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미국이 왜 대북 군사옵션을 포기했는가를 두고 많은 생각을 했었다. 최근에 그 진짜 이유에 대해 좀 더 알게 됐다.

트럼프가 대화모드로 돌아선 이유에 대하여 몇차례 이런 식으로 말했었다

"수백만이 죽을수도 있는 전쟁을 피한 것은 잘한 일이다."
"남한 수도권에는 2~3천만명의 시민들이 살고있음을 알아야 한다."

또한 미 국방부 관계자도 언론에 비슷한 이야기를 흘렸었다. "북한에서 벌어질 끔찍한 인명살상 때문에 군사옵션을 주저할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사실 베트남전 이후 벌어진 미국 주도의 전쟁들은 양측 모두 합해서 사망자가 1~5만명 안쪽에서 끝났다. 그것도 민간인까지 포함해서. 미국이 주도하지 않은 내전 성격의 전쟁에서는 수십만명 수준의 사망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그렇다면 왜 트럼프나 미 국방부는 수백만명을 언급하는 것인가? 그냥 단순히 전쟁의 공포를 표현하기 위한 레토릭 과장법이라 이해해야 할까?

내가 볼 때 이것은, 단순한 레토릭 수준의 과장법이 아니라, 미국이 북한과 전쟁할 경우엔 불가피하게 핵전쟁을 염두할수 밖에 없다는 뜻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미국은 그동안 중동에서 성공했던 재래전을 놔두고 왜 북한에만 유독 핵전쟁을 염두하는 것인가? 북한이 핵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은 표면적인 논리이지 핵심적인 이유는 아니다.

가장 뼈아픈 핵심적인 이유는,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1년 넘게 한국 정부를 상대하고 관찰해본 결과, 한국군이 동참하지 않을 것임을 미국이 확인했기 때문이다.

문재인 정권의 최고위 의사결정자들은 물론이고, 한국 국방부와 대부분의 국군 장성들 조차 문정권에 꽉 잡혀 조금도 자기 목소리를 내지 못하며 설설 기고 있는 실태를 확인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한미연합 작전에 의한 선제 공격이 불가능하다.

핵무기를 보유한 북한과의 전쟁을 재래전으로 승리하려면 무조건 한미연합 작전으로 육해공 상에서 한미연합군이 동시에 공격해야 한다.

동북아 해상에서는 일본, 영국, 호주, 캐나다 연합해군이 중국과 러시아를 견재하고,

한반도 근해는 수십년간 이곳에서 대북작전을 위한 연합훈련을 해 왔던 한미연합 해군이 한반도 해상을 완전히 장악해야 한다.

공중에서는 미 공군이 북한의 핵시설, 미사일기지, 레이다기지, 기타 방공기지 등 전략 거점들을 타격하고, 수도권을 위협할 북한 장사정포는 한국 공군이 담당한다.

땅에서는 한국 육군이 주력이 되어 휴전선을 밀고 북진을 하고, 이로써 북한 육군을 황해남도 이남에 묶어두면,

평양으로 진격할 미 해병대는 손쉽게 평안남도 해안으로 상륙작전을 감행할수 있게 되고, 미 해병대의 상륙작전이 완료되는 즉시 한미연합 특수부대가 미공군의 수송기를 타고 참수작전을 위한 공수작전에 돌입한다.

이렇게 되면 실질적인 공격/제압 작전은 길어야 2주 안에 끝난다. 이후 북한 전역을 점령하고 북한군 무장해제를 위해 한국군이 주력이 된 한미연합 육군이 점령군으로 올라가게 될 것이며 전체 전쟁은 수개월 안에 마무리 된다.

원래는 이런 시나리오로 갔어야 했다. 이렇게 됐다면 재래전만으로 최소한의 희생으로 전쟁은 종결되고 북한을 해방시킬수 있었다.

이 시나리오의 핵심은 한미연합 작전이다. 수십년간 같이 훈련을 해왔던 한미연합 육해공군이 동시에 번개같이 움직여, 일시에 모든 화력을 집중시키며 기동작전을 펼친다면, 핵무기의 사용 없이도 충분히 최단시간에 북한군을 제압할수 있었다.

이 한미연합 작전이 불가능하게 된 것이다.

이제 미국이 혼자 전쟁을 하게 된다면, 원래는 한국 육군이 붙잡고 있어야 할 휴전선 부근의 북한 1,2,3,4 군단들이 미 해병대를 상대하기 위해 해안선으로 몰려오게 된다. 미군의 막대한 희생이 예상되고, 미국은 불가피하게 핵전쟁을 심각하게 고민할수 밖에 없게 된다.

수백만의 북한 주민들이 살상될 것이며, 핵미사일을 맞은 북한이 악에 받혀 핵보복을 하게 되면 수도권의 2~3천만의 시민들이 핵 위협에 그대로 노출된다. 트럼프도 미 국방부도 핵전쟁을 하느니 다소 기만적이긴 하나 대화모드로 가 보는 것이 훨씬 낫겠다고 결정한 것이다.

결국 이 나라가 전쟁이 두려워 한미동맹을 멀리하고 미군과의 연합작전을 포기한 것, 이것이 현재 트럼프가 대화모드로 들어가게 된 주 이유이며, 나아가 트럼프가 주한미군 철수를 마음속 깊이 염두하게 된 가장 핵심적인 이유이다.

펌글

+ Recent posts