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를 이기는 최선의 길 / 박신 목사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창3:6)


믿음이 아무리 좋은 신자라도 결코 완전하지 않습니다. 때로는 아니 수시로 유혹에 넘어가 죄에 빠집니다. 그 때마다 회개하며 기도와 말씀에 열심을 내어 봅니다. 그런데 막상 또 닥치면 그것도 이전에 실패했던 똑 같은 상황인데도 이겨내지 못합니다. 심지어 앞으로도 계속 실패할 것 같은 예감마저 듭니다. 어떤 때는 하나님이 차라리 한 길로만 강압적으로 인도해주시면 안 될까하고 실현불가능한 일마저 소원해봅니다.

유혹이란 항상 자기가 하고 싶고 좋아 보이는 복수 방안을 눈앞에 둔다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별로 하고 싶지 않은 나쁜 일이라면 아예 그쪽은 쳐다보지도 않을 것입니다. 이해하기 쉬운 예로서 퇴근하여 집으로 바로 갈 것인지 동료들과 술집에 들렀다 갈 것인지의 문제를 다시 생각해 봅시다. 둘 다 나빠 보이지 않습니다. 일찍 귀가하는 것은 당연히 좋은 일이지만 동료들과 한담을 나무며 종일 쌓인 스트레스를 푸는 것도 좋은 일입니다.

그럴 때는 최종결과를 미리 유추해 보는 것이 죄를 이기는 좋은 방안입니다. 일찍 귀가하는 것은 좋은 결과뿐입니다. 휴식을 취하며 가족끼리 사랑을 나누며 이튿날 출근도 상쾌하고 거뜬해집니다. 동료들이 당장 비난할지 몰라도 속으론 사실 부러워하거나 다음날 아침에 잘했다고 합니다. 반면에 동료와 술집에 가면 처음 얼마 동안은 건전하지만 곧바로 건강, 금전, 정신적으로 손해 보는 일만 생깁니다. 지난 경험에 비추어 그 모임이 절대 간단히 끝날 것 같지 않으며 무엇보다 본인이 그럴 자신과 의지도 없지 않습니까? 오직 나쁜 결과만 기다리고 있습니다.

죄를 알아야 죄를 이길 수 있습니다. 죄의 종류가 아닌 죄가 불러오는 결과를 아는 것입니다. 비록 우리 타락한 본성이 방해하더라도 지정의를 전부 동원해 성경 말씀을 분별하여 묵상해야 합니다. 성경은 처음부터 끝까지 죄에 대한 이야기이며 죄에서 구원해 주는 길을 밝혀 놓은 책이기 때문입니다. 또 주위 성도들의 위로와 권면과 도전도 받아야 합니다. 정말 평생을 두고 죄와 피 흘리며 싸워야 합니다. 항상 성령의 인도에 따라 쉬지 말고 기도하며 그래야 합니다. 그런데도 이기지 못할 경우가 생기면, 아니 아예 처음부터 악은 모든 모양이라도 버리는 것이 낫습니다.

생명으로 이끄는 길은 좁고 협착하며 멸망으로 이끄는 길은 넓고 쉽습니다. 선을 행함은 우선 당장에는 무료하고, 힘들며, 손해 보고, 아무 열매 없을 것같이 여겨집니다. 그러나 일단 행하기만 하면 세상이 줄 수 없는 기쁨과 보람과 평강과 위로가 넘칩니다. 그 열매도 반드시 아름답고도 풍성해집니다. 반면에 죄는 처음에는 재미있고 신나며 즐겁고 흥분됩니다. 그러나 그 열매는 아무 유익이 없는 정도가 아니라 더럽고 추하며 멸망으로 이끌 뿐입니다.

그렇다면 죄와 싸우는 최선의 방안이 나왔습니다. 죄를 알아서, 죄를 버리되, 선을 행하며 버리는 것입니다. 죄 자체를 이기려 하지 말고 죄라고 판단되면 무조건 그것에 등을 돌려야 합니다. 죄인지 아닌지 구별이 안 되면 그 최종적인 결과를 정말 냉정하게 분석해 보아야 합니다. 잘 분별이 안 되면 그 전부에서 일단 돌아서야 합니다. 등 돌리기조차 너무 힘들다면 아무리 작은 선이라도 일단 행하고 봐야 합니다.

기도하고 말씀 보며 성령의 도우심으로 악을 이긴다는 것이 신자가 가만히 있는데도 신령하고 거룩해지게 만들어 준다는 뜻이 결코 아닙니다. 선을 행할 소망을 심어주며 그런 여건을 만들어 준다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어려운 이웃을 붙여 주신다는 것입니다. 그것도 우리의 참모습을 말씀 앞에 완전히 벌거벗겨 철저한 회개를 하게 한 후에 말입니다. 그러지 않고는 죄를 이기지도 선을 행하지도 못할 만큼 우리는 연약하기 때문입니다. 요컨대 악은 그냥 버려지지 않고 반드시 선을 행해야 버려진다는 것입니다.

10/12/2007

 

 

출처: 박신의 말씀을 나누며

가져온 곳 : 
블로그 >생명나무 쉼터
|
글쓴이 : 한아름| 원글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