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치 않는 하나님 (존 오웬)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측면에서 하나님은 변함이 없으시므로 그의 백성을 향한 사랑에도 변함이 없다.



1. 그의 속성

2. 그의 목적

3. 그의 언약

4. 그의 약속

5. 그의 맹세



성도의 견인은 이 다섯 가지에 각각 그 근거를 두고 있다. 앞으로 몇 장에 걸쳐 이 다섯 가지 면들을 다룰 것이다. 먼저 본 장에서는 하나님의 변함없는 속성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로 하자.



말라기 3:6에서 하나님은 "나 여호와는 변역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야곱의 자손들아 너희가 소멸되지 아니하느니라"고 계속 말씀하신다.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야곱의 자손들은 누구인가? 그들은 분명히 야곱의 모든 육체적 자손들이 아니라 그의 믿음을 공유하는 모든 사람들이다. 바울은 "이스라엘에게서 난 그들이 다 이스라엘이 아니요"(롬9:6)라고 말했다. 자신들의 죄악으로 인해 임박한 하나님의 심판을 두려워하면서도 아브라함의 자녀임을 자랑하며 그 이유만으로 구원받을 줄로 생각한 사람들도 있었다(말3:5). 그리스도 예수는 "야곱의 지파들을 일으키며 이스라엘 중에 보전된 자로 돌아오게"하기 위해서 이 땅에 오셨다(사49:6). 야곱의 진정한 아들들은 "혈통으로나 육적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 거듭난 자들이다(요1:13).



하나님은 친히 부르시고 은사를 주신 것에 대해서 마음을 바꾸는 일이 절대로 없으시다. 로마서 11:29에서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니라"고 바울은 단언하고 있다.



야곱의 진정한 자손은 야곱의 믿음을 소유한 자들이다. 하나님께서 새로 선택받은 자들이다. 그들의 열조들이 파한 옛 언약 대신 하나님은 그들과 함께 새 언약을 세우셨다(렘31:31-34, 겔36:24-28, 히8:8-12). 하나님의 새 언약을 즐거워하며 그 안에 머물러 있는 사람은 하나님의 저주로부터 자유롭다. 하나님이 그들을 부르셨을 때 그들의 영적 상태는 어떠했는가? 그들은 하나님으로부터 분리되어 무지와 어둠 그리고 죽음 가운데 있었다. 그들 속에는 하나님이 은총을 베푸실 만한 그 어떤 것도 가지고 있지 않았다. 그들에게 칭의와 성화를 얻게 하신 분은 오직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이 그의 백성에게 주시는 가장 큰 위로 중 하나는 그들은 이제 영원토록 하나님으로부터 분리되지 않는다는 약속이다. 이사야 40:27-31에서 야곱과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으로부터 분리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나타냈다. 하나님은 그들에게 어떻게 응답하시는가? 그들이 진정으로 하나님의 속성을 이해하고 있느냐고 하나님은 반문하신다. 그리고 하나님은 영원하시며, 놀라운 능력을 가지셨으며, 변역하지 않으시며, 명철이 한이 없으시다는 것을 그들에게 상기시켜 주신다. 이것이 바로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들에게 하나님이 베푸시는 것들이다. 그들은 새 힘을 얻어 독수리가 날개 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치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치 않을 것이다.



하나님은 말씀하신다. "나의 종 야곱아 두려워 말라. 내가 너를 창세 전에 택하였다. 너희는 벌거벗었고, 쓸모 없으며, 바싹 말라 시들어 죽게 되었다고 생각하느냐? 내가 내 신을 너에게 주어 이 모든 것을 바꾸어 놓으리라. 너는 내 것이고 나는 영원토록 너의 주가 되며 왕이 되고 구속자가 됨을 너로 알게 할 것이다.



하나님은 절대 변하지 않으신다는 사실에 근거해서 우리를 향한 사랑이 영원함을 확신시켜 주실 때, 하나님의 말씀을 있는 그대로 믿는 것은 결코 지나친 것이 아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유대인과 같은 한 민족에게 베푸시는 은혜와 개인에게 베푸시는 구원의 은총에 대해 명확하게 구별해야 한다. 하나님은 다른 민족들과 구분해서 유대 민족에게 외적인 복을 주시고 심판에 있어서 특별히 다루셨다. 그러나 그들이 한 민족으로서 하나님에 대한 순종 여부에 따라 그들의 운명이 좌우되었다. 따라서 가끔씩 하나님은 세우셨던 것들을 허물기도 하셨다. 또 어떤 때는 전에 허물었던 것들을 다시 세우기도 하셨다. 하지만 이 민족을 다루시는 하나님의 외적인 변화까지도 결국은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변함없는 목적을 성취하셨다.



하나님의 속성은 변하지 않으므로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값없이 구속해 주신 우리를 결코 버리지 않으시리라는 것을 확신할 수 있다. 또한 이렇게 구속받은 자들은 결코 회개치 않는 배교자가 될 수 없다.

출처: 개혁주의마을/Grac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