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강 : 담임목사와 부목 목회에 성공비법

장달윤목사

제2강 : 牧會란 무엇인가?

본 교회 후임연수생 부목사에게 牧會가 무엇인가라고 질문하였더니 양들을 잘 돌보는 것 아닙니까 하였다. 독자여러분들은 이 대답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학문적으로는 맞는 대답이다. 문자 그대로 牧會란 모여 있는 양들을 치는 것이다. 그러나 목회본질에서는 너무 거리가 멀다.
牧會本質의 牧會란? 牧=죽을 목. 會=장례회자이다. 목회는 내가 죽어 장례를 치르는 것이다. 목회는 내가 죽지 않으면 아니 되는 직업이다. 목회 실패자는 내가 죽지 못한 결과요, 목회 성공 자는 자신을 죽여 장례를 치른 목회자들의 결과이다.

죽은 목회자는 어떤 것인가? 죽은 자는 말이 없고, 죽은 자는 두들겨 맞아도 반응이 없고, 죽은 자는 송장냄새가 난다. 목회는 침묵으로 웃는 얼굴을 하고 분노를 극복해야하는 직업이요, 어떤 억울한 욕설과 폭언을 듣고 짓 밟혀도  반응이 없어야하는 직업이요, 목회는 목회자가 썩어 냄새가 나야하는 직업이다. 침묵과 무반응은 십자가에 달려 죽은 것이요(갈2:20)냄새는 예수님의 향기이다(고후2:14-15.우리는 그리스도를 아는 냄새라. 우리는 구원자들에게나 망하는 자들에게나 그리스도의 향기니)목사가 죽어 썩어 냄새가 날 때에 교회 안에는 예수님의 향기가 진동하고, 예수님의 향기가 진동할 때에 범나비들과 꿀벌들이 날아든다. 牧=죽을 목, 會=장례회자를 모르면 그의 목회는 반드시 실패한다. 죽을(牧), 장례(會)자가 없는 교회는 마귀의 전쟁터로 변한다.

고후2:16.이 사람에게는 사망으로 좇아 사망에 이르는 냄새요, 저 사람에게는 생명으로 좇아 생명에 이르는 냄새라. 목사의 썩는 냄새는 生命으로 좇아 生命에 이르게 하고 교회를 부흥 시키는 예수님의 향기가 된다.

흥분하며 얼굴을 붉히고, 신경질 내며 맛 대응하고, 증오하며, 분노하며 고함을 치고, 마음에 들지 않은 자를 향해 강단에서 난도질을 하며 고치려하는 목사는 장례를 치르지 못한 아마추어 목사이다. 이런 목사는 얼마동안 밥은 얻어먹을 수 있지만  교회를 평탄하게 장기적으로 끌고 갈 능력이 없다. 속세에서 시달리다가 천국복음을 듣고 위로받고 희망을 얻기 위해 오는 양들을 피곤하게 만들고 상처를 준다. 아마추어들은 훌륭한 멘토를 찾아 장례지내는 법을 배워 장례부터 치르라. 그렇지 않고 목회하는 자는 하나님의 교회를 마귀로 틈을 타게 하여 어지럽히고 많은 상처를 잎이게 되어있다. 참 牧會를 實踐하는 목회자가 되라. 牧會란? 죽어 장사 지내는 것.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