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상의 생활을 막는 장애들(2) 리차드 백스터

2) 세상적인 마음

세상적인 마음은 우리가 조심스럽게 피해야 할 장애물이다.
하나님과 맘몬, 그리고 세상과 천국이 동시에 당신의 마음의 즐거움이 될 수는 없다.
하늘의 마음을 가진 신자는 하나님 안에서 복을 누리며 다가올 영광의 소망 가운데 기뻐한다. 하지만 세속적인 마음을 가진 사람은 세상의 번영에서 복을 누리며 이 세상에서 형통할 소망 가운데 즐거워한다.
하늘의 마음을 가진 신자는 그리스도 및 그가 영원히 함께 하게 될 천사들과 성도들을 바라보며 그 영혼에 위로를 얻지만, 세상적인 마음을 가진 당신은 당신의 부귀로 위로를 받고 당신의 재산과 물건과 소 떼와 건물을 바라보며 흐뭇해한다.
당신은 또한 위대한 사람들의 호의를 생각하며 좋아하고, 넓은 부...동산과 자녀들에게 물려줄 큰 재산과 당신의 가문의 발전이나 식솔들이 많아질 것을 생각하며 기뻐한다.
하지만 그리스도께서 “영혼아 여러 해 쓸 물건을 많이 쌓아 두었으니 평안히 쉬고 먹고 마시고 즐거워하자”(눅 12:19)라고 말한 어떤 부자를 어리석은 자로 선포하셨다면, 그 부자와 똑같은 말을 하는 당신은 얼마나 더 어리석은 자이겠는가!
이 어리석은 부자의 표현과 세상을 좋아하는 당신의 마음 사이에 무슨 차이가 있는지 말해 보라. 당신은 마음을 살피는 주의 음성을 기억해야 한다.
분명한 것은, 당신이 세상을 사랑하고 세상에 안주하려는 만큼 하나님을 즐거워함이 줄어든다는 사실이다.
당신은 세상적인 마음을 갖고도 겉으로는 신앙을 고백하고 평범한 의무를 수행할 수 있다.
그러나 하늘을 즐거워하며 묵상하는 이 의무를 병행할 수는 없다.
당신이 이 세상을 위해 온 힘을 다해 세상과 거래를 한 이후로 당신에게는 하늘의 즐거움을 생각할 여력이 없다.
당신이 세상에 마음을 준 이후로 당신이 위의 즐거움을 찾은 때가 얼마나 드물고 냉랭했던가!

오, 종교적으로 보이는 많은 사람들의 저주스러운 광기여!
그들은 너무 많은 일에 자신을 던지더니 결국 일에 치이고 염려로 가득 찬다.
따라서 그들의 영혼은 등에 산을 얹고 걷는 사람처럼 너무나 지쳐서 하나님과 대화를 나눌 여유가 없으며, 몸이 태양을 뛰어넘듯 묵상 가운데 높은 곳에 오를 힘이 없다.
그들은 자신들이 이 땅에서 누릴 수 있는 천국을 놓친 후에는 그 상태가 합법적임을 입증하기 위해 몇 가지 썩어빠진 논리들을 편다. 하지만 실제로는 아무 것도 입증하지 못한다.

하늘의 즐거움을 맛본 그리스도인들이여, 내가 당신에게 충고하는 것은 만일 당신이 천국의 즐거움을 더 맛보길 원한다면 만족을 모르는 세상적인 마음을 피하라는 것이다.
만일 당신이 일단 ‘부유하려고 하면’ 많은 유혹과 덫에 빠질 것이며 여러 어리석고 해로운 정욕에 빠질 것이다.
세상의 것들을 붙들지 말고 세상의 것을 언제든지 벗어던질 수 있는 외투처럼 여기라.
그러면 필요할 때만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하나님과 하늘 영광은 당신의 마음 곁에 항상 있게 하라.
언제나 잊지 말고 기억해야 하는 것은 “누구든지 세상과 벗이 되고자 하는 자는 스스로 하나님과 원수 되는 것”(약 4:4)이라는 사실이다. 또한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하지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안에 있지 아니하다”(요일 2:15)는 진리다. 이는 자명한 진리이니 신실하게 이 진리를 받는 자는 복될 것이다

생명나무 쉼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