0) 2022.08.06
주님을 울리시진 않겠지요?  (0) 2022.07.3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